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성별의 구분에서 벗어난 트렌드, 자유로운 젠더리스 뷰티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On February 28, 2024

3 / 10
/upload/woman/article/202402/thumb/55545-531954-sample.jpg

 

GENDERLESS BEAUTY

성별의 구분에서 벗어나, 개인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제품을 사용하고 스타일을 만드는 것

21세기 현대 사회에서 ‘성’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함께 여성성, 남성성에 대한 생각 변화가 크게 일어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업체인 ‘다음소프트’에 따르면 ‘여성스러움’과 ‘남성스러움’을 SNS에서 언급한 수는 2014년과 2018년을 비교했을 때 절반 이상 줄었다. 이에 반해 젠더리스 언급 양은 같은 기간 동안 100배 이상 대폭 증가했다.

2017년에 미국과 일본에서 젠더 뉴트럴의 개념으로 먼저 유행됐고, 2018~2019년부터 국내 화장품 업계 역시 젠더리스 화장품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는 젠더리스 스타일의 남성 외모 관리 양식으로 꾸준히 나타나고 있다. 패션과 화장품 기업에서 연달아 출시된 남녀 공용 제품들은 특히 젊은 남성 소비층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잠든 개성을 일깨우다

패션과 미용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남성을 일컫는 말인 ‘그루밍족’. 이들을 위한 맨즈 뷰티는 전성기를 거쳐, 이제는 성별의 구분 없이 남녀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젠더리스 뷰티 시대로 이어진다.

20대 남성들은 스스로 ‘그루밍족’으로 규정하는 것이 아닌 외모 관리를 일종의 ‘기본’으로 여기는 경향을 보인다.

남성 고객이 구매하는 상품 카테고리는 기존 스킨케어, 면도용품에서 피부 관리용 제품과 톤 업 선크림, 컬러 립밤, 헤어트리트먼트 등으로 더욱 넓어졌다. 이런 흐름에 맞춰 국내 H&B 시장 점유율 1위인 CJ올리브영도 맨즈케어 브랜드를 육성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남성 브랜드인 비레디는 2022년 11월 리브랜딩 시점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보았을 때 164% 성장했다. MZ세대 남성 고객의 주요 구매 채널인 무신사에서는  2022년 11월 매출 기준 남성 뷰티 브랜드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외면’이 아닌 ‘내면’에 집중하여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시대.
 때문에 자유롭게 진정한 ‘나’를 드러내는 것 자체가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 LAKA

    ‘나다움’의 표현에 날개를 달다

    ‘젠더리스’ 열풍의 한가운데 5년간 굳건한 철학을 고수하고 있는 브랜드 ‘라카(Laka)’가 있다.
    ‘라카’는 성별의 구분이 없는 진정한 ‘나다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국내 최초 젠더리스 메이크업 브랜드다. ‘라카’는 2018년 상반기 런칭 후 6개월 만에 국내 최대 H&B 스토어 올리브영에 입점해 10배의 매출 상승 폭을 보이며 코스메틱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2022년 립 제품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대비 300% 상승하며 변함없이 젠더리스 뷰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 QUA-T

    성별과 세대의 경계를 허무는 아름다움의 표현

    젠더리스, 제너레이션리스 코스메틱 브랜드 ‘콰티(Qua-T)’는 남성과 여성 모델의 화보 컷을 함께 제공하는 것을 고집한다. 감각적으로 연출한 남녀 모델의 화보는 수많은 인스타그램 광고의 홍수 속에서 눈길을 끈다. 올리브영에 입점하지 않았음에도 활발한 광고를 통해 소비자 유입에 성공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2020년 하반기 런칭 후 2개월 만에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였고, 3년 후인 2023년 매출 100억 원을 달성하며 젠더리스 뷰티 브랜드가 가진 확고한 파워를 입증했다.

‘나’라는 도화지 위에서 조화롭게 ‘나다움’을 표현하는 물감으로,
성별이라는 틀에 구애 없이 원하는 표현의 정도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콰티의 제품들을 살펴보자.

  • QUA-T 글로우 멜팅 팔레트

    촉촉한 밤 타입 블러셔와 하이라이터를 한 손에 담은 멀티 립 앤 치크 팔레트. 상단의 생기 밤과 하단의 광채 밤을 취향껏 섞어 개성 넘치는 메이크업 플레이가 가능하다. 다채로운 컬러감과 피부에 스미는 제형으로 글라스 메이크업 연출에 탁월하다. 2만 5천 원.

  • QUA-T 스프레드 아이컬러 아이섀도우

    나만의 무드, 나만의 컬러를 찾아주는 데일리 모노 아이섀도우. ‘톤 타지 않는’ 베이직한 음영부터 화려한 글리터까지 버릴 컬러 없이 12가지 쉐이드 모두를 소장하고싶게 한다. 소프트한 블러리 텍스쳐로 가볍게 얹혀 자연스러운 아이 메이크업을 도와준다. 1만 8천 원.

  • LAKA 와일드 브로우 쉐이퍼

    깔끔하고 강렬한 인상을 주기 위한 브로우 마스카라. 제멋대로 자라난 눈썹을 고정하고 숱이 풍성해 보이게 만들어 준다. 분위기를 바꿔 주는 두 가지 컬러 포뮬러와 본연의 눈썹결을 해치지 않는 투명 포뮬러로 눈썹 모양과 원하는 룩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1만 2천원.


BASE부터 POINT까지,

ALL GENDERLESS

  • 로즈프로젝트 커먼 스킨 쿠션

    국내 제품 중 찾아보기 드물게 밝은 톤 21호부터 아주 어두운 톤 28호까지 출시되었다. 세분화된 쉐이드로 피부색에 딱 맞는 베이스 메이크업이 가능하다. 4만 2천 원.

  • 힌스 세컨 스킨 커버 컨실러

    촉촉한 발림성과 얇은 제형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커버력을 갖춰 고퀄리티 피부 화장을 완성시켜 준다. 밀착력과 지속력까지 잡은 컨실러계의 숨은 강자다. 1만 7천 원.

  • 네이밍 듀이 워터 스킨 틴트

    텁텁한 커버 없이 내 본연의 피부 결을 살리면서 톤 보정으로 생기를 더해주고 싶은 그루밍족에게 추천하는 제품이다. 촉촉한 제형으로 단독 사용 했을 때와 메이크업베이스로 사용했을 때 모두 훌륭한 사용감을 선사한다. 2만 3천 원.

  • 멜릭서 비건 립 버터

    10가지가 넘는 다양한 컬러 선택지와 은은한 윤기, 반투명한 발색으로 생기 넘치는 입술을 가지고 싶은 모두에게 추천하는 제품이다. 진한 발색의 틴트나 립스틱이 부담스럽다면 수시로 덧발라 촉촉한 앵두 입술을 연출해 보자. 1만 2천 원.

  • 바이레도 컬러 스틱

    16가지의 대담한 쉐이드, 시크한 무드를 가득 담은 실버 메탈 케이스로 힙한 당신에게 어울리는 멀티 컬러 스틱. 아이부터 치크, 립까지 색감을 넣고 싶은 어디에든 자유롭게 컬러를 입혀준다. 부드럽고 촉촉한 포뮬라로 손가락과 브러쉬 모두 사용 가능하다. 6만 원.


젠더리스 길라잡이

당신의 젠더리스한 개성 표출의 첫걸음을 도와줄 인플루언서 4명을 소개한다.
각자의 단계에 맞는 어드바이스를 찾아보자.

  • 스완 (@swan_mensbeauty)

    당신의 얼굴에 무엇을 발라야 할 지 모르거나 아무것도 챙겨 바르지 않는 지인이 있다면 이 채널에 주목해보자. 스완은 현실적이고 기본적인 뷰티를 챙겨 줄 수 있는 선생님이 되어 줄 것이다. 얼굴에 생긴 각종 트러블 대처법, 사용하는 각 제품이 필요한 이유와 역할을 평균 7분 내외로 빠르고 쉽게 설명해 준다. 트러블은 남녀구분없이 항상 골칫거리이지않은가. 기초케어에 관한 그의 영상은 누구에게나 유용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특히 시간별, 계절별 루틴을 보여주며 자칫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을 콕 집어주는 영상이 눈에 띈다. 실제로 에디터는 겨울 날씨로 건조해진 피부에 수분크림만 바르는 남자 후배를 이 채널을 통해 구제해 준 경험이 있다. 무슨 제품을 골라 챙기고 어떻게 발라야 할지 몰라 막막하다면 딱 7분만 투자하자.

    추천 컨텐츠
    여드름의 흔적! 붉은기 & 색소침착 가장 쉽게 관리하는 법 (총정리)
    그대로 따라하면 되는 남자 겨울 관리루틴/ 피부 관리부터 각질까지

  • 죠셉 (@pjs912)

    ​​​잘 다져진 기본 위에 디테일을 챙기고 싶어졌다면 이 채널을 참고해 보는 것이 어떨까. 이 채널의 콘텐츠는 ‘이런 부분도 신경 쓸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화려하지 않은 데일리 메이크업에 관심있다면 이 채널의 영상을 따라해보며 자신에게 어울리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여정을 시작해보자. 메이크업뿐만 아니라 연예인들의 다양한 헤어스타일링을 셀프로 시도하는 방법까지 접해볼 수 있다. 당신이 이제 막 숏컷에 입문한 여성이거나 항상 똑같은 짧은 머리가 지겨워진 남성이라면, 그의 트렌디한 숏컷 스타일링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해보자.

    추천 컨텐츠
    100kg 넘는 뚱뚱남 여자들이 좋아하는 뚱뚱한 남자로 만드는 법 Makeover
    잘 생길 필요X 꾸미는 남자 기준이라는데? 심화도 아닌 기본!! 남자 외모 관리

  • 레오제이(@leojmakeup)

    믿고 사는 확실한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면 이 채널에 방문해 보길 추천한다. 까다로운 제품 선정으로 유명한 119만 뷰티 유튜버 레오제이. 본인이 민감성 피부라 성분을 보고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수많은 테스트를 하다 보면 트러블이 나기 일쑤라고 하는데, 그런 제품을 구독자들에게 소개할 순 없다는 그의 굳건한 원칙이 119만이라는 높은 구독자 수 의 비결인듯 하다. 그의 영상은 진정성을 담아 자신 있게 추천하기 위해서 꼼꼼하게 꾸준히 사용해 본다는 철학이 담겨있다. 그렇다고 그가 스킨케어 추천만 하는 것은 아니다. 기본 데일리 메이크업부터 동양인의 골격에 맞는 화려한 메이크업까지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것 또한 그의 특기이다. 컬러 선택과 전문적인 테크닉은 어디에서나 빠지지 않는 실력이니 자신에게 어떤 컬러와 형태의 메이크업이 어울리는지 궁금하다면 채널에 방문해 보는 것을 권한다.

    추천 컨텐츠
    광고X 트렌드가 변했다…요즘쿠션 “5종” 총.결.산 추천
    광고X 이건 피부화장 치트키입니다. “메이크업 퍼프” 또산템 5종 추천

  • 후니언(@hoon1on)

    어느정도 대부분의 뷰티 아이템에 익숙해지고 그루밍의 세계를 섭렵했다고 생각한 당신이라면 이 채널을 들여다보길 바란다. 기초 제품부터 색조 제품까지 넓은 스펙트럼의 제품들을 여과없이 후기를 말해 준다. 추천 하는 제품과 유사한 제품의 차이를 상세하게 비교해 주며 경우에 따라 더 적절한 제품을 추천해 주기 때문에 다양한 경우의 수와 제품군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거기에 신랄한 ‘팩트폭력’으로 콘텐츠의 높은 신뢰감을 형성한다. 다양한 제품을 시연하는 영상으로 그만의 꿀팁도 같이 가져갈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끝까지 따라가보자.

    추천 컨텐츠
    올영세일?! 제발.. 사기전에 꼭! 보세요 (ft.신상랭킹템 팩폭리뷰)
    메이크업 퀄리티 급상승 치트키템 7가지

CREDIT INFO

에디터
공여진, 김민혜, 박나연, 유다선, 이지율, 정주연, 한은정, 황수정
사진
각 브랜드 홈페이지, 각 유튜브 캡쳐, 게티이미지뱅크
월간 우먼센스

디지털 매거진

에디터
공여진, 김민혜, 박나연, 유다선, 이지율, 정주연, 한은정, 황수정
사진
각 브랜드 홈페이지, 각 유튜브 캡쳐, 게티이미지뱅크
월간 우먼센스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