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포스트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오늘의 뷰티

The Hair Master

On December 16, 2016 0

『Hair by Sam McKnight』, 직역하면 ‘샘 맥나이트가 한 머리’다. 이 직설적인 제목의 두툼한 책은 40년 동안 패션·뷰티계를 주름잡은 헤어스타일리스트로서의 순간들을 촘촘히 담아냈다.

3 / 10
/upload/grazia/article/201612/thumb/32834-196224-sample.jpg

 

 

전 세계의 패션 피플들이 런던 선셋 하우스에서 열리는 그의 아카이브 전시를 축하하기 위해 모였다. 이날의 주인공은 트레이드마크인 희끗희끗한 턱수염과 볼드 헤어, 곰 인형처럼 귀여운 뱃살을 지닌 샘 맥나이트. 영국 출신의 그는 무려 40년 동안 패션계에 몸담은 헤어 거장이다. 푸근한 옆집 아저씨 같은 이미지를 지닌 샘 손에서 다이애나 비의 쇼트커트(무려 7년간 그녀의 전담 헤어스타일리스트였다)와 모델 아기네스 딘의 인생을 바꿔준 블리치 쇼트커트가 탄생했고, 우마 서먼·틸다 스윈턴·케이트 블란쳇 등 쟁쟁한 할리우드 스타들의 레드카펫 헤어스타일이 만들어졌다.

256페이지에 달하는 그의 저서에는 뮤즈 케이트 모스와 나오미 캠벨 등 당대 기라성 같은 모델들과 함께한 작업부터 포토그래퍼 마리오 테스티노 및 닉 나이트와의 패션 매거진 작업들, 그리고 샤넬·프라다 등의 패션쇼 백스테이지에서 종횡무진 활동하던 젊은 시절의 모습까지 담겨 있다. 방 한쪽에 커다란 보드를 놓고 인쇄된 사진을 하나하나 골라 붙여서 완성시킨 책을 보며 샘 맥나이트는 “이건 컴퓨터로 할 수 없는 작업이죠. 내겐 재밌는 추억이 담긴 책이니까요. 행복한 기억도 있었고, 지금은 이 세상에 없는 사람들이 떠올라 슬프기도 했죠”라고 말한다.

책 론칭과 함께 내년 3월까지 선셋 하우스에서 진행되는 전시 큐레이터 소냑 마셀은 “소셜 미디어 때문에 뷰티와 패션에 관련된 모든 이미지와 작업물에 대한 방향이 바뀌고 있어요. SNS로 인한 이미지 소모에 지쳐 방대한 자료의 원천, 진정한 아티스트의 작업물에 대한 열망이 일어나고 있죠. 이 전시는 단순히 헤어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아트 컬래버레이션이자 함께 일한 모든 사람의 판타지를 전시한 작품이에요”라고 설명한다. 시대가 변했다. 소통하는 방식이 변한 거다. 하지만 막연히 상상 속에 있던 아이디어를 끄집어내고 현실화하는 이미지 메이커의 기본 조건은 변하지 않았다. 어떤 형태로든 거장 샘 맥나이트의 카리스마는 꾸준히 진화하며 지속될 것이다. 때론 우스꽝스러운 가발을 쓰고 SNS에 셀피를 올리는 형태일지라도 말이다.

1992

1992

1992

2000

2000

2000

  • 1992

    고혹적인 레이디 룩을 선보인 우마 서먼(1992년 독일 <보그>).

  • 2000

    포토그래퍼 닉 나이트가 촬영한 케이트 모스(2000년 영국 <보그>).
    "케이트는 모든 촬영에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내죠. 내가 작업한 그녀는 언제나 독창적이었어요."

2003

2003

2003

2015

2015

2015

  • 2003

    틸다 스윈턴의 데이비드 보위 헤어스타일(2003년 이탈리아 <보그>).
    "붉은 머리 염색은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이뤄졌죠. 틸다는 전혀 개의치 않았어요."

  • 2015

    칼리 클로스(2015년 영국 <보그>).
    "이날은 칼리의 평소 스타일(부드러운 롱 웨이브 헤어)에서 벗어나 짧은 처피 뱅과 클래식한 업두를 했죠. 오드리 헵번의 현대적인 버전이랄까요? 카멜레온 같은 그녀는 이 역시 멋지게 소화해 냈어요."

New Beauty Archives

샘 맥나이트뿐 아니라 디올, 나스 등 빅 브랜드에서도 눈여겨볼 만한 아트북과 컬래버레이션이 쏟아지고 있다. SNS는 잠시 접어두고 뷰티 대가들의 감각을 느껴보고 싶다면 주목하라.

  • Hair by Sam McKnight

    1970년부터 현재까지 샘 맥나이트의 아이코닉한 작업을 한눈에 볼 수 있다. 11월 2일부터 2017년3월 12일까지 열리는 아카이브 전시장(런던 선셋 하우스)과 온라인(아마존)에서 구입 가능하다.

  • M.A.C × Helmut Newton

    전설적인 포토그래퍼 헬무트 뉴턴의 에로틱한 감성의 사진에서 영감을 받은 한정판 라인. 관능적인 와인 빛 립스틱과 그의 고향인 몬테 카를로와 베를린에서 영감받은 네일 컬러까지 출시된다.

  • The Art of Color by Dior

    디올 패션 하우스와 협업했던 메이크업 거장들이 12가지 키 컬러에서 영감받아 완성한 작품을 담았다. 1967년 디올 메이크업 초창기 아티스트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세르주 루텐의 작업이 인상적.

  • Francois Nars Book by Francois Nars

    나스 코즈메틱의 창립자, 프랑수아 나스의 책. 디자이너·패션 사진가·아티스트와의 컬래버레이션부터 쇼 백스테이지의 독창적인 메이크업, 직접 촬영한 광고 캠페인 비주얼까지 담겼다.

Credit Info

2016년 12월호

2016년 12월호(총권 85호)

이달의 목차
EDITOR
안새롬
PHOTO
ⓒCraig McDean, Courtesy Art + Commerce, Courtesy of Nick Knight, Sheila Metzner, Vittur Marco, Rizzoli New York, Dior, M.A.C, Nars

2016년 12월호

이달의 목차
EDITOR
안새롬
PHOTO
ⓒCraig McDean, Courtesy Art + Commerce, Courtesy of Nick Knight, Sheila Metzner, Vittur Marco, Rizzoli New York, Dior, M.A.C, Na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