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샴페인의 왕이 보낸 2008년의 선물

2008년 프랑스 샹파뉴 지방의 날씨는 포도를 수확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샴페인의 왕’ 크루그에서는 이 해의 포도로 빚은 아주 특별한 샴페인 세트를 선보였다.

UpdatedOn December 16, 2021

/upload/arena/article/202112/thumb/49766-474625-sample.jpg

크루그(Krug). 와인에 관심 있는 남자라면, 입맛부터 다시게 될 이름이다. 그도 그럴 것이 크루그는 ‘샴페인의 왕’ 혹은 ‘샴페인 계의 ‘오트 쿠튀르’라 불린다. 어니스트 헤밍웨이와 코코 샤넬, 마돈나와 조르지오 아르마니 등 수많은 셀러브리티가 사랑한 샴페인으로도 유명하다. 어디 그뿐인가. 크루그 하우스는 ‘프레스티지 퀴베’라는 최상급 샴페인을 생산하는 유일한 하우스이기도 하다.

이런 크루그의 특별함은 1843년부터 시작됐다. 크루그의 창립자 조셉 크루그는 매년 달라지는 기후 조건과 상관없이 최고의 샴페인을 만들겠다는 포부로 크루그 하우스를 설립했다. 그로부터 5년 뒤, 그는 (지금은 크루그의 상징이 된) 진한 체리색 노트에 본인의 비전을 이렇게 적었다. ‘좋은 샴페인 하우스라면 동일한 품질의 샴페인 2종만을 선보여야 한다.’ 이 정신은 1백7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어져 크루그를 대표하는 멀티 빈티지 샴페인 ‘크루그 그랑 퀴베(Krug Grande Cuvée)’와 ‘크루그 빈티지(Krug Vintage)’로 계승되고 있다.

크루그 빈티지와 크루그 그랑 퀴베는 매우 특별한 방식으로 제조된다. 우선 포도를 손으로 수확한다. 최상의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빈티지 샴페인에는 매년 그해의 특징을 가장 잘 담아낸 포도를 사용한다. 그랑 퀴베의 제조 방식은 ‘연구’에 가깝다. 매년 6명으로 구성된 와인 메이킹 팀이 약 4백 종의 베이스 와인을 반복 테이스팅 한 뒤, 4천여 개의 테이스팅 노트를 기록하는 것. 이후 1백20여 종의 최종 후보를 블렌딩해 한 병의 ‘크루그 그랑 퀴베’가 탄생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는 건, 기후 변화에 상관없이 늘 최고의 품질로 ‘변함없는 최상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 크루그의 철학이기 때문. 그 후에도 섬세한 기포를 얻기 위해 최소 10년 이상의 숙성 과정을 거쳐 세상에 나온다.

이런 크루그 하우스에서 샴페인 애호가를 위한 아주 특별한 샴페인 세트를 선보였다. 이름하여 ‘2008년의 창조물(Les Créations de 2008)’ 샴페인 세트다. 와인 애호가라면 모르지 않겠지만, 2008년 프랑스 샹파뉴 지방의 날씨는 포도를 수확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모두 갖췄다. 극단적인 기후 변화 없이 흐리고 서늘한 날이 많았기 때문이다. 덕분에 포도는 아주 천천히 ‘성숙’했고 그 결과 강렬한 풍미와 훌륭한 균형미를 갖춘 샴페인이 탄생했다. 와인 애호가들에게 이런 특별한 ‘맛’을 전하고자 샴페인 세트를 선보인 것이다. 2008년 한 해의 스토리를 크루그만의 시각으로 기록한 샴페인이랄까. 공개된 에디션은 2008년 수확된 포도를 중심으로 블렌딩한 ‘크루그 그랑 퀴베 164 에디션’과 ‘크루그 2008’로 구성됐다. 그동안 따로 셀러를 마련해 보관했을 정도로 공을 들인 제품이다.

크루그에 따르면, ‘크루그 그랑 퀴베 164 에디션’에는 2008년 수확분의 우아하고 강렬한 매력을 극대화하면서도 샴페인의 풍부한 맛을 표현하고자 1990년 빈티지부터 2008년 빈티지까지 11개 연도의 1백27개 와인을 블렌딩했다고. 반면 ‘크루그 2008’은 피노 누아 구획에서 생산된 와인을 절반 이상 사용해 힘과 우아한 매력을 동시에 풍기는데, 어찌나 구조가 잘 잡혔는지 크루그 테이스팅 위원회에서는 이 샴페인에 ‘고전적인 아름다움’이라는 별명을 붙이기도 했다. 이 귀한 샴페인은 고급스러운 나무 케이스에 담겨 출시됐으며, 전 세계 오직 1천6백 세트만 한정 판매해 특별함을 더한다. 국내에서는 갤러리아 백화점 및 갤러리아 비노 494 한남 와인샵에서 만나볼 수 있다.
문의 02-2188-5100(MH 샴페인즈 & 와인즈 코리아)

‘크루그 그랑 퀴베 164 에디션’은 2008년의 포도
수확분을 중심으로 1백27개 와인을 배합해 만들었다.

‘크루그 그랑 퀴베 164 에디션’은 2008년의 포도 수확분을 중심으로 1백27개 와인을 배합해 만들었다.

‘크루그 그랑 퀴베 164 에디션’은 2008년의 포도 수확분을 중심으로 1백27개 와인을 배합해 만들었다.

‘크루그 2008’은 12년에 걸친 셀러 숙성을 통해
풍부한 표현력과 정교한 풍미를 자랑한다. 특히
꿀과 감초, 오렌지 껍질 등이 어우러진 아로마와
은은하게 퍼지는 박하 향, 뛰어난 구조감의 피니시
등이 인상적이다.

‘크루그 2008’은 12년에 걸친 셀러 숙성을 통해 풍부한 표현력과 정교한 풍미를 자랑한다. 특히 꿀과 감초, 오렌지 껍질 등이 어우러진 아로마와 은은하게 퍼지는 박하 향, 뛰어난 구조감의 피니시 등이 인상적이다.

‘크루그 2008’은 12년에 걸친 셀러 숙성을 통해 풍부한 표현력과 정교한 풍미를 자랑한다. 특히 꿀과 감초, 오렌지 껍질 등이 어우러진 아로마와 은은하게 퍼지는 박하 향, 뛰어난 구조감의 피니시 등이 인상적이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CONTRIBUTING EDITOR 이승률

2021년 12월호

MOST POPULAR

  • 1
    코로나 때 어떻게 하셨어요?
  • 2
    클래식의 정수, 미니멀한 디자인의 수동 면도기 4
  • 3
    고급 시계 3라운드
  • 4
    과감함과 귀여움
  • 5
    가자! 촌캉스

RELATED STORIES

  • LIFE

    아메리칸 차이니즈 레스토랑 4

    한국에서 만나는 미국식 중국의 맛.

  • LIFE

    가자! 촌캉스

    지금 이 계절, 촌캉스를 떠나야 할 때.

  • LIFE

    봄의 공기청정기

    미세먼지가 걱정스러운 계절이라 모아본 오늘날의 공기청정기 4종.

  • LIFE

    꽃구경도 식후경

    눈과 입 모두 즐거운 식도락 봄나들이.

  • LIFE

    스타와 메가

    1위와 2위. 스타벅스와 메가커피는 오늘날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피 프랜차이즈다. 하지만 두 카페는 거의 모든 면에서 다르다. 어떤 점이 스타벅스를 혹은 메가커피를 찾게 할까?

MORE FROM ARENA

  • REPORTS

    제아의 여름

    아직은 보여줄 게 더 많다는 그녀, 제아를 만났다. 무더운 날 그녀는 작은 집에 있었다.

  • LIFE

    미래 모빌리티가 갖춰야 할 조건

    현대자동차가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했다. 자율주행이든 전기차든 자동차만 잘 만드는 것에 그칠 수는 없다. 자동차 제조사는 모빌리티 기업으로 전환해야 할 중요한 시기를 맞이했다. 이쯤에서 미래 모빌리티가 갖춰야 할 조건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 LIFE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서비스

    소비자가 겪는 문제를 발견하고, 해답을 제시하는 일. 스타트업들이 앞다투어 개발하는 서비스나 상품이 그렇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지만 인지하지 못하는 문제들은 무엇이 있을까? 스타트업들은 그 문제를 어떻게 풀어내고 있을까? 기발한 아이디어와 기술로 문제 해결에 앞장선 스타트업들의 목소리를 통해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을 살펴본다.

  • FASHION

    세차의 쾌감을 그리다

    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는 성낙진 작가가 크레이지 카 워시 크루와 만났다. 세차의 쾌감을 탐험하는 감성 패션 브랜드를 그만의 독특한 일러스트로 표현한 것.

  • FASHION

    Big and Big

    전례 없는 두 가지 협업을 보다 면밀히 살펴봤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