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리빙/푸드

영양 만점! 면역력 높이는 감자 이유식

On September 06, 2017 0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잔병치레를 하기 십상이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감자 요리로 아이의 면역력을 쑥쑥 키워주자.

 


감자소고기무리죽

How to cook

재료 쌀·으깬 소고기(안심) 1큰술씩, 으깬 감자 2큰술, 물 1컵

쌀은 30분간 불린 뒤 손절구나 믹서로 곱게 간다.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작게 썰어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둔다.
냄비에 ②를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센 불에 10분간 삶은 뒤 고운체에 내린다.
소고기는 잘게 잘라 끓는 물에 8분간 삶아 손절구에 곱게 으깬다.
냄비에 ①, ④와 물을 넣고 센 불에 끓인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③을 넣어 고루 저어가며 8분 더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tip 감자나 고구마는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두면 녹말이 빠져 맛이 더 깔끔하고 조리할 때 냄비 바닥에 눌어붙지 않는다.



감자단호박샐러드

How to cook

재료 으깬 감자·으깬 단호박 3큰술씩, 다진 양파·다진 당근 ½큰술씩, 모유(또는 분유물) 약간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작게 썬다.

냄비에 ①을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센 불에 10분간 삶아 고운체에 내린다.
단호박은 깨끗이 씻어 씨와 껍질을 제거하고 김 오른 찜통에 15분간 쪄낸 뒤 체에 내린다.
양파와 당근은 잘게 다져 끓는 물에 데친 뒤 물기를 뺀다.
②, ③, ④, 모유를 고루 섞는다.

tip 소화력이 약한 아이라면 모유(또는 분유물)로 농도를 묽게 만들어 떠먹이는 것이 좋다.





감자깨국수

How to cook

재료 소면 1줌, 감자깨소스(검은깨 1작은술, 썬 감자 2큰술, 썬 양파 1큰술, 모유(또는 분유물) 3큰술)

소면은 5~6㎝ 길이로 잘라 끓는 물에 삶은 뒤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감자와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썬다.
믹서에 ②와 검은깨, 모유를 넣고 곱게 간다.
달군 팬에 ③을 넣고 중약불에서 저어가며 끓인다.
④가 걸쭉해지기 시작하면 ①을 넣고 가볍게 버무린다.

tip 소면 대신 파스타 면이나 진밥을 비벼 줘도 좋다.



감자콩나물닭고기진밥

How to cook
재료 밥 4큰술, 다진 감자·다진 콩나물 2큰술씩, 다진 당근·다진 양파 ½큰술씩, 다진 닭고기 1½큰술, 물 ½컵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3㎜ 크기로 잘게 다져 찬물에 10분간 담가둔다.
당근과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떼어내고 5㎜ 길이로 다진다.
닭고기는 5㎜ 크기로 다진 뒤 키친타월로 꾹꾹 눌러 핏물을 제거한다.
냄비에 ④와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①, ②, ③, 밥을 넣은 뒤 저어가며 밥알이 퍼지도록 7~8분 더 끓인다.

tip 감자는 설익을 수 있으므로 다른 재료보다 더 작게 잘라 조리한다.





뢰스티

How to cook

재료 감자 ½개, 양파 ¼개, 다진 쪽파·모차렐라치즈 1큰술씩, 소금·흰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채칼로 곱게 채 썰어 찬물에 10분간 담가둔다.
양파는 곱게 채 썰고, 쪽파는 송송 썰어 다진다.
①과 채 썬 양파를 고루 섞어 소금과 흰후춧가루로 간한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③을 떠넣어 지름 5㎝ 크기로 동그랗게 부친다.
④를 앞뒤로 노릇하게 부친 뒤 치즈와 다진 쪽파를 올려 살짝 익힌다.

tip 감자는 아주 곱게 채 썰어야 타지 않고 적당하게 익힐 수 있다.



감자소고기드라이카레

How to cook

재료 진밥 ½공기, 다진 감자·다진 양파·다진 소고기 3큰술씩, 다진 당근 1큰술, 카레가루 2큰술, 물·우유 ¼컵씩, 식용유 약간

감자와 당근,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7㎜ 크기로 깍둑썰기 한다.
①을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 녹말과 매운맛을 뺀다.
소고기는 사방 7㎜ 크기로 다진 뒤 키친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한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양파를 볶아 향을 낸 뒤 ③을 넣어 익힌다.
④에 다진 감자와 당근을 넣고 말갛게 볶다가 카레가루를 넣어 볶는다.
⑤에 분량의 물과 우유를 붓고 국물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졸여 밥에 올린다.

tip 카레가루로 카레를 만들 때는 넉넉한 국물에서 채소를 익히며 조리하지 않으므로 재료를 잘게 썰어 볶아야 충분히 익힐 수 있다.





감자사라다롤샌드위치

How to cook
재료 식빵 2장, 삶은 감자 6큰술, 다진 오이 2큰술, 다진 당근·다진 홍피망 ½큰술씩, 다진 양파 1큰술, 삶은 달걀 1개, 마요네즈 2큰술, 소금 약간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깍둑썰기 해 끓는 물에 10분간 삶아 고운체에 내린다.
오이와 당근, 홍피망, 양파는 사방 7㎜ 크기로 썰어 소금을 약간 뿌려 절인 뒤 물기를 짠다.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곱게 다진다.
①, ②, ③, 마요네즈를 살살 버무린다.
식빵의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밀대로 민 다음 ④를 적당량 올리고 돌돌 말아 랩으로 싸두었다가 한입 크기로 썬다.

tip 채소를 소금에 살짝 절여 수분을 빼야 샌드위치가 눅눅해지지 않는다.



감자치즈컵케이크

How to cook
재료 유기농 밀가루 ⅓컵, 베이킹파우더 ½작은술, 달걀 1개, 올리브유 1작은술, 삶은 감자 3큰술, 슬라이스 체더치즈 1장, 우유 약간

유기농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는 체에 2~3회 내린다.
달걀은 곱게 푼 다음 올리브유를 넣어 섞는다.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깍둑썰기 해 냄비에 물을 붓고 삶아 체에 내린다.
체더치즈는 잘게 다진다.
②에 ①을 넣고 하얀 밀가루가 반 정도 남을 때까지 주걱을 세워 섞다가 ③, ④, 우유를 넣어 고루 반죽한다.
⑤를 머핀틀에 채워 넣고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tip 오븐 대신 김이 오른 찜통에서 15분간 쪄내도 된다.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잔병치레를 하기 십상이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감자 요리로 아이의 면역력을 쑥쑥 키워주자.

Credit Info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2017년 09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