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투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기획기사

꽃샘추위 이겨내는 겨울철 임신부 건강 도우미 '비타민 D'

On January 29, 2018 0

임신 기간에는 엄마와 아이의 건강을 위해 풍부한 영양 섭취가 필수. 최근 비타민D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꽃샘추위가 매서운 2월을 보다 건강하게 보내고 싶다면 ‘햇빛 비타민’ 비타민D를 눈여겨보자.

 


엄마와 아이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D의 힘’
최근 임신부들 사이에서 ‘혈중 비타민D 수치 측정’이 필수 검진 항목 중 하나로 손꼽힌다.

그 이유는 비타민D가 태아의 골격 형성과 발육에 필요한 칼슘 흡수에 도움을 주어 성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결핍될 경우 임신중독증과 임신성 고혈압 등 임신부에게도 영향을 준다고 알려졌기 때문.

뿐만 아니라 비타민D는 면역 체계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엄마와 아이의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비타민D₃의 활성형 물질은 천연면역물질 카텔리시딘을 생성하는 등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겨울철에는 이러한 비타민D의 혈중 농도가 낮아지기 쉽다. 비타민D는 햇빛 속 자외선을 통해 피부에서 합성되는데 겨울철은 일조량이 부족해 비타민D의 자연적 합성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는 탓이다.

특히 임신부는 비타민D 결핍 고위험군에 속하기 쉬운 만큼 겨울철에는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적절한 양의 비타민D를 섭취할 필요가 있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비타민D 복용 조건
햇빛이 부족한 겨울철, 비타민D를 섭취하려면 우선 비타민D가 함유된 음식을 챙겨 먹으면 좋다. 연어, 고등어, 청어, 정어리와 같이 기름진 생선과 달걀노른자, 버섯 등이 대표적인 식품.

하지만 음식으로만 섭취하다 보면 비타민D의 양이 적으므로 복합제를 함께 복용하는 게 좋다. 비타민D 복합제를 고를 때는 고함량보다는 적정한 수준에서 체내 비타민D가 효율적으로 유지되는 제품을 선택한다. 특히 주요 성분과 흡수율을 높이는 성분 등을 꼼꼼히 살펴볼 것.

비타민D에는 D₂(에르고칼시페롤)와 D₃(콜레칼시페롤)가 있는데 이 중 D₃가 혈중 비타민D 농도를 높이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다. 또한 비타민D는 식사 직후에 복용하거나 UDCA, 비타민B₂ 등 흡수 및 대사를 촉진하는 성분과 함께 복용하면 더 좋다.

특히 UDCA는 면역력 증가에도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참고하자. 또한 건강기능식품보다는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반의약품은 GMP(우수 건강기능식품·의약품의 제조·관리의 기준) 생산 관리 기준이 더욱 까다로운 만큼 생산 환경이나 섭취 효과가 검증됐다고 볼 수 있다. 향과 맛에 예민한 임신부는 상대적으로 냄새가 적은 캡슐형 제품을 선택하자.

열과 습기에 강하고 위장장애가 적은 식물성 연질 캡슐은 한결 섭취하기 수월하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타르 색소 대신 천연 색소를 사용한 제품을 고르면 더욱 좋다.

 

 ->  PLUS TIP 건강한 비타민D 고르기
□ 고품질의 안전한 원료 따져보기
□ 제형 및 캡슐 원료 체크
□ 타르 색소 NO!

□ EDITOR'S PICK

□ EDITOR'S PICK

겨울 임신부의 건강 도우미, 건강한 비타민D 대웅제약 ‘썬팩타민’
대웅제약의 ‘썬팩타민’은 비타민D₃를 하루 적정 섭취량인 1000IU까지 담은 비타민D 복합제다.

국내 최초로 비타민D의 흡수를 촉진하고 면역력 증진을 돕는 UDCA(10㎎)와 비타민D 합성 및 대사를 돕는 비타민B₂(5㎎)를 함유해 비타민D의 효과를 더욱 높인 것이 특징으로, 임신부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D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일반의약품 GMP 기준을 지켜 엄격하게 제조하였으며, 특허받은 식물성 연질 캡슐 제조 기술을 적용해 온습도 변화에 따른 품질 변화를 줄이고 안전성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스위스 DSM사의 고품질 비타민D 원료를 활용했을 뿐 아니라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타르 색소 대신 천연 색소를 사용해 보다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

임신 기간에는 엄마와 아이의 건강을 위해 풍부한 영양 섭취가 필수. 최근 비타민D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꽃샘추위가 매서운 2월을 보다 건강하게 보내고 싶다면 ‘햇빛 비타민’ 비타민D를 눈여겨보자.

Credit Info

진행
지은경
사진
이성우
자료제공
대웅제약(080-550-8308, www.daewoong.co.kr)

2018년 02월호

이달의 목차
진행
지은경
사진
이성우
자료제공
대웅제약(080-550-8308, www.daewoong.co.kr)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