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URBAN ANTI-AGING

극한의 도시 환경에 대항하는 어번 안티에이징

시간의 순리대로 아름답게 늙는 건 옛말. ‘빨리빨리’를 유행시킨 대한민국은 ‘패스트에이징(FAST-AGING)’의 시대를 맞았다. 미세먼지, 스트레스 등 도시의 각종 유해 환경이 노화를 앞당겼기 때문. 안티에이징의 적으로 떠오른 블루라이트의 등장과 날로 증가하는 대기오염, 법정 주당 근무 시간 40시간이 무색한 ‘과로 사회’, 겨울에도 열기를 낮추지 않아 도시 열섬이 만연한 지금, 맞춤 어번 안티에이징을 시작할 때다.

On December 26, 2017

3 / 10
/upload/woman/article/201712/thumb/37091-274049-sample.jpg

 


1 쌍빠 포어리스 매직 펜. 6ml 1만7천원. 2 랑콤 압솔뤼 장미 꽃잎 마스크. 75ml 23만원대. 3 에스테덤 시티 프로텍트 미스트. 100ml 6만2천원. 4 DLA 비피다 오버나이트 앰플. 30ml 3만6천원. 5 비프루브 크림 엑스퍼트 더스트 디펜스 크림. 35ml 2만5천원. 6 피토메르 시티라이프 페이스 앤 아이 컨투어 셔벳 크림. 50ml 13만8천원. 7 에스티로더 리바이탈라이징 수프림+파워크림. 50ml 14만5천원대.

도시가 나를 늙게 한다. 실제로 한국인의 약 60%가 스스로 민감해진 피부를 느낀다고 말한다. 블루라이트, 미세먼지, 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 외부 스트레스로 인해 피부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가려움증, 홍조 등 각종 피부 트러블에 시달리는데 이는 결국 피부 노화의 원인이 된다. 도시 유해 환경으로 인한 노화는 '도시형 노화'로 불리며 '어번 안티에이징'이 새로운 뷰티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다. 다시 말해 모두가 얼리어답터인 시대의 블루라이트, 도시형 노화란 미세먼지, 자동차 매연, 피로와 스트레스, 열섬 현상의 중심인 도시 생활은 급격한 피부 노화를 가져온다.



  • 블루라이트

    가시광선 중 380~495nm의 푸른빛을 말하는 블루라이트는 에너지가 강하고, 눈의 각막이나 수정체로 흡수되지 않고 망막까지 빛이 도달해 망막의 기능 저하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보급된 LED 스마트폰과 TV 모니터, 컴퓨터 모니터는 모두 블루라이트를 방출한다. 블루라이트는 자외선보다 피부에 끼치는 영향이 미미하지만 장시간 노출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좋지 않다. 자외선을 피하기 위해 선크림, 선스틱, 선쿠션, 선스프레이 등 각종 자외선 차단 제품을 섭렵하고 외출 시 필수 아이템으로 덧바르지만 블루라이트는 가볍게 여기는 게 문제다. 뜨거운 여름 자외선보다 따뜻한 봄볕이 더 무서운 이유 역시 비슷하다. 약하다고 얕보면 큰코다친다.

  • 미세먼지

    각종 공기 오염으로 청명한 하늘을 잊은 지 오래다. 미세먼지는 지름 10㎛ 이하인 먼지를 말한다. 사람의 폐 속 깊숙이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며, 연소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각종 유해 물질로 이뤄진 1급 발암 물질이라고 지목되면서 이미 한차례 논란을 일으켰다. 또한 1가구 1공기청정기 트렌드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미세먼지와 각종 대기오염은 피부에도 심각한 손상을 유발한다. 중금속을 함유한 미세먼지는 피부에 잘 달라붙고 모공을 막아 각종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데, 원인이 무엇이든 트러블은 피부를 늙게 하니 외출 전후 케어가 절실하다. 외출 후 필수인 클렌징 다음 단계에는 민감해진 피부에 저자극 제품을 도포해 진정시키는 것이 좋다.

  • 과로 사회

    주당 평균 근로 시간이 40시간 넘으면 '과로 근무'이지만 평균을 훌쩍 넘게 일하는 게 이상하지 않고, 어두운 도시를 밝히며 지금도 일하는 중인 워킹족은 각종 스트레스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정신적 불안정, 운동 부족, 육체적 피로, 수면 부족 같은 바이오리듬의 불균형은 모두 피부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데, 내분비 체계의 호르몬과 밀접하기 때문이다. 호르몬은 세포 활동에 근간이 되며 신체 리듬의 항상성을 유지함으로써 피부 탄력과 생기를 결정하고 색소침착과 투명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가 쌓이면 이런 작용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피부가 거칠고 칙칙하게 생기를 잃으며 탄력이 떨어진다. 결국 충분한 휴식과 숙면이야말로 동안 피부의 비결이라는 것. 나아가 규칙적인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는 안티에이징이 필요하다.

  • 도시 열섬

    안전지대 없는 도시의 빌딩 숲 속은 대류 현상 저해, 아스팔트 반사열, 에너지 과다 사용, 모니터의 열기 등이 도시 열을 만든다. 피부 노화의 주범이라 알려진 자외선만큼 열에 의한 '열 노화'가 심각하다. 정상적인 피부 온도는 약 31℃인데, 그 이상의 온도에 노출된 피부는 붉거나 노랗게 안색의 변화를 겪으면서 피부 톤이 칙칙해지고 피부 탄력에 관여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감소해 주름을 발생시킨다. 자외선 차단은 생활화하고 달아오른 피부는 빠르게 진정시켜야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CHECK LIST

□ 하루에 6시간 이상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 피부에 생기가 없고 메마른 편이다.
□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 주당 근무 시간이 40시간 이상이다.
□ 외출하지 않는 날에는 피부 컨디션이 좋다.
□ 부쩍 모공이 넓어지고 여드름이 생겼다.
□ 외근 업무가 많다.
□ 식사는 빠르고 간편한 음식을 선호한다.
□ 항상 피로하고 잠이 부족하다.
□ 부쩍 피부가 푸석하고 건조해졌다.
□ 일정한 시간에 끼니를 해결하지 못하는 편이다.
□ 잠들기 전 스마트폰으로 하루를 정리한다.

※5개 이상이면 어번 안티에이징이 필요한 상태.




PART 1 블루라이트

3 / 10
/upload/woman/article/201712/thumb/37091-274050-sample.jpg

 

  • SOLUTION 1
    블루라이트 차단

    자외선에 비하면 블루라이트 광선이 피부에 끼치는 영향력은 미미하다. 하지만 스마트폰, LED 모니터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다는 게 문제다. 블루라이트는 가시광선 중 자외선에 가까운 파장을 가지고 있어 오랜 시간 노출 시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과 같다. 일반 노동자의 자연광 노출 시간은 평균 1시간 이내, 블루라이트 노출에 시간은 평균 11시간 이상이다. 즉 블루라이트의 영향은 따뜻한 물에 잠깐 담그면 괜찮지만 오래 담그면 피부에 화상을 입는 현상과 비슷하다. 습관적으로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좋지 않으며, 실내에 있어도 자외선차단제를 바를 것을 추천한다.

    1 아이소이 민감피부 걱정 마! 3중차단 착한썬크림 천연 유래 성분의 블렌딩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기 자외선차단제 특유의 백탁 현상 없이 부드럽게 발린다. 55ml 3만2천원. 2 랑콤 UV 엑스퍼트 유스 쉴드™ 아쿠아 젤 UVA부터 UVB까지 차단해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자외선차단제. 30ml 5만8천원. 3 에스테덤 노 선 광 노화의 원인인 자외선을 차단하고 피부 자가 방어 능력을 높인다. 50ml 7만7천원.

  • SOLUTION 2
    블루라이트 집중 공략

    스마트폰과 LED 모니터에 노출된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블루라이트가 새로운 뷰티 키워드로 등장했다. 블루라이트 기능성 자외선차단제가 출시되는가 하면 빛이나 열로 인한 손상 케어에 효과적인 스킨케어가 소개되는 등 블루라이트에 대적할 뷰티 브랜드가 등장하고 있는 중.

    1 닥터지 그린 마일드 업 선 루테인을 풍부하게 함유한 천수국꽃 추출물을 담아 블루라이트 성분을 흡수하며 피부를 보호한다. 50ml 2만8천원. 2 SNP 히든랩 스킨 세이버 컨센트레이트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고농축 밤이 부드럽게 발리며 피부를 지켜준다. 50g 3만8천원.

SOLUTION 3
블루라이트 이기는 면역력 강화

블루라이트 역시 주름과 홍조 생성에 영향을 미친다. 2010년 이후 스마트 기기의 보급이 본격화되면서 TV와 모니터는 현대인에게 의식주만큼이나 필수 제품이니 알아서 보호하는 수밖에. 건강한 피부는 외부 환경에 영향을 잘 받지 않으므로 피부 본연의 힘을 기르는 것이 베스트 솔루션이다. 피부 장벽을 보호하고 주름 개선에 효능이 있는 제품으로 차곡차곡 내공을 쌓아 피부를 관리한다.

1 아티스트리 인테시브 스킨케어 어드밴스드 비타민 C+ 히알루론산 트리트먼트 열, 수분, 빛에 의해 파괴되는 비타민 C를 충전하는 안티에이징 앰풀. 12ml 6만8천원. 2 CNP 이데베논 캡슐 트리트먼트 세럼 비타민 C 4배, 코엔자임 Q10 10배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이데베논이 주름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안티에이징 효과를 준다. 30ml 4만3천원. 3 이솝 파슬리 씨드 안티 옥시던트 페이셜 하이드레이팅 크림 항산화 성분이 피부를 탄탄하게 강화하며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60ml 9만5천원.

PART 2 미세먼지

3 / 10
/upload/woman/article/201712/thumb/37091-274129-sample.jpg

 

  • SOLUTION 1
    피부 달래는 진정 케어

    외부 공기에 시달린 피부 컨디션은 최악. 어르고 달래는 '진정 케어'가 필요하다. 대기 속 오염 물질이 피부를 자극해 염증 질환을 유발하며 선천적으로 좋았던 피부도 후천적으로 민감해질 수 있다. 세안 후 트러블 전용 제품이나 손상 케어에 효과가 있는 크림을 도포해 피부를 편안하게 만든다.

    1 케어존 닥터솔루션 아큐어 13 트러블 진정 크림 민감한 피부에 도움을 주는 저자극 크림. 가볍고 산뜻하게 발리며 촉촉한 사용감으로 즉각적인 피부 진정에 효과적이다. 50ml 3만2천원. 2 아크네스 더마 릴리프 리커버리 크림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함유해 피부 장벽 강화에 도움이 되며, 손상 케어에도 효과적이라 건강한 피부로 관리할 수 있다. 40ml 2만2천원. 3 쌍빠 포어리스 매직 펜 화이트 윌로 껍질 추출물과 프로폴리스를 담아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제품. 립글로스 사이즈로 휴대가 용이하다. 6ml 1만7천원.

  • SOLUTION 2
    안티폴루션 뷰티

    중금속을 함유한 중국발 미세먼지는 피부에 달라붙고 모공 속까지 파고들어 피부 밸런스를 망가뜨린다. 최근 피부가 가려움증과 붉어짐 등 각종 트러블을 일으키고 있다면 주목. 오염된 공기에 의한 트러블이 의심될 때는 미세먼지와 각종 도시 유해 물질에 대항하는 안티폴루션 화장품으로 본격적인 도시형 노화에 대처한다. 안티폴루션 화장품을 고를 때는 '항산화 기능' '미세먼지 흡착 방지' '모공 침투 방어'를 꼼꼼하게 확인한다.

    1 클라란스 수퍼 레스토러티브 데콜떼 앤 컨센트레이트 브랜드의 독자적인 공해 방지 복합체 성분이 공해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넥과 데콜테, 다크 스폿 완화에 효과적인 크림. 75ml 15만원. 2 비프루브 크림 엑스퍼트 더스트 디펜스 크림 피부의 미세먼지 흡착을 방지해 맑고 깨끗하게 관리하는 데이 크림. 35ml 2만5천원. 3 크림21 프리미엄 프로텍션 페이셜 크림 미세먼지와 황사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크림. 안전한 성분으로 유아부터 어른까지 전 연령이 사용할 수 있다. 75ml 2만4천원.

SOLUTION 3
미세먼지 닦아내는 클렌징

미세먼지가 '콕' 하고 모공에 박히면 그게 바로 트러블이 된다. 미세먼지뿐 아니라 자동차 매연 등 각종 유해 물질에 노출된 피부 케어의 기초는 '클렌징'이다. 피부 트러블은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깨뜨려 노화의 원인이 되므로 외출 후 꼼꼼하게 클렌징한다. 특히 메이크업한 얼굴은 화장품 성분과 미세먼지가 엉켜 트러블을 유발하므로 모공 속까지 꼼꼼하게 닦아낸다. 피부에 자극 없는 제품을 사용하고 모공 전용 브러시를 이용해 매끈하게 관리한다.

1 토니모리 타코포어 버블 모공 팩 피지 흡착이 뛰어난 머드가 묵은 각질과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고 모공을 딥 클렌징하는 버블 팩. 65g 1만8백원. 2 블리블리 흑임자 모공 클렌징 폼 미세 흑임자 파우더가 들어 있는 쫀득한 젤 포뮬러가 자극 없이 모공 속 피지를 제거한다. 150ml 1만8천원. 3 BRTC 퍼펙트 카밍 클렌징 오일 피부 진정과 수분 공급을 돕는 재스민 추출물과 블루 피토 콤플렉스 특허 성분을 담아 초미세먼지 클렌징에 효과적이다. 320ml 2만1천원.

PART 3 과로 사회

3 / 10
/upload/woman/article/201712/thumb/37091-274057-sample.jpg

 

  • SOLUTION 1
    뷰티 낮져밤이, 나이트 케어

    주당 근무 시간이 40시간 이상이면 과로라는 기준이 무색할 만큼 잦은 야근에 피로가 쌓여 제대로 된 피부 관리를 하지 못하는 '프로 야근러'를 위한 솔루션을 제안한다. 퇴근 후 나이트 케어에 올인해 낮 동안 손상된 피부를 되살리자. 오후 10시~새벽 2시는 피부 재생력이 높아지는 골든타임으로 피부 세포 분열이 하루 중 가장 활발한 시간대. 이때 세심한 관리로 극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DLA 비피다 오버나이트 앰플 비피더스 유산균의 일종인 발효 용해물 원액을 담아 세포 재생과 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는 나이트 앰풀. 30ml 3만6천원. 2 유세린 하이알루론 나이트 크림 끈적임 없이 부드럽게 발려 밤사이 피부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하는 주름 개선 기능성 나이트 크림. 50ml 7만원. 3 비쉬 나이트 스파 마스크 밤사이 수분 공급과 미백 케어가 가능한 나이트 마스크. 풍부한 미네랄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히알루론산이 수분 보유력을 높여 피부를 쫀쫀하게 관리한다. 75ml 3만4천원대.

  • SOLUTION 2
    피로에는 탄력 케어

    피로와 스트레스는 우리 몸 전반에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한다. 호르몬 불균형은 피부 톤을 칙칙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면 콜라겐 생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피부 탄력이 저하한다.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피부 장벽을 강화해야 스트레스를 견디는 단단한 힘을 기를 수 있다. 피부 탄력에 효과적인 안티에이징 제품으로 피부 노화에 대비한다.

    1 AHC 365 레드세럼 안토시아닌을 함유한 이집트산 레드 히비스커스 꽃잎 성분이 피부에 항산화 작용을 해 건강하고 광채 있는 피부로 관리한다. 50ml 9만3천원. 2 리엔케이 셀 볼류마이징 듀얼 크림 데이&나이트 피부에 닿으면 녹는 밤 타입 제품으로 흡수력이 좋아 하루 종일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25ml×2 27만원. 3 한율 갈색솔잎 율려원액 안티에이징 및 항산화 효과가 응축된 갈색 솔잎을 담은 고수분 안티에이징 세럼. 60ml 5만5천원대.

SOLUTION 3
피부 '속' 다스리기

바쁜 낮 시간 동안의 불규칙한 생활 습관은 영양 부족 등 건강에 적신호를 켜며 피부를 괴롭힌다. 휴식을 포기할 만큼 힘든 '쉼포족'에게 스트레스는 옵션이고, 편의점 식품과 친하며 제때 끼니를 챙길 수 없어 폭식을 일삼게 된다. 이때 종합비타민과 같은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영양제를 섭취해 속을 다스리면 도움이 된다. 매일 피로와 싸우는 직장인을 위한 영양제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기능성 건강식품이 출시되고 있다.

1 grn+ 안티 스트레스 솔루션 긴장 완화에 효과적인 L-테아닌, 피로 해소를 돕는 홍경천 추출물에 타우린, 홍삼 농축 분말 등을 더했다. 60정 3만7천원. 2 세노비스 트리플러스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3를 따로 섭취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하루 두 번 섭취하면 에너지 생성과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PART 4 도시 열섬

3 / 10
/upload/woman/article/201712/thumb/37091-274061-sample.jpg

 

  • SOLUTION 1
    도시 맞춤 자외선 차단

    가시광선과 자외선 영역의 빛은 피부에 과도한 분자 진동을 일으켜 조직을 파괴하고 피부 노화를 가져온다. 반사된 도시 열은 빛의 산란과 반사에 의해 짧은 파장대의 가시광선과 자외선을 포함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평소 SPF 35 이상의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고, 겨울에도 선글라스와 마스크로 반사되는 자외선을 차단한다.

    1 엘리자베스아덴 프리베이지 R 시티 스마트 자외선과 환경오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본연의 보호력과 재생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40ml 8만9천원, 2 피토메르 선 리셋 미세 조류에서 추출한 성분을 함유해 자외선 차단은 물론, 산화되는 단백질을 보호하고 개선한다. 50ml 7만8천원. 3 숨37° 쿨링 워터리 선블럭EX 자외선 차단과 미세먼지 등 외부 유해 요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제품. 시원한 쿨링감으로 피부에 촉촉한 수분감을 준다. 50ml 4만5천원.

  • SOLUTION 2
    열감 달래기

    열 노화는 외부에서 발생한 높은 온도에 영향을 받아 피부 온도가 상승하며 수분 감소와 탄력 저하, 주름 생성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후끈 달아오른 피부를 바로 달래며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손상을 줄여 안티에이징한다. 수시로 뿌릴 수 있는 워터 미스트나 스프레이 타입의 쿨링 자외선차단제로 피부를 달랜다. 집에 들어와서는 세안 후 토너를 화장솜에 듬뿍 묻혀 피부 위에 올려 팩으로 사용하며 진정 케어에 힘쓴다. 냉장고에 보관한 토너를 사용하면 더 효과적.

    1 랑콤 압솔뤼 장미 꽃잎 에센스 로션 리얼 장미 꽃잎이 농축된 가벼운 젤 제형으로 피부에 닿으면 액체로 변하며 산뜻하게 피부 속에 스며든다. 150ml 13만원대. 2 구달 청귤 꿀 보습 토너 풍부한 제주 청귤의 수분과 제주 유채꿀로 피부 속을 빈틈없이 채우는 에센스 질감의 토너. 50ml 1만8천원.

SOLUTION 3
수분 케어

'열 노화'는 열로 인해 피부가 노화되는 현상으로 자외선에 의한 광 노화와는 다른 개념이다. 녹지 부족, 도심 속 빌딩 숲의 열섬 현상이 열 노화의 주범이다. 피부 온도가 올라가면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손상돼 피부 탄력을 저하시키는데, 피부 속 수분마저 빼앗아 가려움과 따가움 등 트러블을 동반한다. 건강한 피부도 민감하고 건조한 만성 민감성 피부로 고생할 수 있으니 적절한 뷰티 케어가 필요하다. 피부 열감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분 케어다. 수시로 물을 마시고 채소와 과일 섭취량을 늘리며 수분 함유량이 많은 수분 크림을 바르고 열감이 느껴질 때마다 휴대용 수분 미스트를 뿌린다. 또 수분 마스크 팩으로 트러블을 진정시킨다.

1 키엘 민감성 수분 크림 피부에 흡수력이 좋은 제형으로 순하고 편하게 발린다. 올리브잎 추출물을 담아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호한다. 50ml 3만9천원대. 2 토니모리 더 촉촉 그린티 수분크림 야생 녹차를 1년간 자연 발효해 청태전을 담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크림. 60ml 1만5천원. 3 빌리프 더 트루 크림 안티에이징 소프트 밤 발림성이 좋은 플루이드 제형이 피부에 깊이 스며들어 오래도록 보습력을 유지하며 탄력이 저하된 주름 피부의 개선에 효과적인 크림. 75ml 6만원.

CREDIT INFO

에디터
복혜미
사진
박충열(제품)
도움말
윤지영(윤지수클리닉 대표원장), 홍진경(차앤박피부과 신촌점 대표원장), 손유나(닥터솔유나 클리닉 원장)
2017년 12월호

2017년 12월호

에디터
복혜미
사진
박충열(제품)
도움말
윤지영(윤지수클리닉 대표원장), 홍진경(차앤박피부과 신촌점 대표원장), 손유나(닥터솔유나 클리닉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