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이슈

BTS 신드롬

On January 15, 2018 0

방탄소년단은 어떻게 글로벌 아이돌이 됐을까?

3 / 10
/upload/grazia/article/201801/thumb/37317-277712-sample.jpg

 


지난 11월 19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AMA) 시상식에서 한국 아이돌 그룹 최초로 방탄소년단이 무대에 올랐다.
이들이 공연을 펼치는 동안 한국어로 노래를 따라 부르는 10대 외국 소녀들 사이로 배우 안셀 엘고트가 신나게 공연을 즐기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7명의 동양 소년들에게 집중된 뜨거운 인기를 직접 목격하니 마음 한구석이 뭉클해졌다. 그리고 궁금해졌다. 능력 있는 여러 아이돌 가운데 유독 방탄소년단이 ‘글로벌’에서 통한 이유는 뭘까?



글로벌 시대, 쌍방향 SNS 소통의 똑똑한 예
방탄소년단이 글로벌한 팬덤을 얻은 결정적 요인은 데뷔 때부터 온라인 채널 활용에 적극적이었다는 것. 유튜브와 SNS에 적극적인 틴에이저들과 활발히 소통하면서 마음을 사로잡았는데, 특히 영어·일본어·중국어 자막이 뜨는 네이버 V앱 활용이 신의 한 수였다. 다른 대형 기획사에서 아이돌 사생활이나 언행을 철저히 감시하고 컨트롤하는 것과는 다른 지점이다. 국내 대형 엔터테인먼트(SM, YG, JYP) 소속이 아닌 이들이 막대한 자본과 탄탄한 네트워크 없이도 글로벌 시장에서 스스로의 길을 개척할 수 있었던 것은 인종과 국가를 뛰어넘은 SNS 채널의 활용 덕이 컸다고 본다. _이재은(콘텐츠 메이커)



음악을 해석하는 재미
방탄소년단의 성공은 본질적으로 음악에 충실했기 때문이다. 정규 앨범을 내는 아티스트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도 이들은 퀄리티 높은 앨범을 꾸준히 발매해 왔다. 무엇보다 이들은 자신들을 지지하는 팬들이 공감할 만한 청춘의 고민과 두려움, 불안을 진정성 있게 음악에 담아낸다. 또한 <화양연화>, <윙스>, <러브 유어 셀프>로 이어지는 앨범의 연관성과 탄탄한 콘셉트 스토리, 뮤직비디오에 담긴 철학적 의미는 팬들이 음악과 영상 콘텐츠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요소로 ‘덕후’ 양산에 큰 기여를 했다. 개인적으로 방탄소년단의 포텐은 <화양연화> 앨범에서 터졌다고 생각한다. _변준수(소니 뮤직 마케팅팀)

 


"방탄소년단의 성공이 단순히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한 회사의 성공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또 거기서 끝나서도
안 된다고 생각해요.
분명하게 제2, 제3의 방탄소년단이 나와야 하고 나올 수 있다고 믿으며, 제가 지금까지
배우고 익혀왔던 노하우들을 살려서 앞으로 성공의 모델링을 완성하고 후배들에게 길을 이어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겁니다.
_방시혁(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대표)



덕후들도 다 못 보는 떡밥
몇몇 주류 인기 아이돌이 독식하는 방송과 음원 스트리밍 시장에서 이른바 ‘중소돌’이라 불리는 방탄소년단은 공중파 활동에 집중하기보다는 네이버 V앱과 같은 SNS 라이브 방송 플랫폼을 활용해 자체 제작 방송을 만들기 시작했다. 대중을 공략하기보다 처음부터 불특정 다수의 ‘덕후’를 공략한 것. 한 가지 특이 사항은 덕후들도 시간이 없어 다 보지 못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양의 콘텐츠 물량을 공세했다는 점이다. 매일매일 올라오는 유튜브 셀프 영상에 팬들은 열광했고, 팬덤 층도 두터워졌다. 나 역시 그들의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팬심이 자라난 케이스. 시선을 먼저 뺏긴 건 온몸에 모터라도 단 듯 빠르고 파워풀하게 움직이는 소년들의 몸짓이었고, 후에는 그들이 올리는 셀프 영상에 푹 빠졌다(유튜브 방탄밤 채널 & 트위터에 올리는 웃긴 영상 등). 마치 장난꾸러기 남동생의 성장기를 보는 느낌이랄까? _최안나(매거진 에디터)


멤버 각각이 지닌 음악적 백그라운드
데뷔 초의 그들을 기억한다. 멤버들이 각자 데뷔 전부터 이미 많은 음악 활동을 해왔기 때문인지, 신인 아이돌임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카리스마가 느껴져 인상적이었다. 대형 소속사에서 인큐베이팅된 아이돌이 아니라, 언더그라운드에서 음악을 하는 친구들이 음악적 취향이 맞아 모인 크루 같았다. 지난 몇 년 사이에 방탄소년단만의 카리스마가 더욱 강해진 것 같다. 이러한 카리스마와 음악 백그라운드들이 해외에서도 어필되어 MTV EMA나 AMA 등 해외 시상식에서도 수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터.
_정세용(SBS MTV PD)

방탄소년단은 어떻게 글로벌 아이돌이 됐을까?

Credit Info

2018년 1월

2018년 1월(총권 98호)

이달의 목차
EDITOR
김루비
PHOTO
Getty Images, Splashnews/Topic

2018년 1월

이달의 목차
EDITOR
김루비
PHOTO
Getty Images, Splashnews/Topic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