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Hot Issue3 공부만 잘하는 아이 vs 공부만 못하는 아이

[적성 파악하기 심화편] 타고난 기질 파악하기, 적성과 진로를 찾는 길잡이

최근 방영된 EBS 다큐 프라임 <공부 못하는 아이>가 엄마들 사이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아이가 공부로 인해 상처를 받고 엄마와 씨름하며 위기를 겪고 있는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며 엄마들 사이에 공감대를 형성했기 때문이다. 기대만큼 따라주지 못하는 아이를 보며 불안해하는 엄마와 ‘공부 상처’로 우울한 10대를 보내는 아이가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하여.

On March 13, 2015

타고난 기질 파악하기

성격이 후천적으로 결정된다면 기질은 생물학적·신경생리학적 측면이 결합된 것으로 사람의 기분, 마음을 진정하는 능력, 활동 수준 등을 결정한다. 타고나는 부분이라 원하는 기질을 선택할 수는 없지만 아이가 기질을 잘 이해하고 강점을 살리면서 자신을 적절히 표현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부모가 해야 할 일이다.

예를 들어 활력이 넘쳐나는 아이는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통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변화에 적응이 더딘 아이는 부모를 통해 적응력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기질에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으며 아이가 자신의 기질을 가장 유익한 방향으로 발휘하도록 도우면 아이의 적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20년 이상 양육·교육 분야에서 활동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자녀 양육 전문가 매리 S. 커신카의 기질 테스트를 소개한다. 다음 9가지 기질 특성을 하나씩 살피면서 아이를 판단해보자. 제시된 상황에서 아이가 자연스럽게 보여줄 반응을 예측해 답하면 된다.

✽아이의 반응의 강도에 따라 1부터 5까지 점수를 매기고 합산하는 방식입니다.

 

 

 


솔루션
아이에게 행동이 아닌 말로 자기 반응을 표현하도록 가르칠 것. 부모가 감정에 대해 적절한 어휘로 많은 이야기를 해주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배울 수 있다. 반응이 격렬한 아이라면 낮잠과 휴식, 목욕, 책 읽기, 운동 등 마음을 누그러뜨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솔루션
고집이 센 아이라면 아이가 어떻게 해야 부모에게 ‘해도 돼’라는 허락을 얻어낼 수 있는지, 알도록 서로 윈윈하는 협상과 합의하는 과정을 반복할 것. 가족끼리 지켜야 할 규칙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세워야 하며 부모는 예외없이 일관성 있게 행해야 한다.

 

 

 


솔루션
아이가 느끼는 감정이나 감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줄 것. 아이가 받게 되는 자극의 강도를 살펴 소리, 냄새, 인파, 빛 등 과도한 자극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하고 아이가 컴퓨터, TV 등 전자기기 앞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한한다. 예민한 아이는 잘 재우는 것도 중요하다. 베개 높이를 조정하고 적당한 온도, 조용한 공간에서 재워 아이 두뇌가 안심하고 잠들만 하다고 인식하게 할 것.

 

 

 


솔루션
지각 능력이 뛰어난 아이는 대부분 활력이 넘치는 아이로 산만하고 혼란에 빠지기 쉽다. 애정과 관심이 담긴 말로 아이에게 주의 집중 동기를 북돋아주고 말, 그림, 글, 행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자. 아이와 눈을 맞춰 주의를 집중시키고 가벼운 신체 접촉을 통해 지시사항을 전달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솔루션
아이가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면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전환하기 전에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줄 것. 일상을 정해두고 하루의 계획을 미리 설명해 아이가 평온함을 유지할 수 있게 해야 하며 무슨 일이 일어날지 미리 예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가 그렇듯 아이도 사전 정보가 필요하다.

 

 

 


솔루션
아이가 불규칙할 경우 일부러 부모를 애먹이는 게 아니라는 점부터 기억해야 한다. 아이가 기본적인 학교 및 가정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아이가 자신이 지닌 불규칙한 특성을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도와줘야 한다. 아무리 불규칙하다고 해도 최소한의 가정생활과 규칙성을 확보해야 한다.

 

 

 


솔루션
에너지 수준이 높은 아이, 특히 여자아이의 경우에는 그 특징이 소중하고 자랑스러운 것이라는 이야기를 해주어야 한다. 여자 운동 선수도 많은 세상이지만 활동적인 여자아이에 대한 따가운 시선이 많다. 에너지 수준이 높은 활동을 시켜 에너지를 발산하게 만드는 것도 중요한데 기다리는 시간이 많은 야구보다는 축구나 태권도가 적합하다.

 

 

 


솔루션
아이가 부정적인 첫 반응을 보인다면 낯선 상황을 피하는 대신 첫 반응을 가라앉히고 편안하게 느끼도록 도와주자. 부정적인 반응에서 멈추지 않고 생각하고 관찰하고 정보를 수집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부정적인 첫 반응을 보이는 아이에게 격려는 필수다. 격려해주지 않으면 아이는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수많은 기회를 놓쳐버리게 된다.

 

 

 

<긍정으로 교감하라> (매리S. 커신카 지음)에서 발췌

 

솔루션
아이가 분석적이라면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면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없는 것에 슬퍼한다면 할 수 있는 것을 알려주면 된다. 전체에 대한 한마디 평가보다는 상황의 각 측면 혹은 부분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자. 먼저 마음에 들었던 점을 이야기하고 그 다음에 고쳤으면 하는 점을 지적하도록 질문하는 것이다.  

 


결과

9~18 침착한 아이
19~28 활발한 아이
29~45 활력이 넘쳐나는 아이

 

 

 

적성과 진로를 찾는 길잡이


1 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
직업 정보 검색, 직업심리검사, 진로상담, 학과 정보 검색 등 적성과 진로를 찾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검사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직업흥미검사, 적성검사, 가치관검사 등 10여 가지 진로적성검사를 제공하며 새로 생긴 직업, 이색 직업 등의 직업 정보를 제공한다. 문의_www.work.go.kr

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커리어넷
학생 개인의 진로와 학습활동을 기록·관리하는 커리어 플래너를 비롯해 진로심리검사, 진로상담, 진로 교육자료를 제공한다. 진로 탐색 프로그램으로는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본인의 유형과 적합한 직업군을 소개하는 아로주니어, 아바타 서비스로 자신의 미래를 그리는 아로주니어 플러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시간 30분간 심층적인 검사를 실시하는 아로플러스가 있으며 2013년 기준 282만 명의 초·중·고교생이 이용했다. 문의_www.career.go.kr

3 어세스타
구 한국심리검사연구소의 새 이름으로 1991년 미국의 CPP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해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MBTI를 국내에 보급한 업체. 온라인 센터를 통해 MBTI, 진로 탐색검사인 STRONG,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성검사인 CPI 등 다양한 검사를 실시한다. 해당 검사에 대한 전문 교육을 수료한 전문가와 전문 상담기관을 찾아주는 시스템도 있다 .문의_www.career4u.net

4 한국 잡월드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 잡월드는 직업세계관, 진로설계관, 어린이·청소년 직업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업심리검사, 진로 탐색 프로그램, 직업 정보 열람 등을 통해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 청소년 체험관은 현실적인 그린에너지 연구소, 항공사, 사회복지관 등 직업 현장을 재현한 총 42개의 체험실에서 직무 내용을 체험할 수 있어 청소년의 진로 결정에 도움을 준다. 사전 예약제로 운영. 문의_1644-1333

 

5 청소년 인턴십 프로그램
서울역사박물관은 정기적으로 중학생 인턴과 고등학생 인턴을 모집한다. 박물관 문화학교 과정으로 박물관 및 박물관 콘텐츠와 관련한 체험과 이론적 소양을 키워주고 이를 바탕으로 한 창의 활동을 병행하며, 2단계는 박물관 학예 실습 과정으로 상설 전시실의 전시 시나리오를 숙지한 후 박물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는 전시 설명 활동을 진행한다. 전국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월 10일부터 3월 6일까지 인터넷 신청을 받아 컴퓨터 자동 추첨으로 40명을 선발하며 3월 14일부터 6월 6일까지 격주 토요일 오전 10시에서 낮12시까지 진행한다. 총 7회 과정으로 운영하며 6회 이상 참석자에게 수료증을 발급한다. 문의_서울시공공예약서비스(www.yeyak.seoul.go.kr)

6 키자니아 서울 수퍼바이저 체험
글로벌 직업 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가 중학생 진로·직업 체험 활둥 ‘수퍼바이저 직업체험’으로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을 획득했다. 중학생 대상 수퍼바이저 직업체험은 실질적인 직업 체험의 기회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며 프로그램 참가자는 CS교육 및 키자니아 체험 시설 수퍼바이저로 활동하게 된다. 매주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운영되며 일일 90명(1회당 30명)까지 참여 가능.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 정보 시스템을 통해 여성가족부 장관명의 활동 기록 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참가비 1인 1만5천원. 문의_www.kidzania.co.kr

7 생생진로정보 앱
서울시교육청이 운영하는 최초의 진로 정보 제공 애플리케이션으로 진로 뉴스, 직업인과의 만남 동영상 서비스, 직업흥미검사, 직업 월드컵 등 재미와 정보를 동시에 제공한다. 이 밖에도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진로 관련 UCC를 볼 수 있으며 직업인과의 만남을 통해 청소년들이 관심 있어 하는 분야의 전문가와 모바일 멘토링을 돕는다. 안드로이드폰에서만 실행 가능.

8 mom에 쏙 진로 앱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만든 자녀의 진로를 찾는 학부모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초1~2, 초3~6, 중1~2, 중3, 고1, 고2~3으로 나누어 지원되는 맞춤 콘텐츠를 제공한다. 학부모 길라잡이 콘텐츠, 자녀의 커리어넷 심리검사 결과 확인, 학부모 진로 상담 신청, 진로 팟 캐스트 등을 통해 아이의 적성과 진로 탐색을 돕는다.

CREDIT INFO

기획
이윤정
사진
홍상돈, 이승수, 김연지, 성나영
모델
김민재
의상협조
김영주부띠끄(02-3479-1828), 유니클로(02-3442-3012), 닥스레이디스(02-540-4723), 나무하나·세라(02-512-4393)
참고도서
_<공부 못하는 아이는 없다>(박민근 지음)
2015년 03월호

2015년 03월호

기획
이윤정
사진
홍상돈, 이승수, 김연지, 성나영
모델
김민재
의상협조
김영주부띠끄(02-3479-1828), 유니클로(02-3442-3012), 닥스레이디스(02-540-4723), 나무하나·세라(02-512-4393)
참고도서
_<공부 못하는 아이는 없다>(박민근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