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블로그 네이버TV캐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라이프

오늘 뭐 먹지? #양파

푸드스타그래머들의 양파 요리 대결

On June 16, 2017 0

사시사철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양파지만 5~6월에는 그 맛이 더욱 달고 수분이 많다. 기력을 충전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소화에 도움을 주는 등 두루두루 이로운 양파. ‘쿡스타그래머’들에게 양파를 가장 맛있게 먹는 레시피를 주문했다.


ENERGY ONION

양파의 계절이 돌아왔다. 제철을 맞은 양파는 달고 촉촉한 맛은 물론이거니와 몸에 이로운 성분으로 완전 무장한 상태다. 먼저 양파를 잘랐을 때 눈물을 쏙 빼는 ‘황화알릴’ 성분은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을 맑게 하고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붙지 않게 해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알코올을 분해하는 ‘글루타티온’이라는 효소도 함유돼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껍질 부분에 다량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은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 디톡스 효과가 있어 피부 톤 개선 및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뛰어나 여성들이 섭취하면 좋다. 이 외에도 비타민 C와 비타민 E, 셀레늄, 식이섬유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다. 양파 하나만 잘 챙겨 먹어도 잔병치레 걱정은 없을 듯하다.
  
 


입맛 없는 날, 양파피클닭구이냉채


재료
닭고기(다리, 순살) 400g, 양파 2개, 비트 1개, 찹쌀가루·식용유 약간, 피클물(물 300ml, 식초 200ml, 설탕 100ml), 닭구이 밑간(간장 3큰술, 청주·다진 대파 2큰술씩, 설탕·참기름·다진 생강 1큰술씩, 후춧가루·소금 1/2작은술씩), 냉채 소스(다시마멸치국물 1컵, 식초 4큰술, 간장·설탕 2큰술씩, 고추냉이 1/2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와 비트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2 냄비에 분량의 피클물 재료를 모두 넣어 섞은 뒤 끓여 한 김 식힌 다음 ①에 붓는다. 3 닭고기는 손질한 분량의 닭구이 밑간 재료에 재워 냉장 보관한다. 4 ③에 찹쌀가루를 묻힌 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둘러 튀기듯 굽는다. 5 볼에 분량의 냉채 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6 ④를 먹기 좋게 잘라 접시에 담고 ②를 올린 뒤 ⑤를 부어 낸다.


“양파는 비타민 B₁의 흡수를 촉진해 식욕을 돋워줘요. 입맛이 없는 나른한 날 생으로 즐기면 그 맛과 영양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죠. 생으로 먹기 부담스럽다면 피클로 만들어 즐겨보세요. 양파피클을 부드럽고 고소한 닭다리순살튀김에 곁들여 먹으면 초여름 별미로 끝내준답니다.”

문희정은…

문희정은…

‘문스타테이블’이라는 닉네임의 푸드 디렉터. 생기발랄한 레시피로 수많은 댓글과 ‘좋아요’ 세례를 받는다. 최근 <문스타테이블 홈파티>를 출간했다.
@moon_stargram


달달하고 바삭한 맛, 어니언스트링즈


재료
버터밀크 2컵, 밀가루 1컵, 양파 1개, 소금·후춧가루 1/4큰술씩, 갈릭 파우더 1/2큰술, 식용유 적당량

만드는 법 1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얇게 슬라이한다. 2 밀폐 용기에 버터밀크와 ①을 넣고 밀봉한 뒤 1~2시간 동안 냉장 보관한다. 3 볼에 밀가루와 소금, 후춧가루, 갈릭 파우더를 넣고 잘 섞는다. 4 ②의 양파는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 다음 ③의 튀김옷을 얇게 입힌다. 5 190℃로 달군 식용유에 ④를 넣어 양파가 황금색을 띨 때까지 튀긴다. 기호에 맞게 소금이나 시즈닝을 뿌려 낸다.


“양파는 기름에 볶거나 튀기면 생으로 먹을 때보다 비타민 A의 흡수율이 더 좋아져요. 바삭하게 튀긴 어니언스트링즈는 아이들 간식으로, 어른들의 술안주로 추천하고 싶어요. 샐러드, 햄버거 등에 곁들여 먹어도 정말 맛있어요. 특히 어니언스트링즈에 아보카도, 고수 등을 넣고 사워크림을 뿌려 먹으면 정말 별미예요.”

홍서우는…

홍서우는…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홍서우테이블’과 카카오스토리 ‘오늘의 요리’ 등에서 재기발랄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seou_table


사계절 저장식, 양파잼


재료
양파 1kg(6~7개 분량), 사과 100g, 화이트 와인 100ml, 유기농 황설탕 8큰술, 올리고당 3큰술, 레몬즙·올리브 오일 2큰술씩, 꽃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1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잘라 얇게 슬라이스하고 사과는 껍질을 제거한 뒤 잘게 다진다. 2 볼에 ①을 담고 설탕을 부은 뒤 골고루 섞이도록 버무려 10분간 재운다. 3 바닥이 넓고 두꺼운 냄비에 ②를 붓고 꽃소금을 넣은 뒤 센 불에서 주걱으로 저어가며 15분간 끓인다. 4 수분이 어느 정도 날아가면 중간 불로 줄이고 올리브 오일을 넣어 골고루 섞은 뒤 화이트 와인을 넣고 20분간 더 끓인다. 5 약한 불로 줄여 갈색으로 변할 때까지 15~20분간 더 졸인 다음 레몬즙을 넣고 골고루 섞은 뒤 불을 끈다. 6 ⑤에 올리고당을 넣고 잘 섞은 뒤 소독한 유리병에 담고 뚜껑을 닫은 다음 식으면 냉장 보관한다.


“이맘때 나오는 햇양파는 단맛이 강하고 촉촉해요. 여기에 사과와 설탕 등을 조금만 넣어도 사시사철 즐길 수 있는 양파잼이 완성되죠. 샌드위치에 스프레드 대용으로 활용하거나 고기 재울 때 설탕 대신 넣어보세요. 잡내를 없애고 양파의 단맛이 요리 맛을 더욱 풍부하게 해줍니다.”

김유경은…

김유경은…

인스타그램에서 ‘콤마테이블’로 활동하는 푸드 디자이너. 두 아이의 엄마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채식 위주의 로푸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commatable

Credit Info

에디터
김은혜
사진
김정선, 문희정, 홍서우, 김유경

2017년 06월호

이달의 목차
에디터
김은혜
사진
김정선, 문희정, 홍서우, 김유경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