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건강/돌보기

초가을 로타바이러스 장염 주의보

On September 01, 2017 0

무더위가 끝나간다고 아이의 장염 걱정을 늦춰서는 안 된다. 아이들에게 설사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 바이러스인 로타바이러스는 가을부터 본격 유행이 시작되어 봄까지 지속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로타바이러스에 대한 핵심 Q&A.

 



 Q  로타바이러스가 무엇인가요?
로타바이러스는 5세 이하 영유아들의 설사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 바이러스다. 주로 분변·구강을 경로로 전파되지만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다. 또한 장난감이나 가구 같은 표면에서도 발견되기 때문에 매개물을 통한 가족, 병원, 보육시설 내에서의 전염이 흔하다.

보통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면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로타바이러스는 전염력과 생명력이 매우 강해서 손을 깨끗이 씻더라도 완전히 제거될 확률은 70%에 그친다. 이렇듯 로타바이러스 감염은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만으로는 완벽한 예방이 어렵기 때문에 백신을 통한 예방이 최선이다.




 Q  로타바이러스 백신마다 차이가 있나요?
국내에 출시된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2종. 두 백신 모두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됐지만 접종 횟수와 가격, 예방 범위에 다소 차이가 있다. 많은 전문가들이 로타바이러스 발생 지역과 시기가 일정치 않고 바이러스 유형 분포도 매우 다양하므로 예방 범위가 넓은 다가백신이 유리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Q  백신 접종은 언제 하나요?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생후 6주부터 접종 가능하다. 대한소아과학회에서 발행한 <예방접종 지침서>에 따르면 생후 14주까지 첫 접종을 권고한다. 생후 2·4·6개월에 3회 접종하고, 늦어도 8개월까지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  접종 후 예방 효과는 언제부터 생기나요?
보통 백신을 접종하면 최소 2~4주 후에 예방 항체가 생기기 시작한다.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대규모 임상 데이터를 통해 첫 접종부터 주요 바이러스 타입에 대해 빠르고 높은 예방 효과를 보이는 것이 입증됐다.

백신 접종을 빨리 완료한다고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 첫 접종부터 예방효과를 가지는 항체가 생긴다고 볼 수 있는 것. 그러므로 백신의 장기간 효과와 예방범위를 고려해 백신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Q  접종 후 예방 효과는 얼마나 지속되나요?
근래 5세 이상 아이들에게서 로타바이러스로 인한 장염이 늘고 있는 추세. 로타바이러스의 강력한 전염력은 가족과 친구, 특히 형제자매가 있는 경우 어린 연령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백신을 선택할 때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단체생활을 하는 6~7세까지 확실하게 예방 효과가 있는지 살펴야 한다. 다가백신의 경우 로타바이러스 백신 접종 후 7년까지 장기간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발표되었으니 참고하자.

 

> 도움말을 준 정대철 원장은요

 >  도움말을 준 정대철 원장은요

현재 부산아동병원에 재직 중이며, 지역사회 아동의 건강을 위해 힘쓰고 있다. 아픈 몸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조력자로써 최선을 다하고 있다.

무더위가 끝나간다고 아이의 장염 걱정을 늦춰서는 안 된다. 아이들에게 설사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 바이러스인 로타바이러스는 가을부터 본격 유행이 시작되어 봄까지 지속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로타바이러스에 대한 핵심 Q&A.

Credit Info

진행
지은경
사진
이성우
도움말
정대철(부산아동병원 대표원장)

2017년 09월호

이달의 목차
진행
지은경
사진
이성우
도움말
정대철(부산아동병원 대표원장)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