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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INTERVIEW

피터 옵스비크 PETER OPSVIK

On April 13, 2018 0

그가 디자인한 의자들은 지속성과 더 나은 삶에 대한 가능성 그 자체인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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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스비크는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옵스비크는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옵스비크는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의자를 디자인하는 것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의자는 우리 몸과 오랜 기간 접촉합니다. 인체의 움직임과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동시에, 지지되어야 할 몸의 다양한 부분들을 충분히 받쳐줘야 해요. 역동적인 우리의 몸과 그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집, 가구 등)을 설계하는 행위이기도 하죠.


왜 의자가 아이들에게 더 중요할까요?
제가 디자인한 어린이용 의자들은 마주 앉았을 때 키가 작은 아이도 큰 아이와 같은 눈높이가 되도록 설계됐어요. 이런 높이 조절은 어른과 어린이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킵니다. 식사시간이 좀 더 편안해질 수 있고요. 어린아이들일수록 신체적 환경이 자신의 사이즈와 필요에 맞을 때 테이블 위에서 더 집중하기가 쉬워집니다.


제대로 앉는 것이 왜 중요한 문제인가요?
저도 똑바로 앉아 있는 경우가 드물고, 아이들이 그렇게 하길 바란 적도 없어요. 하지만 아이들에게 좋은 자세를 취할 수 있는 가능성을 주고 싶어요. 그리고 보다 쉽게 자세를 바꿀 수 있도록 해주고 싶습니다.
 

당신은 ‘액티브 시팅(Active sitting)’에 대한 개념을 처음 고안해낸 사람이기도 하잖아요. 정확히 어떤 의미인가요?
저는 앉는 자세에 대한 솔루션을 주는 디자이너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사용자가 어린이든 성인이든 관계없이 모두에게 영감을 주고, 앉아서도 활동적인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말이죠. 이 지점이 바로 ‘액티브 시팅’의 요지입니다. 편안하게 앉기 위해선 움직임과 자세의 변화가 자유로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뭐라고 생각하세요?
기능성과 수명.


‘트립트랩(Tripp Trapp)’이라는 역사에 남을 만한 아이용 의자 디자인을 남겼잖아요.
그 디자인에 무언가를 더해 ‘노미(Nomi)’ 하이체어를 디자인한 건가요?

노미가 트립트랩에서 시작된 개념을 기반으로 디자인된 것은 사실입니다. 부품을 사용자의 성장 속도에 맞게 조절할 수 있고, 좌석과 발판의 사용 같은 것들이요. 하지만 저는 노미를 트립트랩의 업데이트 버전으로 생각지 않아요. 두 의자는 모두 각각의 장점과 언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미의 장점 중 하나는 조절이 훨씬 용이해졌다는 것이며, 트립트랩의 시트와 발판보다 미끄러짐을 줄였다는 거예요. 저는 1980년대 노미에 대한 개념을 개발했습니다. 이젠 한 아이의 할아버지이기도 하죠. 그런 입장에서는 아이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의자가 조부모의 집이나 유치원, 레스토랑 같은 곳에서도 중요하다고 느껴요. 다양한 체형을 가진 아이들이 의자를 사용하는 곳들이요.
 

1972년 피터 옵스비크가 디자인한 트립트랩(TrippTrapp). 넓은 발판과 허리를 받쳐주는 의자 디자인의 시초.

1972년 피터 옵스비크가 디자인한 트립트랩(TrippTrapp). 넓은 발판과 허리를 받쳐주는 의자 디자인의 시초.

1972년 피터 옵스비크가 디자인한 트립트랩(TrippTrapp). 넓은 발판과 허리를 받쳐주는 의자 디자인의 시초.

트립트랩을 시작으로 앉는 자세에 대한 30여 년의 연구를 거쳐 노미 하이체어를 디자인했다.

트립트랩을 시작으로 앉는 자세에 대한 30여 년의 연구를 거쳐 노미 하이체어를 디자인했다.

트립트랩을 시작으로 앉는 자세에 대한 30여 년의 연구를 거쳐 노미 하이체어를 디자인했다.

디자인 영감은 어디서 얻나요? 상상력인가요, 치열한 연구의 결과인가요?
관찰이에요! 처음 오랫동안 앉아 있을 만한 의자를 만들기로 한 후 제가 한 일은 의자에 앉아보는 거였어요. 외부에서 시각화하는 대신, 정신적으로 가능한 한 그 안으로 들어가 보려고 했어요. 의자에 앉으면 서 있을 때보다 볼 수 있는 것은 적지만 더 많은 것을 느끼게 됩니다. 비주얼은 작업 후반부에 들어가야 중요해지는 것 같아요. 의자를 디자인할 때, 기존의 절차를 뒤바꾸는 것은 직접적인 표현의 수단이 되어주기도 하고, 시각적인 형태는 구조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노미 체어를 디자인할 때, 특정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용자를 상상해본 적 있나요?
없어요. 노미는 모두를 위한 의자입니다.


한창 자라나는 아이를 둔 부모가 가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저는 아이들이 수년 동안 사용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변형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유행하는 것을 선택하는 대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구를 찾아보세요.


다른 것들도 그렇지만 가구 트렌드 역시 계속 변하잖아요. 높이 평가하는, 대두되길 기대하는 트렌드가 있나요?
잘 모르겠어요. 하지만 저는 좋은 가구 디자인이 사용자는 물론 사회 전반에, 단기적으로도 장기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면 합니다. 지속가능성은 아마도 미래의 가구 디자인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될 거예요.


새로운 의자를 디자인할 계획이 있나요? 어떤 디자인 콘셉트가 될까요? 

아마도 미래의 디자인? 그건 저만의 비밀입니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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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디자인한 의자들은 지속성과 더 나은 삶에 대한 가능성 그 자체인지도 모른다.

Credit Info

기획
박민정 기자
취재협조
보령메디앙스(www.medience.co.kr)

2018년 4월

이달의 목차
기획
박민정 기자
취재협조
보령메디앙스(www.medienc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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