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ISSUE

미세먼지로부터 살아남기 [PART2]

엄마의 눈으로 고른 라이프 가이드 아이템

On June 19, 2017 0

미세먼지로부터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일차적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으면 관련 기관에서 미리 경고를 해주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일단 먼지가 많은 날은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중 밀도를 기준으로 따지게 된다.

 

가릴 수도 없는 눈은 어떡해야 하나요?

 

미세먼지에 너무 많이 노출되면 각결막염 위험이 높아진다. 외출 후엔 식염수나 눈 세안제로 눈을 세척하고,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 수시로 인공 눈물을 넣어 세척을 해야한다. 외출 시 보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해 바람과 함께 바로 닿는 미세먼지를 1차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 피부 주의보, 이제는 피부가 환생해야 할 때

지금, 여자의 가장 큰 적은 미세먼지다. 미세먼지는 피부 모공보다 훨씬 크기가 작아 피부를 통해 체내에 흡수될 수도 있으며 색소침착, 아토피, 여드름을 유발한다. 물론 얼굴 주름도 더 깊어진다. 당연한 얘기지만 미세먼지는 어린아이에게 더 치명적이다. 이 때문에 미세먼지에 특화된 제품들이 연일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휴대용 산소까지 구매하는 사람이 많다니,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할까. 자외선차단제를 꼭 챙겨 바르고, 평소보다 스트레스가 많은 날은 반신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니 참고하자. 물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다.

1 식물 발효 세제로 아토피, 알레르기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프리미엄 아기 세제. 1L 1만6000원대 아이마망.
2 백토 성분으로 노폐물 제거, 안색 개선 효과가 있는 자정 클렌징폼. 150ml 4만원대 설화수.
3 한 번 사용으로 이중 세안한 듯 세정력을 자랑하는 클렌징 오일. 150ml 3만6000원 슈에무라.
4 메이크업 리무버, 토너, 클렌징 3 in 1의 퓨리티 메이드 심플 클렌저. 480ml 4만8000원 필로소피.
5 휴대용 산소캔. 650ml 2만원대 부스트옥시겐.
6 손으로 세안했을 때보다 6배 강력한 세안력의 스마트프로 파일 업리프트. 38만원대 클라리소닉.
7 피부 진정과 보습 효과가 탁월한 우리 허브 클리어링 폴리싱 크림. 50ml 2만8000원 투마루.
8 자외선을 강력 차단하고 피부톤을 정리하는 렌느 블랑쉬 UV 쉴드 SPF50. 30ml 5만5000원 록시땅.
9 모공 케어, 유·수분 밸런스를 찾아주는 엄브리안 클레이 퓨리파잉 마스크. 100ml 8만6000원대 프레쉬.
10 반신욕과 스파 시 함께 사용하면 피부 정화에 효과적인 녹차 밤 마스크. 200ml 5만원 에르보리앙.
11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한 가려움증을 덜어주는 안티 댄드러프 샴푸. 150ml 2만7000원 오이보스.
12 안구의 먼지, 땀, 불순물을 세정해주는 아이봉 세안액. 480ml 1만원대 동아제약.

외출했다 돌아와 옷을 매번 빨 수도 없고, 털어서 보관하라고 하는데 안심이 되지 않아요?

외출했다 돌아와 옷을 매번 빨 수도 없고, 털어서 보관하라고 하는데 안심이 되지 않아요?

 

매번 세탁하기 부담스러운 의류의 생활 구김이나 냄새를 관리해 쾌적한 상태로 입을 수 있도록 해주는 의류 관리기가 인기다. 트롬 스타일러는 버튼 하나로 스팀과 무빙행어(Moving Hanger)를 이용해 잦은 드라이클리닝으로 인한 의류 손상을 방지하고 건조는 물론 살균까지 간편하게 끝낼 수 있다. 특히 미세먼지와 황사를 의류에서 제거하는 데 탁월하다. 1분에 약 200회 좌우로 옷을 흔들어주는 무빙행어와 물로 만든 ‘트루스팀(TrueSteam)’으로 옷에서 분리된 미세먼지와 황사에 수분 입자를 입혀 바닥으로 떨어트린다. 이렇게 2가지 과정을 거치는 미세먼지 제거 코스를 완료하면 황사와 미세먼지 입자가 95.9% 제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인터텍 시험 결과).


미세먼지 철벽 방어, 피할 수 없다면 막아라

“이불 밖은 위험해”가 농담이 아니라 현실이 된 지금, 외출은 어떻게 해야 할까?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외출을 해야 한다면, 패션 방어 태세를 취할 것을 권한다. 미세먼지 차단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스카프나 모자로 피부를 최대한 가리는 것이 좋다. 마스크를 착용해도 불안하다면 먼지가 잘 붙지 않을 매끄러운 소재의 옷을 입는 것도 도움이 된다. 외출 후 집에 돌아오면 외투, 치맛단, 신발 등을 물걸레로 닦아 실내에 분진이 떠다니지 않도록 신경 쓰자. 벌써 의류 건조기가 가정의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고 있는 중이다.

1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99.9% 살균 건조, 가스 빨래 건조기. RD-61S 70만원대 린나이.
2 코 안 오염 물질을 걸러 폐 건강을 지켜주는 코아네 코마스크. 10개입 9900원 일동생활건강.
3 유해 세균 99.9% 살균, 구김·냄새 제거, 옷감의 형태를 유지해주는 듀얼 스타일러. 200만원대 LG 트롬.
4 저온 건조, 제습으로 옷감 손상을 최소화하고 리모콘 기능을 더해 편리해진 전기 건조기. 130만원대 삼성전자.
5 외부의 유해 물질이 흡수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밤부 패브릭의 BASIC 9 BRUSH. 11만원 노나곤×프레카.
6 물속의 칼슘 성분을 감지, 프로그램 시간을 조절하는 T1 히트펌프 의류 건조기. 490만원대 밀레.
7 식물 추출 성분으로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세제 잔류물이 거의 남지 않는 세제. 리시브 그린후레쉬향 5L 7만7000원 라브르베르.
8 열풍 건조로 살균 소독 효과, 알레르기 케어 기능이 있는 건조기. HD-300S 40만원대 히츠.

환기, 시켜요? 말아요?

환기, 시켜요? 말아요?

 

집 안에 공기청정기가 없다면 실내나 실외의 공기 질에 큰 차이가 없다. 외부의 나쁜 공기는 쉽게 들어와도 빠져 나가는 것은 어렵다는 설명이다. 식용유를 사용해 요리를 했거나 청소 혹은 흡연을 한 경우 실내의 유해 물질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라도 하루 한 번 정도, 3분 이내 환기가 필요하다고 한다.


미세먼지 홈 가이드, 맑은 공기를 만드는 법

‘1급 발암물질’, ‘조용한 암살자’ 등 각종 악덕한 별칭으로 불리는 미세먼지 때문에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 요즘, 궁금증이 생겼다. 집은 안전할까? 꼭 집이 아니더라도 우리가 실내에 머무는 시간은 하루 중 절반 이상이다. 미국환경보호청에 따르면 실내 공기는 외부 공기에 비해 오염도가 100배 이상 높다. 그러나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릴 때 환기는 위험을 자초하는 일. 그럼, 실외보다안전한 실내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청소를 할 때는 물걸레질로 먼지가 날리지 않게 하고, 침구는 침구 전용 청소기를 이용해 집먼지진드기 등을 제거하자. 공기청정기를 구매한다면, CA 인증 마크와 사용 면적을 체크하자. 아이가 있는 집은 주방용품 살균에도 힘쓰는 것이 필수!

1 초미세먼지를 99.95% 정화 가능한 퓨어 쿨 링크 공기청정 선풍기. 데스크형 65만9000원 다이슨.
2 8겹 필터링으로 먼지 유출 위험성이 없는 청소기. 300만원대 컬비.
3 실내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위니아 공기청정기. 가격미정 대유 위니아.
4 초미세먼지도 8분 만에 제거하는 에어엔진. 69만9000원 발뮤다.
5 청정수 순환 방식에 가습 기능까지 더한 블루스카이 6000. 가격미정 삼성전자.
6 미세먼지, 세균, 냄새를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식물성 성분의 전용액을 사용하는 공기청정기 매직볼. 59만8000원 라베르샤.
7 친환경 초음파로 과채류의 농약을 제거하고 살균 세척하는 이지더블유. 가격미정 라베르샤.
8 변기보다 더러운 것이 도마라는 말이 있을 만큼 주방의 도마는 가정에서 세균이 많이 발견되는 곳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기기 본체 양측에 내장된 UV 살균 램프가 작동하면서 도마와 칼을 동시에 살균하는 도마 살균 블럭. 12만9000원 한샘.
9 1개의 기기로 6가지 공기 질 측정이 가능한 실내 오염 측정기. 가격미정 에어멘토.
10 전원을 켜는 즉시 대기 상태를 파악해 확인할 수 있는 공기 측정기. 10만원대 에어큐브.
11 공기 중의 미세먼지와 화학물질을 측정, 앱으로 개선 방향을 알려주는 미세먼지 측정기다. 가격미정 어웨어.
12 5000개 이상의 돌기로 깔끔한 세척이 가능한 실리콘 스펀지. 1만5000원 쿤리콘.
13 3D 입체 공기 순환방식으로,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내 공기를 정화해주는 휘바람-숨소리 ULPA. 113만3000원 청호나이스.
14 실내외 공기 질과 습도를 모니터링해 진단하고 공기 질에 따른 맞춤형 필터 추천과 교체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액션 가습공기청정기. loCare 138만원 코웨이.

방송이나 앱, 검색 사이트 마다 미세먼지 수치가 다 다르던데요?

방송이나 앱, 검색 사이트 마다 미세먼지 수치가 다 다르던데요?

 

미세먼지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센서 위치에 따라 같은 지역도 수치에 차이가 생긴다는 의견도 있다. 미세먼지가 밑으로 가라앉은 날에는 우리 몸에 더 안 좋지만, 수치는 상대적으로 좋게 나온다고 한다. 미세먼지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긴 어렵다고 하지만 대부분 연구기관의 분석에 따르면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미세먼지의 직접적 원인 중 하나로 중국을 지목하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미세먼지 서비스 & 캠페인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방법에는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여성은 ‘마스크를 쓴다’(26.2%)가 1위였다. ‘물을 자주 마신다’(24.7%), ‘외출을 자제한다’(22.1%), ‘외출 전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한다’(15%)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반면 남성은 ‘물을 자주 마신다’(25.6%), ‘마스크를 쓴다’(23.2%), ‘외출을 자제한다’(22.6%) 순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 농도를 얼마나 자주 확인하느냐는 질문에는 ‘매일 확인한다’가 33.3%로 가장 높았으며, ‘가끔 확인한다’(30.6%), ‘외출 전에만 확인한다’(27.2%), ‘확인하지 않는다’(8.9%) 순으로 응답했다.

1 피부의 균형(이솝) 현대인은 수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 특히 미세먼지 농도가 나날이 높아지면서 피부까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지칠 대로 지친 도시인을 위해 호주 스킨케어 브랜드 ‘이솝’에서 힐링 캠페인을 진행한다. 캠페인명은 ‘도시 생활 스트레스에 노출된 피부’. 아트 디스플레이를 통해 피부가 변화하는 모습을 시각화해 보여주고, 오염된 도시 환경 속 지친 피부에 꼭 맞는 제품을 추천해줄 예정. 이솝 한남, 삼청 스토어에서 6월 30일까지 만나볼 수 있으니 꼭 한 번 들러보자.
2 오늘의 미세먼지(에어코리아) 아침에 눈을 떠서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이 이를 아침마다 꼼꼼히 체크하기란 쉽지 않다. 그런데 웬걸? 환경부 산하기관인 한국환경공단과 에어코리아에서 아주 똑똑한 알림 서비스를 무료로 시행하고 있다. 회원 가입도 필요 없고, 전화번호만 등록하면 끝! 부지런하게 하루에 2~3번 실시간으로 문자 알림까지 해준다.
3 손안에 쏙(NEW 미세먼지 앱) 요즘 카카오톡 메신저만큼이나 손이 많이 가는 앱은? 바로 미세먼지 농도를 알려주는 앱이 아닐까. 각자 사용하고 있는 나름의 앱이 있겠지만 오늘은 최근에 개발돼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미세먼지와 관련한 정보를 알려주는 앱 2가지를 소개한다. ‘1초 미세먼지’ 앱은 잠금 화면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1시간마다 정보가 업데이트되는 것도 장점. ‘에어비주얼(www.airvisual.com)’은 여러 지역을 한꺼번에 설정하고 볼 수 있어 가족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어 6월 해외여행 계획이 있다면 딱이다!
4 세계는 지금(미세먼지 시각화 사이트) 전 세계인의 골칫거리가 된 미세먼지. 특히 우리나라는 중국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가 크다. 중국의 미세먼지 정보를 ‘AQIcn(www.aqicn.org)’에서 미리 확인하자. 미리 정보를 안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마음의 준비는 할 수 있다. 중국 외에 다른 나라 미세먼지 사정도 알고 싶다면? 3시간마다 자료를 시각화해서 업데이트해주는 ‘어스윈드맵(Earth.nullschool.net)’에서 확인하면 된다.
5 지금 가장 필요한 공짜(딜라이트 보청기) 보청기와 미세먼지? 언뜻 어울리지 않는다. 하지만 보청기와 미세먼지는 매우 깊은 연관 관계가 있다. 귀도 호흡기 중 하나이기 때문. 당연히 제2의 귀인 보청기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미세먼지의 악영향을 잘 알아서일까. 딜라이트 보청기에서 특별 서비스를 실시한다. 전국 19개 딜라이트 보청기 매장을 방문해 상담만 받아도 '미세먼지 방지 마스크'를 제공하는 것! 이토록 따뜻한 캠페인이라니! 상담으로 귀 건강도 지키고, 미세먼지도 예방하자.
6 미세미세 거주지 입력만으로 한눈에 미세먼지 위험도를 확인 할 수 있다.


 

미세먼지로부터 살아남기 시리즈 기사

 

[PART1]​ "지금, 이대로 괜찮을까요?"

[PART3]​ 실내 놀이 공간

미세먼지로부터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일차적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으면 관련 기관에서 미리 경고를 해주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일단 먼지가 많은 날은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중 밀도를 기준으로 따지게 된다.

Credit Info

기획
이지영 기자
진행
최보경(프리랜서)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진혁(동안미소한의원 원장), 김영빈(요리 연구가)

2017년 6월

이달의 목차
기획
이지영 기자
진행
최보경(프리랜서)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진혁(동안미소한의원 원장), 김영빈(요리 연구가)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