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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나물이 왔어요

On March 02, 2017 0

봄나물은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을 보충하고 추위로 움츠러들었던 몸에 활력을 찾아준다. 환절기 온 가족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봄나물 레시피.


참나물두부샐러드 2인분

How to cook

재료 참나물·돌나물 10g씩, 래디시 1개, 순두부⅓개, 간장드레싱(간장 1큰술, 식초·생수 ½큰술씩, 올리고당 1작은술, 참기름·다진 마늘 ½작은술씩,고춧가루·통깨 약간씩)

➊ 참나물, 돌나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➋ 래디시는 얇게 슬라이스해 찬물에 담가둔다.

➌ 순두부는 1㎝ 두께로 썬다. 

➍ 접시에 ①, ②, ③을 담고 분량의 재료를 섞은 간장드레싱을 곁들인다.

tip 순두부를 칼 옆면으로 들면 부서지지 않게 모양을 살려 옮길 수 있다.

 

봄나물우렁이비빔국수 1인분

How to cook

재료 세발나물 15g, 달래 10g, 우렁이 50g, 소면 1인분,비빔양념(고추장·진간장·다진 마늘·올리고당 2큰술씩, 매실청 1큰술, 참기름·식초 2작은술씩, 고춧가루 ½작은술)

➊ 비빔양념 재료는 고루 섞는다. 

➋ 우렁이는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데친 뒤 식힌다. 

➌ 세발나물은 씻어서 물기를 빼고, 달래는 깨끗이 손질해 4㎝ 길이로 자른다. 

➍ 소면은 끓는 물에 쫄깃하게 삶은 뒤 체에 담아 찬물에 여러 번 헹궈 물기를 뺀다.

➎ 그릇에 ②, ③, ④를 담고 비빔양념을 곁들인다.

tip ​소면을 삶을 때 끓는 물에 넣고 끓어오르면 찬물을 ½컵 붓고 다시 끓어오를 때 ½컵을 부으면 쫄깃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

 


달래소고기주먹밥 1인분

How to cook

재료 밥 1공기, 다진 소고기 50g, 달래 20g, 참기름 1작은술,소금 약간, 고기양념(간장 2큰술, 맛술·설탕 1작은술씩,올리고당·다진 마늘·참기름·참깨 2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➊ 다진 소고기는 고기양념에 버무려 재운다. 

➋ 달래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0.7㎝ 크기로 잘게 자른다.

➌ 달군 팬에 ①을 넣고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달달 볶은 뒤 ②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➍ 밥과 ③, 참기름을 잘 섞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➎ ④를 동그랗게 한입 크기로 뭉쳐 주먹밥을 만든다.

tip ​달래는 알뿌리가 굵으면 향은 좋지만 맛이 덜하므로 중간 크기를 고른다.

 

봄나물스프링롤 2인분

How to cook

재료 돌나물스프링롤(라이스페이퍼 5장, 돌나물 50g, 딸기 1개, 오렌지 ½개), 세발나물스프링롤(라이스페이퍼 5장, 세발나물 30g, 닭가슴살 40g, 보라색 양파 ¼개, 통후추 2알), 땅콩소스(땅콩버터 2큰술, 올리고당 ½큰술, 간장·식초·생수 1큰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땅콩 8개 

➊ 돌나물, 세발나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➋ 딸기와 양파는 슬라이스하고, 오렌지는 속껍질까지 벗겨 과육만 준비한다.

➌ 닭가슴살은 끓는 물에 통후추를 넣고 삶는다. 

➍ 라이스페이퍼를 뜨거운 물에 5~10초쯤 담가 불린 뒤 딸기, 오렌지, 돌나물을 올리고 돌돌 만다. 

➎ ④의 방법으로 닭가슴살, 양파, 세발나물을 순서대로 올려 만다.

➏ 땅콩소스에 칼로 잘게 부순 땅콩가루를 뿌린 뒤 ④, ⑤에 곁들인다.

tip ​양파를 찬물에 담가두면 매운맛이 덜하다.

 

 


봄나물찹쌀튀김 2인분

How to cook

재료 냉이 50g, 취나물 20g, 식용유 적당량, 튀김옷(찹쌀 4큰술, 달걀 2개, 식용유 2큰술, 소금 약간) 

➊ 냉이와 취나물은 깨끗이 손질해 씻어 물기를 뺀다.

➋ 튀김옷 재료는 고루 섞는다. 

➌ 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에 튀김옷을 입혀 노릇하게 튀긴다.

tip ​식용유에 소금을 조금 넣었을 때 지글지글 소리가 나면 튀기기 적당한 온도다.

 

봄나물전 2인분

How to cook

재료 냉이·조갯살 60g씩, 방풍나물 30g, 부침가루 100g, 당근 1/6개, 달걀·청양고추 1개씩, 물 130㎖, 식용유·소금·간장

적당량씩

➊ 냉이와 방풍나물은 깨끗이 손질해 씻어 잘게 자른다.

➋ 당근은 채 썰고,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➌ 조갯살은 옅은 소금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 다음 굵게 다진다. 

➍ 부침가루와 물, 달걀을 섞어 멍울이 없도록 잘 풀고 ①, ②, ③을 넣어 섞는다. 

➎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④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 넣어 노릇하게 부친 뒤 간장을 곁들인다.

tip ​중풍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방풍나물은 너무 크면 질겨서 맛이 없으니 작고 색이 진하지 않은 것을 고른다.

 

 

 

봄나물은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을 보충하고 추위로 움츠러들었던 몸에 활력을 찾아준다. 환절기 온 가족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봄나물 레시피.

Credit Info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스타일링
(@sunjoo_foodstylist)

2017년 03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스타일링
(@sunjoo_foodsty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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