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오늘 뭐 먹지? #주꾸미

주꾸미는 여름을 제외한 모든 계절에 맛볼 수 있지만 3~5월 산란기에 먹어야 살과 알이 오동통하게 차오른 ‘참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다의 봄나물’이라고도 불리는 주꾸미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비타민 유사 물질인 타우린을 다량 함유해 춘곤증을 이기는 봄철 보양식으로도 으뜸이죠. ‘쿡스타그래머’들에게 물오른 봄 주꾸미 요리를 주문했습니다. 맛과 건강을 고려한 주꾸미 요리를 만나볼 시간!

On April 28, 2017


봄날의 피로 해소제, 주꾸미

머리에 다리가 붙은 두족류 중 하나인 주꾸미는 만화 속 ‘외계인’ 캐릭터를 닮은 우스꽝스러운 외모로만 평가하기엔 그 속에 지닌 능력이 매우 출중하다. 주꾸미는 100g당 타우린을 1,597mg 함유해 낙지(854mg)의 2배, 오징어(435mg)의 4배에 달하는데 이는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간세포를 보호하고 피로감을 해소하는 데 특효다.

주꾸미에는 EPA, DHA도 풍부해 두뇌 개발에 효과적이라 성장기 어린이들이 섭취하면 좋다. 또한 주꾸미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는 위장 점막과 피부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증강시켜 피부 질환도 예방한다. 철분도 많아 임산부나 여성의 빈혈 예방에 좋으며, 비타민 B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도 있다. 온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오동통하게 살이 올라 쫄깃한 맛이 더욱 살아 있는 봄 주꾸미로 봄날의 밥상을 즐겨보자.


 

3 / 10
/upload/woman/article/201704/thumb/34192-224109-sample.jpg

 

 


간단하면서 근사하게, 주꾸미샐러드

재료 주꾸미 250g, 시금치 200g, 래디시 50g, 무염버터 1큰술, 후춧가루·파르메산 치즈·밀가루 약간씩, 발사믹 드레싱(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4큰술, 올리고당 2큰술, 발사믹식초·양조간장 1큰술씩)

만들기
1 주꾸미는 몸통을 뒤집어 내장을 떼어내고 다리 가운데 있는 입을 밀어 제거한다. 밀가루를 뿌려 손으로 바락바락 주물러 빨판 사이에 있는 오염물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볼에 분량의 발사믹 드레싱 재료를 한데 넣어 고루 섞는다.
3 래디시는 씻어 얇게 슬라이스하고 시금치는 다듬어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다.
4 달군 팬에 무염버터를 넣고 중약불에서 녹인 뒤 ①을 넣고 후춧가루를 뿌린 다음 센 불에서 재빠르게 볶는다.
5 접시에 ③의 시금치를 담고 그 위에 ④와 래디시를 올린 다음 파르메산 치즈를 뿌리고 먹기 직전에 발사믹 드레싱을 뿌린다.

유수경은…

유수경은…

인스타그램 ‘모스+솔이네집이야기(@mos_story)’를 운영하며 감성적인 음식 사진과 아이를 위한 건강한 요리 레시피로 많은 이들의 공감을 산다.







침샘 자극하는, 고추장주꾸미볶음

재료 주꾸미 600g, 양배추 50g, 대파(20cm) 1대, 양파 1/2개, 고추장 양념(간장 5큰술, 고춧가루 3큰술, 올리고당 2큰술, 설탕·참기름 1큰술씩, 고추장·카레가루 1/2큰술씩, 다진 마늘 1/4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주꾸미는 머리를 뒤집어 먹물과 내장을 제거한 다음 밀가루를 뿌려 바락바락 주무른 뒤 흐르는 물에 헹군다.
2 ①의 주꾸미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볼에 분량의 고추장 양념 재료를 한데 넣어 고루 섞는다.
4 양배추와 대파, 양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5 볼에 ②와 ③을 넣고 버무린 뒤 달군 냄비에 넣어 센 불에서 1분 정도 볶다가 ④의 채소를 넣고 1분 정도 양파 향이 날 때까지 볶는다.

홍서우는…

홍서우는…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홍서우테이블(@seou_table)’
과 카카오스토리 ‘오늘의요리’
등의 채널에서 재기발랄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이국적인 풍미, 로메스코 소스 주꾸미튀김

재료 주꾸미 10마리, 레몬 1/2개, 어린잎 채소·파르메산 치즈·밀가루·
식용유 약간씩, 튀김옷(전분·카레가루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로메스코 소스(아몬드 1/2컵, 파프리카 1개, 마늘 1쪽, 대파(흰 부분) 1/2대, 올리브 오일·파르메산 치즈 5큰술씩, 레몬즙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하고 어린잎 채소는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주꾸미는 머리를 뒤집어 먹물과 내장을 제거한 다음 밀가루를 뿌려 바락바락 주물러 물에 깨끗이 헹군 뒤 물기를 뺀다.
3 ②에 튀김옷 재료인 카레가루와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 뒤 전분을 묻혀 가볍게 털어낸다
4 냄비나 튀김기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부어 170℃로 올린 뒤 ③을 노릇하게 튀긴다.
5 소스 재료 중 파프리카는 4등분해 대파와 함께 달군 석쇠에 올려 겉면이 노릇할 정도로 굽는다.
6 ⑤의 파프리카는 껍질을 벗겨 믹서에 넣고 구운 대파와 나머지 로메스코 소스 재료를 모두 넣어 간다.
7 그릇에 ⑥의 소스를 담고 그 위에 주꾸미튀김을 올린 다음 슬라이스한 레몬과 어린잎 채소를 올려 장식한다. 먹기 직전에 파르메산 치즈를 뿌려 낸다.

문희정은…

문희정은…

‘문스타테이블(@moon_stargram)’이란 닉네임의 푸드 디렉터로, 생기발랄한 레시피로 수많은 댓글과 ‘좋아요’ 세례를 받는다. 최근 <문스타테이블 홈파티>를 출간했다.

CREDIT INFO

기획
김은혜 기자
사진
김정선, 문희정, 유수경, 홍서우
2017년 04월호

2017년 04월호

기획
김은혜 기자
사진
김정선, 문희정, 유수경, 홍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