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STAR

STAR

이민정이 말하는 이민정

친구들 사이에선 남사친이 더 많은 의리녀다. 집에선 헌신적인 엄마이자 유머러스한 아내다. 배우 이민정이 직접 공개하는 ‘이민정’.

On February 04, 2023

/upload/woman/article/202302/thumb/52985-508603-sample.jpg

“털털하다고요? 새침한 적 없어요”

배우 이민정이 11년 만에 스크린으로 돌아왔다. 영화 <스위치>는 캐스팅 영순위 천만 배우이자 자타 공인 스캔들 메이커인 톱스타 ‘박강’이 크리스마스에 인생이 180도로 바뀌는 순간을 맞이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극 중 이민정은 박강의 헤어진 연인이자 결혼 10년 차 아내 ‘수현’ 역을 맡아 생활력 만렙인 소탈한 모습으로 반전 매력을 선보인다. 안하무인 톱스타에서 생계형 매니저가 된 박강 역엔 권상우, 박강과 삶이 뒤바뀌는 ‘조윤’ 역엔 오정세가 열연한다.

<스위치>는 국내 영화 중 2023년 극장가 첫 개봉작이다. 웃음과 감동을 다 잡았다는 입소문으로 흥행 성적도 나쁘지 않다. 영화 <그래, 가족>(2017)을 연출하고, 영화 <더 폰>(2015), <덕혜옹주>(2016) 등을 각색한 마대윤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이민정을 직접 만나 <스위치>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근황을 들었다.


영화 반응이 좋다.
감사하다. 특히 매의 눈을 가진 기자들이 재미있게 봐줘 기분이 좋다(웃음). 댓글이나 기자들이 ‘아는 맛인데 맛있다’고들 하더라. 실제로 시나리오를 읽을 때도 끝이 궁금해 읽은 건 아니었다. 하지만 우리가 김치찌개 맛을 몰라서 매일 먹는 건 아니지 않나.

스크린으로 관객을 만나는 건 11년 만이다.
아시다시피 영화라는 장르에서 여배우의 역할이 많지 않다. 남자 배우 위주로 돌아간다. 여자 배우가 주축이 돼 울림을 주고 메시지를 주는 영화가 적다. 그렇다 보니 영화를 하는 게 오래 걸렸다. 영화에 대한 갈증이 늘 있었다. 모든 일이 그렇지 않나. 되려고 하면 순조롭게 풀리고, 안 되려고 하면 안 된다. 이번 영화는 일사천리였다. 거슬리는 것 없이 처음부터 잘됐다. 영화는 오래 남는다. 10년, 20년이 지나도 꺼내 보는 소장하는 책 같은 느낌이다. ‘나의 컬렉션’에 이런 영화가 있었으면 좋겠다 싶은 영화를 고르게 되더라. 이 영화의 시나리오를 받은 건 몇 년 전이다. 읽었을 때 쉽게 넘어갔다. 내용이나 캐릭터가 어렵지 않았고, 촬영도 그랬다. 친구끼리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면서 이것저것 시도해보는 느낌이었다. 배우들이 많은 아이디어를 냈다. 그걸 감독님이 다듬어낸 결과물이다. 애드리브도 많았다. 배우들끼리 현장에서 워낙 얘기를 많이 나누다 보니 자연스럽게 나온 설정들이다. 배우들의 합이 무척 좋았다.

상대 배우가 권상우다.
남편(배우 이병헌)의 반응도 궁금하다. (권)상우 오빠가 맡은 역은 진짜 권상우가 잘할 것 같은 캐릭터다. 남편도 상우 오빠를 오래전부터 알고 있어 재미있을 것 같다고 하더라. 결과물도 찰떡이었다.

주연배우로서 영화를 본 소감도 궁금하다.
시나리오의 내용과 대사를 다 아는데도 의외의 장면에서 재미를 느껴 놀라기도 하고, 즐겁게 봤다. 이것저것 시도해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더라. 그걸 감독님이 기 막히게 뽑아 만들어놓았다.

극 중에서 ‘현실 아내’ 모습이다. 실제 육아하는 주부의 삶은 어떤가?(이민정은 2013년 이병헌과 결혼했고, 2015년 아들을 출산했다.)
사람들은 내가 편하게 살 거라 생각하는데, 아이를 키운다는 건 그걸 넘어선 영역이다. 엄마가 빠진 육아는 말이 안 된다. 물론 당연히 누군가의 도움을 받을 수는 있다. 오늘처럼 인터뷰를 할 때는 친정어머니가 아이를 봐주신다. 모든 부모의 마음은 똑같다. 아이의 머릿속에 처음으로 남는 말은 결국 부모가 해주는 말이다. 아이의 첫 장을 잘 써주고 싶어서 아이가 뭘 하나 물어봐도 1시간 동안 설명해준다. 나는 아들의 친구들과도 잘 노는 엄마다. 밥도 자주 해준다.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자는 주의다. 영화에 나오는 장면처럼 먹이고 입히고 재우는 거 다 똑같다.

육아 철학이 있나?
엄마한테 보고 배운 것도 있을 것이다. 나는 자식에게 무척 헌신적이다. 친구들보다 출산이 빨랐고 내가 첫 주자여서 정보를 얻을 곳이 책밖에 없었다. 그래서 임신했을 때 50여 권의 육아책을 읽으며 공부를 많이 했다. 책에서 말하길, 아이의 감성이 자라는 시기인 40개월까지 유대감을 잘 형성해야 한다더라. 그래서 출산 후 3년 동안 나를 지우고 살았다. 아이에게 엄청 집중했다. 덕인지 아이가 자립심도 강하고 말도 빨리 배웠다. 그럼에도 육아는 끝이 없다. 아이가 사회를 처음 만나는 순간 엄마가 옆에 있어야 한다는 생각은 지 금도 변함없다.

권상우·손태영 부부와 친하다고 들었다. 친하면 부부 역할이 힘들지 않나?
둘 다 촬영할 때 불편한 것들을 편안하게 얘기할 수 있는 경력은 된다.(웃음) 이 일을 오래 하지 않았나. 상우 선배가 키스 신을 하면서 내 남편 눈치가 보였다고 했는데, 실제로 이번 키스 신은 여자가 더 저돌적인 콘셉트라 재미있게 촬영했다.

/upload/woman/article/202302/thumb/52985-508604-sample.jpg


결혼 전으로 돌아간다면 일분일초도 허투루 쓰지 않고 잘 놀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고 지금의 남편을 안 만나겠다는 건 아니다.
그렇다고 지금의 남편을 안 만나겠다는 건 아니다.
결국 우리는 운명적으로 만나겠지만(웃음)

“개그 욕심 강한 남편, 한 수 가르치는 중”

극 중 아역 배우들과 호흡을 맞췄다. 혹시 아들이 배우로서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하다. 엄마, 아빠가 다 배우이지 않나?(웃음)
아, 극 중 출연하는 아역들이 연기를 진짜 잘했다. 연기하다가 마음에 안 들면 자기들이 다시 하겠다고 할 정도다. 나와 상우 오빠 둘 다 쉬는 시간에 아역 배우들과 많은 시간을 보냈다. 친하지 않으면 화면에서 티가 난다. 글쎄, 우리 아들은 끼가 있는지 아직 모르겠다. 멍석 깔아주면 하는 스타일이다. 근데 영화배우는 무대 체질이 아니어도 가능하더라. 연극배우는 무대 체질이어야 하는데, 영화배우는 꼭 그렇지 않다. 남편도 그렇다. 나중에 아들이 배우가 되고 싶다고 하면 허락해야지 어쩌겠나.

영화에서의 설정처럼 과거에 한 선택을 바꿀 수 있다면 무엇을 바꾸겠나?
결혼!(웃음) 미혼 시절로 가고 싶다. 여행을 더 다니고, 더 놀고 싶다. 일분일초도 허투루 쓰지 않고 잘 놀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고 지금의 남편을 안 만나겠다는 건 아니다. 결국 우리는 운명적으로 만나겠지만(웃음) 대학교 때로 돌아가고 싶다. 대학 생활을 열심히 했지만 낭만적으로 놀진 못했다. 최근 동기들과 송년회를 하면서 20년을 훑어봤다. ‘그때로 돌아간다면’ 하는 말이 나왔는데, 나는 무조건 더 놀겠다고 했다. 그때 너무 덜 놀았다.

극 중에서 말이 과격하다. 실제 성격인가?
맞다. 평상시 내 모습이다.(웃음) 극 중에서 ‘지랄하네’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애드리브다. 편한 대로 했다. 그래서인지 내가 쓰는 SNS 댓글도 많은 이들이 재미있어 하는 것 같다. 남편이 가끔 게시물을 올리면서 ‘이거 웃기지?’ 하고 묻는데, 그때마다 ‘웃기려고 하면 재미없어진다’고 충고한다. 사실 남편도 웃긴 걸 되게 좋아한다. 많이 숨기고 있는 거다. 낯을 가리는 성격인데 친한 사람들 앞에서는 개그 욕심이 크다.

성격이 너무 털털하다.
그래서 남사친이 많다. 동기들도 내게 ‘그래, 이민정! 21년이 지났지만 의리는 남자 같다’라고 말한다. 근데 그 말이 참 좋다. 대학교 때와 변함이 없다는 말 아닌가. 본디 내숭이 없는 성격이다. 내숭을 떨어봤자 통하지도 않는다. 그래서 남편이 억울해하기도 한다. 사람들과 같이 있을 때 내가 남편을 챙겨주면 ‘이거 다 연기야’라고 억울한 표정으로 말한다.(웃음)

이 정도 성격이니 억울할 만도 하겠다.
내가 새침할 것 같다는 인상은 도대체 어디서 시작됐는지 모르겠다. 나는 한 번도 그런 모습을 보여준 적이 없다. 없는 모습이라 보여줄 수가 없었다.(웃음) 억척스럽다가도 또 울긴 잘 우는데 새침하진 않은 것 같다. 오은영 박사가 예능에서 성격에도 유형이 있다고 했는데, 나는 ‘감정’ 쪽인 것 같다. 친구가 고충을 털어놓으면 잘 공감한다. 같이 울고 웃는다. 남편이 읽고 있는 대본도 종종 보는데, 남편은 영화인으로서 보지만 나는 관객으로 본다. 내가 안 울고 안 웃으면 진짜 재미없는 거다.

극 중 애착이 가는 장면이나 대사가 있나?
단연 노래방 신이다. 아무래도 할 일이 많다 보니 노래방에 잘 못 가는 상황이었는데 오랜만에 촬영하면서 스트레스를 풀었다. 극 중 엄마들과 정말 신나게 놀았다. 감독님이 ‘컷’이라고 해도 한 곡 더 하자고 했다. 사실 노래방에 가면 마이크를 안 놓는 스타일이다.

극 중 대사에 남편 이름이 등장한다. 시사회 때도 반응이 터진 장면이었다(스타가 된 조윤이 매니저로 전락한 박강을 향해 ‘요새 이병헌도 (출연료가) 싸졌잖아’라는 대사를 던지는 신으로 많은 웃음을 유발했다).
내가 캐스팅되기 전부터 있었던 대사다. 처음 시나리오에는 ‘이병헌에게 갔던 시나리오다’라는 대사였다. 바뀐 대사에 대해 걱정됐는지 정세 오빠가 내게 남편에게 허락받아 오라고 했다. 그래서 얼핏 물어봤더니 ‘웃기면 되지’라고 하더라. 실제로 언론 배급 시사회 때 그 장면을 보고 사람들이 정말 많이 웃었다. 사실 남편이 그 대사를 곱씹으면서 ‘웃음이 안 터지면 기분이 나쁠 것 같기도 해’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터져야 의미가 있는 대사이지 않나? 정말 출연료가 싸지면 할 수 없는 대사다. 그렇게 농담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남편이 지금 자리에서 잘하고 있다는 뜻일 수도 있다. 그래서인지 자기 이름이 언급되는 걸 나빠 하지는 않는 것 같다.

부부가 같은 작품에 출연할 생각은 없나?
같이 찍은 사진도 SNS에 올린 적이 없다. 굳이 그럴 필요가 있나 싶다. 그 부분은 결혼할 때부터 이야기를 많이 했다. 전략은 아니지만 남편도 나도 배우 생활을 계속할 거라 오히려 마이너스일 것 같다.

어떤 배우로 남고 싶은지 궁금하다.
배우가 어떤 역할을 맡았을 때 극에서 거치적거리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몰입해야 한다. 또 다음 작품이 궁금한 배우였으면 좋겠다. 사람마다 다양한 모습이 있지 않나. 그 모습을 하나씩 보여주는 배우이길 바란다.

친한 여배우들끼리 모임이 있지 않나.
배우 손예진, 공효진, 엄지원, 이정현, 오윤아 씨와 친하다. 얼마 전 함께 여행을 갔는데, 우리가 같이 있는 이 사흘만 찍어도 재미있을 것 같다는 얘길 나눴다. 여배우도 똑같은 사람이다. 그런 것들이 어떠한 콘텐츠로 나와도 재미있을 것 같다. 물론 구체적인 건 없다.(웃음)

절친 여배우들에게 변화가 많은 지난 한 해였다. 공효진은 결혼하고, 손예진은 출산했다.
우리가 처음 만났을 때는 다 미혼이었다. 나만 육아 중이었다. 하지만 연예계 생활로 따지면 다들 엄청난 대선배들이다. (이)정현 언니는 10살 때부터 연예인이지 않았나. 그래도 결혼과 출산은 내가 선배다. 그런 부분은 내가 많은 정보를 알려주는 중이다. 사실 워낙 다 똘똘한 사람들이라 알아서 잘하더라.

앞으로 어떤 캐릭터를 해보고 싶나?
나는 클래식한 장르를 좋아한다. 보고 나면 먹먹하고 따뜻하고 감동스러운, 그런 거 말이다. 다음 장면이 궁금한 스릴러 장르도 꼭 해보고 싶다.

CREDIT INFO

에디터
하은정
사진
롯데엔터테인먼트
2023년 02월호

2023년 02월호

에디터
하은정
사진
롯데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