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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디톡스 이유식

On March 21, 2017 0

봄이 되면 미세먼지와 황사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다. 해독 성분이 풍부한 식재료로 아이의 면역력을 쑥쑥 높여주자.


무찹쌀미음

How to cook

재료 찹쌀, 무 간 것 1큰술씩, 물 1컵

 

➊ 찹쌀은 잘 씻어 2시간쯤 물에 불린 뒤 손절구나 믹서에 곱게 간다.

➋ 무는 끓는 물에 3~4분 데친 뒤 강판에 곱게 간다.

➌ 냄비에 ①과 분량의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➍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②를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7~8분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tip 무는 식이섬유와 소화효소가 풍부해 디톡스에 도움을 주는 식품. 이유식 초기에는 아기가 소화하는 데 무리가 없도록 갈아서 넣는다.

 

 

비트고구마타락죽

How to cook

재료 쌀·으깬 고구마·다진 비트 1큰술씩, 물 ⅔컵, 모유(또는 분유물) ½컵

 

➊ 쌀은 잘 씻어 30분간 불린 뒤 손절구나 믹서에 입자가 약간 씹힐 정도로 간다.

➋ 고구마는 잘 씻어 삶은 뒤 고운체에 내린다.

➌ 비트는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데쳐 사방 3㎜ 크기로 다진다.

➍ 냄비에 ①, ②, ③과 분량의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➎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저어가며 5분간 끓인 뒤 모유를 넣고 3~4분 더 끓인다.

tip​ 모유(또는 분유물)는 쌀이 어느 정도 익은 뒤 넣어야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고 맛도 고소하다.

 

 


흑미푸딩

How to cook

재료 흑미 ½큰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모유(또는 분유물) 2큰술, 물 ½컵

 

➊ 흑미는 잘 씻어 반나절 불린 뒤 손절구나 믹서에 입자가 약간 씹힐 정도로 간다.

➋ 냄비에 ①과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 뒤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5~6분 더 끓인 다음 고운체에 내린다.

➌ 달걀노른자는 고루 풀어 고운체에 내린다.

➍ ②, ③과 모유를 섞어 내열유리나 도자기 그릇에 담는다.

➎ ④를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12분간 찐다.

tip​ 흑미는 오랜 시간 불려서 조리해야 아이가 소화하는 데 무리가 없다.

 

 

사과고구마요거트

How to cook

재료 사과(과육) 간 것 1큰술, 으깬 고구마 2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½컵

 

➊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갈거나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➋ 고구마는 삶아서 고운체에 내린다.

➌ ①, ②와 플레인 요구르트를 고루 섞는다.

tip사과는 펙틴이 풍부한 식품으로 아이가 소화력이 약한 경우에는 찜통에 쪄서 갈아 먹이는 게 좋다.

 


북어파프리카덮밥

How to cook

재료 진밥 6큰술, 다진 북어 1½큰술, 다진 파프리카 1큰술, 다진 양파 ½큰술, 녹말물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물 ¼컵

 

➊ 북어는 찬물에 불려 끓는 물에 데친 뒤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➋ 파프리카와 양파는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➌ 중불로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①과 ②를 볶다가 분량의 물을 붓는다.

➍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녹말물을 넣어 1분간 끓인 뒤 진밥에 올린다.

tip 북어는 간의 해독 작용을 돕는 식품. 충분히 불려 조리하고 다지기 전 잔가시를 꼭 제거한다.

 

단호박새우달걀찜

How to cook

재료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다진 새우살 1큰술, 으깬 단호박·모유(또는 분유물) 3큰술씩

 

➊ 달걀노른자는 고루 풀어 고운체에 내린다.

➋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냄비에 삶아 고운체에 내린다.

➌ 새우는 내장, 껍질, 머리를 제거하고 끓는 물에 데쳐 살만 곱게 다진다.

➍ ①, ②, ③을 섞고 모유를 넣어 농도를 맞춘 뒤 찜기에 담는다.

➎ 김이 오른 찜통에 ④를 넣고 12분간 찐다.

tip​ 새우살 대신 동태살이나 닭고기 등을 써도 좋다.

 


굴토마토리소토

How to cook

재료 밥 ½공기, 생굴 ⅓컵, 토마토 ½개, 양파 ¼개, 다진 마늘·파르메산치즈가루 1작은술씩, 생크림·우유 ⅓컵씩,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➊ 굴은 옅은 소금물에 헹군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➋ 토마토는 씨를 제거하고 사방 1㎝ 크기로 썬다.

➌ 양파도 사방 1㎝ 크기로 썬다.

➍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①과 ③을 넣어 볶는다.

➎ 여기에 생크림과 우유를 붓고 끓어오르면 밥과 ②를 넣고 끓인다.

➏ ⑤에 파르메산치즈가루를 넣고 고루 섞은 뒤 어느 정도 졸아들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tip​ 다진 마늘을 먼저 볶아 향을 내면 굴 비린내를 없앨 수 있다.파르메산치즈가루 대신 모차렐라치즈나 체더치즈를 넣어도 좋다.

 

 

미나리동태살완자맑은탕

How to cook

재료 다진 동태살 1컵, 다진 미나리·다진 양파 2큰술씩, 간장 ½작은술, 달걀 노른자 1개 분량, 녹말가루·밀가루 1큰술씩, 소고기육수 2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➊ 동태살은 해동 후 물기를 닦고 곱게 다진다.

➋ 미나리와 양파는 끓는 물에 데쳐 사방 5㎜ 크기로 다진다.

➌ ①과 ②에 달걀노른자, 밀가루, 녹말가루,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치댄 뒤 지름 2㎝ 정도로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➍ 냄비에 소고기육수를 붓고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뒤 ③을 넣는다.

➎ 완자가 떠오르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tip​ 녹말가루를 너무 많이 넣으면 식감이 딱딱해질 수 있으니 양을 잘 조절한다

 

 

 

봄이 되면 미세먼지와 황사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다. 해독 성분이 풍부한 식재료로 아이의 면역력을 쑥쑥 높여주자.

Credit Info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그릇협찬
커먼키친(www.commonkitchen.co.kr)

2017년 03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그릇협찬
커먼키친(www.commonkitch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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