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놀이

아이를 ‘어린이야구단’에 입단시키려면

On February 17, 2017 0

다가오는 봄에는 아이에게 새로운 스포츠를 알려주면 어떨까? 내일의 홈런왕이 바로 우리 아이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꼬마 야구선수로 활약할 수 있는 어린이야구단을 취재했다.

야구는 9명이 팀을 이뤄 상대와 겨루는 스포츠로 협동심과 사회성을 기르기 좋고, 공을 끝까지 바라보고 배트로 맞히거나 글러브로 잡으며 순발력과 집중력, 민첩성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아이가 야구에 흥미를 보이거나 스포츠를 통해 체력과 자신감을 길러주고 싶다면 어린이야구단에 입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어린이야구단은 각 지역에서 운영하는 체육센터, 문화센터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프로야구 구단에서 운영하기도 한다.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은 리틀야구단으로 현재 한국리틀야구연맹에 가입된 팀은 전국에 163개다. 각 지역별로 한 팀의 리틀야구단이 있으니 집 근처 가까운 구단에 문의해볼 것. 

 

린이야구단은 취미반과 선수반으로 나뉘는데 아이가 어리다면 취미반으로 시작한 다음 적성과 흥미 등을 고려해 선수반으로 옮기는 것이 좋다.




어린이야구단 Q&A 

Q 몇 살부터 시작할 수 있나요?

야구는 다른 구기 종목에 비해 규칙이 까다롭고 배트로 공을 맞히거나 높게 뜬 공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어린아이가 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편. 대부분의 어린이야구단이 초등학교 1학년부터 입단 신청을 받으며 안전을 고려해 대회는 3학년 이후부터 출전시킨다. 팀에 따라 6세 이상 미취학 아동도 입단이 가능하므로 아이가 규칙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운동 능력이 발달했다면 도전해볼만 하다.

 

Q 야구단에 입단하면 어떤 활동을 하나요?

취미반은 주말 혹은 주중 2회 정도 정해진 구장에서 연습한다. 기초 체력 단련과 기술 훈련 등이 이뤄지는데 만약 야구선수로 진로를 정하거나 계속해서 야구단 활동을 하고 싶다면 선수반으로 옮길 수 있다.

 

이 경우 주 5~6회 정도 훈련하고 일정에 따라 연습 경기를 실시하기도 한다. 또한 감독의 판단하에 선수로서 포지션을 갖고 동계 방학 기간에는 따뜻한 지역으로 전지훈련을 가기도 한다

 

Q 비용은 어느 정도 드나요?

야구단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입단할 때 유니폼비(약10만~15만원)와 입회비(약 15만~20만원)가 발생하며, 취미반은 월 10만~15만

원, 선수반은 월 30만~40만원 정도의 회비를 내야 한다. 대회에 참가할 때는 각 팀별 규정에 따라 별도 비용이 발생한다.

 

Q 만약 아이가 야구에 재능을 보인다면?

아이가 야구를 재밌어하고 소질이 있다면 취미반에서 선수반으로 옮기는 것을 고려해보자. 다만 선수반은 이전보다 연습량이 많고 대회에도 출전하기 때문에 취미반 활동보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초등학교 야구부에 가입하거나 야구부가 특화된 학교로 전학 가는 것도 방법. 교내 야구부는 보통 방과 후 학교 운동장에서 연습하므로 아이가 야구를 접하기에 좀 더 수월하지만 부원 대부분이 야구선수로 중학교에 진학하는 게 목표라 연습량이 매우 많다.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기 힘들 수 있으므로 아이의 진로를 신중히 고려해 판단 해야 한다.

 

 

check point 입단 전 확인해야 할 사항 

 +  팀 지도자의 경력 어린이야구단에는 한 팀당 경기지도자 자격증을 보유한 감독이 1명, 팀 사정에 따라 1~2명의 코치가 배정된다. 감독과 코치단이 야구를 가르치는 데 열정이 있는지, 아이들에 대한 애정은 어떠한지, 아이의 재능을 잘 파악하고 이끌어나갈 수 있는지 등을 파악하는 게 좋다.

 

 +  ​최근 팀의 활동 상태 개설된 지는 오래됐어도 활동이 미비한 구단도 종종 있다. 연습 구장을 확보했는지, 주 몇 회 연습하는지 등도 살펴보자.

 

 +  ​팀원의 숫자 야구는 9명이 팀을 이루기 때문에 팀 구성원이 너무 적으면 경기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없다. 시합에 출전할 경우 부상 등 여러 사정으로 선수를 교체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후보도 필요하다. 

 

어린이야구단은 평균 20~30명 정도의 팀원으로 구성된다. 많은 팀은 70명이 넘기도 하는데 팀원이 너무 많으면 연습이나 시합 출전 등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

 

 

Credit Info

기획
전미희 기자
사진
안현지
도움말
박원준(한국리틀야구연맹 기획이사)

2017년 02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전미희 기자
사진
안현지
도움말
박원준(한국리틀야구연맹 기획이사)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