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여왕의 케이크 빅토리아샌드위치

On January 06, 2016 1

두 장의 스펀지케이크 사이에 버터크림과 새콤달콤한 라즈베리잼을 샌드한 빅토리아샌드위치케이크. 한겨울 빅토리아 여왕이 사랑한 케이크를 만난다.

3 / 10
/upload/essen/article/201601/thumb/24749-55782-sample.jpg

 

 

“스펀지케이크 반죽을 만드는 과정에서 밀가루를 넣은 다음에는 주걱으로 살살 섞어야 해요. 너무 많이 섞을 경우 글루텐이 형성되어 케이크가 단단해져버리죠. 몇 번에 걸쳐 나눠 넣으며 섞어 주세요.”

"달걀은 미지근한 정도로 중탕해 준비합니다. 버터가 많이 들어가는 케이크라 차가운 달걀을 넣으면 버터가 분리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라즈베리잼을 만들 때는 냉동 라즈베리에 설탕을 부어 10~15분 정도 두었다 물이 생기면 불에 올리는 것이 좋아요. 물기가 너무 없는 상태에서 졸이면 설탕이 탈 수 있는데 그러면 잼에서 탄 맛이 나게 됩니다.”

“식힌 스펀지케이크 위에 심플시럽을 바르면 좀 더 촉촉하게 즐길 수 있어요. 심플시럽은 설탕과 물을 1:1로 끓여 식힌 거예요. 시럽을 만들 때는 타지 않도록 약한 불로 끓이고, 젓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탕이 결정화되어 굳어버리거든요.”

 

3 / 10
/upload/essen/article/201601/thumb/24749-55800-sample.jpg

 

 


티 문화가 발달한 영국에는 홍차에 곁들이는 티 푸드 역시 다양하다. 케이크는 스콘, 샌드위치와 함께 가장 사랑받는 티 푸드 중 하나. 빅토리아샌드위치케이크는 빅토리아스펀지, 빅토리아케이크 등으로 불리는데, 빅토리아 여왕이 즐겼다는 이유로 여왕의 이름이 붙었다. 대영제국의 황금기를 이끈 빅토리아 여왕은 남편인 앨버트 공과 사이에 9명의 자녀를 둘 정도로 금슬이 좋았다. 앨버트 공이 마흔 두 살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나자 여왕은 검은 상복을 입고 무려 40년 가까이 두문불출했다. 당시 와이트 섬에 머물렀는데 이때 여왕을 위로한 것이 바로 이 케이크.

여왕이 복귀한 것은 즉위 60주년 기념식이었는데 티파티에서 빅토리아 케이크를 처음 선보였다. 여왕은 앨버트 공이 살아있을 적에 종종 벅찬 공무에서 벗어나 별궁에서 가족들과 단란한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이때 몸소 이 케이크를 남편에게 만들어 주었다고 전해진다. 여왕의 요리를 담당했던 이사벨 비튼이 1874년에 발간한 요리책에도 빅토리아샌드위치케이크가 포함되어 있다.

전문가의 추천 티

“빅토리아샌드위치케이크는 버터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르질링처럼 깔끔하게 떨어지는 홍차가 좋아요. 딸기나 라즈베리잼이 들어가 밀크티와도 잘 어울리죠. 사과 향의 가향차와 함께 즐겨도 좋아요.” -안지홍(스튜디오 t&f)
추천 티 웨지우드 다르질링, 포숑 애플티

“대영제국을 대표하는 인도 아삼 지역의 홍차는 달큰하고 진득한 바디감으로 어떤 티푸드와도 잘 어울려요. 빅토리아 시대 영국 수상 그레이 백작의 이름을 딴 얼그레이는 시트러스의 일종인 베르가모트 향을 더해 풍미가 산뜻해서 버터 내음 가득한 케이크와 함께 먹으면 좋답니다. 중국 홍차인 운남전홍은 오래 우려도 쓰지 않고 고소해 새콤달콤한 베리류와 잘 어울리죠.” -정다형(티 테이스터)
추천 티 티에리스 아쌈 세컨드플러시 사트루파 다원, 트와이닝 얼그레이, 리쉬티 오가닉 차이나 브랙퍼스트
 

빅토리아샌드위치케이크

빅토리아샌드위치케이크

1hr 40min, 지름 20cm 1개 기준
재료 : 버터·설탕·박력분 100g씩, 달걀 2개, 베이킹파우더 2.5g, 심플시럽·슈거파우더 적당량씩, 소금·바닐라오일 약간씩
버터크림 : 버터 100g, 슈거파우더 150g, 바닐라에센스 ½작은술, 따뜻한 우유 20g
라즈베리잼 : 냉동 라즈베리·설탕 100g씩, 레몬즙 ½개분
  • 1

    상온에 두어 크림 상태로 준비한 버터에 소금, 설탕을 넣고 믹싱한다.

  • 2

    달걀을 풀어 살짝 중탕한 다음 반죽에 조금씩 넣으며 섞는다. 바닐라오일 약간을 넣어 섞는다.

  • 3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내려 ②에 넣고 섞는다.

  • 4

    20cm 라운드 케이크 틀 2개에 유산지를 깔고 믹싱한 반죽을 반으로 나눠 담은 뒤 170~180℃로 예열한 오븐에 20~25분 정도 굽는다. 구운 스펀지케이크를 충분히 식힌다.

  • 5

    버터에 슈거파우더, 바닐라에센스를 넣고 1~2분간 믹싱한 다음 따뜻한 우유를 넣으며 섞어 버터크림을 만든다.

  • 6

    냉동 라즈베리는 설탕과 레몬즙을 넣고 버무려 중간 불에서 조린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약한 불로 줄인 다음 주걱으로 냄비 바닥을 긁었을 때 선이 그어질 정도가 되면 불을 끄고 식힌다.

  • 7

    식혀서 유산지를 떼어낸 스펀지케이크에 심플시럽을 바른 뒤 1장을 놓고 버터크림과 라즈베리잼을 바른다. 스펀지케이크 1장을 더 올린 다음 슈거파우더를 뿌린다.

Tip

VARIATION

취향에 따라 라즈베리잼 대신 딸기잼이나 블루베리잼 등으로 바꿔도 좋다. 블루베리잼은 라즈베리잼 만들기와 같고, 라즈베리를 블루베리로 바꾸면 된다. 소량 만들어 가볍게 즐기거나 여러 가지 잼으로 다양한 맛을 보고 싶을 때, 아이들 간식이나 선물용으로는 미니 케이크도 좋다. 스펀지케이크를 굽고 무스 링으로 찍어 작게 만들 수 있다

Credit Info

2016년 01월호

이달의 목차

1 Comment

모든별 2016-01-21

케익도 정말 맛있겠지만 찻잔과 접시 너무 예뻐요. 어디 브랜드인지 알 수 있을까요?

마지막 페이지 입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