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PAINTING ON THE BEACH

뜨거운 모래알과 일렁이는 파도를 두고, 다섯 명의 일러스트레이터가 떠올린 것.

UpdatedOn July 13, 2021

3 / 10
/upload/arena/article/202107/thumb/48533-459395-sample.jpg

‘This French Landscape’ Milaneditions.

‘This French Landscape’ Milaneditions.

 Lire.

Lire.

Lire.

VM Beach.

VM Beach.

VM Beach.

버지니 모르간드 Virginie Morgand

공원, 해변, 테라스…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주저앉아 그들을 관찰하고 곧바로 스케치 작업에 들어간다. 버지니 모르간드는 북적대는 군중을 그리는 걸 좋아한다. 세계를 돌아다니며 사람들을 관찰한다. 여름휴가를 보내는 동안에는 바다에서 영감을 찾는다. “해변의 심미적 요소를 사랑하고, 파라솔의 형태, 바다의 색감이 만들어내는 조화로운 풍경을 사랑한다. 내 작업물은 색감이 선명하고 음영이 과하지 않아 투명한 느낌을 준다. 그래서 인물의 움직임이나 물속에서의 모습을 그리는 게 더욱 유쾌하게 다가온다.” 그녀의 모든 작업은 스케치로부터 시작된다. 연필과 아크릴 마카펜으로 종이에 스케치한 후, 추가할 형태나 요소를 고른다. 명확한 요소와 방향이 정해지면 종이에 그린 스케치를 스캔하고 포토샵으로 텍스처와 투명도를 더하는 마지막 작업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최근 그녀는 꽤나 고된 아트워크를 완성했다. “곧 선보일 작품에서 70명의 인물을 그렸는데 가장 힘든 작업이었다. 이후에는 다이빙 플랫폼 위에 서 있는 수영 선수들을 그려보고 싶다.” 그녀는 평화롭고 에너지가 넘치는 터치가 담긴 작품을 만들어내고 싶고, 보는 이들에게 따뜻하고 즐거운 감정을 선사하길 고대한다. 

MaydayMayday.

MaydayMayday.

MaydayMayday.

THE CLIFF.

THE CLIFF.

THE CLIFF.

로메인 피가로 Romain Figaro

프랑스 서부 해안에서 나고 자란 로메인 피가로는 유년 시절의 대부분을 해변에서 보냈다. 당시의 시간은 그의 인생에서 큰 파이를 차지했고, 해변에서 벌어지는 비현실적인 장면을 그리도록 이끌었다. “바다, 해변, 사구, 초현실적인 섬 같은 것들을 배경으로 한 그림을 그리는 건 마치 주마등이 흘러가는 것 같은 느낌이다. 오래된 꿈 또는 놀이터에서 마음껏 뛰노는 것과 같은 행위다.” 로메인 피가로의 그림에 반드시 등장하는 요소들이 있다. 클래식 슈퍼카, 거대한 절벽, 바위, 건물이다. “바다 경치를 그릴 때 부가적으로 건축적인 요소를 집어넣는다. 혹은 디자인적인 오브제라든지, 인간의 손으로 창조한 걸 포함시키길 좋아한다. 반면 바위와 절벽에 초점을 두길 좋아하는 이유는, 바위나 절벽은 인간의 손을 거치지 않고 오직 자연이 만들어낸 거대한 건축물이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들이 조화를 이루어 하나의 상황이 탄생한다.” 바다 한가운데로 차가 떨어지거나, 해변에 차가 박혀 있는 엉뚱한 풍경을 묘사하는 그는 작품을 통해 꿈같은 시간을 선물하겠노라 말한다.

/upload/arena/article/202107/thumb/48533-459400-sample.jpg

The Meltdown.

앨런 피어스 Alan Fears

앨런 피어스에게 바다는 특별한 장소다. “바다는 모험을 선사하고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긍정적인 힘과 행복한 시간이 만들어지는 곳이다.” 몇 년에 걸쳐 다양한 이미지를 모아왔고 수집한 이미지들을 바탕으로 작업한다. 흥미를 끄는 사진을 택하고 그 위에 새로운 사진을 얹는다. 기존의 장면에 새로운 장면이나 요소를 입힌다. 그런 다음 붓칠을 시작한다. 그래서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색감이나 자연, 사물을 덮고 있는 패턴이 초현실적이다. 앨런 피어스의 작품을 보면 그의 기분을 알 수 있다. “사물과 인물을 표현할 때, 영감을 잃을 때도 있지만, 어떤 때는 이미지를 더욱 명확하게 만들기도 한다. 내가 어떤 기분이냐에 따라 그림의 판도가 뒤바뀔 수도 있다.” 야자수가 솟은 지면에서 롤러블레이드를 타거나, 모래성을 쌓은 채 환한 미소를 짓거나, 수영복을 입고 태닝을 즐기는 장면들이 담겨 있다. 모든 상황에는 그의 취향이 묻어나는 특정 도구들이 등장하는데, 이를테면 야자수, 미소, 수영복이 그것이다. “수영복을 입은 사람들은 내게 항상 재미를 준다. 그래서인지 내 작업에 옷을 반만 걸친 사람들이 자주 등장한다. 그리고 식물과 나무 그리는 걸 좋아한다.” 작가는 사람들이 자신의 그림을 바다라는 치유의 공간에서 편히 쉬듯 바라봐주길 바란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2107/thumb/48533-459390-sample.jpg

Just Breathe.

Just Breathe.

/upload/arena/article/202107/thumb/48533-459391-sample.jpg

Daughters of The Sun.

사만다 프렌치 Samantha French

사만다 프렌치는 어린 시절 미네소타 호수에서 여름을 보냈다. 그 기억을 꺼내 잠수하거나 헤엄치는 모습을 그린다. 피부에 반사된 빛의 굴절이나 물의 파동을 사실적으로 묘사한다. 그녀는 스스로를 ‘추상적인 페인터’라 소개한다. “물에 반사된 빛을 표현하면 작품에 추상적인 성격이 강해진다. 인물 피부 표면에 새겨지는 패턴과 피부색이 고르지 않고 페인팅마다 모두 다르다. 그 패턴들은 다른 모양과 색으로 변화하고 왜곡되기도 한다.” 물은 삶에 매우 중요하고, 끝없이 재생하는 자원이다. 물의 성질에 매료된 사만다 프렌치는 20년간 물에 관한 것들을 그려왔다. 장면, 상황, 물을 하나의 이미지로 결합하기 위해 거치는 과정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사진을 수천 장 찍어 레퍼런스로 활용한다. 이미지를 디테일과 함께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구아슈 기법을 사용한다. 섬세한 표현을 위해 연필로 스케치한 뒤 그 위에 덧칠을 반복하며 디테일을 더하고 뺀다.” 작업은 생각을 전달하기 위한 게 아니라,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고, 받아들이는 방식은 모든 이가 다르다는 게 그녀의 지론이다.

/upload/arena/article/202107/thumb/48533-459392-sample.jpg

Sharky 2.

Weekendavisen -
Parallel Society 2.

Weekendavisen - Parallel Society 2.

Weekendavisen - Parallel Society 2.

Chapter 35.

Chapter 35.

Chapter 35.

클라우스 크레머즈 Klaus Kremmerz

클라우스 크레머즈는 물은 자신을 자석처럼 끌어당기는 묘한 매력을 가졌다고 말한다. “바다는 요람 같은 곳이다. 우리는 물에서 왔고, 어쩌면 물의 일부가 될 수도 있다.” 그의 작품은 간단명료하지만 힘이 있다. 다수의 인물이 등장하는 것도 아니고, 화려한 색이 입혀진 것도 아니지만 자신만의 오묘한 색감, 그리고 하나의 사물이나 한 인물의 위치나 방향으로 그가 표현하고자 한 감정, 스토리를 느낄 수 있다. “특정한 앵글을 놓고 프레임화하는 작업을 추구한다. 지극히 개인적인 방식으로 바다 풍광을 포착하고 싶은 갈망이 늘 마음 한쪽에 자리해왔다. 바다의 형태와 함께 형성되는 음영에 대한 묘사 말이다.” 그는 자신이 몇 년간 생활했던 샌프란시스코의 해변을 사랑한다. 언젠가는 10월의 샌프란시스코 해변을 배경으로 희고 긴 수염을 가다듬으며 헐벗은 채 얼어붙은 물속에서 목욕하는 장면을 그림으로 연출하고자 한다. “우스꽝스럽거나 어딘가 익숙지 않은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에서 쾌감을 느낀다. 10월의 얼어붙은 물에서 목욕하는, 웅장하고 아름다운 해변의 모습을 그려보고 싶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정소진
ASSISTANT 강예진

2021년 07월호

MOST POPULAR

  • 1
    Thinner
  • 2
    배우 이영애가 들려주는 평소의 생각들(feat. 취미, 고민, 작품 그리고 돈까스)
  • 3
    라면 러버 모여라
  • 4
    루이 비통 X 송중기
  • 5
    서울의 나무

RELATED STORIES

  • LIFE

    아메리칸 차이니즈 레스토랑 4

    한국에서 만나는 미국식 중국의 맛.

  • LIFE

    가자! 촌캉스

    지금 이 계절, 촌캉스를 떠나야 할 때.

  • LIFE

    봄의 공기청정기

    미세먼지가 걱정스러운 계절이라 모아본 오늘날의 공기청정기 4종.

  • LIFE

    꽃구경도 식후경

    눈과 입 모두 즐거운 식도락 봄나들이.

  • LIFE

    스타와 메가

    1위와 2위. 스타벅스와 메가커피는 오늘날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피 프랜차이즈다. 하지만 두 카페는 거의 모든 면에서 다르다. 어떤 점이 스타벅스를 혹은 메가커피를 찾게 할까?

MORE FROM ARENA

  • LIFE

    한옥의 똑똑한 진화

    서울 곳곳에서 한옥이 변화하고 있다. 아니, 진화 중이랄까? 본래의 편안함과 멋스러움은 간직하면서도 새로움을 더해 우리 일상 속으로 깊숙이, 매력적으로 들어오고 있다. 그래서 소개하고 싶은 한옥 공간 넷.

  • FASHION

    BEST SCENE

    2020 F/W 파리, 밀라노, 런던 패션위크의 베스트 쇼 10.

  • INTERVIEW

    야구 전문가 대니얼 김

    지금, 사람들은 인플루언서를 꿈꾼다. 매일 새로운 인플루언서가 발견되고, 그들의 영향력은 나날이 증가한다. 새롭게 등장하는 수많은 인플루언서 중 깊고 정확한 정보 전달을 책무로 삼은 이들을 만났다. 이미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한 전문가들이 인플루언서의 세계에 뛰어든 이유는 무엇일까.

  • LIFE

    이강인의 세 번째 집은?

    지금 이강인의 폼은 상승세다. 앞으로 대한민국 A팀의 10년을 이끌 플레이메이커로 평가되지만 소속팀 발렌시아 CF는 이강인이 몸담기엔 불안하다. 선발 기용 문제도 있지만 내부 정치에 휘말린 것도 이유다. 뛰어야만 하는 약관의 이강인은 답답할 따름이다. 라리가 유망주 이강인에게 적합한 팀은 어디일까? 이강인의 스타일과 궁합이 잘 맞는 팀을 몇 곳 추려본다. 강인아, 여기야 여기.

  • FASHION

    STONE ISLAND PROTOTYPE SERIES 07

    2023년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선보인 스톤아일랜드 프로토타입 시리즈 07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