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건강/돌보기

봄바람이 아이들 눈을 공격한다

On April 19, 2012 8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봄은 기온과 환경 변화에 취약한 ‘눈’이 가장 괴로운 시기다. 실제로 질병관리본부의 통계에 따르면 봄철에 눈병 발병률이 크게 높아진다고 한다. 

눈병은 눈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크게 바이러스성 질환과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나눌 수 있다. 아이들이 많이 걸리는 유행성각결막염이나 아폴로눈병으로 알려진 급성출혈성결막염이 대표적인 바이러스성 안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다. 

급성출혈성결막염의 경우 2주 이내에 증상이 완화되고, 유행성각결막염은 처음 일주일 동안은 치료를 해도 점점 심해지다가 2~3주일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낫는다. 바이러스결막염은 접촉으로 전염되므로 손을 자주 씻고, 눈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환절기에 증가하는 알레르기성결막염은 공기 중 오염물질, 꽃가루, 집먼지진드기 등이 주원인으로 특히 황사철에 많이 발병한다. 황사가 심할 때는 가급적 창문을 열지 말고 외출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부득이하게 외출할 경우에는 아이용 선글라스나 보호안경을 씌우고 집에 돌아오면 미지근한 물로 눈을 깨끗이 씻어낸다.

증상으로 알아보는 봄철 대표 눈병
눈곱이 낀다 
코감기에 걸리면 코 점막에서 콧물 분비가 늘어나듯이 눈의 점액막인 결막에 염증이 생기면 눈곱이 끼게 된다. 흔히 ‘눈병’이라고 말하는 결막의 염증성 질환은 모두 눈곱이 끼는 증상을 보인다. 

그러니 아침에 아이가 일어났을 때 눈곱 양이 갑자기 많아지거나 굵은 눈곱이 끼지 않았는지 주의깊게 살펴볼 것. 안약을 사용하고 2~3일 후에도 증상이 심해진다면 유행성각결막염이나 급성출혈성결막염의 가능성이 높다.

눈이 충혈된다 
충혈은 결막 혈관이 염증으로 인해 확장되는 것으로, 결막 아래쪽에 혈액이 고여 겉에서 볼 때 흰자위가 빨갛게 보인다. 충혈은 눈곱과 함께 결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유행성각결막염, 세균성 결막염, 급성출혈성결막염 등에 걸리면 발생한다. 

만일 눈 충혈과 감기 증상이 동반한다면 각막에 변화를 일으키는 인두결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주로 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고열, 인두통, 설사 등이 함께 나타나 감기로 오인할 수 있다.

눈이 가렵다 
가려움증을 동반한다면 알레르기성결막염일 가능성이 크다. 아이가 눈을 자꾸 만지거나 옷 등에 눈을 비비는 행동을 한다면 의심해볼 것. 알레르기성결막염은 눈곱의 양은 많지 않고, 대부분 처음부터 양쪽 눈에 증상이 나타난다.

꽃가루에 의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봄철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아토피나 알레르기비염을 앓는 아이들은 더 쉽게 발생한다.

눈이 건조하다 
눈물이 부족해서 눈에 자극을 느끼는 증상으로 안구건조증이 대표적 질환이다. 봄철에 온도가 상승하고 날씨가 건조해지면 더욱 자주 발생하고, TV 나 컴퓨터 모니터를 오래 보면 증상이 심해진다. 

각막이 건조하면 눈물 양이 부족해 바람이나 황사에 의해 눈에 오염물질이 들어갔을 때 배출하기 어렵기 때문에 결막염 같은 다른 안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눈에 심한 통증을 느낀다 
충혈은 있지만 눈곱은 끼지 않거나 눈에 손을 대기만 해도 심하게 아파하는 경우, 시력 저하가 나타난다면 결막염보다는 공막염이나 홍채염 등 다른 염증성 안질환일 가능성이 높다. 방치하면 시력을 상실할 수도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므로 반드시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닥터 Q&A
Q 전에 쓰던 안약을 사용해도 될까요?
치료 기간 중 사용했던 안약은 눈병이 나은 후 반드시 버려야 한다. 안약을 넣는 과정에서 안약병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들어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손에 바이러스가 묻은 상태에서 눈에 넣다 보면 안약 자체도 감염 경로가 될 수 있다.

​모든 눈병이 다 전염되나요?
유행성각결막염, 급성출혈성결막염과 같이 바이러스결막염의 경우 전염력이 매우 높아 주의해야 하지만, 세균성 결막염이나 알레르기성결막염, 안건염, 안구건조증은 전염되지 않는다.

​눈병에 걸린 사람을 쳐다만 봐도 전염되나요?
눈병은 감기처럼 같은 공간에 있다고 전염되는 것이 아니라 접촉성 감염만을 일으킨다. 눈병 환자의 눈물이나 눈곱으로 오염된 물건을 만진 후 그 손으로 눈을 만지게 되어 전염되는 경우가 대부분.

​눈병에 걸리면 시력이 떨어지나요?
눈병에 걸리면 눈곱과 눈물로 인해 일시적인 시력 저하가 올 수 있지만 눈병이 나으면 시력에는 문제가 없다. 다만 눈병으로 인해 각막에 상처가 생겼다면 각막에 혼탁이 남아 시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눈병 치료 후 2~3개월 뒤 회복되기도 하지만, 간혹 1년 이상 지속되어 시력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눈병에 걸리면 꼭 안대를 착용해야 하나요?
충혈된 눈을 가리기 위한 미용적인 목적인 아니라면 안대를 착용할 필요는 없다. 만약 안대를 착용한다면 매일 새로 교체해줘야 한다. 안대는 눈물과 눈곱으로 쉽게 오염되고, 아이들은 안대를 답답해해 수시로 다시 착용하는 과정에서 세균으로 인한 이차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 특히 기온이 상승하면 안대가 눈을 따뜻하게 해 바이러스가 더욱 퍼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Credit Info

기획
이민희
사진
이성근
소품협찬
슈타이프(www.steiffkorea.com)
도움말
강민호(한양대학교구리병원 안과 교수), 권영아(건양의대 김안과병원 각막센터 교수)

2012년 04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이민희
사진
이성근
소품협찬
슈타이프(www.steiffkorea.com)
도움말
강민호(한양대학교구리병원 안과 교수), 권영아(건양의대 김안과병원 각막센터 교수)

8 Comment

앵두Mom 2015-01-21

유익한 정보네요~

펀디기 2012-09-12

눈 조심해야 되겠네요

혁이맘 2012-08-20

잘 보았습니다

냐하하하 오리날다 2012-08-1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사랑이어멈 2012-07-30

봄에 눈병 걸리는 사람 많더라구요...아이도 조심시켜야겠어요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