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가을엔 새우라고!

9월부터 제철을 맞은 새우는 살이 올라 담백하면서도 단맛을 낸다. 펄떡이는 새우를 한 상자 사서 소금구이만 해 드시지 말라고 오동통한 새우살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새우 요리를 준비했다.

On October 19, 2016


보양 대장,
가을 새우

살이 꽉 찬 물오른 가을 새우는 가을이 왔음을 알리는 제철 재료다. 가을 새우는 굽은 허리도 펴게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장수와 호사를 상징하며 양기를 북돋워주는 효과가 있다. 새우는 단백질의 구성 성분인 필수아미노산, 그중에서도 간 기능을 개선하는 타우린이 함유되어 혈압을 안정시키며 혈관에 침착된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을 청소하는 역할을 한다.

새우를 고를 땐 머리와 꼬리, 다리가 제대로 붙어 있는지, 수염이나 다리가 늘어지지 않았는지, 몸통이 투명하고 윤기가 나며 껍질이 단단한지 살펴볼 것. 가급적이면 빨리 먹는 것이 좋지만 넉넉히 샀다면 등 쪽 두 번째 마디에서 이쑤시개를 이용해 내장을 빼고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국물이 끝내줘요 
새우청경채탕

재료
새우 5마리, 청경채 4포기, 표고버섯 2개, 팽이버섯 1봉지, 굴소스 2작은술, 간장 1작은술, 물 3컵, 녹말물(물과 감자전분을 1:1로 섞은 것) 적당량, 다진 마늘·다진 대파 1작은술씩, 참기름·소금·후춧가루·포도씨유 약간씩.

만들기
1 새우는 내장을 제거하고 청경채는 반으로 길게 썬다. 표고버섯은 채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달군 냄비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마늘과 대파를 넣고 볶다가 표고버섯채를 넣고 함께 볶는다.
3 ②에 물을 붓고 끓이다가 팔팔 끓으면 새우와 청경채를 넣고 굴소스와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4 새우가 익으면 녹말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농도를 맞춘다. 녹말물을 넣을 땐 약한 불에서 주걱으로 저으며 넣어야 뭉치지 않는다.
5 참기름을 두르고 팽이버섯을 얹어 완성한다.



1 소스 하나로 업그레이드! 
날치알 핫마요 소스를 곁들인 새우구이

재료
새우 15~20마리, 천일염 적당량, 날치알 핫마요 소스(마요네즈 3큰술, 날치알·핫소스 2작은술씩, 다진 마늘 1/3작은술, 소금·파프리카파우더 약간씩)

만들기

1 팬에 천일염을 깔고 뜨겁게 달군 뒤 새우를 얹어 굽는다.
2 날치알은 묽은 소금물에 해동한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충분히 뺀 뒤 나머지 소스 재료를 모두 넣어 섞어 날치알 핫마요 소스를 만든다.
3 그릇에 구운 새우를 담고 ②의 소스를 곁들인다.


2 하와이풍 한 그릇 요리  갈릭쉬림프덮밥

재료
새우 12마리, 마늘 15톨, 올리브 오일 2큰술, 버터 1큰술, 레몬즙 1/4개 분량, 밥 1공기, 케이엔페퍼 1/2작은술, 다진 파슬리·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새우는 머리와 껍질, 내장을 제거한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 케이엔페퍼, 올리브 오일 1큰술을 넣어 밑간한다. 케이엔페퍼가 없다면 고운 고춧가루로 대신해도 좋다.
2 마늘은 슬라이스한다.
3 달군 팬에 버터와 남은 올리브 오일을 넣고 슬라이스한 마늘을 넣어 향을 내며 볶다가 ①의 새우를 넣고 함께 볶는다.
4 ③에 레몬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볶은 뒤 밥과 함께 곁들여 담은 뒤 파슬리를 뿌려 낸다.



 손님 초대 요리로 추천!  
아보카도 새우바게트토스트

재료 새우 12마리, 아보카도·바게트 1개씩, 무순 적당량, 레몬즙 약간, 소스(마요네즈·다진 적양파·셀러리 2큰술씩, 플레인 요거트 1과 1/2큰술, 다진 할라피뇨 1큰술, 핫소스 2작은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새우는 내장을 제거하고 껍질째 삶아 익힌 다음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다진다. 새우를 껍질째 삶아야 붉은색이 선명해 먹음직스럽다.
2 바게트는 어슷하게 썰어 기름기 없는 팬이나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3 아보카도는 반 갈라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도톰하게 슬라이스한다. 아보카도는 쉽게 변색되므로 자른 뒤 레몬즙을 뿌린다.
4 볼에 새우와 분량의 재료로 만든 소스를 넣고 고루 섞는다.
5 바게트 위에 ③과 ④를 얹고 무순을 올려 완성한다.

CREDIT INFO

기획
이윤정 기자
사진
김잔듸
요리&스타일링
김보선
어시스턴트
전윤정
2016년 10월호

2016년 10월호

기획
이윤정 기자
사진
김잔듸
요리&스타일링
김보선
어시스턴트
전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