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라이프스타일러 최정화의 ‘손재주 없어도’ 핸드메이드 1탄

감성까지 선물하는 종이 한 장 포장법

연말연시, 선물할 일이 많다. 정성과 감각을 더하는 선물 포장은 늘 욕심나지만 손재주 제로라면, 라이프스타일러 최정화의 ‘종이 한 장으로 하는 포장법’을 제안한다. 쉽고 간단하지만 ‘완전 느낌 있다’.

On January 24, 2014

a. 건강식품·차 세트 선물 - ‘실로 뱅뱅’ 포장

컬러 톤 맞추기가 핵심

재료
래핑지, 고무 실, 다이모 테이프, 기본 도구(양면테이프, 자, 칼, 가위)

만들기
기본 방식(래핑지를 두른 후 박스에 맞게 접어 양면테이프로 고정)으로 포장한 다음, 고무 실로 박스를 여러 번 감아 매듭짓는다. 다이모 테이프에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찍어 태그를 만든 다음, 여러 가닥의 실을 중심점으로 모아 테이프를 부착한다.


b. 와인·샴페인 선물-보자기처럼 묶는 포장

일정한 간격으로 칼집 내기

재료
래핑지, 리넨 리본 끈, 기본 도구

만들기
1_
선물 높이보다 조금 더 길게 래핑지를 자른 다음, 병목을 중심으로 위아래 2~3cm 길이로 칼집을 낸다. 칼집 사이는 1cm 간격으로 맞춘다.
2_①의 래핑지를 선물에 감싼 뒤 시접 부분을 양면테이프로 고정하고, 끈으로 병목 부분을 둘러 리본 매듭으로 묶는다.


c 향초·잼 ​선물 - 기프트 라벨 포장

리본 묶기 전 태그 걸기

재료
래핑지, 노끈, 기프트 태그, 색연필, 기본 도구

만들기
ⓑ의 만들기 과정에 따라 만든 래핑지를 선물에 감싼 다음 시접 부분을 양면테이프로 고정해 윗부분을 노끈으로 묶는다. 병 윗부분의 중앙에 노끈을 두 번 매듭지어 묶은 뒤 한쪽 끈에 전할 메시지나 받는 이의 이름을 적은 기프트 태그를 끼워 리본 매듭으로 묶는다.


d. 화장품·립스틱 선물 - 패턴 입체 포장

패턴 오려 붙이기

재료
래핑지(꽃 모양), 리본 끈, 셀로판테이프, 기본 도구

만들기
1_
꽃이나 나비, 동물 등이 프린트된 래핑지는 같은 패턴을 가위로 오려 오브제로 사용한다. 양면테이프로 덧붙이면 입체적이다.
2_래핑지로 기본 포장을 한 다음, 박스 윗면에 리본 끈을 링으로 만들어 고정한 후 그 위에 ①을 양면테이프로 붙인다.


e. 현금·상품권 선물 - 리본 봉투

구멍 뚫어 리본으로 연결

재료

래핑지, 펀치, 리본 끈, 기본 도구

만들기
선물의 길이보다 2.5배 길게 래핑지를 자른 다음, 봉투를 포개듯이 접는다. 윗면을 제외한 3면 끝 부분에 펀치로 구멍을 뚫는다. 왼쪽이나 오른쪽 위의 구멍을 시작으로 시침바느질하듯 리본 끈을 앞뒤로 잇는다. 마지막 구멍까지 엮은 다음, 끈의 양 끝을 모아 리본 매듭으로 묶는다.


f. 향수·스카프 선물 - 육각형 종이 박스

둥근 종이 이어 붙이기

재료

래핑지, 컴퍼스, 두꺼운 종이, 리본 끈, 기본 도구

만들기
1_
래핑지에 선물보다 좌우 2cm 넓은 지름으로 6개의 원을 그린 뒤 오린다. 원 안에 딱 맞는 정사각형 종이를 대고 모양에 따라 4면을 접는다.
2_접힌 면마다 양면테이프를 붙여 육면체를 만들고 마지막 면을 붙이기 전 구멍 안으로 리본 끈을 넣어 고정한 후 완성한다.


g. 쿠키·마카롱 선물 - 사탕 모양 포장

골판지로 원통 틀 만들기

재료

래핑지, 골판지, 리본 끈, 기본 도구

만들기
쿠키나 마카롱 같은 음식 선물은 비닐 래핑지에 담은 뒤 골판지로 원통 틀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한다. ⓑ의 만들기 과정에 따라 선물의 좌우 위치에 칼집을 낸다. 그리고 선물을 담은 원통 틀을 래핑지에 돌돌 말아 양쪽 끝을 리본으로 묶는다.

h. 액세서리·시계 선물 - 종이 오브제

종이 리본 만들기

재료

래핑지, 연필, 기본 도구

만들기
1_
래핑지의 자투리 부분을 리본처럼 얇게 잘라 종이끈을 만든다. 포장 상자 윗면에 긴 종이끈의 중심을 양면테이프로 고정한 다음, 끝 부분을 연필로 말아 살짝 띄워 상자 옆면에 붙인다.
2_다른 종이끈으로 원을 2~3개 더 만들어 양면테이프로 모양을 만들어 붙인다.

라이프스타일러 최정화씨는…
서울 잠실에 위치한 ‘언니스 키친’ 최정화 대표는 케이크 디자인부터 꽃꽂이, 푸드 스타일링, 홈 베이킹까지 만능 재주꾼이다. 뉴욕 파슨스 디자인 스쿨과 르 꼬르동 블루를 졸업한 후 ‘잘나가는’ 대기업 제품 디자이너로 평범하게(?) 살던 중 돌연 2010년 케이크 아트 아뜰리에 ‘J.P. Plan’을 오픈했다. 현재는 아뜰리에를 기반으로 복합 문화 공간을 운영하며 케이크 디자이너, 플로리스트, 푸드스타일리스트, 카페 오너로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다.

CREDIT INFO

기획
김은혜
사진
김연지
2014년 01월호

2014년 01월호

기획
김은혜
사진
김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