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ASHION MORE+

OLDIES BUT GOODIES

시간의 흐름은 낡음을 만들고, 그 낡음은 오래되고 트렌디하지 않음을 상징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간과 함께 더 특별해지는 보기 드문 예외도 존재한다. 리바이스의 LVC(Levi’sⓇ Vintage Clothing)는 이에 적확히 부합한다. 과거 어느 시점에, 출시와 함께 칭송받았던 제품들은 전설이 되었다. 그 찬란한 과거의 유산을 복각한 제품들은 LVC로 불리며 여전히 지금도 환영받고 있다. LVC를 입고 배우 이동휘와 아트테이너 윤혜진이 <아레나> 화보 촬영에 함께했다. 오늘, LVC에 대한 경의와 애정을 표한 이들과 함께 LVC는 켜켜이 쌓아온 역사에 또다른 한 페이지를 더하게 됐다. 그래서인지 어제보다 오늘, LVC가 더 특별하게 느껴진다.

UpdatedOn September 29, 2021

/upload/arena/article/202109/thumb/49159-467106-sample.jpg

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 (Levi’sⓇ Vintage Clothing) 레오퍼드 플리스 재킷· 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 (Levi’sⓇ Vintage Clothing) 1947 501Ⓡ 데님 모두 리바이스.

/upload/arena/article/202109/thumb/49159-467109-sample.jpg

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Levi’sⓇ Vintage Clothing) 바이커 재킷·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Levi’sⓇ Vintage Clothing) 타임라인 1954 501Ⓡ 데님 팬츠·그래픽 티셔츠 모두 리바이스.

Levi’sⓇ Vintage Clothing with 이동휘

배우 이동휘는 리바이스의 LVC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LVC는 역사 그 자체입니다. LVC 제품들의 탄생 연도를 살펴보면, 그 시대 트렌드나 상황이 어땠는지 조금은 알 수 있어요.” 이 말과 함께 그가 언급한 제품은 LVC 1944’s 501. 1944’s 501이 출시된 해는 제2차 세계대전 시기였다. 물자 부족으로 리바이스는 금속과 직물 그리고 실의 사용을 줄이기로 했다. 이런 이유로 엉덩이 포켓의 아치형 스티치가 프린트로 대체되는 우여곡절을 겪게 된 것. 하지만 재밌는 건, 그렇게 프린트된 아치 모양이 입으면 입을수록 지워졌다는 것이다. 배우 이동휘는 이렇게 낡음이 만들어내는 변화가 새로움을 선사하며, 기대치 못한 특별함을 완성해낸다고 말한다. 그는 이렇게 LVC의 모든 건 역사가 되고, 그 당시의 역사를 기억하게 하는 옷이 LVC라고 다시 한번 강조한다. 이동휘는 옷이 여물어진다는 표현을 좋아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옷이 변형되는 것을 즐긴다는 뜻. 데님은 오래 입을 수 있는 아이템이고, 바래져서 더 멋스러워진다고 생각하는 그의 말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었다. 세상에 존재하는 LVC가 그것을 여실히 증명하기 때문이다.

/upload/arena/article/202109/thumb/49159-467108-sample.jpg

오렌지와 블랙 컬러 조합이 인상적인 지그재그 패턴의 크루넥 니트·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Levi’sⓇ Vintage Clothing) 1970’s 오렌지 탭 517 데님 팬츠 모두 리바이스.

/upload/arena/article/202109/thumb/49159-467107-sample.jpg

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 (Levi’sⓇ Vintage Clothing) 타임라인 1936 타입 원 재킷·체커보드 레드 패턴의 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 (Levi’sⓇ Vintage Clothing) 웹 셔츠·타임라인 1955 501Ⓡ 데님 팬츠 모두 리바이스.


/upload/arena/article/202109/thumb/49159-467105-sample.jpg

고양이 패치가 특징인 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Levi’sⓇ Vintage Clothing) 레드 보머 재킷·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Levi’sⓇ Vintage Clothing) 타임라인 1937 501Ⓡ 데님 모두 리바이스.

3 / 10
/upload/arena/article/202109/thumb/49159-467104-sample.jpg

1950년대 분위기를 자아내는 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 (Levi’sⓇ Vintage Clothing) 레드 체커보드 패턴의 리바이스 웹 셔츠·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Levi’sⓇ Vintage Clothing) 503B XX 데님 모두 리바이스.

1950년대 분위기를 자아내는 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 (Levi’sⓇ Vintage Clothing) 레드 체커보드 패턴의 리바이스 웹 셔츠·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Levi’sⓇ Vintage Clothing) 503B XX 데님 모두 리바이스.

/upload/arena/article/202109/thumb/49159-467102-sample.jpg

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Levi’sⓇ Vintage Clothing) 할리우드 보머 재킷·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Levi’sⓇ Vintage Clothing) 503B XX 뉴 린스 데님 모두 리바이스.

Levi’sⓇ Vintage Clothing with 윤혜진

LVC에 대해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별함’에 대해 말한다. 아트테이너 윤혜진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리바이스의 역사적인 제품들을 복각한 것이 LVC죠. 당연히 특별할 수밖에 없겠죠.” 특별함을 언급한 윤혜진은 완벽히 새로운 핏이 세상에 존재할까란 물음을 던지며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만약 완벽히 새로운 핏이 세상에 존재한다면, 분명 특별하긴 하겠죠? 근데 사실 패션사에서 새로운 건 더 이상 없다고 보는 게 맞을 거 같아요.” 그녀의 말에 집중하며 고개를 끄덕였다. 윤혜진은 시간과 비례해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좋아하는 제품은 그만큼 비교 불가한 장점이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LVC엔 유구한 역사가 담겨 있고, 그냥 옷일뿐이지만 정말 특별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데님은 내가 입는 그 자체만으로도 자연스럽게 닳고 형태감이 잡힌다. 결국 시간과 비례해 세상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나만의 것이 된다. 역사에 기록된 LVC 제품 중 복각한 데님을 내가 입어 나만의 것으로 만든다는 건 특별한 제품을 더 특별하게 완성하는 것이다. 간단하지만, 아트테이너 윤혜진이 LVC에 푹 빠진 합당한 이유다.

/upload/arena/article/202109/thumb/49159-467103-sample.jpg

리바이스 빈티지 클로딩 (Levi’sⓇ Vintage Clothing) 트러커 재킷·그래픽 티셔츠· 하단의 투 톤 실루엣이 특징인 1950’s 701 진 모두 리바이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CONTRIBUTING EDITOR 성범수
PHOTOGRAPHY 안지훈
MODEL 이동휘
HAIR 탄(고원)
MAKE-UP 박수진(고원)
MODEL 윤혜진
HAIR&MAKE-UP 진미경
ASSISTANT 박정원

2021년 10월호

MOST POPULAR

  • 1
    고르고 고른 신상 시계 4점
  • 2
    배리 X 조슈아
  • 3
    The other sides
  • 4
    브랜딩 이상의 브랜딩
  • 5
    셀린느 여성 윈터 24

RELATED STORIES

  • FASHION

    PETRICHOR RELIEVED HIM

    조슈아가 배리와 만나 딛고 선 스코틀랜드의 초원. 바람은 속삭이고 코끝에는 흙 내음이 스치던 하루의 기록.

  • FASHION

    Homeric Elegance

    소설과 희곡을 넘나드는 소재의 여정으로 이끈 에트로 액트(Etro Act) 컬렉션.

  • FASHION

    끝의 시작

    마티유 블라지는 끝에서 새로운 시작이라는 희망을 발견했다. 강인하고 단단한 마음을 토대로 한 보테가 베네타의 우아한 회복에 관하여.

  • FASHION

    보테가 베네타의 새로운 ‘안디아모’ 캔버스 백

    여름 날의 휴양지를 그리게 하다.

  • FASHION

    트리니티 파티

    까르띠에만 만들 수 있는 주얼리와 성대한 축하 파티의 면면.

MORE FROM ARENA

  • VIDEO

    [A-tv] TIME HOMME 스타일 어드바이스 – 40대

  • LIFE

    2022 Weekly Issue #1

    돌아보면 2022년 대한민국은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었다. 오미크론 확산부터 대선 이슈, 전쟁과 경제 이슈 등 매일이 격동의 나날이었다. 우리는 주 단위로 2022년을 돌아본다. 2022년 1월 첫째 주부터 11월 둘째 주까지 . 우리의 눈과 귀를 번뜩이게 한 국내외 이슈들을 짚는다.

  • LIFE

    내가 어드벤처 모터사이클을 타는 이유

    일상이 무료해서 타다 보니 모터사이클로 유라시아 대륙까지 횡단했다. 지극히 평범한 한 남자의 변천사다.

  • LIFE

    영화감독이 추천하는 웹툰 4선

    좋은 웹툰은 어느새 발 빠르게 영화며 드라마가 되는 시대, 영화화되기 전 먼저 <아레나>에 추천한다. 눈 밝은 영화감독들이 눈독 들이는 4편의 웹툰. 모두 재난을 그린 디스토피아 웹툰이라는 것이 징후적이다.

  • LIFE

    게임하는 작가들: 조형예술가 차슬아

    기술 발전과 가장 밀접한 매체는 게임이다. 사실적인 그래픽과 정교한 구조는 사람들을 게임에 깊이 몰입시킨다. 이제 게임은 사용자로 하여금 이야기를 직접 만들게끔 유도하고, 사용자는 오직 자신만의 서사를 갖게 된다. 비록 로그아웃하면 그만인 휘발성 강한 서사라 할지라도 사용자의 뇌리에 오래도록 남아 다른 형태로 표현된다. 시나 소설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설치미술로 눈앞에 등장하기도 한다. 미래에는 게임이 선도적인 매체가 되리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는 지금, 게임에서 영감을 받는 작가들을 만났다.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게임과 예술의 기묘한 연관 관계를 추적했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