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60 min

인스턴트 이스트 치아바타

On August 05, 2013

  • 주재료

    강력분 1kg, 인스턴트 이스트 16g, 소금 18g, 올리브유 100g, 물 700g, 덧밀가루 적당량

만들기

|

50분 이내

  1. a 반죽 및 1차 발효
    1 밀가루를 작업대에 펼치고 인스턴트 이스트와 소금을 각각 섞은 뒤 가운데를 움푹 들어가게 한 다음 올리브유를 부어 스크레이퍼로 섞고 물을 부어가며 반죽한다.
    ※ 그날의 습도나 밀가루 상태, 반죽하는 사람의 손 온도 등에 따라 반죽의 된 정도가 달라지니 물의 양은 상황에 따라 가감한다.
    2 반죽이 어느 정도 뭉치면 손바닥으로 눌러 힘을 주어 앞으로 밀었다 접으며 마치 빨래하는 식으로 10~20분간 치대어 반죽한다. 반죽에 탄력이 생기고 표면이 보들보들해지면 볼에 담고 랩이나 면포를 씌어 상온(18~24℃)에서 상태를 보아가며 40분가량 발효한다.

    b 성형 및 2차 발효
    1 반죽을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다시 솟아오르고 부피가 두 배 정도로 부풀어 오르면 150g씩 분할해 긴 막대 모양으로 둥글린 뒤 10분간 벤치 타임을 준다.
    ※반죽을 볼에서 들어 올렸을 때 거미줄 모양으로 늘어나는 것으로도 발효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2 핫도그 번 모양의 치아바타는 손바닥으로 반죽을 살짝 눌러 납작하게 만든 뒤 길게 삼절접기하고 아물린 면을 손가락으로 꾹꾹 누른 뒤 양옆을 살살 굴려 매끈하게 모양을 잡는다. 도마에 덧밀가루를 뿌리고 살살 굴린 뒤 봉합 면이 밑에 오도록 팬에 올린다.
    3 네모난 모양의 치아바타는 손바닥으로 반죽을 살짝 눌러 납작하게 만든 뒤 길게 위아래로 놓고 아래 ⅓을 접어 올리고 다시 위의 ⅓을 접어 낸린다. 봉합 면을 손가락으로 꾹 눌러 아물린 뒤 덧밀가루를 뿌리고 봉합 면이 밑에 오도록 팬에 올린다.
    4 팬에 젖은 면포를 씌운 뒤 상온(18~24℃)에서 상태를 보아가며 40분가량 발효한다.

    c 굽기
    반죽이 1.5~2배로 부풀어 오르면 21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윗면이 노릇한 색을 띠도록 13분간 굽는다.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