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블로그 네이버TV캐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라이프

미국육류수출협회와 함께하는

최형진 셰프의 “특급 중식 요리”

On January 16, 2017 0

성인과 아이 모두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쇠고기’. 굽고 찌고 끓이는 단순 조리법이 지겹다면 피에프 창의 최형진 총괄 셰프가 제안하는 색다른 쇠고기 레시피를 주목하자.

 

‘차세대 중식 리더’로 손꼽히는 최형진 셰프는 쿡방 열풍을 몰고 온 주인공답게 다수의 인기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 중인 스타 셰프다. 현재 피에프 창(P.F.Chang’s) 한국 총괄 셰프이자, 한국중식연합회 부회장을 겸임 중이다.

 

쇠고기는 매일 100g만 먹어도 단백질, 철분, 아연, 비타민 B군, 셀레늄 등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기력 보충에 탁월한 식품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체내 철분이 부족할수록 추위를 더 많이 탄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만큼 평소 양질의 철분을 공급하는 쇠고기를 충분히 먹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떤 쇠고기를 선택하는 게 좋을까?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자연환경 그대로 드넓은 목초지에서 자유롭게 방목되고 곡물 사료로 키워 고기 맛이 고소하고 영양도 풍부한 ‘미국산 쇠고기’다. 소 한 마리당 평균 방목 면적은 축구경기장 8개 크기로 최고의 자연 입지 조건을 갖추었으며, 소의 출생부터 모든 과정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농장에서 식탁까지’라는 모토로 HACCP 시스템과 미농무부 산하 식품안전검사국(FSS), 식품의약국(FDA), 환경보호청(EPA)의 관리 하에 생산되며, 까다로운 한국의 검역까지 통과해야만 비로소 우리 식탁에 오를 수 있다. 미국산 소고기는 품질에 따라 총 8개 등급으로 나뉘는데 우리나라에는 대부분 가장 최상위 두 등급인 프라임급과 초이스급이 수입된다. 미국산 소고기는 현재 110개국으로 수출되어 전 세계인이 즐기고 있다.

JTBC <냉장고를 부탁해> 출연으로 유명한 피에프 창의 최형진 셰프가 자신의 전공을 살려 미국산 쇠고기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3가지 중식풍 메뉴를 <우먼센스> 독자들에게 선보였다.

미국산 쇠고기 부위별 추천 조리법

미국산 쇠고기 부위별 추천 조리법

전각 육즙과 풍미가 진하고 얇게 썰어도 씹는 식감이 좋은 것이 특징인 앞다리살 부위. 살코기와 지방의 밸런스가 완벽해 불고기, 국거리로 안성맞춤이다. 살치살 환상적인 마블링으로 사랑받는 부위. 양념 없이 굽기만 해도 맛있어 구이용으로 적합하다. 척아이롤 등심과 목심이 포함된 부위로 마블링이 적당해 부드럽고 고소하게 씹히는 맛이 특징이다. 스테이크, 구이, 불고기, 전골, 샤브샤브 등 조리법에 구애받지 않는 만능 부위.




추운 겨울 남녀노소 입맛 모두 사로잡는 중식풍 쇠고기 레시피

1 몽골리언 비프스테이크
재료
쇠고기(미국산 살치살) 300g, 쪽파 50g, 양송이 40g, 식용유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몽골리언 소스(물·간장·설탕 1큰술씩, 치킨파우더·노두유 1/5작은술씩), 마리네이드(달걀·식용유 140g씩, 옥수수 전분 60g, 흰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들어요

1 쪽파와 양송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살치살은 한입 크기의 편으로 썰어 마리네이드 재료를 모두 넣고 버무린다.
3 식용유 두른 팬에 ②의 살치살을 볶아 익힌 후 그릇에 담아둔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몽골리언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끓인다.
5 소스가 끓기 시작하면 ③의 살치살, 양송이, 쪽파를 넣고 재빨리 볶은 다음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2 쇠고기 채운 가지샐러드
재료
쇠고기(미국산 척아이롤) 300g, 가지·달걀·홍고추 1개씩, 다진 생강·간장 1작은술씩, 후춧가루·녹말가루 약간씩, 식용유(튀김용) 적당량, 청피망 1/2개, 대파 1/5대, 샐러드 소스(간장·설탕·식초 1큰술씩, 물 2큰술, 참기름 약간)

이렇게 만들어요
1 척아이롤은 잘게 다진 후 다진 생강, 간장, 달걀,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치댄다.
2 가지는 편으로 썬 다음 두 조각 사이에 ①을 넣어 샌드위치 모양으로 만든다.
3 ②에 녹말가루를 입혀 바삭하게 튀긴다.
4 고추, 피망, 대파를 굵게 다진 뒤 샐러드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섞는다.
5 바삭하게 튀긴 가지를 사선으로 한 번 잘라 접시에 담고 ④의 소스를 뿌려 낸다.


3 쇠고기 황금탕수육
재료
쇠고기(미국산 전각) 300g, 견과류 2큰술, 파인애플 1쪽, 오이·양파·홍피망 1/4개씩, 녹말가루 약간, 식용유(튀김용) 적당량, 튀김 반죽(물 200ml, 감자 전분 250g, 찹쌀가루 50g, 베이킹파우더 20g), 소스(양파·시나몬파우더·생강 우린 물 5큰술씩, 설탕 3큰술, 식초 2큰술, 간장 1큰술)

이렇게 만들어요

1 전각은 얇게 썬다. 튀김 반죽 재료를 볼에 넣고 고루 섞는다.
2 전각에 튀김 반죽을 입혀 180℃의 식용유에 튀긴다.
3 준비한 과일과 채소는 한입 크기로 썬다.
4 팬을 뜨겁게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과일과 채소, 견과류를 볶는다.
5 ④에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끓으면 녹말가루와 물을 1:1로 섞은 녹말물을 넣어 농도를 맞춘다. 6 ⑤에 튀긴 전각을 넣어 버무린다.

성인과 아이 모두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쇠고기’. 굽고 찌고 끓이는 단순 조리법이 지겹다면 피에프 창의 최형진 총괄 셰프가 제안하는 색다른 쇠고기 레시피를 주목하자.

Credit Info

사진
이성우
요리
최형진(피에프 창 총괄 셰프)
스타일링
김선주(@sunjoo_foodstylist)
문의
아메리칸 미트 스토리(www.facebook.com/AmericanMeatStory)

2017년 01월호

이달의 목차
사진
이성우
요리
최형진(피에프 창 총괄 셰프)
스타일링
김선주(@sunjoo_foodstylist)
문의
아메리칸 미트 스토리(www.facebook.com/AmericanMeatStory)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