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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시 세끼 계란

후루룩 손쉬운 계란 국물 요리 레시피

On September 28, 2016 0

건강을 위해 챙겨 먹는 60g의 완전식품 계란. 다양한 조리법이 있지만 국물 요리는 만들기 쉬울 뿐 아니라 충분히 든든한 한 끼가 되어주고, 영양까지 챙길 수 있어 일석삼조다.

1 치매를 예방하고 뇌 기능을 향상해주는 계란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레시틴,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는 계란. 특히 노른자에는 기억력을 증진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레시틴과 두뇌의 동작과 감각 활동을 조절해주는 콜린이 두루 함유되어 있다.
 

2 암세포 성장을 저해하는 계란

계란은 매끼 챙겨 먹으면 좋은 대표적인 항암 식품이다. 계란 노른자 속 주요 단백질 중 하나인 포스비틴이 항암 작용은 물론 DNA 손상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3 원활한 신진대사에도 효과적인 계란

최근 미국에서 발표된 실험 결과를 보면, 신진대사증후군을 가진 중년 남녀를 대상으로 하루 3개 분량의 흰자와 노른자를 함께 섭취했을 때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저밀도 리포단백질의 수치는 변화가 없는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리포단백질의 수치가 높아졌다. 완전식품인 계란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도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것.

더 많은 계란 요리 레시피는 에그로(www.eggro.net)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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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금치 계란국

재료 계란 4개, 시금치 8포기, 멸치 다시마 육수 5컵, 국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계란은 곱게 풀고, 시금치는 밑동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는다.
2. 냄비에 멸치 다시마 육수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시금치를 넣고 끓인다.
3. 시금치가 숨이 죽으면 불을 중간으로 줄이고 계란을 골고루 풀어 넣은 후 익으면 국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1. 호박 명란 계란탕

재료 둥근 호박 ½개, 계란 4개, 명란·청홍고추 1개씩, 멸치 다시마 육수 5컵, 소금 약간, 참기름 4큰술

만들기
1. 호박은 손가락 굵기로 썰고, 청홍고추는 송송 썬다.
2. 냄비에 참기름을 두른 후 호박을 넣고 볶는다.
3. 겉면이 노릇해지면 육수를 넣고 끓인다.
4. 호박이 익으면 명란과 계란, 청홍고추를 넣고 계란이 반숙으로 익으면 불을 끈다.
5.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더한다.
 

2. 북어 계란국

재료 북어 1마리, 계란 4개, 대파 1대, 물 6컵, 소금 약간, 들기름 4큰술

만들기
1. 분량의 물에 북어 머리를 넣고 푹 끓여 육수를 낸다. 대파는 어슷 썰고 계란은 곱게 푼다.
2. 북어의 몸통 부분은 껍질과 가시를 제거하고 살만 발라 손질한다.
3. 달군 냄비에 들기름을 두른 후 대파의 흰 부분과 북어 살을 넣고 볶는다.
4. 대파의 흰 부분이 부드러워지면 ①의 육수를 붓고 푹 끓인다.
5. ④에 대파의 나머지 부분과 풀어둔 계란을 골고루 넣고 익으면 소금으로 간한다.
 

3. 닭고기 계란 간장탕

재료 계란 4개, 닭 다리살 500g, 양파 1개, 방울양배추 8개, 배춧잎 4장, 실파 2대, 간장 2큰술, 물 5컵, 올리브유 4큰술

만들기
1. 계란은 반숙으로 삶아 2등분 한다. 닭 다리살은 3등분 하고, 양파는 6등분 한다. 방울양배추는 반으로 썰고, 배춧잎은 길게 3등분 한 후 5cm 폭으로 썬다. 실파는 송송 썬다.
2. 올리브유를 두른 냄비에 양파와 배추의 줄기 부분, 닭 다리살을 넣고 겉면이 노릇해질 때까지 볶는다.
3. ②에 분량의 물을 붓고 고기가 부드럽게 익을 때까지 끓인다.
4. 고기가 부드러워지면 배추의 잎 부분, 계란을 넣고 5분 정도 더 끓인 후 실파를 뿌려 낸다.

Credit Info

기획
이경현 기자
진행
이경은(프리랜서)
요리
문인영(101recipe)
어시스트
박민향 감수 한성원 원장(슬림유외과의원)

2016년 09월

이달의 목차
기획
이경현 기자
진행
이경은(프리랜서)
요리
문인영(101recipe)
어시스트
박민향 감수 한성원 원장(슬림유외과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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