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건강/돌보기

삐뽀삐뽀! 안구건조증 주의보

On February 05, 2018 0

건조한 날씨와 미세먼지 농도가 연일 ‘나쁨’ 수준을 보이면서 눈이 충혈 되거나 따가움을 호소하는 아이가 많다. 겨울철 더 심해지는 안구건조증,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자.

 


겨울철은 매서운 찬바람과 건조한 대기, 난방 및 온열 기구 사용으로 인해 실내 공기가 건조해져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 한창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도 크게 한몫 한다.

이런 환경에서는 눈에 눈물이 줄어들거나 쉽게 증발해 안구건조증이 심해질 수밖에 없다. 안구건조증은 일반적으로 눈물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증발하여 눈물 구성 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발생한다.


특히 요즘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TV를 비롯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 오랜 시간 눈을 쓰는 기기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확률이 더 높다. 안구건조증이 발병하면 안구 표면이 손상되어 눈이 시리고 건조하며 이물감, 뻑뻑함 등 증상을 보인다.

눈이 건조한 상태에서 눈의 피로까지 더해지면 충혈, 두통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면 결막염이나 각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심한 경우 시력 감퇴까지 초래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표적인 안구건조증 증상
□ 눈이 건조하고 뻑뻑하며 쉽게 피로한 느낌이 든다.
□ 눈이 빠질 듯한 통증이 있고 머리가 지근지근하다.
□ 눈을 깜빡여도 시야가 뿌옇게 보인다.
□ 자고 일어났을 때 눈이 잘 떠지지 않고 평소보다 눈곱이 많이 낀다.
□ 가만히 있어도 이물감이 심하다.
□ 눈이 시리고 나도 모르게 눈물이 흐른다.


 > 
예방 및 대처법

안구건조증은 생활습관만 개선해도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 특히 온찜질이 도움이 되는데 따뜻한 물수건을 눈에 5~10분간 올려두면 눈 주변의 림프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 온찜질 후에는 깨끗한 면봉이나 거즈로 속눈썹의 물기를 닦아줄 것.

또한 건조한 환경을 피하는 게 좋다. 집 안에 가습기를 틀어두는 등 실내 습도 조절에 신경 쓰고, 난방기구 사용 시 뜨거운 바람이 몸에 직접 향하지 않게 할 것.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도 중요하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 등 디지털 기기는 눈의 피로감을 가중시키므로 가급적 사용을 금한다. 부득이하게 장시간 사용할 때는 눈을 깜박이는 횟수를 늘리고, 중간중간 자주 눈을 감고 쉬는 시간을 갖는다.

인공눈물을 자주 점안해 안구 표면의 이물질을 씻어내는 것도 권할 만하다. 단, 제품에 따라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한 보존제, 혹은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성분표시를 꼼꼼히 살필 것.


눈의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망막 시세포의 구성 성분 중 하나인 비타민A가 함유된 당근, 시금치 등을 먹으면 눈의 피로나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다.

비타민E가 풍부한 버섯, 두부, 콩, 아몬드와 오메가3지방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  안구건조증 치료는 어떻게 할까?
안구건조증의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은 인공눈물을 점안하는 것이고, 심한 경우 항염증안약, 자가혈청안약 등을 처방한다. 상태에 따라 ‘누점폐쇄술’을 시행하기도 하는데, 이는 눈에서 코로 눈물이 내려가는 통로를 막음으로써 안구의 눈물 양을 늘리는 치료법이다.

또한 안구건조증은 염증 동반 유무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는데, 결막염이나 눈꺼풀염 등이 동반되면 염증 치료가 필요하다.

염증성 안구건조증은 면역억제제, 소염제, 항생제를 처방하고, 비염증성 안구건조증은 인공눈물, 오메가3지방산 등을 처방하고, 누점폐쇄술을 실시하기도 한다.

건조한 날씨와 미세먼지 농도가 연일 ‘나쁨’ 수준을 보이면서 눈이 충혈 되거나 따가움을 호소하는 아이가 많다. 겨울철 더 심해지는 안구건조증,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자.

Credit Info

기획
지은경
사진
안현지
모델
김나은(6세)
도움말
김종구(누네안과병원 각막센터 원장)
의상협찬
컬리수(02-517-0071)

2018년 02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지은경
사진
안현지
모델
김나은(6세)
도움말
김종구(누네안과병원 각막센터 원장)
의상협찬
컬리수(02-517-0071)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