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정해인의 뜨거운 순간

어딜 가나 ‘정해인’이라는 이름 석 자로 뜨거웠던 한 해였다. 올해가 저물기 전에, 킴 존스의 첫 번째 디올 컬렉션에 참석한 그를 불러 세웠다.

UpdatedOn December 03, 2018

/upload/arena/article/201811/thumb/40695-345507-sample.jpg

하늘거리는 소재의 흰색 블루종, 로고 플레이 시스루 티셔츠 모두 디올 맨 제품.


2018년을 정해인처럼만 보냈으면 참 좋았겠다 싶다. 깎아놓은 밤톨처럼 단정한 미남 배우의 비상은 놀라웠다. 올 한 해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가 불러온 엄청난 현상은 정해인이라는 배우의 가치를 드높였다. ‘자고 일어나 보니 스타가 된 기분’이었을 것 같지만 사실 그는 준비된 배우였다. 아주 작은 역할부터 차근차근 시작한, 요즘 보기 드문 ‘연기의 정석’ 코스를 밟았다. 서두르지도 않았다. 무르익고 터뜨릴 수 있을 때까지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충실했다. 킴 존스가 디올의 첫 컬렉션을 선보이던 날, 정해인은 프런트 로에 앉아 쇼를 지켜봤다. 컬렉션이 끝나자마자 그 옷들을 가장 먼저 입는 행운도 그의 차지였다. 해가 바뀌기 직전, 정해인을 만나 2018년을 돌아봤다.  

/upload/arena/article/201811/thumb/40695-345508-sample.jpg

뒷면에 드레이핑이 들어간 줄무늬 셔츠·크림색 팬츠·줄무늬 벨트·스니커즈 모두 디올 맨 제품.

/upload/arena/article/201811/thumb/40695-345510-sample.jpg

간결한 버튼 장식이 돋보이는 감색 수트·로고 플레이 흰색 스니커즈 모두 디올 맨 제품.

 

 “‘집중.’ 2018년은 매일매일 바쁜 하루였다. 그 하루를 값지고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해서 가장 필요했던 게 집중이었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1811/thumb/40695-345511-sample.jpg

뒷면에 드레이핑이 들어간 줄무늬 셔츠 디올 맨 제품.

뒷면에 드레이핑이 들어간 줄무늬 셔츠 디올 맨 제품.

트로피컬 문양이 들어간 연회색 실크 재킷 디올 맨 제품.

트로피컬 문양이 들어간 연회색 실크 재킷 디올 맨 제품.

트로피컬 문양이 들어간 연회색 실크 재킷 디올 맨 제품.

이번에 디올과 함께 파리에서 보낸 시간들은 어떻게 기억되나? 당시 서울은 엄청 더운 여름이었는데, 파리의 분위기는 또 달랐을 거 같다.
나에게는 파리 방문도, 컬렉션 참석도 처음이라 설레었다. 짧은 일정이라 아쉬웠지만 날씨도 정말 멋졌고, 모든 것이 새롭고 좋았다. 화보 촬영도 재미있었는데 특히 좋은 사람들과 함께해 더욱 값진 경험이었다.

직접 바뀐 디올을 만나게 됐을 텐데, 어떻던가?
킴 존스의 디올 첫 컬렉션은 브랜드 특유의 강인함과 부드러움이 동시에 느껴졌다. 옷뿐만 아니라 생화로 뒤덮인 거대한 카우스의 작품, 커다란 원형 런웨이 등 모든 것이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인상 깊고 즐거웠다. 킴 존스의 첫 컬렉션을 실제로 본 것만으로도 좋았는데 쇼가 끝나고 난 뒤 맨 처음으로 그 옷들을 직접 입어볼 수 있었던 것도 뜻깊었다.

2018년은 정해인이라는 배우에게 엄청난 의미가 있었을 것 같다. 올해를 딱 한 단어로 정의한다면?
‘집중.’ 2018년은 매일매일 바쁜 하루였다. 그 하루를 값지고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해서 가장 필요했던 게 집중이었다.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를 통해 ‘연하남 신드롬’을 일으킨 주인공이 됐다. 드라마 방영 이후 엄청난 주목과 인기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나?
많은 분들이 재밌게 봐주셨기 때문에 드라마가 주목과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 또 작품을 재미있게 만들어주신 감독님과 작가님, 함께 연기한 배우 분들께도 감사드린다. 뻔한 얘기처럼 들리겠지만 나 혼자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극 중 ‘서준희’는 세상에 없을 것 같지만 있다고 믿고 싶어지는 단단한 사랑을 보여준 인물이었다. 드라마를 마치고 난 뒤 ‘이런 사랑이 정말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던가?
연기하는 내내 ‘서준희의 사랑’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생각했다. 지금 얘기한 ‘단단한 사랑’이란 표현이 정말 잘 어울린다. 나도 처음에는 ‘이런 사랑이 있을까?’ 싶었는데, 서준희의 감정을 연기하다 보니 현실에서 충분히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

언뜻 드라마 한 편으로 스타덤에 오른 것 같지만, 사실 꽤 긴 시간 다양한 작품에서 다채로운 역할을 맡아 연기해왔다. 말 그대로 ‘차근차근’ 성장했다. 눈에 띄는 역할로 금방 주목받을 수도 있었을 텐데, 마치 수련하듯 짧지 않은 시간을 차근차근 연기해온 이유를 물어봐도 되나?
사실 한 번도 주목받으려고 연기한 적은 없었다. 서두르지 않고 연기할 수 있었던 이유가 딱히 있는 건 아니다. 다만 나는 쉬지 않고 연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 어떤 작품이든 묵묵하고 차분하게 연기를 해왔고, 앞으로도 그러려고 노력하고 있다.

/upload/arena/article/201811/thumb/40695-345513-sample.jpg

아웃 포켓 장식 감색 풀오버 셔츠·팬츠·벨트·크로스백 모두 디올 맨 제품.

/upload/arena/article/201811/thumb/40695-345514-sample.jpg

연갈색 코트·칼라리스 하늘색 집업 셔츠·팬츠·벨트·키링 새들백·베이지색 부츠 모두 디올 맨 제품.

 

 “나는 쉬지 않고 연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 어떤 작품이든 묵묵하고 차분하게 연기를 해왔고, 앞으로도 그러려고 노력하고 있다.” 

 

주말 가족 드라마, 사극, 독립 영화까지 여러 분야를 섭렵하면서 그만큼 주저 없이 다양한 역할도 맡았다. 어느 인터뷰에서 ‘스스로 두려워하고 어려워하고 못하는 것들이 뭔지 알고 싶어서 더 다양한 역할을 해보고 싶다’고 했는데, 지금 이 시점에서 그 답을 찾은 것 같나?
‘답은 없다’는 답을 찾았다.(웃음) 여러 작품을 하면서도 느꼈지만 지금까지 맡은 배역 중에서 쉬운 연기는 한 번도 없었다. 매 순간이 두려웠고, 도전의 연속이었다. 그래서 한 작품, 한 작품 끝날 때마다 뿌듯했다.

연기를 진짜 좋아하는 것 같다. 우연히 길거리 캐스팅이 되면서 연기 전공으로 대학을 진학했다고 들었는데, 연기를 업으로 삼아야겠다고 생각한 때는 언제였나?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여기까지 온 건가?
수능이 끝나고 길거리 캐스팅되면서 대학 진학 때 연기 전공을 선택하고, 시작한 건 맞다. 그런데 그렇게 물 흐르듯이 연기에 몰두하게 된 것은 아니다. 군대에서 연기를 끝까지 한 번 해보자고 다짐했고, 연기를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직업 의식이 생겼다. 결국 연기를 더 좋아하게 됐지.

드롭 숄더 형태의 연갈색 코트·칼라리스 하늘색 집업 셔츠 모두 디올 맨 제품.

드롭 숄더 형태의 연갈색 코트·칼라리스 하늘색 집업 셔츠 모두 디올 맨 제품.

드롭 숄더 형태의 연갈색 코트·칼라리스 하늘색 집업 셔츠 모두 디올 맨 제품.

트로피컬 문양이 들어간 연회색 실크 코트·팬츠·스니커즈 모두 디올 맨 제품.

트로피컬 문양이 들어간 연회색 실크 코트·팬츠·스니커즈 모두 디올 맨 제품.

트로피컬 문양이 들어간 연회색 실크 코트·팬츠·스니커즈 모두 디올 맨 제품.

많은 사람들이 정해인을 바르고, 겸손하고, 진중한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우리가 맞게 보고 있는 건가?
방금 이야기한 표현들이 대체로 맞다. 진지하고 신중한 편인데, 말하고 보니까 누군가에게는 재미없는 사람일 수도 있을 것 같네.(웃음)

반면, 정말 친해져야만 알 수 있는 정해인의 모습도 있나?
낯을 조금 가려서 그렇지 나도 친해지면 장난도 많이 치고 개구진 모습이 있다. 편한 사람들과 있으면 많이 웃는다.

차기작인 영화 <유열의 음악 앨범>도 굉장히 궁금하더라. ‘라디오에서 흘러나온 노래처럼 우연히 만난 두 사람이 오랜 시간 엇갈리고 마주하길 반복하며 서로의 주파수를 맞추어 나가는 과정을 그린 감성 멜로 영화’라는 것 외에 알려진 바가 거의 없어서 더 그렇다. 어떤 인물을 연기하나?
아직 알려진 바가 많이 없어서 언급하기 조심스러운 면이 있다. 12월까지 촬영이라 요즘 집중해서 찍고 있는데, 우리 영화만의 서정적인 분위기와 이야기를 품고 있다는 것 정도만 말씀드리겠다. 촬영하면 할수록 또 한 번 어려운 도전임을 깨닫고 있다.

노래 부르는 걸 좋아한다고? 요즘 정해인의 플레이리스트는 무엇으로 채웠나?
드라마 촬영 당시에는 OST를 많이 들었다. 작품에 더 몰입할 수도 있고 그래서. 요즘은 재즈를 많이 듣고 있다. 연말에는 캐럴이 다시 듣고 싶어질 것 같은데, 너무 뻔한가?(웃음)

2018년 마지막 날, 정해인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스케줄이 없다면 집에서 가족과 새해 카운트다운을 할 것 같다. 그럴 수 있으면 좋겠다.

뻔한 질문으로 마무리해보겠다. 2019년에 꼭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물론 내년에도 계속 바쁘겠지만.
여행을 좋아하는 편인데 드라마, 영화 촬영 등으로 통 여행을 못 갔다. 2019년에는 여행을 떠나서 푹 쉬고 싶다. 아직은 어디로 갈지 정하지는 않았지만.

3 / 10
/upload/arena/article/201811/thumb/40695-345512-sample.jpg

견장 장식이 특징인 감색 셔츠 디올 맨 제품.

견장 장식이 특징인 감색 셔츠 디올 맨 제품.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FASHION EDITOR 이광훈
FEATURE EDITOR 서동현
PHOTOGRAPHY 김희준
STYLIST 윤슬기
HAIR 성찬
MAKE-UP 이순열

2018년 12월호

MOST POPULAR

  • 1
    Homeric Elegance
  • 2
    끝의 시작
  • 3
    보테가 베네타의 새로운 ‘안디아모’ 캔버스 백
  • 4
    곽동연, “궁금함과 신뢰를 동시에 주는 배우가 되면 좋겠습니다.”
  • 5
    <아레나> 4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이영애

RELATED STORIES

  • LIFE

    HAND IN HAND

    새카만 밤, 그의 곁에서 영롱하게 빛나는 물건 둘.

  • INTERVIEW

    스튜디오 픽트는 호기심을 만든다

    스튜디오 픽트에겐 호기심이 주된 재료다. 할머니댁에서 보던 자개장, 이미 현대 생활과 멀어진 바로 그 ‘자개’를 해체해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더했다. 공예를 탐구하고 실험적인 과정을 거쳐 현대적인 오브제를 만들고자 하는 두 작가의 호기심이 그 시작이었다.

  • INTERVIEW

    윤라희는 경계를 넘는다

    색색의 아크릴로 만든, 용도를 알지 못할 물건들. 윤라희는 조각도 설치도 도자도 그 무엇도 아닌 것들을 공예의 범주 밖에 있는 산업적인 재료로 완성한다.

  • FASHION

    EARLY SPRING

    어쩌다 하루는 벌써 봄 같기도 해서, 조금 이르게 봄옷을 꺼냈다.

  • INTERVIEW

    윤상혁은 충돌을 빚는다

    투박한 듯하지만 섬세하고, 무심한 듯하지만 정교하다. 손이 가는 대로 흙을 빚는 것 같지만 어디서 멈춰야 할지 세심하게 고민한 결과물이다. 상반된 두 가지 심성이 충돌해 윤상혁의 작품이 된다.

MORE FROM ARENA

  • REPORTS

    그 누구도 아닌 김주혁

    누구든 김주혁을 안다. 하지만 누구도 이런 김주혁은 잘 모를 것이다. 어디에 있든 조금 외로워 보이는 그를. 좋아하는 담배를 물고 가만히 앉아 있을 때조차 온갖 감정이 넘실거리는 그 얼굴을. 시니컬한 온정과 투박한 순수가 뒤엉킨, 이 예민한 남자의 명암을. 겨울의 끝, 인적 드문 밤의 공원. 김주혁이 거기에 서 있었다. 어둠에 익숙한 모습으로.

  • AGENDA

    백종원이 쏘아 올린 작은 공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인스타그램 맛집을 야단치면서, 놀라운 변화가 꿈틀댄다.

  • FILM

    '이것'만 있으면 더 바랄 게 없다는 해찬!

  • INTERVIEW

    햇볕같은 황인엽

    황인엽의 검정 파도 같은 동공에서 느껴진 냉정함은 대화를 시작하자 한순간에 녹아버렸다. 까만 눈동자는 검정 파도가 아닌 따뜻함과 신중함으로 덩어리진 마음이었다.

  • FASHION

    Peak Time

    다이버 워치를 차고, 그에 어울리는 수영복을 입고. 그야말로 물속에 뛰어들기 딱 좋은 시간.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