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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디톡스 이유식

On March 21, 2017 0

봄이 되면 미세먼지와 황사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다. 해독 성분이 풍부한 식재료로 아이의 면역력을 쑥쑥 높여주자.


무찹쌀미음

How to cook

재료 찹쌀, 무 간 것 1큰술씩, 물 1컵

 

➊ 찹쌀은 잘 씻어 2시간쯤 물에 불린 뒤 손절구나 믹서에 곱게 간다.

➋ 무는 끓는 물에 3~4분 데친 뒤 강판에 곱게 간다.

➌ 냄비에 ①과 분량의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➍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②를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7~8분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tip 무는 식이섬유와 소화효소가 풍부해 디톡스에 도움을 주는 식품. 이유식 초기에는 아기가 소화하는 데 무리가 없도록 갈아서 넣는다.

 

 

비트고구마타락죽

How to cook

재료 쌀·으깬 고구마·다진 비트 1큰술씩, 물 ⅔컵, 모유(또는 분유물) ½컵

 

➊ 쌀은 잘 씻어 30분간 불린 뒤 손절구나 믹서에 입자가 약간 씹힐 정도로 간다.

➋ 고구마는 잘 씻어 삶은 뒤 고운체에 내린다.

➌ 비트는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데쳐 사방 3㎜ 크기로 다진다.

➍ 냄비에 ①, ②, ③과 분량의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➎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저어가며 5분간 끓인 뒤 모유를 넣고 3~4분 더 끓인다.

tip​ 모유(또는 분유물)는 쌀이 어느 정도 익은 뒤 넣어야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고 맛도 고소하다.

 

 


흑미푸딩

How to cook

재료 흑미 ½큰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모유(또는 분유물) 2큰술, 물 ½컵

 

➊ 흑미는 잘 씻어 반나절 불린 뒤 손절구나 믹서에 입자가 약간 씹힐 정도로 간다.

➋ 냄비에 ①과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 뒤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5~6분 더 끓인 다음 고운체에 내린다.

➌ 달걀노른자는 고루 풀어 고운체에 내린다.

➍ ②, ③과 모유를 섞어 내열유리나 도자기 그릇에 담는다.

➎ ④를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12분간 찐다.

tip​ 흑미는 오랜 시간 불려서 조리해야 아이가 소화하는 데 무리가 없다.

 

 

사과고구마요거트

How to cook

재료 사과(과육) 간 것 1큰술, 으깬 고구마 2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½컵

 

➊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갈거나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➋ 고구마는 삶아서 고운체에 내린다.

➌ ①, ②와 플레인 요구르트를 고루 섞는다.

tip사과는 펙틴이 풍부한 식품으로 아이가 소화력이 약한 경우에는 찜통에 쪄서 갈아 먹이는 게 좋다.

 


북어파프리카덮밥

How to cook

재료 진밥 6큰술, 다진 북어 1½큰술, 다진 파프리카 1큰술, 다진 양파 ½큰술, 녹말물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물 ¼컵

 

➊ 북어는 찬물에 불려 끓는 물에 데친 뒤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➋ 파프리카와 양파는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➌ 중불로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①과 ②를 볶다가 분량의 물을 붓는다.

➍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녹말물을 넣어 1분간 끓인 뒤 진밥에 올린다.

tip 북어는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 식품. 충분히 불려 조리하고 다지기 전 잔가시를 꼭 제거한다.

 

단호박새우달걀찜

How to cook

재료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다진 새우살 1큰술, 으깬 단호박·모유(또는 분유물) 3큰술씩

 

➊ 달걀노른자는 고루 풀어 고운체에 내린다.

➋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냄비에 삶아 고운체에 내린다.

➌ 새우는 내장, 껍질, 머리를 제거하고 끓는 물에 데쳐 살만 곱게 다진다.

➍ ①, ②, ③을 섞고 모유를 넣어 농도를 맞춘 뒤 찜기에 담는다.

➎ 김이 오른 찜통에 ④를 넣고 12분간 찐다.

tip​ 새우살 대신 동태살이나 닭고기 등을 써도 좋다.

 


굴토마토리소토

How to cook

재료 밥 ½공기, 생굴 ⅓컵, 토마토 ½개, 양파 ¼개, 다진 마늘·파르메산치즈가루 1작은술씩, 생크림·우유 ⅓컵씩,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➊ 굴은 옅은 소금물에 헹군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➋ 토마토는 씨를 제거하고 사방 1㎝ 크기로 썬다.

➌ 양파도 사방 1㎝ 크기로 썬다.

➍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①과 ③을 넣어 볶는다.

➎ 여기에 생크림과 우유를 붓고 끓어오르면 밥과 ②를 넣고 끓인다.

➏ ⑤에 파르메산치즈가루를 넣고 고루 섞은 뒤 어느 정도 졸아들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tip​ 다진 마늘을 먼저 볶아 향을 내면 굴 비린내를 없앨 수 있다.파르메산치즈가루 대신 모차렐라치즈나 체더치즈를 넣어도 좋다.

 

 

미나리동태살완자맑은탕

How to cook

재료 다진 동태살 1컵, 다진 미나리·다진 양파 2큰술씩, 간장 ½작은술, 달걀 노른자 1개 분량, 녹말가루·밀가루 1큰술씩, 소고기육수 2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➊ 동태살은 해동 후 물기를 닦고 곱게 다진다.

➋ 미나리와 양파는 끓는 물에 데쳐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➌ ①과 ②에 달걀노른자, 밀가루, 녹말가루,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치댄 뒤 지름 2㎝ 정도로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➍ 냄비에 소고기육수를 붓고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뒤 ③을 넣는다.

➎ 완자가 떠오르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tip​ 녹말가루를 너무 많이 넣으면 식감이 딱딱해질 수 있으니 양을 잘 조절한다

 

 

 

Credit Info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그릇협찬
커먼키친(www.commonkitchen.co.kr)

2017년 03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그릇협찬
커먼키친(www.commonkitch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