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지금, 황사가 문제이지 말입니다

On March 11, 2016

봄꽃 소식을 기다렸건만, 지난 주 올해 첫 황사주의보가 내렸습니다. 중국에서 불어오는 모래바람인 황사에는 미세먼지는 물론 금속화합물, 탄소화합물 등 유해물질이 있어 각종 호흡기 질환 및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불청객’입니다. 그래서 매년 이맘때쯤 다양한 브랜드에서는 황사 전용 마스크와 공기청정기 등 황사 대비 아이템을 대거 출시하고 보건복지부에서는 황사대비 건강수칙을 발표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황사에 대한 위험도를 어느 정도 느끼고 계시나요? 그리고 어떻게 황사대비를 하시나요?

<우먼센스>에서는 지난 2월 말 ‘봄철 불청객 황사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총 3백48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는데 ‘황사에 대해 어느 정도로 위험성을 느끼고 계십니까?’의 질문에 응답자의 75%(2백58명)가 ‘뿌옇고 먼지가 잘 쌓여서 생활하기에 신경 쓰이는 불편 요소’, 19%(67명)가 ‘아이나 노인 등에게만 위험한 요소’, 5%(19명)가 ‘위험한 정도만 알고 있지 별 관심이 없다’, 1%(4명)가 무응답이었습니다.

과반수이상이 생활하기에 불편한 요소로만 인식하며 황사에 대한 위험 정도를 크게 인식하지 않는다는 반응이었습니다. 그래도 ‘황사 대비 아이템을 구매한 적이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80%(281명)가 ‘있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있다‘라고 대답한 응답자의 구체적인 구매 품목으로 무응답을 제외하고 ‘황사마스크’(98%)를 황사 대비 아이템으로 구입한다고 답했으며 더불어 공기청정기(32%)와 손세정제(11%) 등의 답변도 있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에서 봤듯이, 실질적으로 황사에 대한 위험도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황사는 기관지나 폐 등의 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호흡을 통해 미세먼지와 중금속 유해물질 등이 우리 몸에 들어와 쌓이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호흡기 질환부터 피부 질환, 안구 질환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니 실내 관리부터 생활 습관, 식습관도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황사 대비 수칙 몇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공기청정기 사용하기

황사가 한 번 일어나면 공기 중의 미세 먼지가 평상시의 24배로 늘어납니다. 그래서 황사가 심할 때는 창문조차 열어둘 수가 없습니다. 이럴 때는 청소를 한 후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 있는 집에는 공기청정기 사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코웨이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IoCare_스마트폰을 통해 우리 집 실내와 실외의 공기질을 실시간 보여주고,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해 우리 집 공기질 유형에 맞는 관리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스마트한 공기청정기. 렌털비 월 5만1천원 문의_1588-5200

 

2. 유해 물질 배출하는 푸드 디톡스

중금속이나 유해 물질을 배출해주는 음식을 챙겨 먹어야 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 위주의 식단을 집중적으로 먹으면 좀 더 빨리 해독할 수 있습니다. 고등어, 미역 등의 해조류와 모과차, 생강차 등이 대표적인 목록이죠.

특히 먼지가 심할 때는 채소와 함께 돼지고기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에는 면역력을 키워주고 독소를 배출하는 데 좋은 필수아미노산과 아연 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니까요.

 

3. 외출 후 세안 청결 지키기

평소에도 손발 청결은 면역력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황사가 심한 날에는 특히 더 외출 후 손과 발을 깨끗하게 씻고 가급적 반드시 세정제를 사용해 깨끗이 씻는 것이 안전합니다.

메소드 미키·미니 포밍 핸드워시_천연 유래 생분해 성분에 비타민 E, 알로에 성분을 함유해 민감한 아이 피부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200ml 4천9백원, 240ml 8천9백원 문의 080-023-7007

 

3M 방진 마스크

3M 방진 마스크

3M 방진 마스크

아이리스 입체형 마스크

아이리스 입체형 마스크

아이리스 입체형 마스크

4. 황사 마스크 착용하기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미세 먼지 등에 예민한 아이는 일반 마스크 대신 먼지의 미세한 입자도 걸러주는 방진 마스크를 추천. 단, 방진 마스크는 1회만 착용해야 안전해요. 오래 사용하면 오히려 먼지나 세균 오염에 노출될 우려가 있습니다.

① 아이리스 입체형 마스크_입체형으로 디자인돼 자신의 얼굴과 코 모양에 맞춰 착용할 수 있어 최대한 틈새를 줄여 꽃가루나 미세먼지 등의 투입을 막아준다. 1박스(30개) 8천9백원 문의 www.irisplaza.co.kr
② 3M 방진 마스크_미세 먼지는 물론 자외선도 차단하는 방진 마스크. 2천원대. 문의 www.3m.com/3M/ko_KR/company-kr

CREDIT INFO

진행
김은혜 기자
E-Mail
keh0905@seoulmedia.co.kr
2016년 03월호

2016년 03월호

진행
김은혜 기자
E-Mail
keh0905@seoul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