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상수동 골목길 맛있는 산책 (2)

On October 04, 2013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 뜨고 있는 ‘재밌는 동네’ 중 하나가 서울 마포구 상수동이다. 개성 넘치는 상수동 사람들의 맛있는 이야기.

3. 수상한 동네 빵집

소신을 가지고 자신이 가장 잘 만들 수 있는 것만을 선보이는 예사롭지 않은 동네 빵집은 고소한 냄새를 폴폴 풍기며 발길을 멈추게 만든다.

1. 크림치즈에 체리 증류주인 키르슈와 꿀을 섞은 스프레드를 듬뿍 올린 무화과베이글은 5천원.

옛 신발 공장에서 구워지는 베이글 SAM’S BAGLE

ESSEN 이곳의 콘셉트는?
샘 파티시에 신발 공장을 개조해 만든 로스터리 커피 전문점인 앤트러사이트에 숍 인 숍으로 입점한 베이글 전문점이다. 커피 전문가 앤트러사이트의 대표 김평래와 목수 유도현, 시각디자이너 김가람이 함께 설립한 곳이다. 3년간 일본의 유명 베이글 가게를 섭렵해 연구한 베이글과 앤트러사이트에서 직접 로스팅한 커피를 함께 맛볼 수 있다.

ESSEN 대표 메뉴는?
물론 베이글이다. 글루텐 함량이 다른 캐나다산 투스타스 밀가루와 스리스타스 밀가루를 섞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졸깃한 베이글을 완성했다. 설탕이 아닌 삼원당을 사용하고, 딸기베이글을 만들 때 물 대신 생딸기를 으깨어 넣는 등 재료를 아끼지 않는 것이 철칙이다. 플레인베이글, 건포도시나몬베이글, 무화과베이글, 초코칩베이글, 레몬필베이글은 매일 맛볼 수 있으며 주말에는 제철 재료로 만드는 특선 베이글을 선보인다. 베이글에 듬뿍 발리는 스프레드는 이미 200개 넘게 레서피화되어 있다. 주말에는 5~6개의 스프레드 중 골라 먹을 수 있으며 베이글 샌드위치도 즐길 수 있다.

ESSEN 상수동의 매력은?
‘여유로움’. 길은 한적하고, 카페에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이 작업하는 사람들로 삼삼오오 모여든다. 바쁘게만 돌아가는 서울 도심에서 한 숨 돌릴수 있는 휴식처가 된다.

ESSEN 또 다른 명소는?
‘커피콘하스’. 앤트러사이트의 분위기와 흡사한데, 컨테이너 박스 건물에 카페가 있어 재미를 더한다. 인테리어뿐 아니라 커피 맛도 훌륭하다.

  • 주소 마포구 합정동 357-6 문의 02-332-0009 www.samsbagel.com 영업시간 11:00~22:00

1. 겹겹이 살아 있는 파삭하고 졸깃한 크루아상 2천1백원.

유기농 우리밀로 구운 빵 우스블랑

ESSEN 이곳의 콘셉트는?
김보연 파티시에 르 알래스카의 주방을 진두지휘했던 김영수 파티시에가 오픈한 곳으로, 르 알래스카에서 함께 일한 인연으로 효창동 본점과 상수동점 오픈 멤버로 함께 일하고 있다. 김영수 파티시에는 수입 밀가루가 아니면 빵 맛이 제대로 안 난다는 말을 반증하듯 국내 유기농 밀가루만을 고집한다. 질 높은 재료만을 사용하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많은 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빵집이길 바란다.

ESSEN 대표 메뉴는?
겹겹이 살아 있는 파삭한 크루아상 속에 조린 바나나와 사과가 숨어 있고 겉에는 아몬드 크림으로 고소함을 더한 ‘바니뽐므’, 버터와 설탕을 전혀 넣지 않아 고소하고 담백한 ‘통밀빵’이 대표 메뉴다.

ESSEN 상수동의 매력은?
작은 골목마다 작지만 가게마다 개성을 지닌 곳들이 많고, 이렇게 숨어 있는 곳을 찾아오는 이들로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이러한 문화가 상수동 문화 지구를 만드는 원동력인 듯하다.

ESSEN 또 다른 명소는?
‘교동짬뽕’. 아침부터 밤까지 빵을 굽느라 지칠때면 직원들과 교동짬뽕을 먹으러 간다. 걸쭉하고 매콤한 짬뽕 국물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풀린다.

  • 주소 마포구 상수동 93-111 문의 02-3144-1977 영업시간 10:00~21:00(월요일 휴무)

1. 상큼한 블루베리크림이 듬뿍 발려져 있는 라즈베리롤은 4천원.

케이크 제작소 케이커리

ESSEN 이곳의 콘셉트는?
김미예 파티시에 식품조리학과를 졸업하고 인터콘티넨탈호텔 베이킹 파트에서 6년간 근무했다. 수많은 빵을 만들었지만 케이크 만드는 것이 적성에 맞고 즐거워서 다니던 회사를 관두고 온라인으로 웨딩케이크와 돌 케이크 등을 판매했다. 2년 전 오픈한 이곳은 케이커리의 오프라인 매장으로 케이크 만드는 작업실 겸 쿠킹 클래스 장소이자 디저트 카페이다.

ESSEN 대표 메뉴는?
라즈베리크림을 듬뿍 넣은 라즈베리롤과 녹진한 치즈케이크, 짙은 초콜릿 맛의 브라우니가 인기다. 어디서나 맛볼 수 있는 평범한 메뉴지만 재료를 아끼지 않고 듬뿍 넣어 재료 본연의 맛이 그대로 느껴진다.

ESSEN 상수동의 매력은?
작은 동네지만 특이한 카페, 맛있는 밥집, 친구들과 편안하게 먹을 수 있는 술집 등 모든 것이 갖춰져 있어, 건너편 복잡한 홍대 앞까지 나갈 필요가 없다.

ESSEN 또 다른 명소는?
작은 선술집 ‘김씨네’는 일본 드라마 <심야식당>의 메뉴를 맛볼 수 있어 친구들이 상수동으로 놀러 오면 함께 즐겨 간다.

  • 주소 마포구 합정동 354-17 문의 02-333-0511 www.cakery.co.kr 영업시간 11:00~22:00(일요일 휴무)
4. 아름다운 밤 비스트로 펍

밥과 술 한잔이 동시에 생각나는 저녁, 이 모든 욕구를 채워주는 편안한 분위기의 상수동 비스트로 펍을 소개한다.

1. 하쯔(닭 염통) 3천5백원, 네기마(닭 다리살) 4천5백원 / 2. 센마이 사시미(천엽무침) 7천원, 쯔꾸네(닭 완자 꼬치) 3천5백원

신선한 생닭 꼬치 전문점 쿠시무라

ESSEN 이곳의 콘셉트는?
박사용 대표 홍대 서교동 쪽에서 꼬치 가게를 운영하다 작년 11월, 지금 상수동에 다시 오픈했다. 닭 가슴살, 닭 목살, 닭 등심살 등 닭의 여러 부위를 사용하다보니 오픈 준비에만 서너 시간이 걸린다. 준비해놓은 닭은 거의 매일 전량 소비되어 냉동 닭은 내놓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시꺼먼 양념 대신 오로지 소금 간으로만 양념해 닭의 신선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ESSEN 대표 메뉴는?
일반 꼬치 집에서는 구경하기 어려운 난꼬츠(닭 가슴 연골), 세세리(닭 목살), 세나카(닭 등심) 등을 맛볼 수 있다. .

ESSEN 상수동의 매력은?
우연히 지나가다 방문하는 사람보다는 가게를 알고 찾아오는 단골손님이 더 많다. 낯설지 않은 친숙한 분위기가 마음에 든다.

ESSEN 또 다른 명소는?
‘이리카페’를 추천한다. 상수동의 대표 명소로 불릴 만큼 이 동네와 잘 어울린다.

  • 주소 마포구 상수동 341-5 문의 02-333-2650 영업시간 17:00~04:00

1. 먹물 도우로 만든 초리소 피자 9인치 1만원, 12인치 1만5천원

푸짐한 엄마 손맛, 보나페티! 메르삐꽁

ESSEN 이곳의 콘셉트는?
정지연 대표 메르삐꽁은 ‘삐꽁 엄마’란 뜻이다. 요리 관련 일을 한 지 12년째, 친구들에게 맛있는 요리를 해주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맛 좋은 음식을 해주고 싶었다. 메르삐꽁은 엄마 요리처럼 푸짐하고 건강한 요리와 맛있는 술이 있는 캐주얼 다이닝 펍이다. 최근에는 메르삐꽁 메뉴 중 15가지를 만드는 방법이 소개된 <맛있게 드세요, 보나페티!>란 책을 출간했다.

ESSEN 대표 메뉴는?
큼지막한 대구와 감자로 만든 피시앤칩스와 먹물 도우를 사용해 짭조름하면서도 바삭한 메르 피자. 오징어, 새우, 현미찹쌀로 만든 ‘오징어 먹물 돌솥 파에야’도 인기가 많다.

ESSEN 상수동의 매력은?
가치관이 뚜렷하고 개성 있는 사람들이 운영하는 가게가 많다. 서로 경쟁하기보다는 격려하는 넉넉한 인심을 가진 사람들이다.

ESSEN 또 다른 명소는?
신선한 닭 꼬치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쿠시무라’와 상수동 거리의 역사가 시작된 ‘달고나’를 추천한다.

주소 마포구 상수동 324-10 1층 문의 02-3144-7096 영업시간 17:00~02:00(금요일, 토요일은 새벽 3시까지)

1. 시푸드 포일 파스타 1만2천원

모던한 아트 갤러리 상수동 블루스

ESSEN 이곳의 콘셉트는?
다이닝 캐주얼 펍인 상수동 블루스는 한 공간에서 커피, 식사, 와인을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내부 한쪽 벽면에는 LED를 활용한 조명이 설치되어 있고, 외부 입구에는 나무 픽셀 아트를 사용한 그림이 장식되어 있어 멀리서도 한눈에 띈다.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어 연인들이 많이 찾는다.

ESSEN 대표 메뉴는?
맥주에 하루 동안 숙성한 ‘맥주 마리네이드 족발구이’는 제주도 족발을 사용해 육질이 부드럽고 쫄깃하다. 기본 6가지 이상의 해산물이 들어가는 싱그러운 시푸드 오일 파스타도 인기 메뉴 중 하나다.

ESSEN 상수동의 매력은?
상수동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주변에서 이야기를 듣고 찾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질문도 많고 표현이 자유로운 편이다.

ESSEN 또 다른 명소는?
카페 스톡홀롬, 스타일리스트 출신 사장님이 운영하는 곳으로 카페 분위기도 좋고 커피 맛도 좋다.

  • 주소 마포구 상수동 334-16 문의 02-335-4026 영업시간 12:00~02:00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 뜨고 있는 ‘재밌는 동네’ 중 하나가 서울 마포구 상수동이다. 개성 넘치는 상수동 사람들의 맛있는 이야기.

Credit Info

포토그래퍼
정문기,김나윤
에디터
양연주,박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