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PLACE

김미주 기자의 물 만난 예술 生活

건축으로 도시 여행

On October 11, 2017 0

우리나라가 마치 건축의 거대한 기둥이 된 듯, 건축을 소재로 한 행사가 올가을 도심에서 크게 판을 벌인다. 건축 분야 올림픽이라 불리는 세계건축대회(UIA)가 서울에서 열렸고, 1년에 한 번 대중들을 건축 영화들로 끌어들이는 서울국제건축영화제도 여기에 동참했다. 등잔 밑이 어둡다고 언제나 항상 같은 자리를 변함없이 지키는 건축물 앞을 지나면서도 교과서를 바라보듯 무뚝뚝한 시선으로 일관했다. 태도를 바꿔 이들에게 눈길을 주기 시작하면 매일 보는 서울의 익숙한 풍경이 점점 더 새롭게 보인다. 내가 사는 마을과 도시는 여행지에서만 샘솟던 애정각이 된다. 우리는 무엇보다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에서 11월 5일까지 건축으로 놀고, 먹고, 즐길 수도 있다.

 

 SPOT 1  돈의문 박물관마을
돈의문 박물관마을은 서울이 맞나 싶을 정도로 시간과 공간을 이동해 옛 마을 어귀에 뚝 떨어진 듯한 느낌을 준다. 조선시대 한옥과 일제강점기에 지어져 유한양행과 현대제철 사옥으로 사용된 건물부터 1980년대 지어진 건물까지 켜켜이 쌓인 시간을 건물의 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건물 30동을 재생해 만든 역사 문화 마을이 바로 이곳. 이번에 처음으로 일반에 오픈해 동네를 산책하듯 거닐며 지난 역사를 고스란히 체험할 수 있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709/thumb/36159-260400-sample.jpg

돈의문 박물관 마을.

돈의문 박물관 마을.

 

 SPOT 2  구도시 대탐험
매일 걷던 서울인데, 새삼스레 탐험하는 듯 걷는 이유는 바로 우리의 발길이 닿지 않았던 새로운 도시 풍경을 만날 수 있어서다. 서울 한복판에 있지만 지나치기 쉬운 세운상가와 창신동, 을지로 등지는 생산도시로서 우리가 몰랐던 메이커스들이 공부하며 열일하는 곳. 어린이들 또한 지도를 들고 도시에 숨겨진 보물을 찾아 나선다. 도시를 바라보는 매개체(단어, 색, 도형)를 전달하면 그에 맞는 보물을 찾아내는 놀이. 아이들은 자신의 눈으로 본 도시의 풍경을 통해 도시를 이해하고 체험한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709/thumb/36159-260401-sample.jpg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주제전을 선보이는 DDP의 서울 라운지.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주제전을 선보이는 DDP의 서울 라운지.

 

 SPOT 3  ‘식량도시’ 비엔날레 식당
돈의문 박물관마을에는 현장 프로젝트 일부로 비엔날레 식당과 카페가 열린다. 비엔날레 식당에서는 ‘식량도시’라는 콘셉트에 맞게 식량과 물 부족 문제를 다룬 다양한 전시도 함께 관람할 수 있다. 매주 토요일 비엔날레 식당에서는 무료로 저녁식사를 할 수 있는데 ‘주제별 디너’가 열려 매주 다른 주제를 가지고 관련된 메뉴를 선보인다. 농부, 식물학자, 곤충학자, 농생물학자, 환경운동가, 행정가 등이 시민들과 함께 식사를 하며 농업과 기후 변화, 생물 다양성, 종자 주권, 유전자 변형 식품, 생태 농업 등 식량과 연관된 이슈들을 주제로 대화를 나눈다.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웹사이트에서 각 주제별 날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하고 싶다면 2주 전에 미리 예약해야 한다.

3 / 10
돈의문 박물관마을의 비엔날레 식당.

돈의문 박물관마을의 비엔날레 식당.

  • 돈의문 박물관마을의 비엔날레 식당. 돈의문 박물관마을의 비엔날레 식당.
  • 생산도시 섹션에서 새로운 디지털 설계 방식을 선보이는 건축가 권현철의 일렉트리컬 스킨.생산도시 섹션에서 새로운 디지털 설계 방식을 선보이는 건축가 권현철의 일렉트리컬 스킨.

김미주 기자

김미주 기자

전시를 혹은 작가를 어디서, 어떻게 바라보면 좋을까, 그리고 전시장 내 핫스폿은 어디일까. 은밀한 예술 생활의 기록들을 공유한다.

Credit Info

기획
김미주 기자
취재협조
서울디자인재단(www.seoulbiennale.org),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사무국(seoulbiennale.org)

2017년 10월

이달의 목차
기획
김미주 기자
취재협조
서울디자인재단(www.seoulbiennale.org),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사무국(seoulbiennale.org)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