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ISSUE

ISSUE

결혼도 졸업 한다고요? 졸혼에 대한 궁금한 몇 가지

100세 시대다. 결혼과 이혼 사이, 행복한 ‘졸혼’을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On May 05, 2023

3 / 10
/upload/woman/article/202305/thumb/53601-514041-sample.jpg

 

졸혼의 장점과 단점

분명한 것은 지금보다 더 행복해지기 위해 졸혼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졸혼의 장점은 100세 시대에 인생의 후반기를 좀 더 자기 주도적으로 살 수 있다는 것. 그동안 시간이 없어 또는 용기가 없어 못 했던 취미 활동이나 관심 분야에 새롭게 도전해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을 보내며 자존감을 찾는 것이 졸혼의 가장 큰 장점이다. 사실 결혼 생활이 길어지면서 배우자와 소원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적당한 거리 두기가 부부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 배우자와 떨어져 있는 시간을 가져봄으로써 배우자는 물론 자신을 좀 더 객관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상대방에 대한 미움과 불만의 크기가 줄어들면서 좀 더 나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해나갈 가능성이 생기기도 한다.

그러나 졸혼은 분명 단점도 많다. 부부가 서로 따로 지내다 보면 생활비가 두 배로 들 수밖에 없다. 경제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그로 인한 부담으로 생활수준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생활비를 지급하기로 한 배우자가 생활비를 주지 않을 경우 이로 인한 다툼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 졸혼이 이혼으로 가는 수순으로 악용되는 경우도 있다. 남들이 보기에는 이혼해 혼자 사는 것처럼 보여 체면을 중시하는 사람이라면 이에 따른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다. 또 혼자라는 것에 익숙해져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나이 들어 고독한 삶을 산다는 것이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혼자 지내는 것을 못 견뎌 우울증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

나는 졸혼해도 될까?

졸혼 전 체크리스트

□ 나는 경제적으로 안정돼 있는가?
□ 나는 자기 관리에 철저한 편인가?
□ 나의 신체적 건강 상태는 양호한가?
□ 나는 정서적으로 건강한가?
□ 나는 외로움을 많이 타거나 타인에게 의존적이지 않은가?
□ 나는 주변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가?
□ 나는 내가 어려울 때 도움을 청할 지인이 있는가?
□ 나는 무엇이든 혼자서 할 수 있는가?
□ 나는 평생 할 수 있는 나만의 즐길 거리가 있는가?
□ 나는 내 삶의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편인가?
✽ 해당하는 목록이 많을수록 행복한 졸혼 생활을 할 가능성이 높다.

CREDIT INFO

에디터
하은정
취재
박현구(프리랜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23년 05월호

2023년 05월호

에디터
하은정
취재
박현구(프리랜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