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봄맞이 가족 보양식

On March 09, 2017 0

몸에 좋은 음식은 맛이 없어도 된다는 편견을 깨뜨리기 위해 요리 연구가 김상영이 제안하는 Healthy & Tasty 가족 보양식. 나른해지기 쉬운 봄, 온 가족의 활력을 불어넣어줄 맛있고 건강한 메뉴 4가지를 소개한다.

1

 

2

현미밥<br><br>시간 1시간 <br>난이도 하<br>재료 현미 2컵, 물 3과 ¼컵<br><br>만드는 법<br>1_ 현미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서너 번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하고 쿠퍼 압력밥솥에 담는다.<br>2_ 분량의 물을 붓고 뚜껑을 닫아 압력 3으로 맞추고 중간 센 불에 올려 7~8분 끓인다. 빨간 추가 올라오면 2분간 더 끓이다 김이 오르면 1분간 더 끓인다.<br>3_ 중약 불로 줄이고 5분간 더 끓인 뒤 약 불로 줄여 30분간 올려둔다.<br>4_ 불에서 내려 12~13분간 뜸을 들인 뒤 빨간 추가 내려가면 뚜껑을 열고 밥을 고루 섞는다.<br><br>cooKing tip  가스불, 3.5L + 압력 뚜껑 기준. 다른 용량의 제품을 사용한다면 시간을 조절하세요.<br>health tip 현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변의 양을 늘려 장 건강에도 좋을 뿐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현미밥

시간 1시간
난이도
재료 현미 2컵, 물 3과 ¼컵

만드는 법
1_ 현미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서너 번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하고 쿠퍼 압력밥솥에 담는다.
2_ 분량의 물을 붓고 뚜껑을 닫아 압력 3으로 맞추고 중간 센 불에 올려 7~8분 끓인다. 빨간 추가 올라오면 2분간 더 끓이다 김이 오르면 1분간 더 끓인다.
3_ 중약 불로 줄이고 5분간 더 끓인 뒤 약 불로 줄여 30분간 올려둔다.
4_ 불에서 내려 12~13분간 뜸을 들인 뒤 빨간 추가 내려가면 뚜껑을 열고 밥을 고루 섞는다.

cooKing tip 가스불, 3.5L + 압력 뚜껑 기준. 다른 용량의 제품을 사용한다면 시간을 조절하세요.
health tip 현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변의 양을 늘려 장 건강에도 좋을 뿐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쿠퍼 현미 전용 압력밥솥
    불리지 않은 현미로 밥을 지어도 차진 밥맛을 내는 현미밥 전용 구리 압력밥솥. 수육, 삼계탕, 갈비찜 등 일품요리도 가능하다. 3.5L 보디와 압력 뚜껑.


3

전복 삼계탕<br><br>시간 1시간 <br>난이도 중<br>재료 영계 1마리, 전복 5마리, 찹쌀 ½컵, 양파 1개(작은 것), 대파 2대, 마늘 20쪽, 수삼 1뿌리, 대추 3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7컵(1.4L)<br><br>만드는 법<br>1_ 찹쌀은 씻은 후 2시간가량 불려 체에 밭친다.<br>2_ 닭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전복은 솔로 문질러 닦은 후 이빨과 내장을 떼어낸다. <br>3_ 양파는 4등분하고 대파는 반으로 갈라 길게 자른다. 수삼은 편으로 썰고 대추는 먼지를 제거한다. <br>4_ 닭 배안에 불린 찹쌀, 수삼, 대추, 마늘 10쪽을 넣고, 내용물이 나오지 않게 이쑤시개나 꼬치로 잘 꿰어 고정한다.<br>5_ 쿠퍼 압력밥솥에 물을 붓고 양파, 대파, 마늘을 넣어 센 불에 올린다. 내용물이 끓으면 닭을 넣고 뚜껑을 닫아 압력을 1로  맞추고 중 불에서 20분간 끓인다. <br>6_ 불을 끄고 빨간 추가 내려갈 때까지 기다렸린다. 뚜껑을 열어 전복을 넣고 다시 뚜껑을 닫아 압력을 1로 맞추고 중 불에 올려 5분간 더 끓인다.<br>7_ 빨간 추가 내려가면 뚜껑을 열고 닭을 건진다. <br><br>cooKing tip 가스불, 3.5L + 압력 뚜껑 기준. 다른 용량의 제품을 사용한다면  시간을 조절하세요.<br>health tip 보양식의 대표 주자 삼계탕, 여기에 전복이 더해지면 맛도 영양도 풍부해진다. 전복도 단백질이 풍부해 원기 회복에 좋다. 따뜻한 성질의 닭과 차가운 성질의 전복이 만나 찰떡궁합이다.

전복 삼계탕

시간 1시간
난이도
재료 영계 1마리, 전복 5마리, 찹쌀 ½컵, 양파 1개(작은 것), 대파 2대, 마늘 20쪽, 수삼 1뿌리, 대추 3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7컵(1.4L)

만드는 법
1_
찹쌀은 씻은 후 2시간가량 불려 체에 밭친다.
2_ 닭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전복은 솔로 문질러 닦은 후 이빨과 내장을 떼어낸다.
3_ 양파는 4등분하고 대파는 반으로 갈라 길게 자른다. 수삼은 편으로 썰고 대추는 먼지를 제거한다.
4_ 닭 배안에 불린 찹쌀, 수삼, 대추, 마늘 10쪽을 넣고, 내용물이 나오지 않게 이쑤시개나 꼬치로 잘 꿰어 고정한다.
5_ 쿠퍼 압력밥솥에 물을 붓고 양파, 대파, 마늘을 넣어 센 불에 올린다. 내용물이 끓으면 닭을 넣고 뚜껑을 닫아 압력을 1로 맞추고 중 불에서 20분간 끓인다.
6_ 불을 끄고 빨간 추가 내려갈 때까지 기다렸린다. 뚜껑을 열어 전복을 넣고 다시 뚜껑을 닫아 압력을 1로 맞추고 중 불에 올려 5분간 더 끓인다.
7_ 빨간 추가 내려가면 뚜껑을 열고 닭을 건진다.

cooKing tip 가스불, 3.5L + 압력 뚜껑 기준. 다른 용량의 제품을 사용한다면 시간을 조절하세요.
health tip 보양식의 대표 주자 삼계탕, 여기에 전복이 더해지면 맛도 영양도 풍부해진다. 전복도 단백질이 풍부해 원기 회복에 좋다. 따뜻한 성질의 닭과 차가운 성질의 전복이 만나 찰떡궁합이다.

  • 쿠퍼 현미 전용 압력밥솥
    불리지 않은 현미로 밥을 지어도 차진 밥맛을 내는 현미밥 전용 구리 압력밥솥. 수육, 삼계탕, 갈비찜 등 일품요리도 가능하다. 3.5L 보디와 압력 뚜껑.


4

동치미무 비지찌개<br><br>시간 30분 <br>난이도 중<br>재료 흰콩 불린 것 100g, 동치미무·묵은지 150g씩, 쪽파 2줄기, 멸치 육수 1컵, 새우젓 1작은술, 물 2와 ½컵 <br><br>만드는 법<br>1_ 흰콩은 깨끗이 씻어 하룻밤 물에 담가 불린 뒤 믹서에 넣고 물 2컵을 부어 곱게 간다. 콩국물만 따라낸 뒤 남은 콩찌꺼기에 다시 물 ½컵을 부어 곱게 간다. <br>2_ 동치미무는 얇게 저며 곱게 채 썰고 묵은지는 얇게 송송 썬다. 이때 김칫국물을 짜거나 양념을 털어내지 않고 그대로 쓴다. 쪽파는 어슷 썬다.<br>3_ 복을 복을 냄비에 묵은지를 넣고 멸치 육수를 부어 중 불에서 끓인다. 국물이 끓어오르면 곱게 간 콩물과 콩찌꺼기 간 것을 모두 넣어 끓인다.<br>4_ 비지찌개가 끓어오르면 동치미무를 넣고 3~4분간 저어가며 끓인다. 비지가 익으면 곱게 다진 새우젓을 넣어 간을 한 뒤 한소끔 더 끓인다.<br>5_ 불에서 내려 뚜껑을 닫고 그대로 3~4분간 두어 여열로 마저 익힌 뒤 쪽파를 얹어 고루 섞어 낸다. <br><br>cooKing tip  가스불 기준.<br>health tip 고식이 섬유, 고단백 식품으로 영양 보충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비지. 식이 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 효과도 있다. 묵은지나 동치미 등과 함께 조리하면 맛도 좋아질 뿐 아니라 비지에 없는 비타민 C를 보충해준다.

동치미무 비지찌개

시간 30분
난이도
재료 흰콩 불린 것 100g, 동치미무·묵은지 150g씩, 쪽파 2줄기, 멸치 육수 1컵, 새우젓 1작은술, 물 2와 ½컵

만드는 법
1_
흰콩은 깨끗이 씻어 하룻밤 물에 담가 불린 뒤 믹서에 넣고 물 2컵을 부어 곱게 간다. 콩국물만 따라낸 뒤 남은 콩찌꺼기에 다시 물 ½컵을 부어 곱게 간다.
2_ 동치미무는 얇게 저며 곱게 채 썰고 묵은지는 얇게 송송 썬다. 이때 김칫국물을 짜거나 양념을 털어내지 않고 그대로 쓴다. 쪽파는 어슷 썬다.
3_ 복을 복을 냄비에 묵은지를 넣고 멸치 육수를 부어 중 불에서 끓인다. 국물이 끓어오르면 곱게 간 콩물과 콩찌꺼기 간 것을 모두 넣어 끓인다.
4_ 비지찌개가 끓어오르면 동치미무를 넣고 3~4분간 저어가며 끓인다. 비지가 익으면 곱게 다진 새우젓을 넣어 간을 한 뒤 한소끔 더 끓인다.
5_ 불에서 내려 뚜껑을 닫고 그대로 3~4분간 두어 여열로 마저 익힌 뒤 쪽파를 얹어 고루 섞어 낸다.

cooKing tip 가스불 기준.
health tip 고식이 섬유, 고단백 식품으로 영양 보충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비지. 식이 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 효과도 있다. 묵은지나 동치미 등과 함께 조리하면 맛도 좋아질 뿐 아니라 비지에 없는 비타민 C를 보충해준다.

  • 쿠퍼 ‘복을 복을’ 냄비
    식탁 위에서 맛있는 요리와 함께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기운을 내뿜는 복을 복을 냄비. 복주머니를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복을 기원하는 뜻이 담겨 있어 집들이나 명절 선물로 좋다. 높이 7.5cm, 지름 16cm, 용량 1.6L


5

우엉 불고기 나베<br><br>시간 20분 <br>난이도 중하<br>재료 불고기용 쇠고기 70g, 우엉 60g, 표고버섯 1과 ½개, 느타리버섯 3개, 양파 ¼개, 대파 ½대, 달걀 1개, 육수(다시마 우린 물 1과 ½컵, 맛간장·국간장·맛술 2작은술씩, 꿀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br><br>만드는 법<br>1_ 쇠고기는 키친타월로 감싸 핏물을 뺀다.<br>2_ 우엉은 껍질째 씻어 곱게 채 썬 뒤 찬물에 담가둔다. <br>3_ 표고버섯은 얇게 슬라이스하고 느타리버섯은 길이대로 잘게 찢는다. 양파는 얇게 채 썰고 대파는 어슷 썬다.<br>4_ 엔젤라 파에야 팬에 육수 재료를 모두 넣어 고루 섞고 우엉을 넣어 중불에 올려 7분간 끓인다. 우엉이 익으면 쇠고기를 조금씩 넣어 국물에 살짝 데친 뒤 꺼낸다.<br>5_ 버섯과 양파를 넣어 한소끔 끓인 뒤 데친 쇠고기와 대파를 얹는다. 다시 끓어오르면 달걀을 곱게 풀어 가장자리를 따라 붓는다. <br>6_ 불을 끄고 여열로 달걀을 부드럽게 익혀 완성한다. <br><br>cooKing tip 가스불 기준. <br>health tip 영양 보충에 좋은 쇠고기,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고지혈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버섯을 함께 섭취하면 혈액의 엉김을 억제해 성인병을 예방해줄 뿐 아니라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 우엉의 사포닌도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우엉 불고기 나베

시간 20분
난이도 중하
재료 불고기용 쇠고기 70g, 우엉 60g, 표고버섯 1과 ½개, 느타리버섯 3개, 양파 ¼개, 대파 ½대, 달걀 1개, 육수(다시마 우린 물 1과 ½컵, 맛간장·국간장·맛술 2작은술씩, 꿀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_
쇠고기는 키친타월로 감싸 핏물을 뺀다.
2_ 우엉은 껍질째 씻어 곱게 채 썬 뒤 찬물에 담가둔다.
3_ 표고버섯은 얇게 슬라이스하고 느타리버섯은 길이대로 잘게 찢는다. 양파는 얇게 채 썰고 대파는 어슷 썬다.
4_ 엔젤라 파에야 팬에 육수 재료를 모두 넣어 고루 섞고 우엉을 넣어 중불에 올려 7분간 끓인다. 우엉이 익으면 쇠고기를 조금씩 넣어 국물에 살짝 데친 뒤 꺼낸다.
5_ 버섯과 양파를 넣어 한소끔 끓인 뒤 데친 쇠고기와 대파를 얹는다. 다시 끓어오르면 달걀을 곱게 풀어 가장자리를 따라 붓는다.
6_ 불을 끄고 여열로 달걀을 부드럽게 익혀 완성한다.

cooKing tip 가스불 기준.
health tip 영양 보충에 좋은 쇠고기,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고지혈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버섯을 함께 섭취하면 혈액의 엉김을 억제해 성인병을 예방해줄 뿐 아니라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 우엉의 사포닌도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 엔젤라 파에야 팬
    쿠퍼의 신제품으로 출시한 미니 라인인 엔젤라 파에야 팬. 파에야는 물론 볶음밥이나 카레를 담는 용도 혹은 1인 분량의 볶음과 구이용 미니팬 이다. 지름 18cm


6

noda+ 요리 연구가 겸 푸드 스타일리스트 김상영<br>다양한 주제에 맞는 레시피 개발은 물론 그 음식의 존재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게 담아내는 2가지 일을 모두 하고 있는 노다플러스 쿠킹 스튜디오의 김상영. 그는 눈과 입이 즐거운 요리, 먹으면 건강해지는 요리를 만들기 위해 늘 고심한다. “건강에 좋은 재철 식재료를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따라 맛도 영양도 모두 만족할 수 있는데, 좋은 조리 도구가 큰 역할을 해주죠. <br><br>요리에 따라 사용하는 냄비, 프라이팬 선택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이기도 해요. 요즘 저는 구리로 만든 냄비에 푹 빠져 있어요. 재료 본연의 맛과 영양을 최대한 지켜줄 뿐 아니라 음식을 담았을 때 비주얼도 한몫하거든요. 올봄에는 눈과 입이 즐거운 밥상으로 가족 건강을 지켜보는 건 어떨까요?”

noda+ 요리 연구가 겸 푸드 스타일리스트 김상영
다양한 주제에 맞는 레시피 개발은 물론 그 음식의 존재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게 담아내는 2가지 일을 모두 하고 있는 노다플러스 쿠킹 스튜디오의 김상영. 그는 눈과 입이 즐거운 요리, 먹으면 건강해지는 요리를 만들기 위해 늘 고심한다. “건강에 좋은 재철 식재료를 어떻게 요리하느냐에 따라 맛도 영양도 모두 만족할 수 있는데, 좋은 조리 도구가 큰 역할을 해주죠.

요리에 따라 사용하는 냄비, 프라이팬 선택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이기도 해요. 요즘 저는 구리로 만든 냄비에 푹 빠져 있어요. 재료 본연의 맛과 영양을 최대한 지켜줄 뿐 아니라 음식을 담았을 때 비주얼도 한몫하거든요. 올봄에는 눈과 입이 즐거운 밥상으로 가족 건강을 지켜보는 건 어떨까요?”

Credit Info

진행
김수영(프리랜서)
사진
김덕창
요리
김상영(nodo+)
자료제공
쿠퍼(www.mhc.or.kr)

2017년 3월

이달의 목차
진행
김수영(프리랜서)
사진
김덕창
요리
김상영(nodo+)
자료제공
쿠퍼(www.mhc.or.kr)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