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향수 크리에이터, 조보이가 말하는 머스크 향수의 매력

차가운 바람이 불면 가볍고 상쾌한 향의 향수는 잠시 넣어두고 따뜻한 머스크 향수를 꺼내고 싶어진다. 파리 니치 퍼퓸 편집숍이자 퍼퓸 하우스 ‘조보이’의 설립자 프랑수아 헤닌에게 머스크 향의 매력에 대해 물었다.

On December 23, 2023

/upload/woman/article/202312/thumb/55122-527762-sample.jpg

전 세계 퍼퓸 마니아들의 성지인 파리에서는고풍스러운 아케이드가 돋보이는 조보이 부티크가 유명하다. 조보이는 파리지앵이 가장 사랑하는 니치 퍼퓸 편집숍이자 니치 퍼퓸 브랜드를 말한다. 조보이 창업자 프랑수아 헤닌은 1923년 탄생한 뒤 80년 넘게 매혹적인 르네상스 시대의 파리지앵 퍼퓸 하우스 조보이에 새 생명을 불어넣었다. 그는 모든 향수에 머스크 향을 기본으로 사용하는 ‘제로보암’의 아티스틱 디렉터이기도 하다.


왜 제로보암 퍼퓸은 수많은 향조 중에서 머스크 향을 베이스로 선택했나요?
머스크는 대부분의 향수 수명에 필수적입니다. 그것을 ‘바텀 노트(Bottom Note·잔향)’라고 하는데 가장 오래 지속되는 향이라는 의미죠. 제 친구이자 조향사인 바니나 무라치올에게 그녀의 연구실에 있는 머스크를 알코올에 담아놓아 달라고 부탁한 적이 있어요. 그 향을 기억하고 이해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작은 실험용 병에 담긴 그 향을 사용하며 식당에도 가고 여행도 갔는데 “오늘 향이 좋네요!”라는 사람들의 칭찬이 계속됐어요. 그때 ‘머스크에는 어떤 독특한 것이 있다’는 진리를 깨달았죠. 몇 달 뒤 제로보암 컬렉션을 출시했고, 그 컬렉션의 중심에는 바니나가 처음 만들었던 진짜 향수인 ‘오리지노(Origino)’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 머스크 베이스를 다른 제로보암 제품 전체에 사용하기로 결정했어요.

지금 한국에서는 니치 퍼퓸에 대한 충성도도 높고 머스크 향을 추종하는 마니아도 늘고 있어요. 이러한 트렌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머스크는 피부에 대한 약속을 지킵니다. 향수에 부드러움을 더해 무엇인가 관능적이며, 향이 더 오래 지속되도록 도와줍니다. 또 머스크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플로럴한 것도 있고, 과일 향이 나기도 하고, 심지어 우디하기도 하죠. 어떨 땐 깨끗하고 파우더리해요. 머스크는 이론상 피부보다 자연적인 산도에 따라 반응하기 때문에 원래 피부의 향을 잘 드러내면서 거기에 독특하고 섹시한 것을 더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간단히 말해 머스크는 매우 강력하고 오래 지속되는 큰 분자이며, 오랫동안 향을 유지하고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매우 관능적인 흔적을 제공해요. 누가 함부로 머스크에 저항할 수 있을까요?

머스크 향에 대한 매력을 처음 깨닫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아내에게는 비밀이지만 저만의 ‘머스크 처방전’이 있습니다. 16~17세살 때 젊음과 어른의 삶 사이에서 매력적인 날들을 보내던 시절이었죠. 제가 기억하는 그녀는 놀라운 머스크 향을 풍기고 있었어요. 화이트 머스크의 일종이었던 것 같은데, 그때 제가 처음으로 향수에 관심을 가졌고, 그녀에 대해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내 심장을 매우 빨리 뛰게 만든 첫 번째 사람이었습니다. 지금은 그녀를 기억할 수 없지만, 그 당시에는 그녀를 절대 잊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던 기억도 납니다.

많이들 머스크 향을 가을·겨울에 어울리는 향이라고 한정 짓기도 하는데, 향수 크리에이터로서 이에 대한 생각이 궁금합니다.
머스크는 아우라 같은 것을 갖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는 1년 중 어느 때라도 완벽합니다. 보이지 않는 어떤 따뜻한 안개가 언제나 당신을 감싸고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관능의 폭탄, 긍정적인 메시지 같은 것이죠. 하지만 인생의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머스크는 단독으로 또는 다른 것들과 어울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피부에 머스크를 조금 뿌리고 셔츠나 스카프, 재킷에 다른 코롱이나 향수를 뿌리기도 하죠. 머스크는 평소에 쓰던 향수에 특별한 무엇인가를, 약간의 볼륨이나 관능을 더해줍니다. 목표는 약간의 특별함으로 일상에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물론 원하는 만큼만 실험해볼 수 있죠.

조보이 머스크 팔라스 통가빈과
머스크 베이스 위에 부드러운 복숭아
노트가 느껴지는 다채로운 향이
특징이다. 100ml 25만원.

조보이 머스크 팔라스 통가빈과 머스크 베이스 위에 부드러운 복숭아 노트가 느껴지는 다채로운 향이 특징이다. 100ml 25만원.

조보이 머스크 팔라스 통가빈과 머스크 베이스 위에 부드러운 복숭아 노트가 느껴지는 다채로운 향이 특징이다. 100ml 25만원.

로이비 오 드 퍼퓸 피오니 앤
화이트 머스크 플로럴 파우더리
계열의 향수로, 바스락거리는 흰
셔츠와 포근한 비누 향이 떠오르는
화이트 머스크로 마무리되는 포근한
잔향이 특징이다. 50ml 10만9천원.

로이비 오 드 퍼퓸 피오니 앤 화이트 머스크 플로럴 파우더리 계열의 향수로, 바스락거리는 흰 셔츠와 포근한 비누 향이 떠오르는 화이트 머스크로 마무리되는 포근한 잔향이 특징이다. 50ml 10만9천원.

로이비 오 드 퍼퓸 피오니 앤 화이트 머스크 플로럴 파우더리 계열의 향수로, 바스락거리는 흰 셔츠와 포근한 비누 향이 떠오르는 화이트 머스크로 마무리되는 포근한 잔향이 특징이다. 50ml 10만9천원.

윈느 뉘 노마드 선 블리치드
달콤하고 따뜻한 머스크 노트와
깨끗한 리넨, 하얀 꽃, 감귤류의
신선함이 만난 향수. 50ml 15만8천원.

윈느 뉘 노마드 선 블리치드 달콤하고 따뜻한 머스크 노트와 깨끗한 리넨, 하얀 꽃, 감귤류의 신선함이 만난 향수. 50ml 15만8천원.

윈느 뉘 노마드 선 블리치드 달콤하고 따뜻한 머스크 노트와 깨끗한 리넨, 하얀 꽃, 감귤류의 신선함이 만난 향수. 50ml 15만8천원.

모든 향수에 머스크
향을 베이스로 하는
제로보암 향수.

모든 향수에 머스크 향을 베이스로 하는 제로보암 향수.

모든 향수에 머스크 향을 베이스로 하는 제로보암 향수.

어떤 사람들이 이런 머스크 향과 어울린다고 생각하나요?
관능적인 사람들이요. 말하는 것보다 눈을 바라보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 아무도 이해 할 수 없지만 모두가 그들에게 인사하고 싶게 만드는 설명할 수 없는 무언가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위협적일 수도 달콤할 수도 있고, 먹잇감에 대해서는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전문가입니다. 당신이 그들의 달콤한 함정을 이해하는 순간, 그땐 이미 너무 늦었을 겁니다.

머스크 향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한다면요?
‘머스크는 관능이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섹시 노트와는 대조됩니다. 섹시는 마치 당신의 존재를 큰 소리로 외치는 것과 같아요. 댄스 플로어나 기차의 반대편에서도 모두가 당신의 향수를 알아챌 수 있어요. 반대로 머스크는 아무 말도 할 필요가 없어요. 왜냐하면 머스크는 당신의 자연스러운 개성 위에서 스스로 작업을 하니까요. 마치 인어의 달콤한 노래처럼 차근차근 뇌에 스며듭니다. 당신과 함께 입장했다가 당신이 떠난 후에도 머물러요. 사람들은 당신이 떠난 후 당신이 어디로 갔는지 궁금해합니다. 무척 흥미로운 전략인 셈이죠. 무엇을 말하고, 어떻게 말하고자 하는지에 따라 무척 효과적이죠.

머스크 향수를 더 잘 활용하거나 매력이 배가되는 방법이 있을까요?
흔히들 키스 받고 싶은 곳에 향수를 뿌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제가 한 말은 아니지만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일반적으로 향수, 특히 이렇게 큰 분자를 가진 머스크는 피부에 완벽합니다. 하지만 미리 테스트해보세요. 어떤 사람은 피부의 산도가 높아 향수가 잘못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그 향수를 사용하고 싶다면 향수를 뿌리기 전, 예전에는 항상 옷이나 심지어 가발, 손수건, 남성의 재킷 안쪽, 여성의 숄 등에 뿌렸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레이어링은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 있지만, 매우 긍정적인 방식으로 평소에 쓰는 향수에 볼륨과 존재감을 더해줄 것입니다.

CREDIT INFO

에디터
김선아(프리랜서)
사진
브랜드 제공
2024년 01월호

2024년 01월호

에디터
김선아(프리랜서)
사진
브랜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