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북유럽 코딩 교육 -3

홈스쿨링이 가능한 무료 코딩 프로그램, 스크래치 주니어

코딩이 궁금하지만 교육장에 갈 짬을 내기 어려운 부모나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코딩 기초 홈스쿨링을 해보고 싶은 독자를 위해 세실코딩영재스쿨에서 추천하는 프로그램 ‘스크래치 주니어’를 Q&A로 쉽게 소개한다.

On May 19, 2017

3 / 10
/upload/woman/article/201705/thumb/34689-232444-sample.jpg

 

 



Q1. ‘스크래치 주니어’는 무엇인가?

미국 MIT대학교의 미디어랩에서 개발한 ‘스크래치’를 기반으로 한 유아 코딩 교육 소프트웨어. 스크래치 주니어를 통해 아이들은 마우스나 키보드 조작 없이 쉽게 ‘블록형 코딩’을 배울 수 있다.

Q2. 어디에 설치할 수 있나?

태블릿 PC에서만 작동하며 스마트폰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권장 사용 환경은 ① 아이패드 2 이상 혹은 iOS 7 이상 ② 화면 사이즈가 7인치를 넘는 안드로이드 4.2(Jelly Bean MR1) 이상 태블릿. ‘앱 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Scratch Jr’를 검색해 설치할 수 있다.
 

Q3. 어떤 능력을 키울 수 있나?

레고처럼 블록을 연결해 나만의 알고리즘을 만들다 보면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향상된다. 특히 알고리즘이 화면에서 곧바로 애니메이션으로 구현되기 때문에 비주얼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머릿속 상상을 컴퓨터 화면 안에서 실현해보는 연습은 아이들의 성취감도 높여준다.

Q4. 어떤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나만의 그림책이나 친구들에게 보내는 영상 편지, 얼굴과 목소리를 넣은 미니 동영상도 만들 수 있게 된다. 어떻게 사용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시작 화면의 물음표를 터치해보자. 다양한 예제를 실행해 코드를 확인해보면 큰 도움이 된다
(참고 : https://www.scratchjr.org/teach.html).

Q5. 샘플 레슨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나?

이 예제는 특히 ‘수 감각’을 길러준다. ‘자동차가 반만큼 가려면 블록을 몇 개 사용해야 할까?’ ‘지금 있는 위치에서 하얀 빌딩까지 움직이려면 블록을 어떻게 바꾸면 좋을까?’ ‘자동차 크기를 크게 한 후에 끝까지 가려면 코딩 블록을 몇 개 사용하면 될까? 더 많이 사용할까? 더 적게 사용할까? 왜 그럴까?’ 아이도 엄마도 컴퓨터적 사고가 쑥쑥 향상된다.
 

5월 엄마는 코딩 선생님

일시 5월 17일(수)/24일(수) 오전 10시~12시
내용 ① 코딩의 이해와 컴퓨터의 원리 ② 코딩 기본 프로그램 ③ 코딩 교구 활용 ④ 프로그래밍 체험 ⑤ CT 수업
신청 대상 어린이 코딩 교육에 관심 있는 부모 30명
비용 <우먼센스> 독자 대상 6만원
문의 및 신청 (주)코딩영재연구소(070-5129-7288)
✽개인 노트북 또는 태블릿 PC 필요

CREDIT INFO

조은예(세실코딩영재스쿨 부원장)
사진
www.scratchjr.org
2017년 05월호

2017년 05월호

조은예(세실코딩영재스쿨 부원장)
사진
www.scratchj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