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비트 메이커

(여자)아이들 소연

여기 창작욕을 불태우는 아이돌이 있다. 그들을 만나기 위해선 안무 연습실과 보컬 트레이닝 룸을 지나 어두컴컴한 골방 같은 작업실로 가야 한다. 컴퓨터와 키보드, 작은 악기들로 채워진 좁은 공간에서 그들은 비트를 짜고, 멜로디를 입히고, 가사를 쓴다. 그리고 고민한다. 대중이 원하는 음악은 무엇인가. 곡 쓰는 아이돌들을 만났다. 펜타곤의 후이, (여자)아이들의 소연, 스트레이 키즈의 방찬이다.

UpdatedOn October 31, 2019

/upload/arena/article/201910/thumb/43165-389936-sample.jpg

데님 원피스는 어멘드먼트×YOOX, 슈즈는 슈츠, 이어링은 라 벨에포크, 네크리스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소연 (여자)아이들 

시작은 어떻게 하나? 작업 전개 과정이 궁금하다.
비트부터 만들어 곡의 느낌을 잡는다. 그리고 멜로디를 입힌다. 그렇게 1절 정도를 쓴 다음, 주제를 잡고, 제목을 정하고 나서 가사를 쓴다. 늘 그런 식이다. ‘라타타’는 멤버들을 생각하며 만든 곡이다. 각 멤버에게 어울리는 사운드를 찾기 위해 여러 종류의 소리들을 계속 들어야 했다. 물론 그전에 메인 악기를 정했다.

‘라타타’의 메인 악기는 뭐였나?
처음 멤버들을 생각했을 때 떠오른 건 ‘뭄바톤’이었다. 뭄바톤 비트로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멤버들의 느낌과 잘 어울릴 것 같았거든. 악기는 퍼커션을 사용했다. 가급적 투박한 악기를 사용하려고 노력했다. 간단한 악기로 비트를 만들고 루프를 돌린 다음에야 멤버들에게 어울리는 멜로디를 입혔다.

창작물에는 작가의 지금 고민이 깃들곤 한다. 곡을 만들 때도 그럴까?
각 시기마다 강조해야 할 표현이 있는 것 같다. ‘라타타’를 만들 때는 데뷔가 목표였다. 명확한 모습을 보여야 했다. 확실한 콘셉트와 강렬한 느낌을 보여주는 게 목표였다. ‘어-오’는 내 생각이 더 들어간 곡이다. 하지만 나는 작업할 때 기분에 좌우되지 않는다. 기분이 좋아도 슬픈 곡을 쓸 수 있다. 상황이나 스토리에 순간순간 이입한다. ‘싫다고 말해’는 이별의 슬픈 감정을 담은 곡인데 작곡 당시 슬픈 일은 없었다.

스스로 한계를 느낀 적 있나?
최근에 나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모두 소진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했다. 갑자기 든 생각이다. 해답은 의외로 책에서 찾았다. 더글라스 케네디의 소설을 읽다가 같은 주제도 누가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다르다는 걸 알았다. 지금 다루는 주제를 나중에 시간이 흘러 다시 쓴다면 느낌이 다르지 않을까?

<퀸덤> <언프리티 랩스타> 등 치열한 경쟁 프로그램은 작업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
경쟁 프로그램에 출연하면 경험이 많이 쌓인다. 경쟁에 대한 경험만이 아니라 등수가 나쁠 때의 실망감 그리고 그 실망감에 대한 많은 고민, 성취감 등이 쌓인다. 그런 점에서 경쟁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게 좋다.

스트레스 안 받나?
스트레스 받는다. 출연 당시에는 힘들었는데, 끝나고 나니까 가사에 하고 싶은 말이 훨씬 많아지더라.

말싸움하고 집에 가면 더 생각나는 것처럼?
맞다. 내가 그때 그 말을 하지 못했네. 이런 것도 있다. 새로운 경험이 생겼네, 이런 생각을 하게 됐네 등 이야깃거리가 훨씬 많아진다. 그 어떤 경험이나 경쟁이든 내게 영향을 주는 것들은 다 좋다.

단시간에 결과물을 만들어야 하는 경쟁 프로그램의 작업 방식도 영향을 끼쳤을 것 같다.
그렇다. 경쟁을 좋아하는 이유는 불가능할 거라 생각했던 일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이거든. 주어진 짧은 시간 안에 곡을 만들어야 한다. 그 시간 동안 어떻게 가사를 쓰나 싶었는데, 막상 닥치니까 다 하게 되더라. 멤버들도 처음 경쟁 프로그램에 나갈 때는 무섭다고 했는데, 그럴 때마다 닥치면 다 하게 된다고 말해주곤 했다. 그런 경험이 나를 더 성장시킨다. 사실 곡 쓰는 게 느린 편인데, 경쟁 프로그램에선 누구보다 빨리 쓴다. 온 정신을 집중해서 쓰게 된다.

/upload/arena/article/201910/thumb/43165-389937-sample.jpg

후드 아노락과 스니커즈 모두 크리스찬 디올, 비니는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이어링은 라 벨에포크, 네크리스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승부욕이 강한가?
엄청 강한 편인 것 같다.

작업 과정에서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특이한 버릇이 있나?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비트와 멜로디를 쓰는 것? 보통 트랙 메이커가 있고, 멜로디 쓰는 분이 있고, 어느 정도 완성된 비트에 멜로디를 얹기도 한다. 그런데 나는 피아노만 있어도 곡을 쓰고, 비트만 있어도 쓴다. 그래서 특이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웃음)

이별 이야기든, 사랑 노래든 곡을 만들다 보면 실제 경험에 대한 갈증도 느낄 법하다.
슬픈 노래를 쓸 때는 진짜 울기도 한다. 경험한 적은 없지만 눈물이 난다. 앞서 말했듯이 이입을 하려고 한다. 내가 진짜 버림받았다는 생각에 곡을 쓴다. 상상을 해서 쓴다. 경험 유무와는 상관없이 진심으로 그 순간 느낀 감정을 쓴다.

작사에 대한 이야기도 해보자. 의식적으로 피하는 단어가 있나?
‘나’라는 단어를 안 썼다. ‘나는’을 쓰지 않는 게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서 가급적이면 배제하려고 한다. 안 써도 충분히 좋은 가사가 나오더라. 나라는 주어를 안 쓰면 오히려 표현할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아지는 것 같다.

라임을 짜는 노하우가 있나?
라임을 진짜 중요하게 여긴다. 래퍼라서 항상 라임이 맞아 떨어져야 한다. 내 노래를 들어보면 반복되는 구조가 느껴질 거다. 두 마디 이상 라임을 맞추는 방식에 익숙하다. 랩을 쓸 때 항상 라임을 지키기도 했고.

라임을 잘 만들려면 어휘력이 좋아야 한다. 어휘력은 어떻게 키우나?
예전에는 펀치라인만 모아놓은 노트를 만들었다. 노트에는 라임별로 단어들을 다 적어놨다. 랩에 대한 공부를 많이 했다. 라임은 아니지만 라임처럼 들리는 단어들도 많이 찾곤 했다.

음악에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군가? 멘토 말이다.
고등학생 때 랩 선생님. 랩에 대한 많은 걸 배웠다. 그 선생님을 만나고 나서 랩을 시작했다. 물론 그전에도 랩을 하긴 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건 랩이 아니었다. 기본기부터 좋은 가사 쓰는 법, 진정성을 녹이는 법 등을 깨우쳐준 엄청난 멘토다.

 

“나는 피아노만 있어도 곡을 쓰고, 비트만 있어도 쓴다.
그래서 특이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가사에는 주로 어떤 내용을 담으려고 하나?
보통 팀 곡을 쓰기 때문에 팀에 어울리는 가사를 쓰려고 한다. 팀에 대한 단어나 멜로디가 떠오르면 바로 녹음한다. 그렇게 녹음한 파일만 휴대폰 안에 1천1백15개가 있다. 녹음한 파일을 다시 들어보고 작업에 사용한다.

생활이 곧 음악이네?
음악 말고 잘하는 게 없다. 아무것도 없다. 밖에서 노는 것도 별로 안 좋아한다. 항상 작업실과 집에만 있는다. 취미가 음악, 특기도 음악이다. 음악 외에는 뮤직비디오 아이디어, 의상 아이디어, 무대 구성, 안무 짜기 등이다.

좋아하는 게 직업이 되면 싫어지기도 하더라.
스트레스도 즐기는 편이다. 스트레스 받아서 만든 결과물이 좋다. 속이 시원하다.

/upload/arena/article/201910/thumb/43165-389938-sample.jpg

 

비트 메이커 시리즈

비트 메이커 시리즈 기사

 

펜타곤 후이

스트레이 키즈 방찬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신기호, 이경진
PHOTOGRAPHY 이수환
STYLIST 황진주
HAIR 서진이
MAKE-UP 한아름

2019년 11월호

MOST POPULAR

  • 1
    예술과 기술의 경지
  • 2
    가자! 촌캉스
  • 3
    모유 수유와 럭셔리
  • 4
    나의 첫 위스키
  • 5
    과감함과 귀여움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5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송중기

    단단한 눈빛이 돋보이는 송중기의 <아레나> 5월호 커버 공개!

  • INTERVIEW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일 뿐

    4개 국어 능력자, 싱어송라이터, 인스타 음악 강자… 스텔라장을 수식하는 말들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인다는 사실이다.

  • INTERVIEW

    우리가 기다리던 소수빈

    데뷔 8년 차 소수빈은 지난해 <싱어게인3>으로 처음 TV 카메라 앞에서 노래를 불렀다. 지금 보고 있는 사진 역시 그의 첫 번째 단독 화보다. 하지만 소수빈은 이미 우리가 기다리던 스타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 INTERVIEW

    발렌시아가 사커시리즈, 설영우와 함께한 <아레나 옴므 플러스> 화보 공개

    설영우의 색다른 매력이 담긴 <아레나> 화보 미리보기

  • INTERVIEW

    나를 궁금해해줬으면 좋겠다

    드라마 <눈물의 여왕>으로 돌아온 곽동연과 연기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내내 유쾌했고 기백이 있었다. 작품이 끝날 때마다 방명록 한 권을 완성하는 기분이라는, 2024년 곽동연의 첫 방명록.

MORE FROM ARENA

  • FASHION

    THE NEW BLACK

    가장 뚜렷하고 선명한 색 블랙.

  • INTERVIEW

    유쾌한 비투비, 패션 화보 미리보기

    유쾌한 비투비의 네 남자, 은밀하고 매력적인 패션 화보 공개

  • FASHION

    SWEATER WEATHER

    안락한 가을을 맞이할 수 있는 9월의 스웨터들.

  • FILM

    지금까지 이런 젠가는 없었다, 젠가인가 피사의 사탑인가 (feat. AB6IX)

  • INTERVIEW

    인수와 수인 미리보기

    코트 밖의 인수와 수인이, 핸섬 타이거즈의 에이스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