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이런 게 김지훈

긴 머리를 고수한 지 2년. 김지훈은 변했다. 맹렬한 기세로 달려가는 김지훈은 더 이상 안방극장계 황태자가 아니다.

UpdatedOn December 29, 2021

3 / 10
/upload/arena/article/202112/thumb/49886-476075-sample.jpg

레드 컬러 스트라이프 패턴 셔츠 렉토, 오렌지 컬러 더블브레스트 셋업 수트 카사블랑카 by 무이, 블랙 송치 로퍼 주세페 자노티 제품.

레드 컬러 스트라이프 패턴 셔츠 렉토, 오렌지 컬러 더블브레스트 셋업 수트 카사블랑카 by 무이, 블랙 송치 로퍼 주세페 자노티 제품.

/upload/arena/article/202112/thumb/49886-476074-sample.jpg

블랙 컬러 실크 블라우스 김서룡 제품.

/upload/arena/article/202112/thumb/49886-476072-sample.jpg

브라운 컬러 니트 베스트 메종 마르지엘라, 블랙 컬러 레더 팬츠 마틴 플랜 제품.

/upload/arena/article/202112/thumb/49886-476073-sample.jpg

견장 장식 니트 셋업 보테가 베네타, 블랙 부츠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upload/arena/article/202112/thumb/49886-476076-sample.jpg

패턴 셔츠·쇼츠·삭스·슈즈 모두 디올 맨, 블랙 롱코트 산쿠안즈 by 아데쿠베 제품.

/upload/arena/article/202112/thumb/49886-476071-sample.jpg

네이비블루 컬러 벨벳 로브 김서룡, 네이비 컬러 스트라이프 패턴 팬츠 아크네 스튜디오 제품.

농구를 좋아하신다고요.
NBA 시즌이 시작된 지 두 달 정도 됐어요. ‘마이클 조던’ 시대 이후 NBA는 두 번째 황금기를 맞이한 것 같아요. 대표적으로 ‘스테판 커리’가 있겠죠. 그가 농구계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꿨어요. 그로 인해 모든 선수들의 실력이 상향 평준화됐어요. 대부분의 선수가 3점 슛을 넣고 성공률도 높아졌죠. 스테판 커리의 골든 스테이트 워리어스 경기 외에 다른 팀 경기도 재밌어요. 팀마다 훌륭한 슈퍼스타들이 포진돼 있거든요.

주력 팀과 눈에 들어오는 선수가 있을까요?
포틀랜드 트레일 블레이저스의 데미안 릴라드. NBA 선수치고 키가 작은 편인데 버저비터로 큰 선수들을 제치고 덩크슛을 꽂아버리죠. 박빙의 상황에서 5초 남기고 3점 슛을 터트려 이겨도 절대 웃지 않아요. 멋있죠.

김지훈의 운동 열정도 유명하잖아요.
열심히 하려고 하죠. 최근에 부상을 입어서 잠깐 쉬었더니 지방이 좀 올라왔어요. 그래서 자극받고 다시 운동했더니 체지방률이 10% 미만으로 내려갔습니다.(웃음)

악바리의 기운이 느껴져요.
저는 배우로서 타고난 재능은 없어요. 다만 남들보다 조금 나은 점이 있다면 꾸준히 하는 거예요. 내가 흘린 땀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는 걸 살면서 배웠어요. 사실 저 되게 게을러요. 스스로 다잡지 않으면 한없이 게을러져서 계속 움직이려 하죠. 운동이든 연기든 뭐든지 열심히 꾸준하게 지속하면 발전할 수 있으니까요.

예전에 한 프로그램에서 스스로 연기자가 될 거라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어요.
배우를 선택한 것은 도전이었어요. 배우를 하겠다는 생각은 못 했거든요. 주변 도움 없이 홀로 시작해서 지금까지 온 것 자체가 큰 모험이었죠. 재능이 있다고 확신할 순 없지만 배우 일이 즐거워요.

배우로서 지낸 시간이 꽤 오래 흘렀고, 이젠 40대예요. 두려움보다 여유가 커졌을까요?
두려운 건 없었어요. 무서워하는 것도 없죠. 오히려 모험을 즐기는 편이에요. 이전보다 여유는 생겼어요. 하지만 나이가 많다고 모든 걸 잘할 순 없더라고요. 50, 60, 70대에도 여전할 거예요. 아는 게 수백 가지라면 모르는 건 수천 가지일 테니까요. 그래서 자만하거나 경직되지 않으려고요. 새로운 걸 받아들이지 않고 굳어버리면 배우로서도 한계가 많을 거예요. 늘 말랑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죠.

<악의 꽃>을 통해 강렬한 이미지로 변신했어요. 그래서 다음 작품 선정에 더욱 신중해졌을 것 같아요.
웰메이드 작품이고 스스로도 만족감이 컸던 <악의 꽃> 이후에는 역할도 중요하지만 좋은 작품을 하고 싶었어요. 개인의 역량은 잘 짜인 드라마에서 빛을 발하잖아요. 짧은 공백기를 갖던 중 만난 <종이의 집>은 너무 감사한 작품이고 역할도 매력적이죠.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종이의 집>에서 ‘덴버’ 역할을 맡았죠. OTT 서비스에서도 김지훈을 만나볼 수 있겠네요.
지난 열두 달은 거의 <종이의 집>에 몰두했어요. 그만큼 제겐 중요한 작품이고 작품 자체가 갖는 상징성도 크다고 생각해요. <종이의 집>이 한국에서 리메이크될 수 있다는 건 우리나라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걸 의미하잖아요. 그래서 더 집중하며 열심히 임했어요. 그리고 OTT 서비스가 주요 플랫폼으로 자리 잡으면서 드라마와 영화계 구조가 바뀌었어요. 사전 제작 후 드라마가 공개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죠.

시스템의 변화가 낯설게 느껴질 때도 있나요?
낯선 부분도 있지만 긍정적으로 변화했다고 생각해요. 드라마의 완성도가 높아졌죠. 시청자들이 질 높은 작품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시청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양질의 작품이 더 많이 생겨날 거고요. 기대감이 갈수록 커지죠. 비단 OTT 서비스에서뿐만 아니라 배우들이 연기하기 좋은 환경으로 업계가 변하는 게 보여요.

더 나은 환경이라면?
작품이 시작되면 촬영이 장시간에 걸쳐 이뤄져 체력을 극한까지 몰아야 했어요. 하지만 제도적으로 재정비된 이후엔 시간제한이 생겼어요. 일정 시간을 넘어서면 촬영을 못 해요. 그래서 정신적·육체적으로 건강한 상태에서 연기할 수 있어 작품의 질도 향상되는 것 같아요.

 

“자만하거나 경직되지 않으려고요. 새로운
걸 받아들이지 않고 굳어버리면 배우로서도
한계가 많을 거예요.”

 

다른 이야기지만 호흡이 길게 이어지는 장편 작품과 짧은 작품은 임할 때 몰입감도 차이가 있나요?
작품의 길이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역할에 따라 몰입감에 차이가 있죠. <악의 꽃>의 백희성 역은 전체 신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진 않아요. 하지만 식물인간 상태에서 깨어난 연쇄 살인마라는 생소하고 현실적으로 접하기 힘든 역할이라 조금 나오지만 깊이 연구하고 생각도 많이 했죠. 반면 대사가 많고 길이가 길지라도 일상적인 캐릭터라면 좀 더 수월한 방식으로 몰입할 수 있어요. 내게 없는 색깔을 얼마나 많이 끌어모아야 하느냐, 그 차이죠.

어떤 역할에 매료돼요?
공감대가 형성돼야 해요. 캐릭터의 성격과 상황에 공감할 수 있고 내 색깔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야 해요. 역할도 고려하지만 작품만 보고 선택하기도 하는데, <연애대전>이 그 경우예요. 시의성 있는 주제를 다뤄 공감이 갔고 내용의 흐름도 흥미로웠죠. 장르도 로맨틱 코미디라 코믹한 부분을 잘 보여줄 수 있을 거란 자신감도 있었거든요. 코미디 연기를 해보고 싶기도 했고요.

대화하다 느낀 건데, <반지의 제왕> 속 아라곤을 닮았어요. 판타지 장르나 다른 도전하고 싶은 장르는 뭐예요?
아라곤 같은 남자다운 역할 해보고 싶죠. 잔잔하고 일상적인 역할도 좋지만 극단적인 성격의 인물이나 판타지처럼 생경한 풍경과 내용을 다루는 작품에도 도전하고 싶어요. 어려운 주제와 인물을 공부하면서 나만의 방식으로 만들어가는 작업은 배우라는 직업에 대한 만족감도 상승시켜주거든요.

새해예요. 2022년은 어떤 해가 될까요?
작년에 열심히 농사지었으니 풍성히 수확하는 해가 되면 좋겠죠. 참여한 작품들이 공개되기까지 아직 기간이 남았지만, 오랜 시간을 들인 만큼 완성도 있게 돌아올 수 있을 거예요. 더욱 새로워진 모습과 함께요.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정소진
PHOTOGRAPHY 김참
STYLIST 남혜미
HAIR&MAKE-UP 김태현(미장원by태현)

2022년 01월호

MOST POPULAR

  • 1
    봄날의 꽃을 담은 케이크
  • 2
    당일치기 벚꽃 구경 어떠세요?
  • 3
    이희준, "제가 연기하는 작품으로 사람들이 조금 더 살 만해졌으면 좋겠어요."
  • 4
    뒷자리에서
  • 5
    보테가 베네타 X 이영애

RELATED STORIES

  • INTERVIEW

    이희준이 할 수 있는 일

    이희준은 내내 배우로서 자신의 몫에 대해 말했다.

  • INTERVIEW

    제로베이스원 성한빈&김지웅, '웅성즈' 케미가 돋보이는 <아레나 옴므 플러스> 디지털 커버 공개

    성한빈&김지웅의 새로운 매력이 담긴 <아레나> 디지털 커버 미리보기

  • INTERVIEW

    브랜딩 이상의 브랜딩

    서울에 온 PSG 브랜딩 디렉터 파비앙 알레그레를 만났다. 멋이나 부리는 사람일 거라는 예상이 완전히 빗나갔다. 이들은 미래를 향해 일하고 있었다.

  • INTERVIEW

    곽동연, “궁금함과 신뢰를 동시에 주는 배우가 되면 좋겠습니다.”

    <눈물의 여왕> 배우 곽동연의 <아레나> 4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 INTERVIEW

    송하윤, “명예가 쌓인 곳이 꽃길이 아니라, 내가 지금 가고 있는 이곳이 꽃길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배우 송하윤의 <아레나> 4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MORE FROM ARENA

  • REPORTS

    2017 필식

    해가 가기 전에 반드시 맛봐야 할, 올해의 음식 12가지.

  • FILM

    크래비티 민희가 계절별로 불리고 싶은 애칭은?

  • LIFE

    차세대 아이폰, 그리고 갤럭시

    다음 아이폰과 갤럭시에 관한 소문과 실체.

  • REPORTS

    완벽한 조합

    최고의 남자 다니엘 헤니가 최고의 버거, 맥도날드 시그니처 버거를 만났다. 이 둘은 예전부터 쭉 함께였던 것처럼 무척이나 잘 어울렸다.

  • FASHION

    Hyper Realist

    미하라 야스히로는 스스로 현실주의자라고 말한다. 현실을 재창조하는 그의 남다른 방식을 분더샵에 전시했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