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리빙/푸드

여름철 불청객 모기 퇴치 프로젝트

On July 13, 2017 0

여름이면 극성을 부리는 모기 때문에 밤잠을 설치기 일쑤. 특히 모기는 아이 피를 좋아한다는데 그 이유는 뭘까? 모기와의 지난한 싸움에서 승리하는 법.

 



 모기가 좋아하는 피는 따로 있다 
여름이면 어딜 가든 나타나 피를 빨아먹고 도망가는 모기. 하지만 알고 보면 3500여 종의 모기 중 10%, 그중에서도 알을 밴 암컷 모기만 사람을 문다.

모기는 더듬이 아래 달린 촉수로 사람을 찾아내는데, 사람이 숨을 내쉴 때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나 땀, 호르몬, 젖산, 화장품 등 화학물질을 감지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특히 발달된 후각으로 이산화탄소는 10m, 젖산은 20m 거리에서도 냄새를 맡고 날아온다.

이러한 이유로 신진대사가 활발해 몸에서 이산화탄소와 젖산이 많이 나오는 어린아이나 건강한 사람이 모기에 잘 물리는 것이다. 모기에 물리면 피부가 부어오르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가렵다.

모기 물린 부위에 침을 바르면 낫는다는 속설이 있는데 오히려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모기에 물렸을 때는 물로 깨끗이 씻거나 솜이나 거즈에 우유와 물을 적셔 올려두면 가려움증이 한결 가라앉는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항히스타민 성분의 모기약을 바르는 것도 효과적. 만약 물린 부위가 붓고 통증이 심해진다면 병원을 찾아 항생제 등으로 치료해야 한다.




 ● 모기를 피하는 생활법 
모기는 빠르게 날지 못하므로 선풍기를 회전으로 틀어놓으면 사람에게 쉽게 다가오지 못한다. 무엇보다 모기가 좋아하는 땀 냄새를 없애도록 몸을 깨끗이 씻고 시원하게 할 것. 향이 강한 화장품이나 향수는 모기를 자극하니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모기는 강렬하고 어두운 색을 좋아하므로 밝은 계열의 옷을 입는 것도 도움이 된다. 물기가 많은 곳은 모기의 유충이 자라기 쉬우니 건재상에서 파는 마개로 베란다 배수구를 막을 것.

방충망과 벽이 만나는 곳의 틈새도 모기가 자주 이용하는 출입구이므로 실리콘을 채워 단단히 막는다. 모기는 천장이나 벽에 붙어 있는 습성이 있으므로 아이를 재울 때는 벽에서 1m 이상 떨어뜨리는 게 보다 안전하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모기예보제(health.seoul.go.kr/mosquito)를 참고하는 것도 방법. 모기예보제는 모기가 발생하기 좋은 환경 요인과 모기 성장 일수 등을 따져 ‘모기활동지수’를 산정하고 모기 발생 예보를 4단계로 제공한다.

요즘엔 모기를 퇴치하는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어 있는데 가장 기본은 바로 모기장. 한 번 설치해두면 여름 내내 사용할 수 있다. 피부에 직접 뿌리거나 바르는 모기퇴치제도 많이 쓰는 제품 중 하나.

대부분 식약처에서 안전성을 인정받은 제품이므로 주의 사항을 지켜 사용한다면 문제될 게 없다. 특수 자외선램프로 모기를 유인해 분쇄한 뒤 배출하는 가정용 포충기는 유해물질에 대한 걱정이 없어 아이 키우는 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추세다.




 ● 모기 비켜! 모기 퇴치제 


 +  베베숲 버그프리 모기가 싫어하는 이카리딘 성분을 함유한 모기기피제. 세계보건기구와 미국질병센터로부터 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증받았으며, 스프레이 타입이라 사용이 간편하다. 50㎖ 9800원



 +  동국제약 디펜스벅스 모기는 물론 털진드기 등 해충 기피 효과를 입증받은 이카리딘 성분을 함유했다. 프랑스의 에코서트 인증을 받은 알로에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으며, 스프레이 타입으로 휴대가 간편해 야외에서 쓰기 좋다. 50㎖ 7000원대, 110㎖ 1만원대



 +  닥터아토 버그라인 모기나 털진드기 등으로부터 아이 피부를 보호해줄 모기·진드기 퇴치제.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의약외품으로 임신부나 아이에게 안전한 이카리딘이 주성분이다. 모기가 싫어하는 유칼립투스 향을 더해 모기 기피 효과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 60㎖ 1만800원


 +  파세코 모스클린 플러스 모기는 물론 초파리, 파리, 나방 등을 유인해 퇴치하는 포충기. 청정 기술 바이오레즈를 이용해 인체에 유해한 살균 성분이나 화학물질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 아이 있는 집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8만9000원

 

여름이면 극성을 부리는 모기 때문에 밤잠을 설치기 일쑤. 특히 모기는 아이 피를 좋아한다는데 그 이유는 뭘까? 모기와의 지난한 싸움에서 승리하는 법.

Credit Info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성우
도움말
이동규(고신대 생명과학과 위생곤충학 교수, 한국위생곤충학연구회 회장)
제품협찬
닥터아토(www.drato.co.kr), 동국제약(www.dkpharm.co.kr), 베베숲(www.bebesup.co.kr), 파세코(www.pasecoshop.co.kr)

2017년 07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성우
도움말
이동규(고신대 생명과학과 위생곤충학 교수, 한국위생곤충학연구회 회장)
제품협찬
닥터아토(www.drato.co.kr), 동국제약(www.dkpharm.co.kr), 베베숲(www.bebesup.co.kr), 파세코(www.pasecoshop.co.kr)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