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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

홍콩에서 픽한 'LIVING TREND'

On May 31, 2017 0

아시아 지역의 리빙 시장을 속속들이 살펴보기 딱 좋은 전시. 32년째 맥을 잇고 있는 아시아 최대의 리빙 박람회가 지난 4월 무역 관문 홍콩에서 개최됐다.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반영한 아시아의 새로운 리빙 아이디어들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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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브랜드와 디자이너의 컬렉션을 살필 수 있는 ‘Hall of Elegance’관 입구.

글로벌 브랜드와 디자이너의 컬렉션을 살필 수 있는 ‘Hall of Elegance’관 입구.


여전히 모두가 주목하는
‘HOME & LIVING’ 마켓
지난 4월 20일부터 23일까지 홍콩종합전시장(HKCEC)에서 열린 아시아 최대 가정용품 박람회 및 홈 퍼니싱·텍스타일 박람회는 글로벌 리빙 시장에서 변화하는 아시아 리빙 트렌드의 현주소를 보여줬다. 32회째를 맞이한 박람회는 지난해보다 약 2% 증가한 4만8000명 이상이 참관했다. 이는 여전히 글로벌 산업에서 리빙 시장이 주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지표이기도 하다. 그중 호주, 한국, 중국, 브라질, 러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은 작년과 대비해 큰 폭으로 참관객 수가 늘어난 데서도 알 수 있듯 리빙 시장에 주목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특히 아시아 리빙 시장의 활기는 참가 기업의 세일즈 유치 수치로 나타났는데, 90% 이상의 기업과 브랜드가 세일즈 폭이 늘었거나 유지되는 성과를 이뤘다.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과 아이디어를 찾는 바이어들과 참여 기업들.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과 아이디어를 찾는 바이어들과 참여 기업들.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과 아이디어를 찾는 바이어들과 참여 기업들.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과 아이디어를 찾는 바이어들과 참여 기업들.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과 아이디어를 찾는 바이어들과 참여 기업들.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과 아이디어를 찾는 바이어들과 참여 기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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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섹션별 주제를 담은 전시관 기획 부스.

각 섹션별 주제를 담은 전시관 기획 부스.


테마관에서 살펴본
글로벌 리빙 브랜드의 신제품과 디자이너 컬렉션
박람회는 ‘L.I.F.E.(Lifestyle, Interior, Feast, Enrich)라는 테마 아래 총 4개의 테마관으로 운영됐다. 글로벌 브랜드와 디자이너의 컬렉션을 살필 수 있는 ‘Hall of Elegance’, 프리미엄 가정용품관 ‘World of Fine Dining’, 홈 데커레이션 프리미엄관인 ‘World of Fine Decor’, 펫 제품 프리미엄관 ‘World of Pet Supplies’와 친환경 제품관인 ‘Green Living’으로 나뉘어 참관객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특히 ‘Hall of Elegance’에는 해외 리빙 브랜드뿐 아니라 도루코리빙, 삼광글라스, 아이앤에스 등 한국 리빙 브랜드들이 참가해 글로벌시장을 사로잡을 품질과 디자인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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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품 박람회와 함께 열린 홈 텍스타일 부스.

가정용품 박람회와 함께 열린 홈 텍스타일 부스.

  • 가정용품 박람회와 함께 열린 홈 텍스타일 부스. 가정용품 박람회와 함께 열린 홈 텍스타일 부스.
  •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과 아이디어를 찾는 바이어들과 참여 기업들.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과 아이디어를 찾는 바이어들과 참여 기업들.
  •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과 아이디어를 찾는 바이어들과 참여 기업들. 자국 시장에 맞는 제품과 아이디어를 찾는 바이어들과 참여 기업들.
  • 밝은 컬러를 베이스로 깔끔한 마감에 스크래치를 방지해 실용적인 내열 자기 CAMEL의 베리화이트.밝은 컬러를 베이스로 깔끔한 마감에 스크래치를 방지해 실용적인 내열 자기 CAMEL의 베리화이트.
  • 싱글 가구를 위한 전자레인지용 전용 밥솥. 렌지메이트의 라이스 쿠커. 싱글 가구를 위한 전자레인지용 전용 밥솥. 렌지메이트의 라이스 쿠커.

 

아시아 리빙 트렌드 HOT 3

TREND#1 크래프트맨십의 현대적 재해석
아시아의 손맛이 세계를 사로잡았다. 탁월한 손끝 감각을 자랑하는 전통 공예와 장인 정신이 현대적 디자인을 입고 선보인 것. 전통 기법은 고집스럽게 유지하면서 소재는 투박하지만 마감은 모던한 현대적 감각을 뽐낸 것이 특징. 특히 자국 시장에서 이미 소개된 디자이너의 브랜드들은 이제 자국뿐 아니라 해외시장을 넘보는 글로벌 아이콘으로 성장하고 있었다.

TREND#2 Io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한 소형 가전
가전제품을 손으로 제어하는 시대는 끝나가고 있다. IoT(사물인터넷)가 홈 시스템과 대형 가전을 제어하는 기능을 넘어 소형 가전도 모바일로 연결해 컨트롤하는 시대를 열었다.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디자인 제품이 리빙 시장에서 더욱 각광받고 있다. 모바일 기기에 손만 대면 원하는 주거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스마트한 제품들은 이제 아시아 리빙 시장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다.

TREND#3 좁은 공간에서 효율은 높이고, 기능은 다양하게
소득 대비 집값이 상대적으로 높아 글로벌 5위 랭킹 안에 이름을 빼놓지 않았던 홍콩. 이웃 나라들의 사정도 마찬가지다. 전 세계적으로 치솟는 집값과 평당 단가는 자연스럽게 대다수의 사람들이 작은 주거 공간에서 살 수밖에 없음을 말해준다. 협소한 집에 놓일 커다란 가구보다 작지만 수납력을 최대한 강조하고 디자인은 심플한 제품들이 박람회 전시 부스 곳곳에서 눈에 띌 수 밖에 없는 이유. 특히 제품을 접을 수 있어 공간 효율이 높은 주방용품이나 벽에 걸어두는 수납함 등 좁은 공간에서도 디자인과 기능을 확보한 제품들이 대거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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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관 입구의 테마 공간.

인테리어 관 입구의 테마 공간.

  • 인테리어 관 입구의 테마 공간. 인테리어 관 입구의 테마 공간.
  • 모바일 앱을 통해 작동을 제어하는 조명 겸용 미스트 디퓨저.모바일 앱을 통해 작동을 제어하는 조명 겸용 미스트 디퓨저.
  • 좁은 공간 벽면의 행잉 수납과 인테리어를 위한 아이템들. 좁은 공간 벽면의 행잉 수납과 인테리어를 위한 아이템들.
  • 좁은 공간에 유용한 곡면 팀버 상판의 구조적인 스몰 테이블. 좁은 공간에 유용한 곡면 팀버 상판의 구조적인 스몰 테이블.
  • 내추럴한 멋을 내는 JIA의 퍼플 클레이 커피 세트.내추럴한 멋을 내는 JIA의 퍼플 클레이 커피 세트.
1 한방 성분을 담은 반려동물용 건강보조식품, 하루한첩. 2 외출하고 돌아온 반려동물을 위한 세니타이저 스프레이.

1 한방 성분을 담은 반려동물용 건강보조식품, 하루한첩. 2 외출하고 돌아온 반려동물을 위한 세니타이저 스프레이.

1 한방 성분을 담은 반려동물용 건강보조식품, 하루한첩. 2 외출하고 돌아온 반려동물을 위한 세니타이저 스프레이.

날로 규모가 커지는
글로벌&아시아 펫 마켓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반려동물 산업의 규모는 나날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그 영역 역시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 처음 선보인 펫 관련 기획은, 라이프스타일 영역에서 반려동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이제는 자연스런 일상이 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반려견을 위한 사료와 잡화, 의약품, 의료 케어 서비스 등으로 다양성을 보여주는 제품들은 반려동물이 우리의 생활 깊숙이 들어왔음을 의미하며, 국가별 특수성을 넘어 사회 문화적인 공감대(펫 휴머니제이션)를 형성했음을 보여주었다. 기술적인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구현해낸 펫 테크(PET TECH) 관련 제품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외출 시 끈 없이 반려견을 이끄는 키퍼부터 실리콘 외출용 마스크, 반려견을 위한 건강보조식품 한약까지 다양하게 확대되었다. 산업 규모가 커지면 기술력이 진보하는 것은 당연한데, 여기에 그치지 않고 반려견을 가족으로 인식하는 시대에는 구매자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펫 산업을 견인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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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견을 위한 폴딩형 텐트와 아쿠아 풀.

반려견을 위한 폴딩형 텐트와 아쿠아 풀.

 

프리미엄관 도루코리빙 ‘도루코 마이셰프’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 프리미엄관에 자리 잡은 생활용품 전문 기업 도루코리빙은 국내에서 60년 넘게 브랜드 인지도를 다져온 기업이다. 튼튼한 내수 시장을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오랜 브랜드 경영을 바탕으로 국내를 넘어 홍콩을 중심으로 하는 아시아 시장으로 뻗어가기 위해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에 참여했다. 도루코리빙의 강점은 세계 글로벌 기업과 견줘도 손색없을 식과도 제품군의 뛰어난 품질. 국내에 출시된 제품과 해외에서 출시되는 제품 모두 품질과 디자인에 차이는 없으며, 각 나라별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해 공급 중이다. 이 때문에 도루코리빙은 박람회에 참여해, 전 세계 각국에서 제품 바잉을 위해 현장을 찾은 글로벌 바이어들과 직접 만나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크게는 각 국가별 시장 상황이나 가능성을 살피고, 작게는 국가별 선호하는 컬러와 사용 환경에 따른 형태, 디자인 옵션 등에 관해 의견을 듣고 이를 제품에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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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가정용품 박람회 프리미엄관에 자리한 도루코리빙 전시 부스.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 프리미엄관에 자리한 도루코리빙 전시 부스.

  •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 프리미엄관에 자리한 도루코리빙 전시 부스.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 프리미엄관에 자리한 도루코리빙 전시 부스.
  •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 프리미엄관에 자리한 도루코리빙 전시 부스. 홍콩 가정용품 박람회 프리미엄관에 자리한 도루코리빙 전시 부스.
  •  여러 나라에서 온 바이어들과 직접 만났다. 여러 나라에서 온 바이어들과 직접 만났다.

 

가장 뜨거운 호응을 얻은
식과도 세트 ‘인테리어 시리즈’와 쿡웨어 ‘퓨어 노블’
이번 박람회에서는 식과도와 쿡웨어 제품군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다. 작은 코팅점이 마블 패턴을 연상케 하는 퓨어 노블은 돌과 같은 강도 높은 단단한 코팅이 특징. 100만 번의 스크래치 테스트를 통과했을 정도로 스크래치에 강해 보다 실용적이다. 도루코리빙이 쿡웨어 ‘퓨어 노블(PURE NOBLE)’ 제품에 덧입힌 이노블 코팅은 기존 코팅 대비 약 2배의 두께감으로 내구성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식과도 세트인 ‘인테리어(INTERIOR) 시리즈’는 독일제 연마기로 연마해 단단하고 정밀한 칼날과 완벽하게 항균 처리한 핸들, 편안한 그립감, 한눈에 들어오는 라임, 오렌지, 블루의 다양한 컬러감을 구현한 제품으로 품질과 디자인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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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칼날과 손잡이가 틈새 없이 하나로 이어진 일체형으로, 항균 수지가 적용돼 주방용품에서 가장 중요한 세균 번식을 막아줘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 시리즈 식과도. 2 주방 분위기를 화사하게 바꿔줄 ‘퓨어 스카이 냄비, 프라이팬’ 제품도 함께 선보였다. 3 이노블 코팅 처리한 퓨어 노블 프라이팬은 손목에 무리가 덜 가도록 세로형 손잡이로 설계되어 있으며, 그립감 역시 뛰어나다.

1 칼날과 손잡이가 틈새 없이 하나로 이어진 일체형으로, 항균 수지가 적용돼 주방용품에서 가장 중요한 세균 번식을 막아줘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 시리즈 식과도. 2 주방 분위기를 화사하게 바꿔줄 ‘퓨어 스카이 냄비, 프라이팬’ 제품도 함께 선보였다. 3 이노블 코팅 처리한 퓨어 노블 프라이팬은 손목에 무리가 덜 가도록 세로형 손잡이로 설계되어 있으며, 그립감 역시 뛰어나다.

Credit Info

기획·사진
김미주 기자
취재 및 자료협조
홍콩무역발전국(HKTDC), IPR(www.ipr.co.kr), 도루코리빙(www.dorcoliving.co.kr)

2017년 6월

이달의 목차
기획·사진
김미주 기자
취재 및 자료협조
홍콩무역발전국(HKTDC), IPR(www.ipr.co.kr), 도루코리빙(www.dorcoliv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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