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스타트업이 인류를 구원한다

스타트업 - COGNIABLE TECH

환경, 빈곤, 질병 등 인류를 위협하는 문제들을 기술로 해결한다. 채팅 앱으로 아프리카의 허기를 채우려는 농업테크, 전기차 시대에 경제적으로 소외된 이들에게 기회를 주는 모빌리티 기업, 착한 박테리아로 식품 유통기한을 늘리는 푸드테크, 저소득층 아이들의 발달장애 치료를 위한 에듀테크, 중력을 사용한 신개념 청정 에너지까지. 인류애를 품은 스타트업을 소개한다.

UpdatedOn August 17, 2021

3 / 10
/upload/arena/article/202108/thumb/48815-462953-sample.jpg

 

COGNIABLE TECH

자폐증은 빈곤한 집에도 찾아온다. 낮은 비용과 디지털 원격으로 아이들의 발달장애를 해결한다. 아이들에게서 질병이나 장애가 발견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치료와 추적 관찰은 당연한 수순이지만 개발도상국과 빈곤에 시달리는 가정에서는 뾰족한 대안을 찾기 어렵다. 의료 환경이 열악하다면 치료 방법은 더욱 막막해진다. 코니에이블은 인도의 스타트업이다. ASD(자폐스펙트럼 장애)나 발달 지체 징후를 발견하고 예방하는 디지털 솔루션을 만든다. 앱과 웹을 통해 누구나 사용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니에이블은 자폐증 환자나 발달장애를 겪는 아이들에게 어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나?
우리가 집중하는 영역은 건강관리와 특수교육에 해당한다. 아이들의 발달장애를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2020년 CDC에 따르면 54명 중 1명(1.85%)의 어린이가 ASD로 고통받는다. 빠르면 2세부터 자폐증이 진단될 수 있지만, 미국과 인도에서 대부분의 아이들은 여전히 4세 이후에도 진단을 받고 있다. ASD가 있는 아동과 청소년의 평균 의료 지출은 자폐증이 없는 청소년보다 약 5배 더 많다. 코니에이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자폐증 환자에게 양질의 진단과 처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자폐증에 관심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아내 스와티는 20년째 교육자로 일하고 있다. 아내를 통해 ASD 분야를 알게 되었지만, 그보다 우리 부부의 외동아이가 자폐증을 진단받은 경험이 가장 큰 전환점이었다. 우리는 부모로서 인도와 미국, 유럽의 의료와 특수교육 서비스에 대해 알게 됐다. 그리고 문제점들을 발견하게 됐다. 코니에이블은 ASD를 겪는 이들을 위해 특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클리닉 전문가, 높은 의료 서비스 비용, 조기 발견 등이다. 조기 발견과 인식 변화를 통해 ASD 자녀의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성을 극복할 수 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 관련 코니에이블의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우리의 미션은 ‘스페셜 라이프 지원과 데이터’다. 데이터 중심으로 솔루션을 구성했다. 코니에이블의 솔루션은 두 종류로 나뉜다. 첫 번째는 검증된 질문 선별과 평가다. 훈련된 AI와 머신러닝이 아이들의 답변을 분석하며 자폐증 징후를 탐지한다. 두 번째는 우리의 디지털 치료와 특수교육 플랫폼이다. ABA(응용행동 분석)를 통해 8백 개 이상의 기술을 아이들에게 교육할 수 있다. AI 모델은 사용자 맞춤형이다. 아이에게 맞춰 치료 계획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진행 상태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한다. 이 솔루션을 기존 가격의 10~20%로 제공하고 있다.

코니에이블의 솔루션은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되어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의 아이들도 지속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솔루션을 더 많은 아이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발달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이 완성됐고, 금기가 없는 환경이라면 아이들은 살기 좋을 것이다. 정부 외에도 부모, 의사 등 발달장애 분야에 속한 모든 사람들이 폭넓게 보건의료 기술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인도 정부의 지원을 받아왔고, 상업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많은 의료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자폐증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좀 더 간결한 특허 취득 과정과 활발한 투자도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솔루션 개발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은 무엇인가?
우리의 가장 혁신적인 솔루션은 현재 임상시험 중인 비디오 기반 스크리닝 플랫폼이다. 많은 호평을 받고 있고, 논문도 많이 발표했다. 특허도 취득했다. 우리는 사용자가 앱을 이용해 활동을 녹화하고 제출해 임상 전문가와 비전문가가 영상을 분석하게 한다. 사용자는 짧은 시간 안에 자폐증 검사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지난 1년 동안의 가장 큰 문제는 코로나19로 인해 현장 조사가 지연된 점이다.

현재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확보했나?
지난 2년간의 연구와 개발 끝에 2020년 코니에이블을 출시했다. 미국과 중동, 일본, 인도 등에서 1천2백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했다. 사용자들은 주로 부모, 의사, 치료사, 특수학교다. 인도 정부와 계약해 자금 지원까지 받았고, 시장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보험사와 의료기관의 협력이 이루어지면 더 큰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겠다.

코니에이블이 기대하는 세상은 어떤 모습인가?
우리 앱은 부모와 임상의를 위한 보조 도구가 될 수 있을 거다. 디지털과 원격 서비스로 처음부터 끝까지 발달장애 아동을 관리한다. 코로나19와 같은 상황에선 자폐증에 대한 서비스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또 자폐증 인지가 낮은 국가에서는 우리와 같은 원격 서비스가 반드시 필요하다. 조기 검진은 적절한 나이에 사회성과 자기 효능감을 알려줄 수 있다. 학교 생활과 사회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말이다. 우리는 앞으로 기술 강화를 통해 접근성과 품질을 향상 시킬 계획이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정소진
ASSISTANT 강예진
COOPERATION 게티이미지뱅크

2021년 08월호

MOST POPULAR

  • 1
    <아레나> 4월호 스페셜 에디션 커버를 장식한 세븐틴 조슈아
  • 2
    보테가 베네타의 새로운 ‘안디아모’ 캔버스 백
  • 3
    두피는 안녕한가요?
  • 4
    배리 X 조슈아
  • 5
    마크에게 보내는 갈채

RELATED STORIES

  • LIFE

    사카모토 류이치에게

    사카모토 류이치는 떠났지만, 그의 음악은 여전히 우리 곁에서 흐른다. 3월 28일. 사카모토 류이치의 1주기를 앞두고, 그를 보며 듣고 사랑했던 사람들에게 질문을 건넸다. 오래된 서랍 속 편지 같은 이야기들이 돌아왔다.

  • LIFE

    만화책의 탄생

    <드래곤볼> <명탐정 코난> <몬스터> <꽃보다 남자> <주술회전>까지. ‘만화의 종가’ 서울미디어코믹스를 찾아가 만화책 한 권이 만들어지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듣고 왔다.

  • LIFE

    자연을 품은 스테이 4

    일상에서 벗어나 진정한 쉼과 안정을 찾고자 한다면.

  • LIFE

    당일치기 벚꽃 구경 어떠세요?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 있는 경기도 근교 벚꽃 명소 4

  • LIFE

    발리로 떠나는 이유

    떠날 수만 있다면 주저 없이 발리를 찾는 이들에게 그 이유를 물었다.

MORE FROM ARENA

  • FASHION

    What's in My Beach Bag

    해변을 위한 소지품들이 담긴 가방.

  • LIFE

    세차의 맛

    지금 막 셀프 세차의 세계에 빠져든 이들을 위한 필수 준비물.

  • LIFE

    손흥민 과소평가론

    손흥민은 월드 클래스다. 콘테도 그렇게 말했고, 이전 토트넘 감독들도 모두 인정했다. 동료 선수들도 손흥민이 월드 클래스라고 치켜세운다. 현재 EPL 득점왕 경쟁 중이지만, 손흥민 월드 클래스 논란은 식질 않는다. 손흥민 월드 클래스 논란의 이모저모를 짚는다.

  • FILM

    ARENA 10th Anniversary

  • FILM

    까르띠에 X 송강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