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건강/돌보기

랄라라~ 즐거운 우리집 동요 교실

On February 17, 2017 0

동요를 그저 아이가 부르는 노래 정도로만 생각했다면 주목! 아이가 세상으로 나아가는 데 발판이 되는 동요의 힘에 대해 살펴봤다

 

" 동요(童謠) [동ː요]

1. 문학 장르의 하나로, 어린이들의 생활 감정이나 심리를 표현한 정형시.2.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童心)을 바탕으로 지은 노래.​" 

 

아이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동요

동요는 아이들의 세계를 아이들의 감성을 담아, 아이들에 의해 불릴 목적으로 만든 노래다. 동요는 ‘어린이들의 생활 감정이나 심리를 표현한 정형시’라는 뜻처럼 단순한 노래라기보다 아동 문학인 동시에 음악의 범주에도 들어간다. 

 

동요에는 아이들의 솔직한 느낌과 감정, 놀이 세계가 담겨 있다. ‘곰 세 마리’나 ‘작은 별’ 등 부모 세대에 즐겨 불렀던 동요가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지만 예전보다 모바일이나 인터넷, 방송 등에 쉽게 노출되면서 동요보다는 대중가요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그 때문에 한창 동요를 부를 시기에 아이돌 그룹의 노래와 춤을 흉내 내는 아이들이 흔해졌다. 옛날엔 서정적인 멜로디의 동요를 많이 불렀던 것과 비교해 애니메이션 주제가나 ‘상어 가족’처럼 빠른 박자에 경쾌한 곡들의 동요가 그나마 인기를 얻고 있다.

 

동요, 언제부터 부를 수 있을까?

사실 요즘 아이들은 너무 이른 나이부터 가요를 접한다. 심지어 유치원 학예회에서도 아이돌 음악으로 장기자랑을 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영유아기에 음정, 음역, 음질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멜로디가 반복적이고 가사에 반복되는 단어가 있는 노래가 좋다.

 

또한 아이의 음성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한 음역의 노래여야 한다. 3~6세 아이는 낮은 음에서 높은 음으로 올라가는 노래보다는 높은 음에서 낮은 음으로 내려오는 노래를 더 쉽게 부르는데 이러한 조건을 모두 갖춘 노래가 바로 동요다.

 

아이가 노래를 부르는 건 언어를 배우는 것처럼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된다. 생후 3~4개월은 옹알이가 시작 되고 생후 6~9개월 무렵에는 다양한 높낮이로 말소리를 내는 음악적 옹알이가 나타난다. 

 

생후 12~15개월이 되면서 비로소 재잘거리는 말투로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며 18개월 정도면 간단한 동요를 부를 수 있게 된다. 이 시기부터 다양한 소리 변화를 식별하고 간단한 음절어를 모방하므로 동요를 자주 들려주면 좋다.

 


 

 ->  동요의 긍정적 효과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청감각이 가장 민감한 시기. 특히 5~6세는 청각 능력 뿐만 아니라 음고의 판별력이나 리듬을 인지하는 능력이 가장 빨리 발달해 성인의 수준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엔 적절하고 다양한 동요를 들려주면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 긍정적인 아이로 자란다

할머니, 할아버지 세대에 부르던 동요를 엄마가 불렀고, 이제는 아이에게까지 전해지고 있다. 이처럼 동요가 오래도록 전해지는 이유는 그 안에 밝고 긍정 적인 메시지가 담겨 있기 때문. 동요가 순수하고 긍정적인 것을 대표하는 것인 만큼 자주 접할수록 사고방식이 밝고 긍정적인 아이로 자랄 수 있다.

 

2 감수성이 커진다

동요의 가장 큰 장점을 꼽으라면 아이의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동요를 아무런 뜻도 모른 채 반복해서 부르지

만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단어와 소리의 형태, 문장 구성 등을 자연스럽게 또한 동요를 부르며 음에 대한 변별력과 음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인식력, 음을 기억하고 재생하는 능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표현력을 키울 수 있다

동요를 부르는 활동은 아이가 느낀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며 정서적 예민성을 높여준다. 짧지만 그 안에 셈, 여림, 빠름, 느림 등 모든 감정이 실려 있기 때문이다. 

 

즉, 동요를 부르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뿐 아니라 타인의 감정을 민감하게 의식해 보다 성숙하게 감정을 표현하고 통제하도록 돕는다. 아이가 동요를 부르면서 악기를 두드리거나, 리듬에 맞춰 몸을 흔드는 행위도 역시 감정을 표현하는 한 방법이다.

 

 ->  더 즐겁게 동요 즐기는 법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들려주기 

아이가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집에서 자연스럽게 동요를 틀어주자. 부모와 함께 즐겨 듣는 경험을 하면 보다 친근하게 느끼게 된다. 아이가 좋아할법한 동요를 밥을 먹거나, 목욕을 하거나, 놀이를 하는 동안에 틀어줘도 좋다.

 

노랫말 바꿔 부르기

아이가 좋아하는 동요가 하나씩은 있을 것. 예를 들어,아이가 ‘산토끼’를 좋아한다면 “ㅇㅇ야, ㅇㅇ야, 어디를 가느냐.” 이라는 식으로 아이의 이름을 넣어서 노래 불러주자. 자신의 이름이 들어가서 더욱 친근감을 느끼며 즐거워한다. 이때 손뼉 치기나 발 구르기 등 신체 활동을 함께하면 더욱 신나한다.


온 가족이 함께 동요 공연보기 

스마트폰의 영상에서 재생되는 동요가 지겹 다면 온 가족이 함께 동요 콘서트를 가봐도 좋다. 배우들의 생생한 목소리로 들려주는 동요를 함께 따라 부르며, 아이는 더욱 신이 난다. 

 

2015년부터 오픈런으로 진행하고 있는 <동요콘서트 구름빵>은 유치원에서 배운 동요들을 중심으로재밌는 공연을 펼친다. 익숙한 동요를 따라 부르며 춤도 출 수 있으니 아이와 한 번쯤 가봐도 좋을 듯.

 

친구들과 음악회 열기 

아이의 친구들을 집에 초대에 미니 동요제를 열어보자. 무대의 주인공은 당연히 아이들이다. 아이 수준에 맞는 곡을 선정해 친구들과 함께 혹은 돌아가며 동요를 부르도록 한다. 친구들과 함께 노래를 부르며 긍정 상호작용은 물론 협동심이 발달하게 된다.

 


 

plus tip 인기 동요 사운드북 & 앱 

사운드북은 CD나 스마트폰 등 장치 없이 책 한 권만으로 언제 어디서든 즐겁게 동요를 부를 수 있다는 점에서 꼭 필요하다. 요즘은 단순히 노래만 흘러나오는게 아니라 장난감처럼 활용할 수 있어 아이의 놀이 친구로 손색없다. 또는 여러 가지 동요가 들어 있는 앱을 다운받는 것도 방법이다.

 

 1  <핑크퐁 사운드북 : 동물동요>

귀여운 강아지부터 고양이, 악어, 호랑이 등 동물원,바닷속, 정글 등 다양한 공간에 살고 있는 30여 가지 동물 친구들을 주제로 한 동요를 만날 수 있다.

 2  <CD Play 사운드북 : 인기 동요>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부엉이 CD플레이어로 인기 동료 15곡을 수록했다. 플라스틱 CD 3장 중 원하는 것을 부엉이 플레이어에 끼우는 방식이 독특하다. 아이도 쉽게 갈아 끼울 수 있다.

 3  <스마트폰 사운드북 : 우리 동요>

그림책과 따로 분리되는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면서 동요를 들을 수 있다. 스마트폰 속 아이콘을 누르면 신나는 동요 6곡과 반주 3곡을 들을 수 있다. 노래가 나오는 동안은 스마트폰의 토끼가 반짝여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4  <뽀롱뽀롱 뽀로로 뽀로로와 노래해요>

뽀로로 속 인기 동요들만 엄선해 모아놓은 사운드북. 동요를 들으며 그림 속에 숨겨진 다람쥐, 나비, 토끼 등 숨은 그림 찾기 놀이도 할 수 있다.

 5  핑크퐁 동요동화

모바일 동영상으로 동요, 동화, 숫자, 영어를 알려주는 유아동 놀이교육 앱. 요즘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동요 ‘상어 가족’을 수록하고 있으며, 아이가 좋아하는 동요 800여 편도 볼 수 있다.

 6  터치터치! 한 살 동요

보통 동요 앱은 영상과 함께 노래만 흘러나와 아이가 멍하니 스마트폰 화면만 바라보게 만든다. ‘터치터치! 한 살 동요’는 노래에 맞춰 화면을 터치하는 인터랙티브 동요 앱으로, 노래에 맞춰서 아이가 스스로 화면을 터치하며 가지고 놀 수 있다.

 7  주니어네이버

네이버의 영유아 버전인 ‘주니어네이버’ 앱. 유해한 광고나 유료결제가 적용되지 않은 검증된 유아 전용 영상만 제공한다. 생활 동요, 자연 동요, 동물 동요 등 주제별로 카테고리를 나눠 다채로운 동요 콘텐츠를 제공한다.

 

Credit Info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혜원
참고도서
<영유아 음악교육>(양서원)
모델
최자몽
협찬
갭키즈(02-6911-0796), 벤시몽(02-540-4723)

2017년 02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혜원
참고도서
<영유아 음악교육>(양서원)
모델
최자몽
협찬
갭키즈(02-6911-0796), 벤시몽(02-540-4723)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