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리빙/푸드

여름 과일 제대로 먹이기

On July 10, 2017 0

여름 과일은 언제부터 먹일 수 있을까? 무조건 많이 먹이는 게 좋을까? 각종 여름 과일의 효능과 제대로 먹이는 요령을 참고해 건강한 여름나기를 준비하자.

 



1 수박 생후 6개월 이상
미네랄과 수분이 풍부한 여름 대표 과일. 칼륨과 구연산을 함유해 몸속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며 알레르기 염려가 없다. 단, 이유식을 처음 시작하는 아기라면 채소나 과일의 섬유질과 무기질을 소화하기 어려우니 과육을 끓는 물에 데친 뒤 갈아서 즙만 먹이는 것이 좋다.


2 자두 생후 6개월 이상
여름이 제철인 자두는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한 영양 만점 과일. 신장 활동을 도와 이뇨 작용을 원활하게 해 몸속 노폐물을 신속하게 배출시킨다. 특히 말린 자두는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를 없애는 데 효과적. 단, 찬 성질이라 몸이 냉한 아이에게 많이 먹이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3 참외 생후 7개월 이상
수분이 많고 칼륨이 풍부해 갈증 해소와 이뇨 작용에 효과적인 참외. 하지만 성질이 차갑고 섬유질이 많아 참외를 처음 먹는 아이라면 설사나 배탈이 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돌이 지난 아이는 참외를 생과로 먹어도 문제가 없으니 잘게 잘라 스스로 집어 먹게 하거나 화채, 과일꼬치 등으로 먹인다.


4 포도 생후 7개월 이상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포도. 알칼리성 식품으로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하는 데 효과적이다. 아이에게 처음 먹일 때는 생과를 바로 먹이기보다 쌀이나 달걀 등 부드러운 재료와 섞어 조리해 줘야 소화하기 좋다. 그 후 씨를 발라내고 반으로 잘라 조금씩 먹인다.


5 블루베리 생후 7개월 이상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과일. 장내 유해물질 생성을 억제해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블루베리 껍질은 소화흡수가 잘 되지 않아 다량 섭취 시 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아이에게 처음 먹일 땐 부드럽게 으깨 과육만 걸러준다.


6 체리 생후 12개월 이상
체리에 함유된 안토사이닌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고 혈전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아스피린보다 10배나 높은 소염 효과를 발휘한다. 과육 안에 단단한 씨가 숨어 있으므로 씨를 뱉지 못하는 월령의 아이에게는 반드시 씨를 발라내고 반으로 잘라서 먹인다.


※ 과일을 먹일 수 있는 시기는 아이의 신체 발육 상태나 발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여름 과일 먹이기 궁금증

 +  열대 과일은 어떻게 먹여야 할까?
망고, 멜론, 파인애플 등 열대과일은 당도가 높고 수분이 많아 지친 여름철 몸에 활력을 준다. 하지만 열대과일은 성질이 온하거나 차가워 아이에게 자극적일 수 있으므로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망고와 멜론은 비타민 A가 풍부하지만 변을 무르게 해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으며, 뼈를 튼튼하게 하는 파인애플은 단맛이 강하고 육질이 질겨 장 기능이 어느 정도 자리 잡은 돌 이후부터 먹이는 게 바람직하다.


 +  냉장해둔 과일을 먹여도 괜찮을까?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는 수분 섭취를 위해 과일을 즐겨 먹는다. 하지만 냉장고에서 방금 꺼낸 차가운 과일이나 수박, 참외, 귤, 배 같은 성질이 찬 과일은 속을 냉하게 해 배앓이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냉장고에 넣어둔 과일은 상온에 20~30분 놔두어 찬기가 가시면 먹이고, 배앓이가 잦은 아이라면 사과, 매실, 복숭아, 토마토 등 성질이 따뜻한 과일을 먹인다.


 +  과일을 많이 먹이는 게 좋을까?
과일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많이 섭취할수록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지만 무조건 많이 먹는 게 능사는 아니다. 당도가 높은 과일을 많이 먹으면 단맛에 길들여져 아이의 입맛이나 식습관이 변할 수 있기 때문. 또한 열량이 높은 과일을 자주 먹으면 살이 찌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당분과 열량이 높은 과일은 아보카도, 무화과, 포도 등. 하루에 수박은 두 쪽, 포도는 ⅓송이 정도 먹는 게 적당하다.


 +  과일을 갈아먹어도 효과가 있을까?
과일의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하려면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게 가장 좋은 방법. 믹서에 갈아 먹을 경우 비타민 등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생과를 잘라 먹이는 게 바람직하다. 하지만 맛과 향이 너무 강해 과일을 먹지 않는 아이라면 차라리 갈아주거나 요거트 등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에 섞어 먹이자.

 

여름 과일은 언제부터 먹일 수 있을까? 무조건 많이 먹이는 게 좋을까? 각종 여름 과일의 효능과 제대로 먹이는 요령을 참고해 건강한 여름나기를 준비하자.

Credit Info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성우
도움말
김미리(바른식습관연구소 수석연구원)

2017년 07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성우
도움말
김미리(바른식습관연구소 수석연구원)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