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한국은 OTT 전쟁 중

지구를 정복한 콘텐츠 - WATCHA

<오징어 게임>이 지구를 정복했다. 좋은 콘텐츠가 좋은 플랫폼을 만난 결과다. 콘텐츠의 힘 그리고 넷플릭스의 힘이다. OTT는 가장 영향력 있는 콘텐츠 플랫폼이 됐다. 디즈니+,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웨이브, 왓챠 등 경쟁력 있는 OTT들의 미래 전략을 살펴본다.

UpdatedOn October 25, 2021

WATCHA

WATCHA

설립 2016년 본사 한국 서비스 대상 국가 한국, 일본 국내 가입자 수 1백51만 명 구독요금 7천9백원(일반 기준) 킬러 콘텐츠 <킬링 이브> 콘텐츠 성격 취향 불문 물량 승부 약점 오리지널 콘텐츠 부족

3 / 10
/upload/arena/article/202110/thumb/49407-469661-sample.jpg

언프레임드

언프레임드

뭐든 다 있다

“소비자들은 넷플릭스에 없는 동영상 콘텐츠를 왓챠에서 찾는다.” 왓챠는 영화, 드라마, 예능, 다큐멘터리 등 영상 콘텐츠의 수가 9만 편에 달하며, 국내 서비스 중인 OTT 플랫폼 최다 수준이다. 넷플릭스와 비교하면 드라마는 5배 많고, 영화는 15배 차이다.
게다가 국내 지상파와 케이블 콘텐츠는 물론, HBO 등 해외 작품까지 갖췄으며, 유튜브 콘텐츠의 경우 차별화를 위해 메이킹 필름 같은 확장판을 제공한다. 또한 제78회 베니스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작 <레벤느망>과 같은 유수의 영화제 수상작을 발 빠르게 확보한다. 왓챠 사용자들은 콘텐츠에 대한 이해가 높은 편이다.
<오징어 게임>이 유행이라 넷플릭스에 가입하는 게 아니라, OTT가 등장하기 전부터 영화와 드라마에 푹 빠진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왓챠를 사용하다 보면 ‘유럽 영화’ 동호회나 ‘미드영드’ 카페에 들어온 기분이 든다. 콘텐츠 애청자들이 왓챠를 찾는 이유는 뭘까. 넷플릭스나 다른 OTT에 없는 콘텐츠가 왓챠에 있기 때문이다.
더 깊고 다양한 작품을 원하는 사용자는 왓챠를 찾는다. 그래서 왓챠는 인문학 책방 같기도 하고, 대학 도서관 같기도 하다. 유행하는 것만 있는 게 아닌 사용자가 진짜 원하는 걸 갖춰놓았다. 문제는 섬세한 취향을 가진 사용자가 절대 다수는 아니라는 것. 오히려 소수다.

나보다 내 취향을 더 잘 아는 왓챠

“고객이 원하는 동영상 콘텐츠를 추천할 수 있다.” 왓챠의 박태훈 대표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남긴 말이다. 그의 말처럼 왓챠의 추천평 기록 및 추천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고객 맞춤 영화 추천 서비스 기능은 왓챠 최고의 장점 중 하나가 아닐까. 신작이나 기대작보다 왓챠피디아에서 ‘보고싶어요’를 누른 작품이나 높은 평점을 준 영화 혹은 팔로어 리스트의 영화들이 주로 추천 영화다. 사용자가 어떤 콘텐츠를 끊지 않고 얼마나 집중해서 봤는지 등 개인 맞춤형으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콘텐츠를 추천한다. 게다가 9만 편의 콘텐츠 중 80% 이상이 소비될 만큼 보급률도 높다. 그야말로 고객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다. “실제로 왓챠 이용자 중 70%가 추천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한다.” 박태훈 대표가 덧붙였다.
왓챠 좀 써봤다면, 댓글 좀 읽어봤다는 뜻이다. 작품 아래에는 추천평이 남겨 있다. 추천평은 해당 작품을 선택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친다. 영화에 대한 지식이 해박해서, 또 워낙 좋아하는 감독의 영화라면 믿고 보겠지만. 잘 모르는 작품과 잘 모르는 감독의 영화는 선뜻 선택하기 어렵다. 그럴 때 추천평을 본다. 추천평은 심도 깊은 경우도 있고, 가볍게 쓴 경우도 있다. 하지만 종합적인 판단은 가능하다. 볼 만한 영화인지 아닌지는 알 수 있다. 그러고 보면 과거 영화를 다운로드받던 시절에는 영화 링크 아래 댓글이 있었다. 추천 댓글을 보고 영화를 다운받기도 했다. OTT 시대에 아쉬운 건 사라진 댓글이다. 서비스의 의견이 아닌 사용자들의 의견을 볼 수 없다. 아쉬운 점이다. 사용자들의 목소리는 왓챠만 묵묵히 듣고 있다.

왓챠 오리지널

OTT 서비스 춘추전국시대는 저마다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주무기다. 왓챠도 해당 경쟁에 뛰어들었다. 최근에는 영화 <극한직업>의 이병헌 감독과 함께 <최종병기 그녀(가제)>의 오리지널 제작을 예고했으며, BL 장르의 웹드라마 <시맨틱 에러>를 왓챠 오리지널로 편성했다. <시맨틱 에러>는 리디북스에서 연재한 웹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드라마 <산후조리원> <거짓말의 거짓말> 등을 만든 래몽래인이 제작을 맡았고, <나의 이름에게> <첫 번째 열일곱> 등을 연출한 김수정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작품이다. 또한 지난 10월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하드컷’과 협업한 숏필름 프로젝트 <언프레임드>를 공개했는데, 박정민, 손석구, 최희서, 이제훈이라는 배우들이 연출을 맡은 만큼 화제였다. 그동안 왓챠는 콘텐츠를 모으기만 할 뿐 직접 제작하지 않아, 오리지널 시리즈가 없다는 게 약점으로 꼽혔다. 본격적으로 제작에 뛰어들었으니 이제는 약점도 없다.

Editor’s Pick!

<언프레임드>

박정민, 손석구, 최희서, 이제훈 배우가 연출을 맡은 단편 옴니버스 영화. 싱글맘의 이야기를 담은 최희서의 <반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이모와 조카가 같은 목적지로 떠나는 내용의 손석구의 <재방송>,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선거를 담은 ‘초딩 누아르’ 박정민의 <반장선거>, 20대 청춘들의 현실을 반영한 드라마 이제훈의 <블루 해피니스>까지 네 편의 단편으로 구성됐다.

<아네트>

사랑에 빠진 오페라 가수와 스탠드업 코미디언을 그린 뮤지컬 영화로, <퐁네프의 연인들> <홀리 모터스> 등 유수의 영화제를 비롯해 세계적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은 영화를 다수 연출한 레오 카락스 감독이 연출했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정소진
CONTRIBUTING EDITOR 양보연
ASSISTANT 김나현

2021년 11월호

MOST POPULAR

  • 1
    괴짜 자동차
  • 2
    고급 시계 3라운드
  • 3
    라면 러버 모여라
  • 4
    THE PREPSTER
  • 5
    루이 비통 X 송중기

RELATED STORIES

  • LIFE

    아메리칸 차이니즈 레스토랑 4

    한국에서 만나는 미국식 중국의 맛.

  • LIFE

    가자! 촌캉스

    지금 이 계절, 촌캉스를 떠나야 할 때.

  • LIFE

    봄의 공기청정기

    미세먼지가 걱정스러운 계절이라 모아본 오늘날의 공기청정기 4종.

  • LIFE

    꽃구경도 식후경

    눈과 입 모두 즐거운 식도락 봄나들이.

  • LIFE

    스타와 메가

    1위와 2위. 스타벅스와 메가커피는 오늘날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피 프랜차이즈다. 하지만 두 카페는 거의 모든 면에서 다르다. 어떤 점이 스타벅스를 혹은 메가커피를 찾게 할까?

MORE FROM ARENA

  • FASHION

    Victory & Glory

    스위스 대표 프리미엄 브랜드, 빅토리녹스의 영광.

  • LIFE

    차세대 아이폰, 그리고 갤럭시

    다음 아이폰과 갤럭시에 관한 소문과 실체.

  • LIFE

    워케이션을 위한 파라다이스

    해외여행 중 미처 끝내지 못한 업무가 머릿속을 스친다면 워케이션(Worcation)에 최적화된 호텔, ‘크라운 플라자 푸꾸옥 스타베이’를 고민 없이 추천한다.

  • FASHION

    론진과 만난 펜트하우스 김소연

    우아한 햇살 아래 맑은 눈빛으로 바라보는 김소연과 마주한 순간.

  • REPORTS

    시대의 남자

    시대는 끝없이 변화한다. 시간이 흘러갈수록 새로운 것투성이다. 대중의 취향은 거세게 휩쓸고 지나간다. 이정재는 20여 년간 굳건했다. 여전히 시대의 얼굴로 대중을 주목시킨다. 시대의 남자가 오늘을 사는 법.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