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STYLE MORE+

가면 쓴 인생

<마스크걸> 김모미는 외모 콤플렉스 때문에 마스크를 썼다. 우리는 왜, 언제 가면이 필요한가, 작품을 찾아봤다.

UpdatedOn September 21, 2023

/upload/ktx/article/202309/thumb/54509-521906-sample.jpg

1 마스크걸

연예인이 되고 싶었으나 텔레비전에는 죄다 예쁘고 잘생긴 사람뿐. 학창 시절 김모미가 아무리 춤을 잘 추어도 결론은 얼굴 평가다. 관심과 박수 없이는 도파민도 없는 황량한 인생, 평범한 회사원 김모미는 퇴근 이후 마스크를 쓰고 인터넷 방송을 하며 인기를 끈다. 꿈이 절반은 이루어진 것 같았는데, 상황은 예기치 않게 파국으로 치닫는다. 몸매는 물론 눈, 코, 입, 머리 크기, 어깨 각도 등 외모를 나노 단위로 평가하는 사회에서 마스크를 벗고 살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누구나 그 모습 그대로 고유한 아름다움을 지녔다는 진실을 모두가 아는 세상이길. 자세히 보아도 예쁘고, 자세히 보지 않더라도 예쁘다.

/upload/ktx/article/202309/thumb/54509-521907-sample.jpg

2 맨 오브 마스크

전쟁의 처참함은 글로 묘사하기가 불가능하다. 사람의 생명이 갑자기 끝나고, 그의 가족이나 연인, 친구는 부재를 무조건 받아들여야 한다. 생존자의 고통은 또 어떤가.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프랑스 군인 에두아르는 얼굴 하관을 잃는 부상을 당한다. 파리에 돌아와 보니, 전쟁으로 이득을 얻었거나 전쟁과 관계없이 일상을 영위하는 기득권층이 눈에 들어온다. 마스크로 얼굴을, 나아가 부상병으로서 자신을 감춘 그는 예술적 재능을 이용해 거대한 사기극을 계획한다. 희생‧영웅 따위 말을 던져 주고 정작 전쟁의 정당성에 대해서는 언급 못 하도록 입을 막는 세상을, 하관을 잃은 주인공이 은유하는 듯하다.

/upload/ktx/article/202309/thumb/54509-521908-sample.jpg

3 브이 포 벤데타

2040년 영국, 곳곳의 카메라가 시민을 감시하고 피부색, 성적 지향, 정치 성향이 정부 지도자와 다른 이는 ‘정신 집중 캠프’에 끌려간다. 이런 ‘평화로운 나라’에 균열을 내는 존재가 나타났으니, 가이 포크스 가면을 착용한 브이다. 가이 포크스는 1605년 종교 탄압에 맞서 국회의사당 폭파를 시도하다 처형된 인물로, 후대에 저항의 상징이 되었다. 미국 뉴욕 월가나 홍콩 등 전 세계 시위 현장에 그의 가면이 등장하곤 했다. 모든 사회는 완벽하지 않고, 시민은 발언할 자유를 가졌다. 얼굴 드러내고 시위해도 피해 입지 않을 권리 또한. 영화 후반부, 군중이 일제히 가면을 벗는 장면이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upload/ktx/article/202309/thumb/54509-521905-sample.jpg

4 반칙왕

내가 내 얼굴로 살기에 세상은 너무 팍팍하다. 너는 어떤 사람이라는 규정이 행동을 제약하고, 속엣말 한번 시원하게 내뱉으려 해도 뒷감당이 무섭다. 아, 마스크가 필요하다. 소심한 은행원 대호는 현실에서 이리저리 치이다 우연히 프로레슬링을 시작한다. 타이거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그는 경기 중에 밀가루를 뿌리고 상대 선수 엉덩이를 찌르는 반칙을 하면서 자신도 몰랐던 재능을 발견하고 해방감을 느낀다. 누구나 가슴속에 가면 하나쯤 품고 사는 법. 오늘도 직장, 집, 학교에서 꾹 참고 아무렇지 않은 양 웃은 그 얼굴이 내 것인가, 아니면 이야말로 가면인가. 우리의 애달프고 정든 가면에 건배.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김현정

RELATED STORIES

  • LIFE STYLE

    레일을 누비는 새로운 희망, KTX-청룡

    지난 4월, 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에서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이 공개됐다. 한국 철도 기술을 집약한 고속열차 탄생에 힘을 쏟은 이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 LIFE STYLE

    서촌이 그리는 색다른 한식

    고즈넉한 분위기와 함께 특별한 한식을 만끽한다. 서울 종로구 서촌의 퓨전 한식 음식점을 모았다.

  • LIFE STYLE

    모두 함께 '부처 핸섭'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그 열기에 힘입어 개성 있는 굿즈가 계속 출시된다.

  • LIFE STYLE

    치열한 철도 인생, KTX와 함께 달린 시간

    고속철도 기술 분야 교관 요원으로 선발된 이래 KTX와 함께 달려온 최석중 차량본부 차량계획처장. 38년 철도 인생에 감사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그를 만났다.

  • LIFE STYLE

    모든 것은 마음이 하는 일

    2004년 4월 1일 KTX 개통 당시 첫 철도 승무원으로 활약한 이래 20년간 고객을 만나 온 이혜원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승무지사 승무팀장. 그는 오늘도 여전히 성장하기를 꿈꾼다.

MORE FROM KTX

  • CULTURE

    따뜻한 날, 구례 영상 나들이

    지리산, 섬진강, 산수유로 이 계절에 더욱 화사한 전남 구례. 영상 작품으로 구례를 여행했다.

  • LIFE STYLE

    세상 즐거운 수행, 면식 수행

    더위에 지칠 땐 후루룩, 시원하게 먹는 면이 제격이다.

  • TRAVEL

    평화를 위한 기도

    서울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특별전에서 함께 이룩해야 할 평화를 보았다.

  • CULTURE

    한글로 풀어낸 불교의 가르침

  • LIFE STYLE

    레일을 누비는 새로운 희망, KTX-청룡

    지난 4월, 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에서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이 공개됐다. 한국 철도 기술을 집약한 고속열차 탄생에 힘을 쏟은 이들과 이야기를 나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