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포스트 블로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PLACE

술 익는 여행

On December 02, 2016 0

공기 좋고 물 맑은 곳이면 꼭 있는 술도가. 해외의 그것처럼 광활한 맛 대신 느낄 수 있는 한국 특유의 정취가 멋스럽다. 젊은 감각으로 무장한 마이크로 브루어리부터 감, 사과와 같은 지역 특산품으로 와인을 생산하는 와이너리까지. 일반 여행지로도 충분한 주조 여행 스폿들을 모았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12/thumb/32692-193272-sample.jpg

 

 

新관동별곡, 강릉의 버드나무 브루어리

1920년대 지어진 강릉탁주공장의 정취가 오롯이 머무르는 ‘버드나무 브루어리’. 강릉은 예로부터 백두대간의 정기를 받은 물과 넓은 들에서 자란 곡식으로 술을 빚어 술맛 좋기로 유명했던 곳이다. 산과 바다가 보이는 지역에서 한국적인 풍미가 느껴지는 개성 있는 맥주를 판매하고 있는 버드나무 브루어리는 고치에밥을 짓는 술 빚기를 응용하거나 송순(소나무 순), 창포, 국화 등 우리 전통술에 주로 사용하던 고유의 재료와 정서를 수제 맥주에 녹여낸다. 지상 1층과 2층, 야외 정원으로 구성된 공간에선 수제 맥주 양조장의 모습은 물론 오믈렛, 오픈 샌드위치, 크림 버섯 플레이트 등을 맛볼 수 있는 가스트로 펍을 함께 운영해 브런치 장소로도 제격이다. 이곳의 트레이드마크인 실내 정원은 겨울에 방문해도 푸르름을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공장을 개조한 회색 벽과 대비를 이뤄 독특한 분위기를 풍긴다. 공연, 전시, 클래스도 진행하고 있어, 여행지로 들르기에도 손색없는 문화 공간으로 추천할 만하다.

위치 강원도 강릉시 경강로 1961(홍제동)
문의 033-920-9380, www.facebook.com/Budnamu
운영시간 매일 오전 11시~다음 날 오전 1시 

  • Travel Course : 강문해변
    강문해변은 버드나무 브루어리와 차로 10분 남짓 떨어져 있다. 강문해변을 시작으로 안목해변, 송정 해변으로 이어지는 해안 도로는 최고의 힐링 코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12/thumb/32692-193277-sample.jpg

 

 

놀고 먹고, 음성의 코리아 크래프트 브루어리

허허벌판 위에 지어진 빨간색 벽돌 건물과 운치 있는 건축물의 자태가 시선을 사로잡는 이곳은 충북 음성에 위치한 코리아 크래프트 브루어리의 랩(Lab).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브루어의 손길이 닿는, 그야말로 현장이다. ‛우리가 마시고 싶지 않은 맥주는 만들지 않는다ʼ는 이들의 비장한 결심이 건물의 붉은 벽돌 위에 새겨져 있다. 이에 신뢰감이 더해지는 이유는 바로 맥주를 만드는 ‘공장’을 두 눈으로 볼 수 있기 때문. 드라이 존, 핫 존, 콜드 존의 3개 구역으로 나뉘는 이곳의 브루어리는 어린아이들도 즐길 수 있는 체험 공간의 역할도 한다. 맥주를 위한 연구 공간인 동시에, 공간 자체가 실험성을 갖췄다는 점도 재미있다. 주말마다 진행되는 맥주 투어와, 날씨 좋은 날이면 열리는 콘서트가 이곳이 단순한 브루어리가 아닌 복합문화공간임을 증명한다. 브루어리의 규모답게 맥주를 마실 수 있는 탭 룸 역시 예쁘다. 알록달록한 색색의 의자로 밝은 분위기를 낸 공간에서 코리아 크래프트 브루어리 맥주뿐 아니라 음성의 땅에서 난 재료들로 맛을 낸 음식도 맛볼 수 있다.

위치 충북 음성군 원남면 원남산단로 97(상노리)
문의 043-927-2600
운영시간 매주 월~금요일 오전 9시~오후 6시(병맥주 및 기념품 판매), 토요일 오후 1시~오후 7시(브루어리 투어 진행 및 탭 룸 오픈, 공휴일 휴무)
 

  • Travel Course : 브루어리 투어
    Classic Tour 가장 신선한 상태의 생맥주 한 잔을 맛볼 수 있으며, 코리아 크래프트 브루어리 기념품도 제공받는 투어로 2만원에 즐길 수 있다.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12/thumb/32692-193278-sample.jpg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12/thumb/32692-193279-sample.jpg

 

 

회천동 핫 스폿, 제주 맥파이

두말할 필요 없는 제주도의 풍광을 배경으로 우뚝 들어선 창고형 브루어리 맥파이. 아이들이 뛰놀 수 있을 만큼 넓은 실내와 실외 공간, 거대한 규모의 통창이 인상적이다. 깊은 풍미와 가벼운 목 넘김을 자랑하는 브루어리, 맥파이의 공장에선 원래 감귤 창고였던 곳을 개조해 국내에서 생산된 재료들로 페일 에일과 포터 맥주를 생산하고 있다. 시즌마다 열리는 파티와 라이브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문화 공간이기도 하다. 예약을 하면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1시, 3시, 5시에 진행되는 브루어리 투어를 1만원에 즐길 수 있다는 점 역시 매력적이다. 30분가량의 투어를 마치면 브루어리 탭 룸에서 맥주 한 잔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위치 제주도 제주시 동회천1길 23(회천동)
문의 02-749-2849, www.magpiebrewing.com
운영시간 금ㆍ토ㆍ일요일 낮 12시~오후 8시

  • Travel Course : 키즈 민박 mingo
    아이와 함께 제주를 방문한다면 고민하게 되는 숙소. 호텔에 가자니 가격이 부담스럽고 일반 숙소를 예약하자니 다른 사람들에게 폐가 될까 걱정된다면, 키즈 민박 mingo에 들러볼 것을 추천한다. 한 가족만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키즈 민박 밍고는 아이들이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과 엄마의 여행 짐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 젖병 세제, 젖병 솔, 놀이방 매트, 아기 욕조, 아기 변기 받침대, 키높이 받침대 쿠첸 수유 포트까지 구비해놓았다. 젖병 소독기와 디럭스 유모차는 대여할 수 있다.
    위치 제주도 제주시 조천읍 조함해안로 76-32(조천리) 16동
    문의 010-8764-4945,blog.naver.com/1982soyoung


3 / 10
/upload/living/article/201612/thumb/32692-193284-sample.jpg

 

 

국내 최대 규모 와이너리, 영동의 와인코리아

영동의 포도밭에서 생산되는 캠벨과 모스카토 종의 포도로 만든 와인 ‘샤또마니’. 국내 와이너리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와인코리아의 브랜드다. 포도 재배, 와인 제조와 저장, 판매까지 진행하는 와인코리아의 와이너리에는 구경거리와 즐길 거리가 넘친다. 와인이 저장되어 있는 오크 통 100여 개가 즐비한 저장고와 셀러에 저장된 5만여 병의 와인에서 이국적인 향취를 느낀 후, 레드 와인을 섞은 따뜻한 물에 족욕을 즐겨보는 체험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혈액순환을 돕는 와인 성분에 얼었던 몸이 녹아 내릴 것이다. 와이너리 안에 있는 레스토랑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경양식과 파스타 등도 판매하니 참고할 것.

위치 충북 영동군 영동읍 영동황간로 662(주곡리)
문의 043-744-3211
운영시간 예약 문의 후 이용 가능

  • Travel Course : 코레일 시네마&와인 열차
    코레일과 와인코리아가 함께 진행하는 코레일 관광 열차 프로그램. 기차 안에서 샤또마니 와인을 시음하고 와인코리아에 도착해 와이너리를 둘러본 뒤 와인을 곁들인 뷔페까지 즐길 수 있다. 와인 트레인은 리뉴얼 작업을 위해 올해 12월 말까지만 이용이 가능하다니 참고할 것.
    문의 02-3273-3311, www.letskorail.com


자연에 묻어가는 여행, 청도의 감 와인 터널

대한제국 말기에 지어진 터널이 와인 숙성고로 재탄생했다. 직육면체의 화강암과 적벽돌을 3겹의 아치형으로 채운 100년이 넘은 터널이라는 경이감도 잠시, 달콤한 감 향기가 코를 간질인다. 지역의 특산물인 감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터널로, 1년 내내 13~15℃ 내외의 기온을 유지해 와인을 숙성하기 위한 최적의 공간이자,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머물 수 있는 여행지이기도 하다. 자신만의 감 와인을 라벨링하는 체험을 2만원대에 즐길 수 있으며, 치즈와 크래커 등이 제공되는 플레이트와 감 와인을 1인 3000원에 맛볼 수 있다.

위치 경북 청도군 화양읍 송금길 100(송금리)
문의 054-371-1904, www.gamwine.com
운영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8시(연중무휴)

  • Travel Course : 청도 운문사
    한국적인 자연의 미학을 고스란히 간직한 청도에 간다면 운문사는 꼭 들러보자. 입구를 수놓는 소나무 숲의 고즈넉함과 비구니의 뒷모습에서 느껴지는 단정함. 종교적인 의미를 넘어선 정취를 느끼며 잠시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는 공간이다. 청도 시내에서 버스를 타고 1시간가량 가면 된다.
    위치 경북 청도군 운문면 운문사길 264(신원리)
    문의 054-372-8800, www.unmunsa.or.kr


사과가 꾸는 꿈, 의성의 한국애플리즈

대대로 사과 과수원을 운영해온 한국애플리즈. 거대한 사과 농장을 토대로 지역 명물로 발전하게 된 이곳은 숙성 동굴과 장독대가 묘한 대조를 이루는 한국적인 와이너리를 구현해냈다. 유기농으로 재배한 사과를 베이스로 사과 와인 ‛주지몽ʼ, 석류 와인 ‛류몽ʼ, 스파클링 와인 ‛비바체ʼ 등을 생산한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11시와 2시에 각각 운영되는 투어 프로그램은 여행지로서의 묘미를 더한다. 과수원 견학, 나만의 와인 만들기 체험을 이틀 전 예약하면 1만5000원에 즐길 수 있다. 여행객을 위한 먹거리 역시 다채롭다. 사과 소스로 맛을 낸 애플치킨, 의성 명물인 마늘과 함께 찐 찜닭과 애플 와인을 곁들여 즐길 수 있다.

위치 경북 의성군 단촌면 일직점곡로 755(후평리)
문의 054-834-7800~1, www.applewine.co.kr
운영시간 예약 문의 후 이용 가능

  • Travel Course : 안동
    애플리즈가 추천하는 여행지, 안동. 차로 30여 분을 달리면 만날 수 있는 하회마을과 도산서원, 고운사 등을 둘러보는 릴레이 여행을 추천한다.


공기 좋고 물 맑은 곳이면 꼭 있는 술도가. 해외의 그것처럼 광활한 맛 대신 느낄 수 있는 한국 특유의 정취가 멋스럽다. 젊은 감각으로 무장한 마이크로 브루어리부터 감, 사과와 같은 지역 특산품으로 와인을 생산하는 와이너리까지. 일반 여행지로도 충분한 주조 여행 스폿들을 모았다.

Credit Info

기획
박민정 기자
사진
박나연(버드나무 브루어리)
취재협조
버드나무(www.facebook.com/Budnamu), 코리아 크래프트(www.koreacraftbrewery.com), 맥파이(www.magpiebrewing.com), 와인코리아(www.winekorea.kr), 한국애플리즈(www.applewine.co.kr), 청도감와인(www.gamwine.com), 키즈민박 밍고(blog.naver.com/1982soyoung)

2016년 12월

이달의 목차
기획
박민정 기자
사진
박나연(버드나무 브루어리)
취재협조
버드나무(www.facebook.com/Budnamu), 코리아 크래프트(www.koreacraftbrewery.com), 맥파이(www.magpiebrewing.com), 와인코리아(www.winekorea.kr), 한국애플리즈(www.applewine.co.kr), 청도감와인(www.gamwine.com), 키즈민박 밍고(blog.naver.com/1982soyoung)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