통합 검색

INTERVIEW MORE+

변화의 시작

어느덧 데뷔 12년 차. 9년 만에 3집 정규 앨범 <Bleach>를 발표한 글렌체크에게 공백이란 시간은 약이 됐다. 그들은 이것이 변화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UpdatedOn March 26, 2022

/upload/arena/article/202203/thumb/50551-483114-sample.jpg

(왼쪽부터) 준원이 입은 오버사이즈 가죽 재킷·스퀘어넥 티셔츠·조거 팬츠는 모두 송지오, 스니커즈는 컨버스 제품.
혁준이 입은 재킷과 니트 톱·쇼츠·양말은 모두 프라다, 스니커즈는 컨버스 제품.

세 번째 정규 앨범 <Bleach>가 나오기까지 9년이란 시간이 걸렸어요.
준원 1, 2집은 학교 다닐 때 쌓았던 실력과 취향으로 만들었어요. 다음을 위한 노력과 연습을 많이 해야 할 것 같았어요. 기둥을 더 단단히 세워야겠다는 생각으로 이것저것 연습하고, 공부도 하고, 군대도 갔다 오니까 시간이 훌쩍 지나갔더라고요.

1, 2집 모두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상을 수상했죠. 공백기에 실력과 인기가 떨어질까 봐 마음 졸이진 않았어요?
혁준 활동이 줄어들고, 허전함이 점점 커질 때쯤 군대를 다녀오고 활동을 재개했어요. 그때가 슬럼프였던 것 같아요. 둘 다 이제는 딛고 올라왔으니까 좋은 일만 남은 것 같아서 오히려 기대돼요.
준원 괴로운 순간이 많았어요. 같이 음악을 시작한 친구들은 차 바꾸고 이사하는데, 저희에 대한 언급은 줄어들고, ‘그런 밴드가 있었지’ 하는 것 같아서. 동시에 위대한 음악을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도 생겼어요. 여러 번 엎다가, 머리 비우고 적은 폴더명이 ‘Bleach’였고요. “멋있으니까 앨범명은 이걸로 하자!” 했죠.

앨범명을 멋으로 정하기도 하는군요.
준원 저희는 곡을 만들기 전에 ‘이런 제목의 곡이 있으면 좋겠다’ 할 정도로 타이틀을 중요시해요. 제목부터 짓고 시작하거든요.
혁준 신기했어요. 제 메모장에도 곡이나 앨범 제목으로 쓸 만한 걸 적어두는데, ‘Bleach’도 개인적으로 프로젝트 할 때 쓰려던 거였어요. 그래서 더 마음에 들어요.

고등학교 시절부터 함께해서인지 쿵하면 짝이네요. 음악 외적인 면에서도 잘 맞아요?
준원 문학적인 취향이나 멋있다고 생각하는 글귀는 거의 비슷해요. 진지한 내용임에도, 진지충인 글은 안 좋아하거든요. 위트가 있는 게 좋지.
혁준 스탠드업 코미디도 좋아하고. 확실히 영화, 책 등도 교집합이 있어요.

식사 메뉴 선정 중에 불화가 생길 일은 없겠네요.
혁준 워낙 다 잘 먹어요. 싫어하는 게 별로 없는 편이죠.
준원 욕이랑 벌레 빼고는 다 먹고 싶어요.(웃음)

매번 다양한 장르를 섭렵하고 도전하니까 글렌체크의 새 앨범에는 기대감부터 생겨요.
혁준 항상 새로운 걸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해요. 어떤 장르를 하든, 새롭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요. 이전 앨범들에서는 그런 강박감에 뚜렷한 색깔이 있었다면, 3집에서는 좀 떨쳐냈어요. 다양한 장르를 오가면서, 그것들을 섞어서 작업하는 게 글렌체크의 정체성이 된 것 같고, 이번 앨범에서도 그런 분위기가 풍기는 것 같아요.

인생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하는 게 있을까요?
준원 많죠. 약간 난해한 얘기일 수도 있는데 가끔 이런 생각도 해요. 이 몸뚱이로 태어난 건 어떻게 보면 또 다른 세상에 갇힌 거다. 살면서 두려움 때문에 안 좋은 일이 생기는 게 아닐까. 고민이나 강박, 부정적인 생각도 두려움에서 시작되잖아요. 그것을 다스리는 방법, 마음공부를 더 깊게 하려고 해요.
혁준 비슷한 맥락인데 어렸을 때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컸어요. 사람은 누구나 죽을 텐데, 어떻게 살아야 후회가 없을까. 지금은 제 자신 바깥에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위해 살아요. 내 몸은 죽겠지만, 무언가는 영원히 남길 수 있으니까. 지금은 그게 음악이고, 이걸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준다면 영원히 살 방법이 아닐까요.

마음 수련과 불후의 명곡이라… 저라면 실패했을 도전이네요.
준원 사실 삶에서 99.9%는 실패죠. 실패가 나쁜 거라고는 생각 안 해요. 목적지까지 한 걸음 내디뎌야 하는데, 한 번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실패라고 볼 수는 없잖아요. 가까워졌다고 봐야죠. 곡 작업할 때도 매번 실패해요. 그게 시도고, 그걸 발판으로 다음 걸 해보고. 작품이 완성될 때까지 하는 거죠. 생각해보니까 항상 패배한 인생이었네.(웃음)

금연이나 금주 실패 정도의 얘기를 할 줄 알았지, 이런 대답은 예상하지 못했어요. 이상적으로 생각한 어른의 모습이 있어요?
준원 항상 아버지였어요. 제가 태어났을 무렵이 아버지가 지금의 제 나이 때였을 거예요. 제가 지금 가족을 데리고 해외로 가서 산다는 건 상상이 안 돼요. 전 행복하게 자란 기억만 있는데, 아무리 노력해도 아버지처럼은 절대 못 해요.
혁준 저도 그래요. 하고 싶은 대로 하게 두고, 응원해주고, 뒷받침해주는 게 멋진 것 같아요. 만약 제 아이가 음악 하겠다면 저는 반대할 생각이거든요.
준원 저한테 관심이 하도 없어서 억울하고 섭섭했는데, 그렇게 놔두는 게 어려운 일이었어요. 부모님께 왜 그러셨냐고 물어보니까 아버지는 계산한 거였고, 어머니는 미안하대요.(웃음)

전자음악을 하는 입장에서 듣기 싫은 전자음도 있어요? 출근 알람 소리처럼요.
준원 정말 싫죠. 특히 차 경적이요. ‘빵!’ 되게 듣기 싫더라고요.
혁준 ‘빠~아~앙~’ 하면 좋으려나.(웃음) 카카오톡 알림 소리요. ‘카톡!’ 소리가 싫어서 다른 거로 바꾸긴 했는데 다 별로예요.

전자음악을 하는 입장에서 음악 장비나 프로그램의 빠른 발전을 어떻게 받아들이나요?
준원 확실히 도움이 돼요. 전자음악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음악 작업에도 마찬가지로 도움이 돼요.
혁준 좋다, 안 좋다 말하긴 어렵지만, 결과적으로는 득이 되겠죠. 기술이 발전하면서 음악을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그리고 중요한 능력이 달라지는 것 같아요. 과거에는 악기 연주 실력이나 작곡 지식 등이 뛰어난 사람이 우월한 음악을 할 수 있었다면, 지금은 컴퓨터로 미디 몇 개 찍으면 어떠한 연주가보다도 더 좋게, 사람은 연주할 수 없는 것도 만들 수 있어요. 누구나 웬만한 소리를 만드는 게 기술적으로 가능한 시대가 됐죠.

‘음악을 잘한다’는 기준도 바뀌겠네요.
혁준 누가 더 취향이 좋은가의 싸움이 되겠죠. 누구나 자기가 생각하고 좋아하는 것을 노력만 한다면 구현할 수 있으니까. 더 좋은 취향과 여러 가지를 조합해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위대한 음악가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이미 실력을 인정받은 뮤지션에게는 득보단 독이 되는 미래 아닐까요? 취향 저격형 음악만 만드는 사람을 보면 샘날 것 같은데.
준원 전 다른 사람한테는 관심이 없어서.(웃음)
혁준 잘된 데는 다 이유가 있겠죠. 제가 좋아하는 취향이나 장르가 아니더라도, 분명 그분들은 다른 면에서 뛰어난 실력이 있기에 그 자리에 간 게 아닐까요. 그건 인정할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단순히 음악만 좋으면 잘되는 세상이었으면 성공한 사람이 엄청 많았을 거예요.

글렌체크 하면 ‘노동요’를 빼놓을 수 없죠.
준원 일하면서 힘드니까 음악 듣잖아요. 고통을 덜어준다고 생각하면 정말 감사하죠. 저희 음악이 일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해주니까요.
혁준 되게 좋은 말이에요. 운전할 때 듣기 좋다는 말도. 저도 운전하면서 신나거나 좋아하는 음악 위주로 듣는데, 저희 곡을 들어준다면 그만한 칭찬이 없죠.

3집 앨범의 출발선에서 바라보는 결승점은 어떤 그림이에요?
준원 일단 전 곡의 뮤직비디오를 만들고 싶어요. 다음 단계로 가는 발판이 될 수 있게. 이번 앨범이 글렌체크의 전환점이 될 거예요.
혁준 이번에 영상을 직접 만들게 됐어요. 더 나아가 지금까지는 음악을 위한 영상을 만들었다면, 이제는 영상이나 콘텐츠를 먼저 만들고 그것을 위한 음악 제작도 시도해보고 싶어요.

글렌체크를 음악 외적인 영역에서도 볼 수 있다?
혁준 그렇게 해보려고요. 공연 때도 비주얼적인 면을 강조하고 보여준 이유가, 음악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생각했거든요. 관심도 많고요. 글렌체크는 음악에만 관심 있는 사람들이 아니에요. 다 해보고 싶어요.

‘4ever' 뮤직비디오 속 준원 씨가 떠오르네요. 노출 연기까지 했던데요?
준원 아무 때나 벗을 수는 없잖아요.(웃음) 원래 카메라 공포증이 있었어요. 저희 유튜브 채널이나 사진첩에 들어가 봐도 남겨놓은 게 없더라고요. 이제는 더 풀어보려고요. 그게 가능하다면 할 수 있는 게 더 많아지니까요. 또 하나의 두려움을 떨쳐내려고 해요.

/upload/arena/article/202203/thumb/50551-483112-sample.jpg

네이비 코트와 조거 팬츠는 모두 비욘드 클로젯 네이비, 이너 톱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upload/arena/article/202203/thumb/50551-483116-sample.jpg

준원과 현준이 입은 의상 모두 버버리 제품.

/upload/arena/article/202203/thumb/50551-483113-sample.jpg

집업 니트는 이자벨 마랑, 스니커즈는 컨버스, 팬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upload/arena/article/202203/thumb/50551-483115-sample.jpg

(왼쪽부터) 준원이 입은 니트와 칼라 티셔츠는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혁준이 입은 니트 카디건과 네크리스는 모두 보테가 베네타, 선글라스는 프라다 by 룩소티카 제품.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Guest Editor 채희진
Photography 이수환
Stylist 이종현
Hair & Make-Up 장하준

2022년 04월호

MOST POPULAR

  • 1
    RE-NEW SNEANKERS
  • 2
    크기별로 알아보는 골프 에센셜 백 4
  • 3
    배우 이영애가 들려주는 평소의 생각들(feat. 취미, 고민, 작품 그리고 돈까스)
  • 4
    <아레나> 5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송중기
  • 5
    서울의 나무

RELATED STORIES

  • INTERVIEW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일 뿐

    4개 국어 능력자, 싱어송라이터, 인스타 음악 강자… 스텔라장을 수식하는 말들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인다는 사실이다.

  • INTERVIEW

    우리가 기다리던 소수빈

    데뷔 8년 차 소수빈은 지난해 <싱어게인3>으로 처음 TV 카메라 앞에서 노래를 불렀다. 지금 보고 있는 사진 역시 그의 첫 번째 단독 화보다. 하지만 소수빈은 이미 우리가 기다리던 스타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 INTERVIEW

    발렌시아가 사커시리즈, 설영우와 함께한 <아레나 옴므 플러스> 화보 공개

    설영우의 색다른 매력이 담긴 <아레나> 화보 미리보기

  • INTERVIEW

    나를 궁금해해줬으면 좋겠다

    드라마 <눈물의 여왕>으로 돌아온 곽동연과 연기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내내 유쾌했고 기백이 있었다. 작품이 끝날 때마다 방명록 한 권을 완성하는 기분이라는, 2024년 곽동연의 첫 방명록.

  • INTERVIEW

    스텔라장, “제 음악을 사람들이 듣고 그들이 내가 생각하는 바를 이해해주면 좋고, 그냥 듣고 좋았다면 그것만으로도 좋아요."

    가수 스텔라장의 <아레나> 4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MORE FROM ARENA

  • LIFE

    메타버스가 온다

    가상세계를 뜻하는 메타버스 시대가 시작됐다. 온라인 게임에서 공연을 보고, 친구를 사귀고, 직업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제는 게임 세계에서 마케팅을 펼치는 글로벌 기업들의 로고를 발견하는 건 놀라운 일도 아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메타버스는 새로운 개념이다. 새로운 기술로 만들어진 여느 낯선 세계가 그렇듯 메타버스에 대한 환상도 꿈틀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인터넷이 처음 등장했을 당시를 복기시킨다. 인종차별, 빈부 차이, 갈등과 폭력이 없는 이상적인 세계로 묘사되었던 당시를 생각하면, 메타버스 또한 기대보다 우려가 앞선다. 세 명의 전문가와 함께 메타버스에 대해 기대되는 점과 우려되는 점을 짚었다.

  • LIFE

    14TH A-AWARDS WITH GENESIS

    제14회 에이어워즈의 빛나는 순간들을 A-제너레이션과 함께했다.

  • FASHION

    Wind Down

    뜨거운 태양에 마음마저 물러지는 날, 오로지 깊은 호흡에만 집중하며 내면의 소란을 잠재운다.

  • INTERVIEW

    염혜란의 시대

    여수의 일렁이는 바다를 품으며 자란 배우 염혜란은 서울에 와서 첫 무대에 섰을 때 가슴이 터질 듯했던 순간을 기억한다. 연기한 지 25년 차,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으로 승승장구하자마자 극장가에는 <빛과 철>을 비롯해 염혜란이 등장하는 영화 세 편이 동시에 걸렸다. “어느 구름에서 비 내릴지 모른다”는 말을 품고, 작은 역할도 허투루 여기지 않으며 하루하루를 쌓아 이 자리에 우뚝 선 배우.

  • LIFE

    100년의 발자취

    1918년부터 정통 스위스 시계를 생산해온 미도(MIDO)가 브랜드 창립 100주년을 맞아 아주 특별한 전시회를개 최했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