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박서란의 아름다운 전통 음식

가을 별미 밥

On November 11, 2013

선조들은 예로부터 쌀, 보리, 콩 등 재료에 따라 다양한 밥을 즐겼다. 우리네 음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주식인 밥. 생선, 해초, 꽃, 견과류 등 계절의 맛과 향이 느껴지는 별미 밥을 즐겨보자.

도미밥

“도미면, 도미찜, 도미조림, 도미탕 등 도미는 전통 한식에 자주 등장하는 식재료다. 노릇하게 잘 구운 도미를 올려 함께 익혀서 살을 발라 밥과 함께 먹으면 영양 만점에 맛도 그만이다.”

연잎밥

“오랜 옛날부터 연꽃은 꽃, 잎, 열매, 뿌리 모두가 약재나 요리에 즐겨 사용되던 재료다. 특히 사찰 요리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연잎에 밥을 싸서 찌면 은은한 연잎 향이 밴 향기로운 맛을 즐길 수 있다.”

진잎밥

“진잎은 ‘날것이나 절인 푸성귀 잎’이란 뜻으로 배추, 상추, 부추, 생나물 등을 넣어 지은 밥이 진잎밥이다. 쌀이 귀하던 시절 푸성귀를 썰어 넣어 밥의 양을 늘리고자 한 고육지책이지만 요즘에는 채소를 듬뿍 넣어 맛과 향, 색감이 좋은 웰빙 밥이라 할 수 있다.”

콩비지밥

“쌀에 콩비지와 돼지고기를 섞어 밥을 지으면 단백질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되는 영양밥이 된다. 여름철 함경도에서 많이 해 먹는 향토 음식인데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에도 잘 어울린다.”

금반

“가을을 대표하는 꽃이라 할 수 있는 국화는 화전이나 떡, 밥, 차 등에 식재료로 활용된다. 황국은 노란색 국화를 뜻하며 국화꽃과 잎을 넣어 지은 것을 금반이라 한다. 감초를 끓인 물에 밥을 지어 달달하고 향긋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함초나문재밥

“서해안 갯벌에서 나는 함초는 짠맛이 나는 식물로 칼슘과 철분 등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다. 밥, 전, 무침 등에 다양하게 활용하는데, 밥을 지을 때 넣으면 짭조름하면서 감칠맛이 더해진 밥이 만들어진다.”

선조들은 예로부터 쌀, 보리, 콩 등 재료에 따라 다양한 밥을 즐겼다. 우리네 음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주식인 밥. 생선, 해초, 꽃, 견과류 등 계절의 맛과 향이 느껴지는 별미 밥을 즐겨보자.

Credit Info

소품협찬
광주요(한남점 02-3446-4800), 정소영의 식기장(02-541-6480)
요리
박서란(foodopera 草飯 story)
어시스트
이묘희,방현희
포토그래퍼
최해성
어시스트
오혜숙
에디터
김은희
어시스트
모반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