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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빙앤라이프스타일

2017 LIVING & LIFESTYLE FAIR

On April 03, 2017 0

전통의 국내 대표 건축 자재 박람회 경향하우징페어와 서울문화사 <리빙센스>가 공동 기획하고 론칭한 리빙앤라이프스타일展이 올해로 3회를 맞았다. 짧은 기간 동안 내실 있게 성장한 리빙앤라이프스타일展은 국내 인테리어 산업의 확장과 더불어 공간에 대한 유익한 정보와 볼거리를 제공하며 참관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매년 전국적으로 개최되는 리빙앤라이프스타일 전시 중 그 시작을 알리는 킨텍스 페어는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되는 행사. 지난 2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열린 전시는 32회를 맞은 경향하우징페어와 동시 개최되었으며, 총 790개 업체가 참여하고 19만여 명이 다녀가며 국내 최대 인테리어 박람회임을 확인시켰다.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은 단순히 주거를 넘어 다양한 스펙트럼을 통해 집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냈다. 올해에는 공간과 함께 삶의 가치를 담아내는 미니멀 라이프, 생활 혁명으로 통칭되는 스마트 홈, 라이프스타일로 설계하는 커스터마이징 주택, 사람을 위한 마감재의 등장 등 10가지 키워드로 주택&인테리어 시장 트렌드를 살펴본다. 또한 활발한 정보 소개와 교류로 활기 넘쳤던 현장 소식을 전한다.

 PART 1 

 2017 홈&인테리어 트렌드 키워드 10 

건축, 인테리어, 리빙을 아우르는 국내 최대 인테리어 박람회인 경향하우징페어와 리빙앤라이프스타일展. 집을 짓고 실내를 꾸미는 데 필요한 최신 정보가 총망라된 전시장에서 2017년 주목해야 할 인테리어 트렌드 키워드 10가지를 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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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멀한 디자인을 선보인 잭슨 카멜레온의 쇼룸. 왼쪽부터 구조적이고 심플한 라운드 다이닝 테이블, 라운드 벤치, 라운드 소파 테이블과 소파.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보인 잭슨 카멜레온의 쇼룸. 왼쪽부터 구조적이고 심플한 라운드 다이닝 테이블, 라운드 벤치, 라운드 소파 테이블과 소파.

화이트 톤과 그레이 톤 등 은은한 텍스처를 살려 미니멀한 디자인의 제품들을 선보인 신한벽지 쇼룸. 왼쪽은 심플 19044-1 몬스테라, 정면은 심플 19026-4 앤디, 오른쪽은 심플 19043-3 진 컬러.

화이트 톤과 그레이 톤 등 은은한 텍스처를 살려 미니멀한 디자인의 제품들을 선보인 신한벽지 쇼룸. 왼쪽은 심플 19044-1 몬스테라, 정면은 심플 19026-4 앤디, 오른쪽은 심플 19043-3 진 컬러.

화이트 톤과 그레이 톤 등 은은한 텍스처를 살려 미니멀한 디자인의 제품들을 선보인 신한벽지 쇼룸. 왼쪽은 심플 19044-1 몬스테라, 정면은 심플 19026-4 앤디, 오른쪽은 심플 19043-3 진 컬러.

모노톤, 파스텔톤 등의 컬러와 간결한 디자인을 선보인 플러스탠의 실린더 베이스.

모노톤, 파스텔톤 등의 컬러와 간결한 디자인을 선보인 플러스탠의 실린더 베이스.

모노톤, 파스텔톤 등의 컬러와 간결한 디자인을 선보인 플러스탠의 실린더 베이스.

KEYWORD #1

글로벌 트렌드 미니멀 인테리어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미니멀리즘이 국내에서도 대세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로 등극했다.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위크 세미나’에서는 SNS에서 미니멀리스트 스타로 인기를 끌고 있는 레브드홈 선혜림 대표의 강연이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 미니멀리즘 열풍은 가구 디자인과 공간 연출에서도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컬러를 최소화하고 자연이 주는 은은한 패턴을 살려 빈 공간에 풍요로움을 더하는 것이 미니멀한 공간을 세련되게 꾸미는 키포인트. 이번 전시에서는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의 가구와 단 한 점으로도 포인트가 되는 심플한 월 디자인 소품들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었다. 가구와 소품 뿐 아니라 벽지 등 마감재에도 미니멀리즘이 반영된 베이식한 제품들이 선보였다.
 

낭만적인 디자인으로 공간을 편안하게 연출할 수 있는 블랑 마리클로의 가구들.

낭만적인 디자인으로 공간을 편안하게 연출할 수 있는 블랑 마리클로의 가구들.

낭만적인 디자인으로 공간을 편안하게 연출할 수 있는 블랑 마리클로의 가구들.

블랑 마리클로의 가구들.

블랑 마리클로의 가구들.

블랑 마리클로의 가구들.

KEYWORD #2

웰컴 투 코리아, 국내 상륙 리빙 브랜드

국내 인테리어 시장이 성장하면서 해외 리빙 브랜드의 한국 진출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그중 유럽 브랜드의 진출이 활발한 편. 이탈리아 토스카나에 본사를 둔 ‘블랑 마리클로(Blanc MariClo`)’는 이탈리아 고유의 세련된 디자인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가구와 소품을 선보이는 토털 리빙 브랜드로 리빙앤라이프스타일展을 통해 국내 첫 진출 소식을 전했다. 예술적인 감성이 느껴지는 세밀한 디테일에 깊은 색감을 더해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엔조 마리가 극찬한 일본의 ‘히다(Hida)’ 역시 최근 국내에 론칭했다. 모두 세계적인 가구 박람회에 출전하는 브랜드로 한국에서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다양한 하우징을 제안하기 위해 설계된 코원하우스 부스의 외관.

다양한 하우징을 제안하기 위해 설계된 코원하우스 부스의 외관.

다양한 하우징을 제안하기 위해 설계된 코원하우스 부스의 외관.

더 존 하우징은 면적이 좁은 주택에서도 실용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수납 방식을 제안했다. 데드 스페이스로 쓰일 수 있는 계단에 수납공간을 반영한 디자인.

더 존 하우징은 면적이 좁은 주택에서도 실용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수납 방식을 제안했다. 데드 스페이스로 쓰일 수 있는 계단에 수납공간을 반영한 디자인.

더 존 하우징은 면적이 좁은 주택에서도 실용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수납 방식을 제안했다. 데드 스페이스로 쓰일 수 있는 계단에 수납공간을 반영한 디자인.

KCC의 홈CC는 ‘트렌디’ 인테리어 라인을 통해 다양한 스타일의 주택 인테리어를 제안했다.

KCC의 홈CC는 ‘트렌디’ 인테리어 라인을 통해 다양한 스타일의 주택 인테리어를 제안했다.

KCC의 홈CC는 ‘트렌디’ 인테리어 라인을 통해 다양한 스타일의 주택 인테리어를 제안했다.

코원하우스는 대리석과 목재 등을 활용해 심플하면서도 럭셔리한 인테리어를 선보였다.

코원하우스는 대리석과 목재 등을 활용해 심플하면서도 럭셔리한 인테리어를 선보였다.

코원하우스는 대리석과 목재 등을 활용해 심플하면서도 럭셔리한 인테리어를 선보였다.

코원하우스가 선보인 전통 차실 예시.

코원하우스가 선보인 전통 차실 예시.

코원하우스가 선보인 전통 차실 예시.

집의 외관을 한층 고급스럽게 보이도록 하는 선큰 지붕과 보이드 공간으로 집의 쾌적함을 더하는 설계 트렌드를 반영한 더 존 하우징 부스.

집의 외관을 한층 고급스럽게 보이도록 하는 선큰 지붕과 보이드 공간으로 집의 쾌적함을 더하는 설계 트렌드를 반영한 더 존 하우징 부스.

집의 외관을 한층 고급스럽게 보이도록 하는 선큰 지붕과 보이드 공간으로 집의 쾌적함을 더하는 설계 트렌드를 반영한 더 존 하우징 부스.

KEYWORD #3

더 쉬워진 내 집 짓기, 주택 커스터마이징

고공행진 중인 아파트 매매가와 전세가, 획일적인 생활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 등으로 주택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대형 건설사인 GS건설이 경기도 김포 한강신도시 일대에 500여 가구 규모의 블록형 단독주택 계약을 시작했는데, 평균 33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고 나흘 만에 분양이 완료돼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다양한 스타일의 주택뿐 아니라 가족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대로 우리 집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시공 상품들이 선보여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건축가를 찾는 일부터 기초 설계와 인허가, 마무리 준공 청소까지 복잡한 과정들을 전문 컨설턴트가 책임지고 진행해주어 편리하다. 또한 다양한 업체에서 공사비 절감을 위한 자재 특판 시스템부터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내·외장재 리스트 그리고 각 업체별로 특화한 인테리어 등 더욱 진화된 상품을 선보이며 한층 더 쉬워진 집 짓기 방법을 소개했다.
 

다양한 컬러와 패턴을 직접 고를 수 있는 LG하우시스의 하이막스.

다양한 컬러와 패턴을 직접 고를 수 있는 LG하우시스의 하이막스.

다양한 컬러와 패턴을 직접 고를 수 있는 LG하우시스의 하이막스.

하이막스로 다양한 마감을 구현할 수 있다

하이막스로 다양한 마감을 구현할 수 있다

하이막스로 다양한 마감을 구현할 수 있다

하이막스로 구현한 다양한 마감.

하이막스로 구현한 다양한 마감.

하이막스로 구현한 다양한 마감.

1_코르크 4U에서는 소재 특유의 색감 대신 컬러풀한 외장재로도 사용이 가능한 코르크를 전시했다. 첨가제가 없는 100% 코르크 원료로, 친환경 공정으로 제작돼 인체에 무해하다. 2_한국 코르크에서 선보인 코르크 스툴. 3_내추럴한 컬러감이 돋보이는 토로의 제품.

1_코르크 4U에서는 소재 특유의 색감 대신 컬러풀한 외장재로도 사용이 가능한 코르크를 전시했다. 첨가제가 없는 100% 코르크 원료로, 친환경 공정으로 제작돼 인체에 무해하다. 2_한국 코르크에서 선보인 코르크 스툴. 3_내추럴한 컬러감이 돋보이는 토로의 제품.

1_코르크 4U에서는 소재 특유의 색감 대신 컬러풀한 외장재로도 사용이 가능한 코르크를 전시했다. 첨가제가 없는 100% 코르크 원료로, 친환경 공정으로 제작돼 인체에 무해하다. 2_한국 코르크에서 선보인 코르크 스툴. 3_내추럴한 컬러감이 돋보이는 토로의 제품.

흙으로 만든 토로의 친환경 마감재.

흙으로 만든 토로의 친환경 마감재.

흙으로 만든 토로의 친환경 마감재.

컬러를 믹스해 원하는 색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알베코 E&C의 메탈릭 아노다이징.

컬러를 믹스해 원하는 색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알베코 E&C의 메탈릭 아노다이징.

컬러를 믹스해 원하는 색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알베코 E&C의 메탈릭 아노다이징.

KEYWORD #4

신소재부터 자연 소재까지, 마감재의 다양성

중국발 황사와 이상 기온 등 변화하는 환경적인 문제들로 고기능을 갖춘 신소재 마감재와 천연 소재 마감재의 개발과 출시가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 주목받는 신소재 마감재로는 하이막스가 꼽힌다. 대리석의 컬러감과 텍스처가 돋보이는 LG하우시스의 하이막스는 가벼운 데다 뛰어난 가공성과 내수성, 내오염성으로 실내 인테리어 마감재뿐 아니라 건물 외장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알루미늄을 강화해 만든 신소재 메탈릭 아노다이징은 금속 본연의 질감을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고 내구성이 뛰어나 아름다운 건축물을 만드는 데 활용되는 소재이다.

신소재의 인기만큼 자연 재료를 활용한 친환경 마감재도 대거 출시되고 있다. 고운 흙에 솔잎, 청대, 편백, 한약재 등을 섞어 만든 토로의 내·외장재는 자연의 색과 패턴이 생생하고, 기공이 미세해 습도 조절 및 단열 효과가 뛰어나며 원적외선이 배출돼 심리적 안정을 돕는 기능성 마감재로 소개됐다. 코르크 역시 업계에서 주목하는 자연소재다. 단열, 방음은 물론 방수 효과가 있는 친환경 코르크 내·외장재에 다양한 디자인이 더해진 조명, 의자 제품들도 선보여 이목을 끌었다.
 

가벼운 스틸 소재로 이루어진 스틸하우스 얼라이언스의 스틸하우스 골조.

가벼운 스틸 소재로 이루어진 스틸하우스 얼라이언스의 스틸하우스 골조.

가벼운 스틸 소재로 이루어진 스틸하우스 얼라이언스의 스틸하우스 골조.

스틸하우스의 내장 마감재 단면.

스틸하우스의 내장 마감재 단면.

스틸하우스의 내장 마감재 단면.

1_내진 블록의 외단열 외장재. 2_동국세라믹의 울트라 내진 벽돌.

1_내진 블록의 외단열 외장재. 2_동국세라믹의 울트라 내진 벽돌.

1_내진 블록의 외단열 외장재. 2_동국세라믹의 울트라 내진 벽돌.

KEYWORD #5

지진에 대처하는 안전한 집

지난해 일어난 경주 지진 이후 한반도에도 큰 규모의 지진 가능성이 언급돼 건물의 안전에 대한 우려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주택 시장에서는 ‘내진 설계’가 이슈가 되며 전시장에서도 다양한 방법을 제안하는 부스들이 참가했다.

최근 철강재로 만든 주택이 튼튼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지면서 주목받고 있는 스틸하우스는 두께 1mm 내외의 가벼운 스틸을 사용한 구조가 특징이다. 스틸하우스는 화재의 위험이 적고 자연재해나 해충에 안전하며, 100년 이상 사용이 가능할 만큼 내구성이 뛰어나다. 또한 에너지 효율을 좌우하는 단열성이 높아 친환경 주택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외에도 벽돌 한가운데 3개의 구멍이 뚫린 디자인으로 수직 브래킷을 연결해 시공하면 외부 충격이나 진동 시 붕괴와 뒤틀림을 최소화하도록 만들어진 내진 벽돌과 전용 탄성 스프링을 고정하면 진동을 흡수하고 벽체 붕괴를 방지하는 조립식 내진 블록 등 기발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다양한 내진 공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바닥재가 시공되었을 때의 모습을 직접 볼 수 있게 꾸며진 구정마루의 부스.

바닥재가 시공되었을 때의 모습을 직접 볼 수 있게 꾸며진 구정마루의 부스.

바닥재가 시공되었을 때의 모습을 직접 볼 수 있게 꾸며진 구정마루의 부스.

취향에 맞게 컬러를 더하거나 뺄 수 있는 구정마루의 믹스&매치 컬렉션이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에서 첫선을 보였다.

취향에 맞게 컬러를 더하거나 뺄 수 있는 구정마루의 믹스&매치 컬렉션이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에서 첫선을 보였다.

취향에 맞게 컬러를 더하거나 뺄 수 있는 구정마루의 믹스&매치 컬렉션이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에서 첫선을 보였다.

취향에 맞게 컬러를 더하거나 뺄 수 있는 구정마루의 믹스&매치 컬렉션.

취향에 맞게 컬러를 더하거나 뺄 수 있는 구정마루의 믹스&매치 컬렉션.

취향에 맞게 컬러를 더하거나 뺄 수 있는 구정마루의 믹스&매치 컬렉션.

KEYWORD #6

화려해진 바닥재

벽이 심플해지는 대신 바닥재가 화려해지는 경향은 최근 마감재의 디자인 트렌드. 우드 톤 일색이던 바닥재가 화려하게 변신하고 있다. 구정마루에서 출시한 믹스&매치 컬렉션은 재질, 컬러, 패턴 등으로 마루에 다양한 표정을 불어넣는 아이템. 내추럴한 우드 마감재에 직접 선택한 컬러와 패턴으로 포인트를 주는 등 취향대로 조합해 개성 있는 공간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후드에 장착된 빔 프로젝터가 인덕션 위에 레시피를 띄워 보다 손쉽게 조리를 할 수 있는 하츠의 가상 후드.

후드에 장착된 빔 프로젝터가 인덕션 위에 레시피를 띄워 보다 손쉽게 조리를 할 수 있는 하츠의 가상 후드.

후드에 장착된 빔 프로젝터가 인덕션 위에 레시피를 띄워 보다 손쉽게 조리를 할 수 있는 하츠의 가상 후드.

주거 침입의 70%가 창문과 문에서 발생하는 점에 착안해 고강도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한 윈가드의 방범창. 자동으로 잠기는 자동 로킹 핸들(자동 잠금장치)과 크리센트(수동 잠금장치)의 이중 잠금장치로 아이들이 창문을 쉽게 열 수 없게 해 추락 사고를 방지한다.

주거 침입의 70%가 창문과 문에서 발생하는 점에 착안해 고강도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한 윈가드의 방범창. 자동으로 잠기는 자동 로킹 핸들(자동 잠금장치)과 크리센트(수동 잠금장치)의 이중 잠금장치로 아이들이 창문을 쉽게 열 수 없게 해 추락 사고를 방지한다.

주거 침입의 70%가 창문과 문에서 발생하는 점에 착안해 고강도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한 윈가드의 방범창. 자동으로 잠기는 자동 로킹 핸들(자동 잠금장치)과 크리센트(수동 잠금장치)의 이중 잠금장치로 아이들이 창문을 쉽게 열 수 없게 해 추락 사고를 방지한다.

필립스라이팅의 스마트 조명 휴(Hue). 전구 형태의 램프뿐 아니라 선(line) 형태의 ‘라이트스트립(LightStrip)’, 휴대가 가능한 ‘고(Go)’, 리모컨 역할의 ‘탭(Tap)’과 ‘디머 스위치(Dimmer Switch)’ 등 다양한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필립스라이팅의 스마트 조명 휴(Hue). 전구 형태의 램프뿐 아니라 선(line) 형태의 ‘라이트스트립(LightStrip)’, 휴대가 가능한 ‘고(Go)’, 리모컨 역할의 ‘탭(Tap)’과 ‘디머 스위치(Dimmer Switch)’ 등 다양한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필립스라이팅의 스마트 조명 휴(Hue). 전구 형태의 램프뿐 아니라 선(line) 형태의 ‘라이트스트립(LightStrip)’, 휴대가 가능한 ‘고(Go)’, 리모컨 역할의 ‘탭(Tap)’과 ‘디머 스위치(Dimmer Switch)’ 등 다양한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모든 휴 제품이 부가적 설치 없이 사용이 가능해 조명 교체를 위해 인테리어 수리가 필요하지 않으며 전셋집, 원룸 등 단기로 머무는 곳에서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모든 휴 제품이 부가적 설치 없이 사용이 가능해 조명 교체를 위해 인테리어 수리가 필요하지 않으며 전셋집, 원룸 등 단기로 머무는 곳에서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모든 휴 제품이 부가적 설치 없이 사용이 가능해 조명 교체를 위해 인테리어 수리가 필요하지 않으며 전셋집, 원룸 등 단기로 머무는 곳에서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KEYWORD #7

집에서 시작되는 생활 혁명, IOT 스마트 홈

생활 속 사물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을 일컫는 IOT.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 홈 아이템은 최신 주거 문화 시장의 화두다. 가전제품은 물론 전자 기기, 헬스 케어, 스마트 홈과 스마트 카 등 생활 전반에서 IOT 제품이 속속 개발, 실용화되고 있는데 이번 전시에서도 다양한 아이템을 만나볼 수 있었다. 주방 가전과 방범창, 조명까지 여러 분야의 제품이 선보였는데, 그중 눈에 띄는 제품은 하츠의 스마트 후드. 요리할 때 나오는 여러 가지 유해 물질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말끔히 없애주는 것은 물론, 평상시엔 공기청정 기능으로 집 안 공기를 맑게 유지해주는 똑똑한 제품이다.

센서가 작동되면 스마트폰으로 연동되는 윈가드의 방범창 역시 주목을 받았다. 약 2톤의 충격을 견뎌내는 강한 내구성의 고강도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로 만들어 날카로운 칼이나 망치 등 어떠한 장비에도 뚫리지 않고, 침입 시도 시 센서가 충격과 기울기를 감지해 등록된 스마트폰으로 즉시 알려줘 빠른 신고가 가능하다. 그밖에 단 10초의 건조 시간으로 전력 낭비를 막아 환경까지 생각한 핸드 드라이어를 선보인 다이슨의 에어블레이드, 1600만 가지 색상과 다양한 레벨의 조도를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는 필립스라이팅의 스마트 조명 휴(Hue) 등 일상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넘치는 IOT 생활 제품도 눈길을 끌었다.
 

실용성을 중시하는 북유럽 스타일에 걸맞게 선반과 상부장으로 수납공간을 확보한 내추럴한 분위기의 욕실.

실용성을 중시하는 북유럽 스타일에 걸맞게 선반과 상부장으로 수납공간을 확보한 내추럴한 분위기의 욕실.

실용성을 중시하는 북유럽 스타일에 걸맞게 선반과 상부장으로 수납공간을 확보한 내추럴한 분위기의 욕실.

화려한 패턴을 활용한 한국인테리어소비자협회의 개성 있는 욕실 인테리어.

화려한 패턴을 활용한 한국인테리어소비자협회의 개성 있는 욕실 인테리어.

화려한 패턴을 활용한 한국인테리어소비자협회의 개성 있는 욕실 인테리어.

일체형 비데가 전시된 공간에서는 관람객들이 제품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다.

일체형 비데가 전시된 공간에서는 관람객들이 제품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다.

일체형 비데가 전시된 공간에서는 관람객들이 제품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다.

블랙&화이트로 모던하게 연출한 대림바스의 욕실.

블랙&화이트로 모던하게 연출한 대림바스의 욕실.

블랙&화이트로 모던하게 연출한 대림바스의 욕실.

KEYWORD #8

힐링의 공간, 진화하는 욕실

단순히 청결과 위생을 해결하는 공간이던 욕실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휴식이 가능한 힐링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가장 눈길을 끈 욕실 부스는 대림바스. ‘욕실은 가장 아름다운 방이어야 한다’는 대림바스의 캐치프레이즈처럼 거실, 침실 등 집 안에서 메인으로 여겨지던 공간 못지않은 다채로운 욕실 인테리어를 선보였다. 클래식, 로맨틱, 북유럽 인테리어 등 베이식 스타일은 물론 글로벌 트렌드인 휘게 라이프를 반영해 조명과 향초를 배치하는 등 편안하고 세련된 공간을 연출했다. 또한 식물을 적극적으로 실내 공간에 활용하는 플랜테리어를 접목하는 등 트렌드를 반영한 욕실 공간에서 유용한 인테리어 팁을 소개했다.
 

일본의 전통 기술로 만든 이마가와사의 정교하면서도 현대적인 디자인의 중문.

일본의 전통 기술로 만든 이마가와사의 정교하면서도 현대적인 디자인의 중문.

일본의 전통 기술로 만든 이마가와사의 정교하면서도 현대적인 디자인의 중문.

일본 목재 특별관의 모습.

일본 목재 특별관의 모습.

일본 목재 특별관의 모습.

프리컷 가공 기법으로 절단된 목재와 통나무.

프리컷 가공 기법으로 절단된 목재와 통나무.

프리컷 가공 기법으로 절단된 목재와 통나무.

히노키 목재를 사용해 만든 IKONIH사의 소꿉놀이 우드 장난감.

히노키 목재를 사용해 만든 IKONIH사의 소꿉놀이 우드 장난감.

히노키 목재를 사용해 만든 IKONIH사의 소꿉놀이 우드 장난감.

1,2,3_일본의 전통 기술로 만든 이마가와사의 정교하면서도 현대적인 디자인의 중문.

1,2,3_일본의 전통 기술로 만든 이마가와사의 정교하면서도 현대적인 디자인의 중문.

1,2,3_일본의 전통 기술로 만든 이마가와사의 정교하면서도 현대적인 디자인의 중문.

KEYWORD #9

인간에게 이로운 나무로 만든 집

새집증후군 발생을 억제하고 각종 유해 물질과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안전한 친환경 목조 주택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나무로 만든 집은 건조할 때는 습기를 내뿜고 습할 때는 습기를 빨아들여 실내 공간을 쾌적하게 유지해 아토피가 있거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

또한 철과 콘크리트보다 면적당 밀도가 높아 가벼우면서도 강하고, 콘크리트보다 반발력이 적어 지진 발생 시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단열과 차음 효과가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이번 전시에는 일본 각 지역의 품질 좋은 목재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일본 목재 특별관이 마련됐다. 실제 공간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다다미방과 일본식 중목 구조를 선보인 존에는 특히 많은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목재로 만든 다양한 아이템도 눈에 띄었다. 일본 이마가와사는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하는 피톤치드 성분을 내뿜는 편백과 삼나무로 만든 중문을 선보였는데, 감성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디자인과 소재로 눈길을 끌었다.

 

빈티지한 무드의 액자로 벽 한 면을 과감하게 채운 까사 알렉시스의 부스.

빈티지한 무드의 액자로 벽 한 면을 과감하게 채운 까사 알렉시스의 부스.

빈티지한 무드의 액자로 벽 한 면을 과감하게 채운 까사 알렉시스의 부스.

동양적인 자기의 외형에서 착안한 개성 넘치는 디자인온퍼니처의 액자.

동양적인 자기의 외형에서 착안한 개성 넘치는 디자인온퍼니처의 액자.

동양적인 자기의 외형에서 착안한 개성 넘치는 디자인온퍼니처의 액자.

비주얼 아티스트 노보와 디자인온퍼니처의 컬래버레이션인 언더스탠드 에디션.

비주얼 아티스트 노보와 디자인온퍼니처의 컬래버레이션인 언더스탠드 에디션.

비주얼 아티스트 노보와 디자인온퍼니처의 컬래버레이션인 언더스탠드 에디션.

화제의 드라마 <도깨비>에서 볼 수 있었던 까사 알렉시스의 블랙 다이닝 테이블과 의자.

화제의 드라마 <도깨비>에서 볼 수 있었던 까사 알렉시스의 블랙 다이닝 테이블과 의자.

화제의 드라마 <도깨비>에서 볼 수 있었던 까사 알렉시스의 블랙 다이닝 테이블과 의자.

스틸 소재로 포인트를 준 까사 알렉시스 부스의 이지 체어와 사이드테이블.

스틸 소재로 포인트를 준 까사 알렉시스 부스의 이지 체어와 사이드테이블.

스틸 소재로 포인트를 준 까사 알렉시스 부스의 이지 체어와 사이드테이블.

KEYWORD #10

불규칙의 재미, 뉴 클래식

인테리어 디자인의 스테디셀러인 클래식 스타일. 다양한 디자인과 믹스 매치해도 나름의 개성과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해 세대를 아우르며 사랑받는 클래식은 올해 트렌드로 꼽힌 불규칙성을 위트 있게 표현하기 좋은 스타일이기도 하다.

까사 알렉시스는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조합으로 인테리어의 고정관념을 깨는 클래식 스타일을 선보였다. 묵직한 느낌의 가죽으로 마감한 뒤 바퀴를 장착해 위트는 물론 이동까지 용이하게 배려한 1인 소파, 스틸 소재를 더해 현대적인 느낌을 살린 사이드테이블과 장식장, 디테일이 돋보이는 올 블랙의 대형 다이닝 테이블과 체어까지 더욱 세련되고 감각 있는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었다.

비주얼 아티스트 노보(NOVO)와 협업해 브랜드의 시그니처 아이템을 선보인 디자인온퍼니처는 드로잉을 가미한 ‘에픽 체어(Epic Chair)’와 언더스탠드 에디션을 선보여 재미 있는 공간을 연출했다.


 

 PART 2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 HOME TREND EXHIBITION 

THE LIGHT HOUSE, THE RIGHT SPACE
튼튼하고 살기 좋은 공간을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의 메인 기획인 홈 트렌드展에서는 마감재와 빛을 주인공으로 공간에 새로운 솔루션을 제안했다. 전세계의 품질 좋은 건축 내·외장재를 수입·유통하는 마감재 전문 기업 포르토씨엘과 글로벌 시장에서 먼저 주목한 라인 조명 기업 린노, 그리고 인테리어 디자이너 조희선의 특별한 컬래버레이션 현장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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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빙앤라이프스타일의 시그니처 전시, 홈 트렌드 展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기업, 매거진과 전시 전문가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 집단이 함께 만드는 2017리빙앤라이프스타일의 시그니처 전시, 홈 트렌드전. 한 해의 주목할 만한 공간 트렌드와 살기 좋은 공간을 위한 합리적인 솔루션을 제안하는 홈 트렌드전의 올해 주제는 신소재 마감재와 디지털 조명 시스템이다. 실내와 실외 공간을 마무리할 때 반드시 사용하는 인테리어의 필수 요소, 마감재는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만큼 스타일보다 소재와 기능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건강한 마감재에 대한 연구 개발에 주력하는 기업 또한 많아지고 있는 추세.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의 홈 트렌드전을 꾸민 포르토씨엘은 마감재의 소재와 기능성, 디자인에 주목해 전 세계의 품질력 좋은 제품을 발굴하고, 양질의 건축 자재를 국내에 들여오기 위해 꾸준히 매진해온 기업이다. 이번 전시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포르토씨엘의 마감재는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PVC를 배제한 ‘PVC-free 세라민’으로, 오염되지 않은 미네랄과 의약품, 식재료 포장에 사용되는 폴리올레핀을 저온에서 결합시켜 만든 친환경 마감재다.

린노는 디지털 LED 라인 조명 시스템으로 해외에서 먼저 주목받은 빛 연구, 생산 기업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결합한 린노의 스마트 조명 시스템을 구축한 공간을 선보이며, 디지털 LED 조명을 통해 진화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했다. 홈 트렌드전은 집이자 갤러리라는 콘셉트로 포르토씨엘의 신소재 마감재와 린노의 디지털 라인 조명으로 꾸며졌으며, 크게 거실과 욕실, 다이닝 룸, 서재 겸 오피스 등 4가지 공간으로 구성됐다. 첫선을 보였던 2015 리빙앤라이프스타일부터 홈 트렌드전을 공동 기획, 디자인해온 (주)꾸밈바이의 조희선 대표는 린노의 대표 디자이너 성병권과 컬래버레이션으로 공간을 연출해 더욱 의미 있는 전시를 선보였다.
 

실버 그레이 콘크리트 느낌의 세라민이 시공된 전시 외벽.

실버 그레이 콘크리트 느낌의 세라민이 시공된 전시 외벽.

실버 그레이 콘크리트 느낌의 세라민이 시공된 전시 외벽.

린노의 인피니티 2.0과 포르토씨엘의 세라민 비앙코를 1km에 달하는 길이로 연출해 공간감을 살린 복도.

린노의 인피니티 2.0과 포르토씨엘의 세라민 비앙코를 1km에 달하는 길이로 연출해 공간감을 살린 복도.

린노의 인피니티 2.0과 포르토씨엘의 세라민 비앙코를 1km에 달하는 길이로 연출해 공간감을 살린 복도.

구로철판의 빈티지한 워싱 패턴이 특징인 세라민으로 시공한 공간. 까사 알렉시스 필라 다이닝 테이블과 아이언 스완 바 스툴로 인더스트리얼 무드를 표현했다.

구로철판의 빈티지한 워싱 패턴이 특징인 세라민으로 시공한 공간. 까사 알렉시스 필라 다이닝 테이블과 아이언 스완 바 스툴로 인더스트리얼 무드를 표현했다.

구로철판의 빈티지한 워싱 패턴이 특징인 세라민으로 시공한 공간. 까사 알렉시스 필라 다이닝 테이블과 아이언 스완 바 스툴로 인더스트리얼 무드를 표현했다.

탄탄한 제품력, 합리적인 가격의 신소재 마감재

홈 트렌드전의 각 공간에 사용된 포르토씨엘의 마감재는 세계 5대 마감재 기업으로 꼽히는 독일 클라센 그룹과 협업해 국내에 소개하는 첨단 신소재 ‘세라민(Ceramin)’과 ‘라피텍(Lapitec)’, ‘뮤라토(Muratto)’이다. 메인 공간인 거실 바닥과 욕실에 시공된 세라민은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 홈 트렌드전을 통해 국내에서 첫선을 보인 제품으로, 첨단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정교하게 텍스처를 표현해내는 것이 특징이다.

벽지와 타일, 나무로 시공한 듯한 효과를 내지만 벽지도 타일도 아닌 새로운 종류의 마감재. 표면 밀폐 기술로 목재 원판에 실제 돌과 나무 등 자연의 물성과 텍스처를 디지털 방식으로 프린팅해 컬러와 패턴이 자연스럽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시공 방법이 간단하고 자유로운 것도 장점인데, 전시에서는 사선 커팅 시공과 마치 카펫을 깐 듯 의외의 배치법으로 마감재만으로도 공간을 풍성하게 연출하는 아이디어를 보여주었다.

구성원이 모여서 편안하게 많은 시간을 보내는 거실과 다이닝 공간의 포인트 월에는 친환경 소재로 주목받고 있는 코르크로 만든 마감재, 뮤라토를 접목했다. 평면적인 벽이 입체적으로 보이는 장식적인 효과뿐 아니라 탁월한 방음 기능으로 TV와 오디오의 사운드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빅 사이즈 테이블을 중심으로 컬러풀한 세븐 체어를 배치해 생동감 있게 연출한 다이닝 룸에서는 테이블 상판으로 제작된 합성 석재 라피텍이 주목을 받기도 했다.

 

린노의 LED 스마트 전구, 크리스탈 2.0을 펜던트 조명으로 연출하고 세라민을 사선 커팅해 시공한 욕실. 세라민은 물에 담가도 변형이 없는 완벽한 방수 기능과 오염 등에 강한 내구성이 특징이다. 스탠드형 욕조와 수전은 융성상사 제품.

린노의 LED 스마트 전구, 크리스탈 2.0을 펜던트 조명으로 연출하고 세라민을 사선 커팅해 시공한 욕실. 세라민은 물에 담가도 변형이 없는 완벽한 방수 기능과 오염 등에 강한 내구성이 특징이다. 스탠드형 욕조와 수전은 융성상사 제품.

린노의 LED 스마트 전구, 크리스탈 2.0을 펜던트 조명으로 연출하고 세라민을 사선 커팅해 시공한 욕실. 세라민은 물에 담가도 변형이 없는 완벽한 방수 기능과 오염 등에 강한 내구성이 특징이다. 스탠드형 욕조와 수전은 융성상사 제품.

라인 조명을 은은한 간접등으로 활용한 거울과 크리스탈 2.0을 펜던트 조명으로 연출한 욕실 공간. 프리 스탠드형 세면기는 융성상사 제품.

라인 조명을 은은한 간접등으로 활용한 거울과 크리스탈 2.0을 펜던트 조명으로 연출한 욕실 공간. 프리 스탠드형 세면기는 융성상사 제품.

라인 조명을 은은한 간접등으로 활용한 거울과 크리스탈 2.0을 펜던트 조명으로 연출한 욕실 공간. 프리 스탠드형 세면기는 융성상사 제품.

지근욱 작가의 추상 드로잉이 걸린 아트 월은 라인 조명을 스폿 조명으로 활용해 작품의 몰입도를 높였다. 벽체는 세라민 피에트라 그리지아(pietra grigia).

지근욱 작가의 추상 드로잉이 걸린 아트 월은 라인 조명을 스폿 조명으로 활용해 작품의 몰입도를 높였다. 벽체는 세라민 피에트라 그리지아(pietra grigia).

지근욱 작가의 추상 드로잉이 걸린 아트 월은 라인 조명을 스폿 조명으로 활용해 작품의 몰입도를 높였다. 벽체는 세라민 피에트라 그리지아(pietra grigia).

새로운 조명 트렌드, 디지털 LED 라이팅

누구나 손쉽게 스마트폰이나 리모콘으로 컬러와 조도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조명 시스템이 대중화되고 있다. 조명에 IoT 기술을 접목하면서 공간의 성격과 용도, 상황 등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빛의 컬러와 온도, 밝기를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꾸준한 기술 개발과 친환경 디자인 경영으로 미래 주거 환경의 비전을 현실로 만들어온 조명 전문 기업 린노는 2017 홈 트렌드전에서 스마트한 LED 라인 조명을 선보였다.

기술력과 디자인이 결합된 린노의 조명은 고가의 주문 제작 라인 조명을 심플하고 단순한 모듈 타입의 LED 시스템으로 대중화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누구나 쉽게 설치 가능하게 개발한 제품이다. 해외에서 리니어 라이팅(linear lighting)으로 불리는 라인 조명은, 공간 전체에 빛을 균일하게 확산하며 콘셉트에 맞춰 컬러와 조도 등을 자유자재로 선택할 수 있어 디자인적 효과도 높다. 조희선 디자이너와 린노의 성병권 디자이너는 거실, 다이닝 룸, 욕실 등에서 매립형의 메인등과 간접등, 플로어 스탠드, 펜던트, 레일에 장착할 수 있는 모델까지 라인 조명의 스타일리시한 연출법을 다양하게 선보였다.

각각의 부실을 연결하는 통로에는 1km에 달하는 길이로 라인 조명 모듈을 길게 설치해 공간을 구조적으로 디자인했고, 거실은 매립등과 플로어 스탠드로 무드 있게 연출했다. 라인 조명은 다이닝 공간에서는 펜던트 조명으로 활용되고, 작품이 걸린 아트 월에서는 집중도를 높이는 스폿 조명으로 활약했다.


 

 PART 3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 THEME EXHIBITION 

공간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힘, 타일
NEW ENERGY OF THE SPACE
대표 건축 자재이자 실내 마감재로 두루 사용되는 타일.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의 ‘테마전’에서는(주)대보세라믹스, 디자이너 김종완의 협업을 통해 흔하게 볼 수 있지만 활용법은 천편일률적인 국민 마감재, 타일의 색다른 변주를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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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화사 <리빙센스>와 30여 년 전통의 국내 대표 타일 기업 ㈜대보세라믹스, 주목받는 신예 디자이너 김종완의 조화로운 컬래버레이션이 돋보이는 ‘테마전’.

서울문화사 <리빙센스>와 30여 년 전통의 국내 대표 타일 기업 ㈜대보세라믹스, 주목받는 신예 디자이너 김종완의 조화로운 컬래버레이션이 돋보이는 ‘테마전’.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 ‘테마전’에서 선보인 (주)대보세라믹스의 신제품.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 ‘테마전’에서 선보인 (주)대보세라믹스의 신제품.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 ‘테마전’에서 선보인 (주)대보세라믹스의 신제품.

라운지 공간은 골드와 블루 컬러를 매치해 대리석 타일이 지닌 우아한 매력을 극대화했다. 벽과 바닥, 스툴에 사용한 타일은 모두 대보세라믹스의 바이오타일-마블 HBG 1070.

라운지 공간은 골드와 블루 컬러를 매치해 대리석 타일이 지닌 우아한 매력을 극대화했다. 벽과 바닥, 스툴에 사용한 타일은 모두 대보세라믹스의 바이오타일-마블 HBG 1070.

라운지 공간은 골드와 블루 컬러를 매치해 대리석 타일이 지닌 우아한 매력을 극대화했다. 벽과 바닥, 스툴에 사용한 타일은 모두 대보세라믹스의 바이오타일-마블 HBG 1070.

주목받는 신예 디자이너 김종완의 조화로운 컬래버레이션이 돋보이는 ‘테마전’.

주목받는 신예 디자이너 김종완의 조화로운 컬래버레이션이 돋보이는 ‘테마전’.

주목받는 신예 디자이너 김종완의 조화로운 컬래버레이션이 돋보이는 ‘테마전’.

테마전의 콘셉트 및 설계를 맡은 김종완 소장과 박종선, 손재홍, 김준희 등 종킴 디자인 스튜디오 디자이너들.

테마전의 콘셉트 및 설계를 맡은 김종완 소장과 박종선, 손재홍, 김준희 등 종킴 디자인 스튜디오 디자이너들.

테마전의 콘셉트 및 설계를 맡은 김종완 소장과 박종선, 손재홍, 김준희 등 종킴 디자인 스튜디오 디자이너들.

제품력과 디자인을 갖춘 국산 타일의 재발견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의 또 다른 기획인 ‘테마전’에서는 공간 속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던 타일을 재발견하는 특별한 전시를 선보였다. 30여 년 전통의 국내 대표 타일 기업 (주)대보세라믹스와 신예 디자이너 김종완의 컬래버레이션으로 꾸며진 공간에서는 대보세라믹스의 다양한 타일을 활용해 기존 주거 공간의 욕실과 주방, 상업 공간의 바닥재나 외장재 등 제한적으로 사용되던 타일을 공간의 주인공으로 내세우며 발상 전환의 연출법을 소개했다.

고급 수입 타일의 수준만큼 발전한 국산 타일의 디자인과 가성비 높은 품질력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전문가는 물론 일반 참관객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다양한 컬러와 패턴, 실제보다 더 리얼한 질감 등 화려한 디자인과 여러 가지 사이즈로 출시된 대보세라믹스의 타일은 테마관에서 6개의 모듈 타입으로 연출됐다. 각 모듈은 주거 공간과 상업 공간에서의 타일 활용법을 가늠해볼 수 있는 쇼룸 형태로 꾸며졌다. 키친&다이닝, 라이브러리, 베드룸, 라운지, 리셉션 등 실제 공간처럼 연출된 모듈에는 대리석과 돌, 나무 등 자연의 물성을 생생하게 담아낸 대보세라믹스의 타일을 사용해 내추럴하면서 세련된 공간이 완성됐다.

원료 가공부터 생산, 포장까지 아우르는 최첨단 자동화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있는 대보세라믹스는 디지털 잉크젯 프린트로 자연의 패턴과 컬러, 질감을 리얼하게 재현해낸 다양한 디자인의 타일을 생산하고 있는 내실 있는 타일 기업. 테마전의 콘셉트 및 설계는 파리를 주무대로 세계적인 럭셔리 부티크와 레스토랑 등 섬세하고 예술적인 감성을 공간에 녹여온 김종완 소장과의 작업으로 이루어졌다.
 

천연 대리석의 정교한 디테일을 느낄 수 있는 마블 타일로 벽과 바닥을 시공해 공간을 임팩트 있게 연출했다. 타일은 더리얼-스톤마블 HRG 9404, 소파는 바하테라의 1인 오크 소파, 테이블은 MAC 원형 사이드테이블.

천연 대리석의 정교한 디테일을 느낄 수 있는 마블 타일로 벽과 바닥을 시공해 공간을 임팩트 있게 연출했다. 타일은 더리얼-스톤마블 HRG 9404, 소파는 바하테라의 1인 오크 소파, 테이블은 MAC 원형 사이드테이블.

천연 대리석의 정교한 디테일을 느낄 수 있는 마블 타일로 벽과 바닥을 시공해 공간을 임팩트 있게 연출했다. 타일은 더리얼-스톤마블 HRG 9404, 소파는 바하테라의 1인 오크 소파, 테이블은 MAC 원형 사이드테이블.

㈜대보세라믹스의 박효진 대표. 30여 년간 국내 타일 업계의 든든한 기둥으로 자리 잡은 대보세라믹스는 첨단 디지털 잉크젯 프린팅 방식을 도입하며 국산 타일의 제품력을 한층 높였다.

㈜대보세라믹스의 박효진 대표. 30여 년간 국내 타일 업계의 든든한 기둥으로 자리 잡은 대보세라믹스는 첨단 디지털 잉크젯 프린팅 방식을 도입하며 국산 타일의 제품력을 한층 높였다.

㈜대보세라믹스의 박효진 대표. 30여 년간 국내 타일 업계의 든든한 기둥으로 자리 잡은 대보세라믹스는 첨단 디지털 잉크젯 프린팅 방식을 도입하며 국산 타일의 제품력을 한층 높였다.

불규칙적인 세로 스트라이프 패턴을 입힌 욕실 벽의 타일은 시원한 물줄기를 연상케 하며 청량감을 더한다. 바이오타일-스톤 DWPG 7807.

불규칙적인 세로 스트라이프 패턴을 입힌 욕실 벽의 타일은 시원한 물줄기를 연상케 하며 청량감을 더한다. 바이오타일-스톤 DWPG 7807.

불규칙적인 세로 스트라이프 패턴을 입힌 욕실 벽의 타일은 시원한 물줄기를 연상케 하며 청량감을 더한다. 바이오타일-스톤 DWPG 7807.

리셉션 공간으로 꾸며진 모듈. 상단 왼쪽 벽과 중앙 벽, 그리고 하단 벽은 바이오타일-스톤 제품으로 각각 HBG 2067, HBD 9009, DIT-PM 7518.

리셉션 공간으로 꾸며진 모듈. 상단 왼쪽 벽과 중앙 벽, 그리고 하단 벽은 바이오타일-스톤 제품으로 각각 HBG 2067, HBD 9009, DIT-PM 7518.

리셉션 공간으로 꾸며진 모듈. 상단 왼쪽 벽과 중앙 벽, 그리고 하단 벽은 바이오타일-스톤 제품으로 각각 HBG 2067, HBD 9009, DIT-PM 7518.

바닥 가장자리는 더리얼-우드 HRJ 1742, 중심부는 바이오타일-스톤 HBJ 4989. 소파와 사이드테이블은 바하테라 제품으로 MAC의 3인 소파와 원형 테이블 대리석.

바닥 가장자리는 더리얼-우드 HRJ 1742, 중심부는 바이오타일-스톤 HBJ 4989. 소파와 사이드테이블은 바하테라 제품으로 MAC의 3인 소파와 원형 테이블 대리석.

바닥 가장자리는 더리얼-우드 HRJ 1742, 중심부는 바이오타일-스톤 HBJ 4989. 소파와 사이드테이블은 바하테라 제품으로 MAC의 3인 소파와 원형 테이블 대리석.

석재, 벽돌, 대리석, 나무 패턴 등 대보세라믹스의 다양한 타일을 경험해볼 수 있는 전시 공간.

석재, 벽돌, 대리석, 나무 패턴 등 대보세라믹스의 다양한 타일을 경험해볼 수 있는 전시 공간.

석재, 벽돌, 대리석, 나무 패턴 등 대보세라믹스의 다양한 타일을 경험해볼 수 있는 전시 공간.

컬러 포인트로 심플하게 연출한 북유럽 스타일의 주방. 상단 벽은 바이오타일-플레인 HBC 508, 하단 벽은 바이오타일-시멘트 DWPG 7783, 바닥은 바이오타일-스톤 HBD 7780.

컬러 포인트로 심플하게 연출한 북유럽 스타일의 주방. 상단 벽은 바이오타일-플레인 HBC 508, 하단 벽은 바이오타일-시멘트 DWPG 7783, 바닥은 바이오타일-스톤 HBD 7780.

컬러 포인트로 심플하게 연출한 북유럽 스타일의 주방. 상단 벽은 바이오타일-플레인 HBC 508, 하단 벽은 바이오타일-시멘트 DWPG 7783, 바닥은 바이오타일-스톤 HBD 7780.

침실 바닥에는 안락한 분위기를 돋우기 위해 오크 우드의 터치감을 살린 헤링본 패턴 타일을 적용했다. 타일은 바이오타일-우드 HBG 4363, 침대는 바하테라 XIX 오크 침대 디럭스, 침구는 꼬또네의 뉴 모달 베딩 세트와 클래식 블랭킷.

침실 바닥에는 안락한 분위기를 돋우기 위해 오크 우드의 터치감을 살린 헤링본 패턴 타일을 적용했다. 타일은 바이오타일-우드 HBG 4363, 침대는 바하테라 XIX 오크 침대 디럭스, 침구는 꼬또네의 뉴 모달 베딩 세트와 클래식 블랭킷.

침실 바닥에는 안락한 분위기를 돋우기 위해 오크 우드의 터치감을 살린 헤링본 패턴 타일을 적용했다. 타일은 바이오타일-우드 HBG 4363, 침대는 바하테라 XIX 오크 침대 디럭스, 침구는 꼬또네의 뉴 모달 베딩 세트와 클래식 블랭킷.

다채로운 쓰임과 존재감, 공간 속 타일 활용법

공간 디자인이 다양해지면서 스타일리시한 마감재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타일이다. 컬러와 패턴, 사이즈 등 디자인 스펙트럼이 한층 풍부해진 타일의 사용법은 무궁무진하다. 디자이너 김종완은 각각 독립적인 공간으로 구성된 6개의 모듈을 이용해 타일 사용의 고정 관념을 깨는 활용법을 보여주었다.

거실이나 리셉션 등 사람들이 한데 모이는 메인 공간은 안정적이면서 세련된 분위기의 타일을 매치하는 것이 좋다. 리셉션 모듈에는 실제 돌처럼 질감은 자연스러우면서 밝고 부드러운 컬러의 벽 타일과 오래된 나무 질감의 우드 패턴 타일, 인더스트리얼 무드의 타일을 매치해 편안함과 트렌디함을 동시에 살렸다. 타일을 부분적으로 사용하던 주방과 다이닝 룸은 블루 솔리드 타일과 자연스러운 음영의 스톤 타일로 심플하면서 스타일리시한 북유럽 스타일의 공간으로 연출했다. 바닥에도 베이지 컬러의 타일을 매치해 차분한 톤의 벽면 블루 타일과 안정감 있게 조화되도록 했다.

벽지나 페인트를 주로 사용하는 부실인 침실과 서재에도 타일을 활용해 의외의 공간 연출법을 선보였다. 숙면을 취하거나 집중할 수 있도록 천연 대리석과 우드 패턴의 타일을 활용해 안락하면서 무게감이 느껴지고, 관리도 손쉬운 효율적인 공간을 완성했다. 물을 사용하는 공간이라 타일로 내부를 마감하는 욕실은 다양한 디자인을 시도해 활기를 주는 것이 좋다. 정형화되지 않은 텍스처의 스톤 타일과 매트한 블랙 타일은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와 함께 모던한 느낌을 주어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카페 스타일의 라운지는 요즘 유행하는 대리석을 활용해 스타일리시하게 꾸몄다. 크리미한 미색에 부드러운 컬러감이 돋보이는 대리석은 공간을 심플하면서 럭셔리하게 만들어준다. 골드 등 메탈릭한 소재와도 조화롭게 어울리며, 블루 톤의 벨벳 소파를 매치하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배가한다.

 

 PART 4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 CONCEPT EXHIBITION 

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키즈 스페이스
HAHA HOHO PLAYGROUND

아이를 키우며 이상적인 키즈 스페이스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된 코나디자인 백예진과 히어앤데어 김혜성 디자이너. 두 맘 디자이너는 협업을 통해 어른의 눈높이가 아닌, 아이가 주인공인 행복한 공간을 다시 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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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블 수영장과 클라이밍을 접목한 클라우드풀. 우산과 빗방울, 구름 등 비 오는 하늘을 모티프로 흥미로운 공간을 완성했다. 클라우드풀 컬러는 베어페인트 ZERO VOC 울트라 퓨어 화이트 계란광.

버블 수영장과 클라이밍을 접목한 클라우드풀. 우산과 빗방울, 구름 등 비 오는 하늘을 모티프로 흥미로운 공간을 완성했다. 클라우드풀 컬러는 베어페인트 ZERO VOC 울트라 퓨어 화이트 계란광.

서울문화사 <리빙센스>&<베스트베이비>와 코나디자인 백예진, 히어앤데어 김혜성의 협업 전시, <하하 호호 플레이그라운드>.

서울문화사 <리빙센스>&<베스트베이비>와 코나디자인 백예진, 히어앤데어 김혜성의 협업 전시, <하하 호호 플레이그라운드>.

서울문화사 <리빙센스>&<베스트베이비>와 코나디자인 백예진, 히어앤데어 김혜성의 협업 전시, <하하 호호 플레이그라운드>.

코너 공간 등 자칫 놓치기 쉬운 데드 스페이스의 활용도를 높인 플레이 캐슬. 비밀스러운 아이의 아지트가 된다. 가구에 사용된 페인트는 베어페인트 ZERO VOC.

코너 공간 등 자칫 놓치기 쉬운 데드 스페이스의 활용도를 높인 플레이 캐슬. 비밀스러운 아이의 아지트가 된다. 가구에 사용된 페인트는 베어페인트 ZERO VOC.

코너 공간 등 자칫 놓치기 쉬운 데드 스페이스의 활용도를 높인 플레이 캐슬. 비밀스러운 아이의 아지트가 된다. 가구에 사용된 페인트는 베어페인트 ZERO VOC.

침대와 미끄럼틀, 계단, 책장을 결합한 공간의 활용도를 높인 벙커 침대.

침대와 미끄럼틀, 계단, 책장을 결합한 공간의 활용도를 높인 벙커 침대.

침대와 미끄럼틀, 계단, 책장을 결합한 공간의 활용도를 높인 벙커 침대.

바닥재는 유해 물질 걱정 없는 LG하우시스 지인 지아사랑애 헤링본 화이트, 가구와 벽, 천장에 사용한 페인트는 부드러운 실크 광택이 살아 있는 친환경 무독성 페인트인 베어페인트 ZERO VOC.

바닥재는 유해 물질 걱정 없는 LG하우시스 지인 지아사랑애 헤링본 화이트, 가구와 벽, 천장에 사용한 페인트는 부드러운 실크 광택이 살아 있는 친환경 무독성 페인트인 베어페인트 ZERO VOC.

바닥재는 유해 물질 걱정 없는 LG하우시스 지인 지아사랑애 헤링본 화이트, 가구와 벽, 천장에 사용한 페인트는 부드러운 실크 광택이 살아 있는 친환경 무독성 페인트인 베어페인트 ZERO VOC.

버블 수영장과 클라이밍을 접목한 클라우드풀. 우산과 빗방울, 구름 등 비 오는 하늘을 모티프로 흥미로운 공간을 완성했다.

버블 수영장과 클라이밍을 접목한 클라우드풀. 우산과 빗방울, 구름 등 비 오는 하늘을 모티프로 흥미로운 공간을 완성했다.

버블 수영장과 클라이밍을 접목한 클라우드풀. 우산과 빗방울, 구름 등 비 오는 하늘을 모티프로 흥미로운 공간을 완성했다.

엄마가 직접 만든 아이 공간

동그란 입구, 창문이 환하게 웃으며 반기는 <하하 호호 플레이그라운드>는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의 특별 전시로 아이들을 위해 꾸며졌다. 각각 세 살, 다섯 살 말괄량이 형제와 이제 돌 지난 갓난아기를 키우는 백예진, 김혜성 디자이너는 온몸으로 경험하고 느끼면서 배우는 아이들을 보면서 일상과 놀이에 체험을 더한 공간을 연구하고, 이를 디자인에 반영해오고 있다.

주거 및 상업 공간, 공공건물 등에서 키즈 스페이스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는 요즘, 두 디자이너는 보다 이상적인 공간에 대해 소통하기 위해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을 무대로 ‘컨셉전’을 연출하게 되었다. 컬러풀한 색감과 풍부한 표정으로 외관부터 상상력을 자극하는 컨셉전은 창의력을 높여주는 침대, 나만의 아지트 플레이 캐슬, 책 읽는 재미를 더해주는 리딩 체어 등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가구부터 자연을 모티프로 한 놀이 키트, 함께 집을 짓는 협동놀이 쿠션, 우산이 동동 떠다니는 버블 수영장 등 크리에이티브한 놀이 공간으로 다채롭게 펼쳐졌다.

모든 공간의 콘셉트는 아이의 행동을 격려하고 칭찬해줄 수 있는 열린 디자인이 포인트. 단순히 전시를 기획하고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가구와 작은 소품 하나까지 직접 제작해 키즈 스페이스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하고 선보이는 공간으로 연출했다.

 

잔디와 열매, 산 등 자연을 모티프로 만든 팜 플레이 키트. 친구들과 함께 열매를 따고 풀을 뽑는 등 자유롭게 상상하고 즐길 수 있다. 벽면의 하늘색 페인트는 베어페인트 ZERO VOC.

잔디와 열매, 산 등 자연을 모티프로 만든 팜 플레이 키트. 친구들과 함께 열매를 따고 풀을 뽑는 등 자유롭게 상상하고 즐길 수 있다. 벽면의 하늘색 페인트는 베어페인트 ZERO VOC.

잔디와 열매, 산 등 자연을 모티프로 만든 팜 플레이 키트. 친구들과 함께 열매를 따고 풀을 뽑는 등 자유롭게 상상하고 즐길 수 있다. 벽면의 하늘색 페인트는 베어페인트 ZERO VOC.

동그란 문, 활짝 웃는 창문, 알록달록 달콤한 컬러 등 외관에서부터 호기심을 자극하는 컨셉전, <하하 호호 플레이그라운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운영돼 아이들에게 신나는 경험을 선물했다. 다채로운 컬러는 모두 베어페인트 ZERO VOC.

동그란 문, 활짝 웃는 창문, 알록달록 달콤한 컬러 등 외관에서부터 호기심을 자극하는 컨셉전, <하하 호호 플레이그라운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운영돼 아이들에게 신나는 경험을 선물했다. 다채로운 컬러는 모두 베어페인트 ZERO VOC.

동그란 문, 활짝 웃는 창문, 알록달록 달콤한 컬러 등 외관에서부터 호기심을 자극하는 컨셉전, <하하 호호 플레이그라운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운영돼 아이들에게 신나는 경험을 선물했다. 다채로운 컬러는 모두 베어페인트 ZERO VOC.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운영돼 아이들에게 신나는 경험을 선물했다.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운영돼 아이들에게 신나는 경험을 선물했다.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운영돼 아이들에게 신나는 경험을 선물했다.

교육과 놀이, 디자인 효과를 모두 담은 아이 가구

아파트, 타운하우스, 주택 등 주거 공간과 함께 어린이집, 키즈 카페, 리조트 등 상업 공간까지 영역을 확장하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있는 코나디자인의 백예진 디자이너. 그녀는 브랜딩부터 공간 디자인, 가구 제작, 스타일링 등 다양한 작업을 진행해왔다. 이번 컨셉전에서도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이의 성장을 돕는 영리한 가구 디자인과 공간 활용 아이디어를 소개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특히 한정된 주거 공간에서 다양한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는 창의적이면서 효율적인 디자인이 돋보였다. 침대와 계단, 미끄럼틀, 아지트 등 침실과 놀이 공간을 결합한 마이 캐빈 하우스는 아이의 자기 주도적 사용법에 따라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자투리 코너 공간의 데드 스페이스를 살린 플레이 캐슬은 자신만의 공간이 필요한 아이들을 위해 비밀스러우면서 합리적인 놀이 공간으로 계획됐다.

체어에 스탠드의 기능을 더한 리딩 체어는 의자 하나만 있으면 집 안 어디서든 흥미롭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작은 가구 하나가 어릴 때부터 책을 친근하게 여기고 독서가 놀이처럼 느껴질 수 있도록 즐거운 환경을 만들어준다.

 

동그란 문으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책 읽는 공간이 보인다. 선반형 북케이스와 플로어 스탠드에 의자를 결합한 리딩 체어는 아이의 흥미로운 책 읽기를 돕는다. 바닥재는 LG하우시스 지인 지아사랑애 헤링본 화이트, 벽면과 천장, 가구에 사용된 페인트는 베어페인트 ZERO VOC.

동그란 문으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책 읽는 공간이 보인다. 선반형 북케이스와 플로어 스탠드에 의자를 결합한 리딩 체어는 아이의 흥미로운 책 읽기를 돕는다. 바닥재는 LG하우시스 지인 지아사랑애 헤링본 화이트, 벽면과 천장, 가구에 사용된 페인트는 베어페인트 ZERO VOC.

동그란 문으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책 읽는 공간이 보인다. 선반형 북케이스와 플로어 스탠드에 의자를 결합한 리딩 체어는 아이의 흥미로운 책 읽기를 돕는다. 바닥재는 LG하우시스 지인 지아사랑애 헤링본 화이트, 벽면과 천장, 가구에 사용된 페인트는 베어페인트 ZERO VOC.

마이 캐빈 하우스에서는 잠자는 시간도 놀이가 된다.

마이 캐빈 하우스에서는 잠자는 시간도 놀이가 된다.

마이 캐빈 하우스에서는 잠자는 시간도 놀이가 된다.

아이들이 함께 자라는 소셜 키즈 스페이스

공간 전문 커뮤니케이터 김혜성은 EBS 진로 테마파크 ‘리틀 소시움’, 서울디자인재단의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뮤지엄 구축 사업, 춘천문화산업진흥재단의 애니메이션 박물관 해외 진출 프로젝트, 중국 충칭 중항항공 테마파크 등 국내외에서 다양한 키즈 스페이스를 작업해온 디자이너다. 그녀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키즈 스페이스는 아이들이 제약 없이 놀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

열린 놀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상상력이 발달하는 것은 물론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협동심도 길러지기 때문이다. 최근 주거 및 상업 공간을 브랜딩하고 디자인하는 스타트업 그룹, 히어앤데어를 오픈하며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그녀는 에서 팜 플레이 키트와 클라우드풀 등 아이들이 함께하는 놀이 공간을 제안했다. 수많은 체험거리가 즐비한 자연을 모티프로 한 단순한 형태의 팜 플레이 키트는 친구들과 함께 풀을 뽑고 열매를 옮기면서 놀이를 하는 공간이다.

저마다의 이야기를 가지고 함께 어울려 노는 동안 아이들의 사회지수(Social Quotient, SQ)를 기를 수 있게 도와준다. 커다란 쿠션 모듈 역시 아이들이 힘을 모아 집을 완성하는 협동심 놀이를 할 수 있는 가구이자 장난감이다. 신체 놀이를 하며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클라이밍과 버블 수영장을 접목한 클라우드풀에서는 아이들이 스스로 재미를 찾아 노는 동안 몸과 마음, 상상력이 함께 자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PART 5 

 데일리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 TOAST MAGAZINE 

서울문화사의 새로운 디지털 채널 #토스트매거진
국가 대표 콘텐츠 미디어 기업, 서울문화사에서 뷰티, 스타,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소식과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하는 모바일 채널을 런칭했다.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에서 만난 ‘토스트 매거진’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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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 좋은 일상을 표현한 ‘토스트 매거진’의 시그니처 컬러인 오렌지와 블랙이 조화를 이루며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기분 좋은 일상을 표현한 ‘토스트 매거진’의 시그니처 컬러인 오렌지와 블랙이 조화를 이루며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토스트 매거진 콘텐츠 체험존. 체험존을 꾸민 온실은 프리디엄디자인 제품. TV는 LG OLED TV UHD.

토스트 매거진 콘텐츠 체험존. 체험존을 꾸민 온실은 프리디엄디자인 제품. TV는 LG OLED TV UHD.

토스트 매거진 콘텐츠 체험존. 체험존을 꾸민 온실은 프리디엄디자인 제품. TV는 LG OLED TV UHD.

토스트 매거진 부스에서는 콘텐츠 체험 및 신규 구독자를 대상으로 LG생활건강의 뷰티 브랜드로 구성된 뷰티 체험 패키지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영 프레스티지 메이크업 브랜드 VDL의 그리너리(Greenery)를 주제로 한 2017 VDL+팬톤 컬렉션을 체험하는 공간도 인기를 끌었다.

토스트 매거진 부스에서는 콘텐츠 체험 및 신규 구독자를 대상으로 LG생활건강의 뷰티 브랜드로 구성된 뷰티 체험 패키지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영 프레스티지 메이크업 브랜드 VDL의 그리너리(Greenery)를 주제로 한 2017 VDL+팬톤 컬렉션을 체험하는 공간도 인기를 끌었다.

토스트 매거진 부스에서는 콘텐츠 체험 및 신규 구독자를 대상으로 LG생활건강의 뷰티 브랜드로 구성된 뷰티 체험 패키지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영 프레스티지 메이크업 브랜드 VDL의 그리너리(Greenery)를 주제로 한 2017 VDL+팬톤 컬렉션을 체험하는 공간도 인기를 끌었다.

디지털 미디어에서 인기를 얻은 콘텐츠를 모아 소개하고 있는 토스트 매거진 홍보 영상. TV는 LG EASY TV.

디지털 미디어에서 인기를 얻은 콘텐츠를 모아 소개하고 있는 토스트 매거진 홍보 영상. TV는 LG EASY TV.

디지털 미디어에서 인기를 얻은 콘텐츠를 모아 소개하고 있는 토스트 매거진 홍보 영상. TV는 LG EASY TV.

2017 리빙앤라이프스타일에 호기심을 자아내는 부스가 등장했다. 서울문화사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모바일 전용 우먼스 데일리 라이프 매거진(Woman’s Daily Life Magazine) ‘토스트 매거진’이 첫선을 보인 것. 갓 구워낸 따끈한 소식을 매일 전달한다는 뜻의 토스트 매거진 부스는 이름처럼 기분 좋은 색감과 토스트 매거진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태블릿 PC가 놓인 심플한 공간으로 꾸며졌다.

토스트 매거진은 <우먼센스>, <리빙센스>, <그라치아> 등 여러 매거진에 소개된 뷰티, 패션, 리빙 등의 기사와 함께 셀러브리티 인터뷰, 다양한 비디오 콘텐츠를 제작하는 페이스북 기반의 라이프스타일 채널이다. 지난 1월 서비스를 시작하고 다양한 선물을 증정하는 정기 이벤트도 꾸준히 진행 중이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생활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와 흥미로운 이슈, 소식들을 실시간으로 소개하며 독자들과 새롭게 소통할 서울문화사의 모바일 채널, 토스트 매거진은 상반기 동영상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채널로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magazineTOAST)를 통해 구독할 수 있다.

Credit Info

기획
전수희, 김수지, 황서정, 박민정 기자
사진
김덕창, 김준영, 박나연, 박형인
촬영협조 및 문의
리빙앤라이프스타일 사무국(livinglifestyle.co.kr, 02-3397-0077)
제품협조
보에(www.bo-e.co.kr), 까사 알렉시스(casa-alexis.com), 융성상사(yungsong.co.kr), 엇모스트(utmost.co.kr), 아날로기즘(www.analogizm.com), 지근욱 작가, 바하테라(www.vaahtera.co.kr), 꼬또네(www.cotone.co.kr), 베어페인트(www.paintbox.kr), LG하우시스(www.lghausys.co.kr), LG전자(www.lge.co.kr), 프리미엄디자인(www.premium-design.co.kr)

2017년 4월

이달의 목차
기획
전수희, 김수지, 황서정, 박민정 기자
사진
김덕창, 김준영, 박나연, 박형인
촬영협조 및 문의
리빙앤라이프스타일 사무국(livinglifestyle.co.kr, 02-3397-0077)
제품협조
보에(www.bo-e.co.kr), 까사 알렉시스(casa-alexis.com), 융성상사(yungsong.co.kr), 엇모스트(utmost.co.kr), 아날로기즘(www.analogizm.com), 지근욱 작가, 바하테라(www.vaahtera.co.kr), 꼬또네(www.cotone.co.kr), 베어페인트(www.paintbox.kr), LG하우시스(www.lghausys.co.kr), LG전자(www.lge.co.kr), 프리미엄디자인(www.premium-desig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