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황금개의 해 설 명절을 위한

황금부침개

On February 12, 2018 0

명절 상차림에도, 겨울 야식으로도 손색없는 부침개. 비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부침가루와 튀김가루만 있으면 충분!

 

 

 RECIPE 01 
녹두전

재료
깐 녹두 3컵, 부침가루 3큰술, 소금 ¼큰술, 썬 김치 ½컵, 차돌박이 50g, 숙주·새송이버섯 ⅓컵씩, 다진 파 3큰술, 홍고추 ½개, 청고추 1개.

만들기
1_깐 녹두는 물에 담그고 12시간가량 불린다.
2_①의 녹두 불린 물을 버리고 믹서에 녹두를 넣는다. 녹두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곱게 간다. 부침가루를 넣고 한 번 더 간다.
3_김치와 차돌박이는 잘게 썰고 중불로 달군 팬에 함께 넣고 볶아낸다.
4_홍고추와 청고추는 잘게 채 썬다. 숙주는 중불로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다 소금을 약간 뿌린다. 새송이버섯은 잘게 찢어 준비한다.
5_볼에 ②의 반죽과 볶은 김치, 차돌박이, 홍고추, 청고추, 숙주, 새송이버섯을 넣고 잘 섞는다.
6_중불로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른다. 반죽을 한 국자씩 떠서 올리고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낸다.

 RECIPE 02 
고추전

재료
청고추 큰 것 10개, 부침가루·튀김가루 ¼컵씩, 달걀물 ½컵, 돼지고기 등심 다짐육 200g, 당근 30g, 양파 70g, 표고버섯 2개, 두부 60g, 대파 5cm, 반죽 밑간(간장·다진 마늘 ½큰술씩, 생강가루 약간, 청주 ½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 한꼬집, 후추 약간)

만들기
1_양파, 당근, 표고버섯, 대파는 아주 잘게 다진다.
2_두부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해 잘게 부수고, 돼지고기 다짐육은 칼로 한 번 더 다져서 준비한다.
3_볼에 다진 채소, 두부, 돼지고기, 밑간 재료를 모두 넣고 반죽이 찰기가 생길 때까지 치댄다.
4_고추는 반으로 잘라 고추씨를 제거한다. 부침가루를 고추 속에 골고루 뿌린다.
5_바삭한 식감을 위해 부침가루와 튀김가루를 일대일로 섞어 준비한다.
6_③의 반죽을 ④의 고추에 채운다음 ⑤의 가루->달걀물 순으로 고르게 묻힌다. 중불로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 낸다.

 RECIPE 03 
동그랑땡

재료
부침가루·튀김가루 ½컵씩, 달걀물 1컵, 두부 120g, 돼지고기 등심 다짐육 400g, 당근 ¼개(60g), 양파 작은 것(150g)·청양고추 1개씩, 표고버섯 4개, 대파 10cm, 반죽 밑간(간장·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생강가루 약간, 참기름 2큰술, 소금 ¼큰술, 후추 ½큰술)

만들기
1_두부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하고 잘게 부순다. 돼지고기 다짐육은 칼로 한 번 더 다진다.
2_양파, 당근, 표고버섯, 대파, 청양고추는 잘게 다진다.
3_볼에 다진 두부, 돼지고기와 채소, 밑간 재료를 모두 넣고 찰기가 생길 때까지 반죽을 치댄다.
4_바삭한 식감을 더하기 위해 부침가루와 튀김가루를 일대일 비율로 고르게 섞어 준비한다.
5_③의 반죽을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랗게 빚은 다음 ④의 부침가루를 얇게 입힌다. 달걀물을 입히고 중약불로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낸다.

명절 상차림에도, 겨울 야식으로도 손색없는 부침개. 비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부침가루와 튀김가루만 있으면 충분!

Credit Info

기획
이경현 기자
사진과 스타일링
홍서우(@seou_table)

2018년 2월

이달의 목차
기획
이경현 기자
사진과 스타일링
홍서우(@seou_table)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