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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기 예방하는 호박 이유식

On November 03, 2017 0

호박은 ‘동지에 먹으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착한 식재료다. 비타민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호박으로 아이의 면역력을 쑥쑥 키워주자.

 


애호박소고기수프
How to cook
재료 쌀 ½큰술, 으깬 애호박·으깬 소고기 1큰술씩, 모유(또는 분유물) 3큰술, 물 1컵
애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해 끓는 물에 2분간 데친 뒤 잘게 썰어 손절구에 곱게 으깬다.
소고기는 핏물을 뺀 뒤 분량의 물을 넣은 냄비에 8분간 삶는다.
②의 소고기와 육수를 분리한 뒤 고기는 잘게 다져 손절구에 곱게 으깬다.
쌀은 30분간 불린 뒤 손절구나 믹서로 곱게 간다.
냄비에 ③의 소고기와 육수, ④를 넣고 센 불에 올린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저어가며 5~6분 끓이다가 모유를 넣고 2~3분 더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tip 애호박 껍질은 최대한 얇게 돌려 깎아야 영양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찰보리단호박죽
How to cook
재료 쌀·찰보리 ½큰술씩, 으깬 단호박 3큰술, 다시마국물 1컵
쌀은 30분간, 찰보리는 반나절 정도 불린 뒤 손절구나 믹서에 입자가 약간 씹힐 정도로 간다.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잘게 잘라 김이 오른 찜통에 10분간 찐 뒤 손절구에 곱게 으깬다.
냄비에 ①과 다시마국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②를 넣고 저어가며 12분간 끓인다.
tip 단호박은 미리 삶아 체에 내려 1회 분량씩 래핑해 얼려두고 쓰거나, 잘게 잘라 7~8분간 삶으면 조리가 간편하다.



 


단호박닭고기주먹밥
How to cook
재료 밥 4큰술, 다진 단호박·다진 닭고기 1½큰술씩, 다진 당근·다진 양파 ½큰술씩, 물 ½컵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당근과 양파도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닭고기는 사방 3㎜ 크기로 다진 뒤 키친타월로 꼭 눌러 물기를 제거한다.
냄비에 ①, ②, ③,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인 뒤 밥을 넣고 저어가며 밥알이 퍼지도록 7분간 더 익힌다.
⑤의 밥을 지름 2㎝ 정도의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뭉친다.
tip 아이가 단맛을 좋아한다면 tip 대추를 약간 섞어도 좋다.


단호박사과사라다
How to cook
재료 깍둑썰기 한 단호박 ½컵, 깍둑썰기 한 사과 ⅓컵, 깍둑썰기 한 오이 2큰술, 깍둑썰기 한 당근 1큰술, 건포도 2작은술, 삶은 달걀노른자 1개, 플레인 요거트 4~5큰술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사방 1㎝ 크기로 깍둑썰기 해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10~12분간 익힌다.
사과와 오이,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사방 7㎜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노른자만 체에 내린다.
①, ②, 건포도, 플레인 요거트를 살살 버무린 뒤 ③을 뿌린다.
tip 단호박은 버무릴 때 으깨지니 익힐 때 조금 크게 자른다. 단호박과 고구마를 1:1 비율로 섞어도 좋다.



 


단호박클램차우더
How to cook
재료 바지락살 5큰술, 다진 동태살·다진 감자 2큰술씩, 다진 단호박 4큰술, 다진 양파 1½큰술, 아기용 슬라이스 치즈 ½장, 밀가루 1큰술, 올리브유 2작은술, 물 ⅓컵, 우유 1컵
바지락살과 동태살은 끓는 물에 4~5분 데쳐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단호박, 감자, 양파는 사방 7㎜ 크기로 다진다.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중불에서 단호박, 감자, 양파, 동태살, 바지락살 순으로 넣어 볶는다.
③에 밀가루를 넣고 재료가 뭉쳐지도록 1~2분 더 볶는다.
④에 물을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달달 볶듯이 끓이다가 우유를 붓고 6~7분 더 끓인다.
치즈를 잘게 다져 넣고 불을 끈다.
tip 바지락살과 동태살은 끓는 물에 데쳐서 넣어야 비린 맛이 나지 않는다. 조리할 때 생기는 거품은 중간 중간 걷어낸다.


애호박호두크림리소토
How to cook
재료 쌀 3큰술, 다진 애호박 2큰술, 다진 양파 1큰술, 소고기육수 1컵, 아기용 슬라이스 치즈 ½장, 호두 1쪽, 모유(또는 분유물) 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쌀은 깨끗이 씻어 체에 건져 물기를 빼고, 애호박과 양파는 사방 1㎝ 크기로 다진다.
믹서에 끓는 물에 데친 호두와 소금·후춧가루로 간한 모유를 넣고 갈아 체에 내린다.
냄비에 쌀과 소고기육수를 넣고 센 불에 올린다.
김이 나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이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10분간 더 끓인다.
④에 다진 애호박과 양파를 넣고 젓다가 ②를 붓고 마저 익힌다.
쌀알이 부드럽게 익으면 불을 끄고 치즈를 넣어 휘휘 섞는다.
tip 호두는 끓는 물에 데쳐야 쓴맛이 나지 않는다.



 


단호박고구마빠스
How to cook
재료 깍둑썰기 한 단호박 1½컵, 고구마 1개, 조청 3큰술, 올리고당 1큰술, 간장·흑임자·식용유 약간씩
단호박은 씨와 껍질을 제거하고 한입 크기로 썬다.
고구마는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뒤 한입 크기로 썰어 찬물에 담가 녹말기를 뺀다.
160℃ 기름에 ①, ②를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을 제거한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조청, 올리고당, 간장, 흑임자를 넣고 약불에서 한소끔 끓인다.
④에 튀긴 단호박과 고구마를 넣고 잘 버무린 다음 식용유 바른 트레이에 붙지 않게 놓아 식힌다.
tip 조청에 버무릴 때는 화력이 아주 약해야 타지 않고 골고루 잘 묻는다.


애호박새우살된장스튜
How to cook
재료 다진 애호박 ½컵, 양송이버섯 1개, 다진 감자·다진 양파·간 토마토 3큰술씩, 다진 당근 2큰술, 냉동 새우(중하) 4마리, 버터 2작은술, 다진 마늘·된장 1작은술씩, 다시마국물 1컵, 월계수잎 1장, 버터·파슬리가루 약간씩
애호박, 양송이, 감자, 당근은 사방 1㎝ 크기로 다지고, 냉동 새우는 해동한 뒤 사방 2㎝ 크기로 썬다.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볶아 향을 낸 다음 감자, 당근, 새우 순으로 넣어 볶아서 익힌다.
②에 된장과 토마토를 갈아 넣고 살짝 볶다가 다시마국물, 월계수잎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③에 다진 애호박과 양송이를 넣고 뚜껑을 덮어 센 불로 끓인다.
재료가 다 익으면 월계수잎을 건져내고 그릇에 담아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tip 어린아이에게 먹일 된장 요리에 토마토를 갈아 넣으면 짠맛을 중화할 수 있다.

 

호박은 ‘동지에 먹으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착한 식재료다. 비타민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호박으로 아이의 면역력을 쑥쑥 키워주자.

Credit Info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그릇협찬
(주)우리디자인(031-730-0004)

2017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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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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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우리디자인(031-730-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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